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9 no.1, 2017년, pp.1 - 18
In this study we analyse the features of process of problem posing and explore the development of mathematical knowledge of primary preservice teachers as result of their engagement in problem posing activity. Data was collected through the preservice teachers' class discussions. Analysis of the da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수학적 문제제기는 무엇인가? | 수학적 문제제기는 의문이나 문제를 논의의 대상으로 내어 놓는 것으로, 주어진 조건에 기초하여 새로운 문제를 만들거나 주어진 문제로부터 새로운 문제를 재구성하는 활동을 모두 포함 하는 것이다(Silver, 1994; 김슬비, 황혜정, 2015). 문제제기 활동에서 학습자는 문제의 조건을 수정하면서 그 결과가 해답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를 반성할 수 있고 이러한 과정에서 다양한 학습 기회를 얻을 수 있다(Silver, 1994). | |
초등교사는 문제에 대해 어떤 인식을 가지고 있는가? | 교사가 어떤 문제를 선택하고 어떻게 변형하는가에 따라 수업의 모습이 달라질 수 있다. 그러나 초등교사의 상당수는 문제는 외부에서 주어지는 것이라는 인식이 강하다(Hošpesová & Tichá, 2015). 이미 수많은 문제가 존재하므로, 새로운 문제를 직접 만들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문제제기가 수학적 개념을 이해하고 발전시키는 중요한 방법이라는 점을 간과한 것이다 (전영배, 노은환, 김대의, 강정기, 2013; Ellerton, 2013, 100). | |
문제제기의 중요성이 강조되지만 수업시간에 잘 활용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 2013). 그 이유 중의 하나는 교사들이 문제제기 경험이 부족하여 문제제기 활동의 효과를 인식하지 못하고 그 결과 이를 실천하는 데 소극적이라는 것이다(Osana & Pelczer, 2015). 이는 교사교육에서 문제제기 활동 이 강조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
이동환 (2016). 수학적 게임 변형을 통한 초등 예비교사의 수학적 탐구 경험. 수학교육학연구, 26(1), 143-157.
Brown, S. I. & Walter, I. (1990). The art of problem posing(2nd ED).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
Cai, Hwang, Jiang, & Silber, (2015). problem posing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Some Answered and Unanswered Questions. In F. M. Singer, N. Ellerton & J. Cai (Eds.) Mathematical Problem Posing: From Research to Effective Practice. (pp. 3-34). Dordrecht, the Netherlands: Springer.
Cifarelli, V., & Cai, J. (2005). The evolution of mathematical explorations in open ended problem solving situations.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24, 302-324.
Crespo, S., & Sinclair, N. (2008). What makes a problem mathematically interesting? Inviting prospective teachers to pose better problems.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1, 395-415.
Cunningham, R. (2004). Problem posing: an opportunity for increasing student responsibility, mathematics and computer education, 38(1), 83-89.
Da Ponte, J. P. & Henriques, A. C. (2013). Problem posing based on investigation activities by university student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83(1), 145-156.
Ellerton, N. F. (2013). Engaging Pre-Service Middle-School Teacher-Education Students in Mathematical Problem Posing: Development of an Active Learning Framework.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83(1), 87-101.
Koichu, B., & Kontorovich, I. (2013). Dissecting success stories on mathematical problem posing: a case of the Billiard Task.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83(1), 71-86.
Lavy I., & Shriki, A. (2007). Problem posing as a means for developing mathematical knowledge of prospective teachers. In Woo, J. H., Lew, H. C., Park, K. S. & Seo, D. Y. (Eds.). Proceedings of the 31st Conference of the IGPME, Vol. 3, pp. 129-136. Seoul: PME.
Leikin, R. (2015). Problem posing for and through Investigations in a Dynamic Geometry Environment. In F. M. Singer, N. Ellerton & J. Cai (Eds.) Mathematical Problem Posing: From Research to Effective Practice. (pp. 373-391). Dordrecht, the Netherlands: Springer.
Osana, H. P., & Pelczer, I. (2015). A review on problem posing in teacher education. In F. M. Singer, N. Ellerton & J. Cai (Eds.) Mathematical Problem Posing: From Research to Effective Practice. (pp. 469-492). Dordrecht, the Netherlands: Springer.
Schoenfeld, A. H. (2014). What makes for powerful classrooms, and how can we support teachers in creating them? Educational Researcher, 43(8), 404-412
Silver, E. A. (1994). On mathematical problem posing, For the Learning of Mathematics, 14(1), 19-28
Silver, E. A., & Cai, J. (1996). An analysis of arithmetic problem posing by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7(5), 521-539.
Singer, F. M., & Moscovici, H. (2008). Teaching and learning cycles in a constructivist approach to instruction.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4(6), 1613-1634.
Singer, F. M., Ellerton, N., & Cai, J. (2013) Problem-posing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new questions and direction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83(1), 1-7.
Ticha, M., & Ho?pesova, A. (2013). Developing teachers’ subject didactic competence through problem posing.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83(1), 133-143.
Ho?pesova, A., & Ticha, M. (2015). problem posing in primary school teacher training. In F. M. Singer, N. Ellerton & J. Cai (Eds.) Problem Posing: From Research to Effective Practice. (pp. 433-447). Dordrecht, the Netherlands: Springer.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