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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고객지향적 속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 해석적 구조 모형을 이용하여
An Exploratory Study on Customer-oriented Attributes for the Revitalization of Digital Healthcare Service : Using Interpretive Structural Modeling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7 no.1, 2018년, pp.105 - 119  

지대범 (숭실대학교 대학원 IT정책경영학과) ,  최정일 (숭실대학교 경영학부) ,  김용희 (숭실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healthcare business is growing as a global core business because of the phenomenon of global aging, as well as in South Korea, skyrocketing health care costs accordingly, and changing the paradigm from treatment to the prevention-centered medical service. Especially, as the digital healthcare s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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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상용화된 일부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의 특성을 바탕으로 서비스의 중요속성을 제시하여 향후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의 개발 및 전략 수립에 있어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더불어 공급자(전문가)와 이용자 집단을 대상으로 헬스케어 서비스의 속성을 평가하도록 하여 그룹 간 비교를 통해 시장 중심적 서비스 속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의 속성 간 영향관계 분석을 통해 Hill(1993)이 제시한 전략적 우위요건(Order Winner)과 시장진입 및 고객 획득을 위한 최소요건(Order Qualifier)을 제시함으로서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 산업의 활성화와 산업 육성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 전략적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의 중요속성을 고찰하고 측정 요인 간 영향관계를 분석함으로서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 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요소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더불어 연구를 통해 국내 시장이 미비한 상황에서 디지털 헬스케어가 확대되고 있는 주요국의 서비스 특성을 바탕으로 중요 속성 간 영향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 연구 및 전문가 인터뷰 그리고 이용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의 속성을 추출하였으며 ISM을 이용하여 속성의 영향관계를 분석하고 전략적 속성을 평가하여 서비스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이와 같이 기존의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 관련 선행연구에서는 이용자의 특성과 기술의 특성을 통해 수용 의도를 분석하고 사례분석을 통한 정책 등을 제안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ISM을 이용하여 선행연구와 전문가 인터뷰 등을 실시하여 디지털 헬스켈어 서비스의 속성을 분석하고 관계를 정립하여 우선순위를 제안함으로서 디지털 헬스케어서비스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문제와 관련된 다수의 요소들 간의 복잡한 관계를 규명하고 방향성과 순서를 정함으로서 “추진요소”가 결정되는(Duleba et al., 2013), 해석적 구조 모형(Interpretive Structural Modeling, ISM)을 이용하고자 한다.
  • 하지만 관련법과 제도의 정비를 통해 서비스가 활성화 될 경우 비대면 의료서비스의 확대와 정보 인프라 통합 등을 통해 단순한 정보 이용이나 운동, 수면 질 등의 정보 제공에서 특정 질병에 대한 진단 및 예측 정보를 제공하는 수준으로 범위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밴드류나 의료정보 제공 등을 활용하는 스마트 폰 앱 이용자 중 의료 관련 서비스를 활용하는 이용자와 의료계에 종사하는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서비스 속성을 비교 평가하였다. 인터뷰, 토론 및 설문은 2018년 12월 1일부터 15일까지 진행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상용화된 일부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의 특성을 바탕으로 서비스의 중요속성을 제시하여 향후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의 개발 및 전략 수립에 있어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더불어 공급자(전문가)와 이용자 집단을 대상으로 헬스케어 서비스의 속성을 평가하도록 하여 그룹 간 비교를 통해 시장 중심적 서비스 속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 더불어 공급자(전문가)와 이용자 집단을 대상으로 헬스케어 서비스의 속성을 평가하도록 하여 그룹 간 비교를 통해 시장 중심적 서비스 속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의 속성 간 영향관계 분석을 통해 Hill(1993)이 제시한 전략적 우위요건(Order Winner)과 시장진입 및 고객 획득을 위한 최소요건(Order Qualifier)을 제시함으로서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 산업의 활성화와 산업 육성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 전략적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전문가와 이용자 집단의 인터뷰와 토론 그리고 설문 조사를 통해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의 중요 속성을 파악하고 속성 간 영향 관계를 분석함으로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일반 서비스 및 ICT 융합서비스에서 제시된 속성 이외의 의료 산업 고유의 특성을 반영한 속성을 파악하여 서비스 간 차이점을 분석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의 중요속성을 고찰하고 측정 요인 간 영향관계를 분석함으로서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 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요소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더불어 연구를 통해 국내 시장이 미비한 상황에서 디지털 헬스케어가 확대되고 있는 주요국의 서비스 특성을 바탕으로 중요 속성 간 영향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학자 및 연구기관에 따라 디지털 헬스케어는 u-헬스케어, e-헬스케어, 스마트 헬스케어 등으로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지만, 의료와 ICT 융합을 통한 병원과 진료환경 개선으로 언제 어디서나 의료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는 공통점을 고려하여(Cho and Kim, 2013) 본 연구에서는 동일한 개념으로 간주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4단계에서는 SSIM을 바탕으로 도달가능성 매트릭스(reachability matrix)를 설정하여 이행성(transitivity)을 점검한다. 이행성은 ISM에서 근본적인 가정을 설정하는데 사용되는 것으로서 만약, 요소 E와 F가 관련이 있고, 요소 F와 G가 관련이 있다면, 요소 E와 G역시 관련될 것이라고 가정하는 것이다. 도달가능성 매트릭스에서는 3단계의 VAXO를 다음 [Table 2]와 같이 1 또는 0으로 대체하여 표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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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5년 기준 우리나라의 기대 수명은 어느 정도인가? 2015년 기준 우리나라의 기대 수명은 남자 79세, 여자 85.2세로서 OECD 회원국의 기대수명보다 남자는 1.7년, 여자는 2.5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7). OECD 회원국 중 일본은 여자의 기대수명이 87.
기대수명의 변화는 무엇에 의한 결과인가? 95로서 가장 높은 수치로 나타났으며, 스위스, 스페인, 이탈리아 등이 그 뒤를 따랐다(OECD, 2017). 이러한 기대수명의 변화는 의료 기술의 발전 및 혜택의 증가, 영양 상태와 위생의 개선 그리고 출생률 감소 등이 종합적으로 연관되어 나타난 결과라 할 수 있다(Deen, 2015). 기대수명의 증가로 인해 각 국의 의료계는 치료에서 예방을 중심으로 의료서비스를 변화시키고 더불어 건강수명의 연장을 통한 삶의 질 개선을 위해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ICT)와의 결합을 통한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를 도입하여 시행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의 중요속성을 고찰하고 측정 요인 간 영향관계를 분석함으로서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 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요소를 파악하고자 수행한 연구 결과는 어떠한가? 이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 및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의 8가지 주요 속성, 네트워크 확장성, 상황 인지성, 정보 플랫폼 연계, 비용, 정보 신뢰성, 보안성, 사용 용이성 및 편리성을 제시하였다. 특히 이용자는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 이용에 있어 비용을 중요한 요소로 선택한 반면, 전문가의 경우 신뢰성과 사용 용이성을 핵심요소로 선택하였다. Koh and Cho(2011)의 연구에서와 같이 이용자는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 이용에 있어서 비용에 민감하므로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분야를 세분화하여 비용에 대한 민감도를 완화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전문가가 지적한 정보의 신뢰성 및 사용 용이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서비스의 정확성 강화, 관련 기관 간의 협력을 통한 정보 관리, 실시간 정보 업데이트 등을 실시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서비스 제공자는 추후 서비스 개발 뿐만 아니라 관련 산업으로의 시장 확대에 있어 이러한 전문가와 이용자 집단 간의 인식 차이를 파악하고 반영해야 할 것이다. 둘째, order winner와 order qualifier 속성을 활용하여 서비스 속성을 제시한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시점에서 ISM 분석방법을 적용하여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의 속성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전문가 집단에서의 order winner는 보안성, 편리성, 비용으로 나타났으며, 이용자집단에서의 order winner는 정보 신뢰성, 사용 용이성 및 편리성으로 나타났다. 다양한 연계 기관과의 협업이 강조되는 전문가 집단에서는 정보의 관리와 유출에 대한 염려가 높은 만큼 서비스 제공자는 보다 높은 수준의 보안 기술을 적용하여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또한 이용자 집단의 경우 서비스 제공자는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고 개인의 특성을 고려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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