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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교육과 전자출판 융합표준 EDUPUB의 소개 원문보기

한국멀티미디어학회지, v.22 no.1, 2018년, pp.8 - 14  

임순범 (숙명여자대학교 IT공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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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EDUPUB을 분석하고, 프로젝트 추진 현 황을 모니터링 하여 국내 디지털 교과서와 국제 표준화 사이의 기술 차이를 줄이자는 목적을 가 진 ‘EDUPUB 동향 조사 및 분석 보고서’[3]의 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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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힌국은 교육분야에서 디지털 교과서 정책을 가장 먼저 추진하였는데, 시범사업의 성과가 미흡한 이유는? 이런 상황에서 한국은 디지털 교과서 정책을 가장 먼저 추진하였다. 하지만 콘텐츠 및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한 원천기 술과 국제적 표준이 없는 상태에서 시작하여 시범사업의 성과가 미흡한 상태이다. IDPF에서는 IMS Global, W3C를 중심으로 EPUB 3[1]에 기반한 EDUPUB Profile[2]을 발표 했다.
EDUPUB이 의미하는 바는? 21세기형 교육 생태계가 개방적이고 민첩하며, 글로벌 상호운영성을 가지고 널리 확산될 수 있는 기반을 제정하는 그 시작이 바로 EDUPUB의 발생 목적이다. EDUPUB 어원은 ‘Education’과 ‘Publication’의 합성어로서, 교육분야와 출판분야의 기술융합을 의미하고 있다. 2013년 10월 사 실상 전자출판의 표준을 제시하는 IDPF (International Digital Publishing Forum)와 학습 분석 트렌드 분석 및 상호운용성 표준을 제시하 는 IMS Global Learning Consortium의 전자책 기술과 학습 기술을 융합하려는 노력이 가시화 되어 EDUPUB 프로젝트가 시작되었다.
EDUPUB의 미션은 무엇인가? 이러한 요구사항을 교육현장에서 구현하는데 마찰을 최소화하고 기술을 융합하는데, 상호운영성이 보장된 표준의 적용이 절실하다. 이와 같이 다양한 종류의 교육 용 디지털 콘텐츠에 대해 상호 사용될 수 있는 포맷의 기준을 제시하는 것이 바로 EDUPUB의 미션이다. IDPF에서는 공개한 EDUPUB과 관련한 표준 에는 EPUB과 교육분야 표준(IMS QTI, LTI, Caliper 등)을 기반으로 교육 분야에 필요한 항목 을 재정의 하고 있으며, 문서 구성 및 배포를 위한 전자출판 프로파일을 포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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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IDPF, EPUB3.0, http://idpf.org/epub/30, 2017. 

  2. IDPF, EPUB for Education, http://www.idpf.org/epub/profiles/edu/spec/, 2016. 

  3. 임순범 외, 전자출판과 교육기술 융합 표준(EDUPUB) 동향 조사 및 분석,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기술보고서, 2015.12. 

  4. IMS, Learning Tools Interoperability (LTI), https://www.imsglobal.org/activity/learning-tools-interoperability, 2017. 

  5. Vital Source Technologies LLC, https://www.vitalsource.com/ 

  6. Metrodigi, https://www.metrodigi.com/ 

  7. Evident Point, http://www.evidentpoint.com/ 

  8. Redium Foundation, http://readium.org/ 

  9. EPUB.js, https://github.com/futurepress/epub.js 

  10. Hypothes.is, https://web.hypothes.is/ 

  11. Annotator, http://annotatorjs.org/ 

  12. Annotation Studio, http://www.annotationstudio.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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