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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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힌국은 교육분야에서 디지털 교과서 정책을 가장 먼저 추진하였는데, 시범사업의 성과가 미흡한 이유는? | 이런 상황에서 한국은 디지털 교과서 정책을 가장 먼저 추진하였다. 하지만 콘텐츠 및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한 원천기 술과 국제적 표준이 없는 상태에서 시작하여 시범사업의 성과가 미흡한 상태이다. IDPF에서는 IMS Global, W3C를 중심으로 EPUB 3[1]에 기반한 EDUPUB Profile[2]을 발표 했다. | |
EDUPUB이 의미하는 바는? | 21세기형 교육 생태계가 개방적이고 민첩하며, 글로벌 상호운영성을 가지고 널리 확산될 수 있는 기반을 제정하는 그 시작이 바로 EDUPUB의 발생 목적이다. EDUPUB 어원은 ‘Education’과 ‘Publication’의 합성어로서, 교육분야와 출판분야의 기술융합을 의미하고 있다. 2013년 10월 사 실상 전자출판의 표준을 제시하는 IDPF (International Digital Publishing Forum)와 학습 분석 트렌드 분석 및 상호운용성 표준을 제시하 는 IMS Global Learning Consortium의 전자책 기술과 학습 기술을 융합하려는 노력이 가시화 되어 EDUPUB 프로젝트가 시작되었다. | |
EDUPUB의 미션은 무엇인가? | 이러한 요구사항을 교육현장에서 구현하는데 마찰을 최소화하고 기술을 융합하는데, 상호운영성이 보장된 표준의 적용이 절실하다. 이와 같이 다양한 종류의 교육 용 디지털 콘텐츠에 대해 상호 사용될 수 있는 포맷의 기준을 제시하는 것이 바로 EDUPUB의 미션이다. IDPF에서는 공개한 EDUPUB과 관련한 표준 에는 EPUB과 교육분야 표준(IMS QTI, LTI, Caliper 등)을 기반으로 교육 분야에 필요한 항목 을 재정의 하고 있으며, 문서 구성 및 배포를 위한 전자출판 프로파일을 포함하고 있다. |
IDPF, EPUB3.0, http://idpf.org/epub/30, 2017.
IDPF, EPUB for Education, http://www.idpf.org/epub/profiles/edu/spec/, 2016.
임순범 외, 전자출판과 교육기술 융합 표준(EDUPUB) 동향 조사 및 분석,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기술보고서, 2015.12.
IMS, Learning Tools Interoperability (LTI), https://www.imsglobal.org/activity/learning-tools-interoperability, 2017.
Vital Source Technologies LLC, https://www.vitalsource.com/
Metrodigi, https://www.metrodigi.com/
Evident Point, http://www.evidentpoint.com/
Redium Foundation, http://readium.org/
EPUB.js, https://github.com/futurepress/epub.js
Hypothes.is, https://web.hypothes.is/
Annotator, http://annotatorjs.org/
Annotation Studio, http://www.annotationstudio.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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