국제해사기구의 선박배출가스 규제 등의 환경규제 강화로 세계 주요 국가에서는 선박배출가스에 대한 3가지 솔루션 중에서 LNG연료를 장기적 솔루션으로 추진하는 국가와 기업이 늘어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세계적으로 LNG벙커링에 대한 비즈니스를 어떠한 형태로 이끌어 가는지에 대한 고찰로서, 주요 국가인 일본, 중국, 싱가포르의 아시아 지역과 유럽 그리고 미국을 중심으로 비즈니스 모델 관점에서 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중국은 국가 위주의 LNG벙커링 정책 수립 후에 국가와 에너지 회사가 제휴하여 LNG연료추진선박용 LNG벙커링 비즈니스를 진행하여 있음을 발견하였다. 유럽 일부와 미국은 순수한 민간회사 위주의 LNG벙커링 비즈니스가 진행되고 있으며, 민간회사는 현재 선박유보다 저렴한 LNG연료 확보를 위하여 LNG터미널, 천연가스 액화플랜트 등의 중상류 사업자와의 제휴를 통해 가격 경쟁력이 높은 LNG를 확보하면서 자사 LNG연료추진선박에 LNG벙커링을 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다. 전 세계 LNG벙커링 비즈니스는 공기업보다는 민간기업 위주로 진행되고 있으며, LNG벙커링 인프라 구축에는 초기비용이 필요하여 대부분 에너지 대기업 위주로 비즈니스가 진행되고 있었다. LNG벙커링 비즈니스는 현재 3가지 모델(TOTE 모델, Shell 모델, ENGIE 모델)이 개발 되고 있다. 국가별로 LNG벙커링 비즈니스 추진 방식은 기업 및 국가 정책에 따라 다르게 적용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국제해사기구의 선박배출가스 규제 등의 환경규제 강화로 세계 주요 국가에서는 선박배출가스에 대한 3가지 솔루션 중에서 LNG연료를 장기적 솔루션으로 추진하는 국가와 기업이 늘어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세계적으로 LNG벙커링에 대한 비즈니스를 어떠한 형태로 이끌어 가는지에 대한 고찰로서, 주요 국가인 일본, 중국, 싱가포르의 아시아 지역과 유럽 그리고 미국을 중심으로 비즈니스 모델 관점에서 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중국은 국가 위주의 LNG벙커링 정책 수립 후에 국가와 에너지 회사가 제휴하여 LNG연료추진선박용 LNG벙커링 비즈니스를 진행하여 있음을 발견하였다. 유럽 일부와 미국은 순수한 민간회사 위주의 LNG벙커링 비즈니스가 진행되고 있으며, 민간회사는 현재 선박유보다 저렴한 LNG연료 확보를 위하여 LNG터미널, 천연가스 액화플랜트 등의 중상류 사업자와의 제휴를 통해 가격 경쟁력이 높은 LNG를 확보하면서 자사 LNG연료추진선박에 LNG벙커링을 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다. 전 세계 LNG벙커링 비즈니스는 공기업보다는 민간기업 위주로 진행되고 있으며, LNG벙커링 인프라 구축에는 초기비용이 필요하여 대부분 에너지 대기업 위주로 비즈니스가 진행되고 있었다. LNG벙커링 비즈니스는 현재 3가지 모델(TOTE 모델, Shell 모델, ENGIE 모델)이 개발 되고 있다. 국가별로 LNG벙커링 비즈니스 추진 방식은 기업 및 국가 정책에 따라 다르게 적용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As the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s tightening up the emission regulation vessel, many countries and companies are pushing ahead the LNG fuel as one of long term solution for emission problems of ship. as a study on the way to conduct business for LNG bunkering around the world, this study...
As the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s tightening up the emission regulation vessel, many countries and companies are pushing ahead the LNG fuel as one of long term solution for emission problems of ship. as a study on the way to conduct business for LNG bunkering around the world, this study was analyzed in view-point of business models focused on major countries such as Japan, China, Singapore, Europe and United State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China first established a nation-centered LNG bunkering policy. And then, the state and the energy company have been cooperating and carrying on LNG bunkering business for LNG fueled ships. Some countries in Europe and United States are in the process of LNG bunkering business mainly with private company. To obtain cheaper LNG fuel than bunker-C, the private company has a business model of LNG bunkering on their own LNG fueled ships, while securing LNG with high price competitiveness through partnership with middle class operators such us LNG terminal and natural gas liquefaction plant. Also, the LNG bunkering business around the world is focused on private companies rather than public corporations, but it was going to be focused on large energy companies because the initial cost required to build LNG bunkering infrastructure. Three models (TOTE model, Shell model, ENGIE model) of LNG bun kering business are currently being developed. It has been found that the way in which LNG bunkering business is implemented by different countries is applied differently according to the enterprise and national policy.
As the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s tightening up the emission regulation vessel, many countries and companies are pushing ahead the LNG fuel as one of long term solution for emission problems of ship. as a study on the way to conduct business for LNG bunkering around the world, this study was analyzed in view-point of business models focused on major countries such as Japan, China, Singapore, Europe and United State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China first established a nation-centered LNG bunkering policy. And then, the state and the energy company have been cooperating and carrying on LNG bunkering business for LNG fueled ships. Some countries in Europe and United States are in the process of LNG bunkering business mainly with private company. To obtain cheaper LNG fuel than bunker-C, the private company has a business model of LNG bunkering on their own LNG fueled ships, while securing LNG with high price competitiveness through partnership with middle class operators such us LNG terminal and natural gas liquefaction plant. Also, the LNG bunkering business around the world is focused on private companies rather than public corporations, but it was going to be focused on large energy companies because the initial cost required to build LNG bunkering infrastructure. Three models (TOTE model, Shell model, ENGIE model) of LNG bun kering business are currently being developed. It has been found that the way in which LNG bunkering business is implemented by different countries is applied differently according to the enterprise and national policy.
본 연구는 LNG연료추진선박 보급 확대에 따라 해외 주요국가와 회사들이 진행하는 LNG벙커링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하여 국내 해상 부유식 LNG 벙커링 사업화 모델을 제시하고자 하는 분석 연구의 일환으로 진행되었다.
대상 데이터
일본, 중국, 싱가포르 그리고 미국의 아시아-태평 양국가의 LNG벙커링 현황 토론과 함께 LNG연료 추진선박과 LNG벙커링이 가장 발달한 유럽의 LNG 벙커링 비즈니스를 살펴보아야 한다.
성능/효과
(1) 일본, 싱가포르, 그리고 중국은 국가 위주의 LNG벙커링 정책 수립 후에 국가와 에너지회사가 제휴하여 LNG연료추진선박용 LNG벙커링 비즈니스를 진행하고 있다.
(2) 유럽은 유럽연합에서 LNG벙커링 초기 지원을 하고, 회원국에서의 별도 지원프로그램은 매우 적었다. 미국은 정부보다는 순수한 민간 회사 위주의 LNG벙커링 비즈니스가 진행되고 있으며, 민간 회사는 선박유 가격 수준의 LNG연료 확보를 위하여 LNG터미널, LNG액화플랜트 등의 중상류 사업자와의 제휴를 통해 가격 경쟁력이 높은 LNG를 확보하면서 자사 LNG연료추진선박에 LNG벙커링을 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다.
(3) LNG벙커링 비즈니스는 국가별로 LNG벙커링 비즈니스 추진 방식은 기업, 국가정책에 따라 다르게 적용됨을 발견하였다. 국가별 비즈니스 내용을 기반으로 기업관점에서 LNG벙커링 비즈니스 모델은 3가지로(TOTE모델, Shell모델, ENGIE모델) 로 분류될 수 있었다.
(4) 전 세계적으로 LNG벙커링 비즈니스는 공기업보다는 민간기업 위주로 진행 중이며, LNG벙커링 비즈니스 사업허가, 벙커링 인프라 구축에 초기 비용이 들어서 에너지 대기업 위주로 비즈니스가 진행되고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그 동안의 LNG벙커링은 어떤 기술을 통해 진행되었는가?
이러한 LNG 연료추진선박의 장점으로 인해 유럽연합(EU)에서는 유럽연합 항만 내 136개 항만에 LNG를 공급할 수 있는 LNG벙커링 인프라 구축을 의무화하였다 (European commission, 2014). 그 동안 LNG벙커링은 항만에서 LNG탱크로리 혹은 LNG탱크컨테이너를 장착한 트럭에서 선박으로 직접 벙커링을 하는 Truck to Ship 기술을 이용한 비즈니스를 진행하였고, 최근에는 LNG벙커링 선박을 통한 Ship to Ship 기술을 이용한 비즈니스를 2017년 상반기부터 시작하였다.
대양을 운항하는 선박과 육상용 유류에 비해 황 함유량이 몇 배 높은가?
이번 선박배출가스에 대한 환경규제 시행으로 조선 및 해운분야에 전반적 영향을 주게 되었다. 대양을 운항하는 선박은 육상용 유류(휘발유, 경유/황 함유량 10ppm 이하)에 비하여 3,500배 높은 황 함유량을 가진 선박연료유(주로 중유, 황 함유량 3.5%이하)를 사용하였고, 연료 내 황 함유량이 높고 후처리 기술이 적용안되어 있어서 여객선 1척 에서 배출되는 초미세먼지양이 자동차 수백대 보다도 더 많이 배출하는 것으로 최근 보고되었다(Sam Morgan, 2017).
LNG연료추진선박솔루션의 장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선박배출가스에 의한 대기오염과 CO2 을 줄이기 위하여 선박을 보유한 선사는 고유황 선박유와 Scrubber, 저유황 선박유 그리고 가스 연료 등의 여러 가지 기술적 솔루션을 준비하고 있으며, 그 솔루션 중에서 급속히 부각되고 있는 것이 LNG를 연료로 사용하는 LNG연료추진선박솔루션 이다. LNG연료추진선박은 기존 중유 선박에 비해 황산화물(SO x )/미세먼지 배출량은 95%이상, 질소 산화물(NOx) 배출량은 85% 줄일 수 있으며, 온실 가스인 이산화탄소(CO2) 배출량은 30% 감소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Wartsila, 2017). 이러한 LNG 연료추진선박의 장점으로 인해 유럽연합(EU)에서는 유럽연합 항만 내 136개 항만에 LNG를 공급할 수 있는 LNG벙커링 인프라 구축을 의무화하였다 (European commission, 2014).
참고문헌 (15)
Sam Morgan, "Daily emissions of cruise ships same as one million cars", Eurotiv.com news, (2017)
Liu H., Fu M., Jin X., Shang Y., Shindell D., Faluvegi G., Shindell C., and He K. "Health and climate impacts of ocean-going vessels in East Asia", Nature Climate Change, (2016)
?土交通省 報道?表資料, "?浜港LNGバンカリング?点整備方策?討?のとりまとめを公表しました", "Feasibility study report on the LNG bunkering hub development plan at the Port of Yokohama, (2016)
MPA news releases and speeches, "Singapore sets out new measures to shape bunkering for the future", (2016)
China LNG Expo 2017 "4th Korea-China LNG bunkering Seminar", (2017)
GTT, TOTE, "Creating pathways for the uptake of LNG fuel", SIBCON, (2016)
4th LNG bunkering conference, "Consistent implementation of the 2020 sulphur limit and other action by IMO to address emissions from ships", IBC Asia, Singapore, (2017)
LNG worldnews, "Qatar Petroleum, Shell form LNG bunkering JV", (2017)
LNG world shipping, "Shell and Keppel form Singapore LNG-bunkering joint venture",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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