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커리어앵커와 경력개발을 위한 교육요구 분석
Analysis of Educational Needs for Career Anchor and Career Development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4, 2018년, pp.293 - 300  

이지안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  박수홍 (부산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직무 유형을 통해서 경력개발을 위한 교육요구는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실행하였다. 연구목적의 달성을 위하여 먼저 부산 경남 지역에 있는 K 대학과 P 대학의 간호대학생 146명을 대상으로 커리어앵커 질문지를 이용하여 직무 유형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직무 유형 중에서 상위 유형의 경향성을 보이는 간호대학생 28명을 선별하여 4개의 팀으로 나누어 맵을 작성하였고, 작성된 맵의 내용을 기반으로 초점집단인터뷰를 했다. 이는 간호대학생의 실제적 목소리를 통해 경력개발을 위한 교육요구에 대해서 알아보기 위해서이다. 그 결과 첫째, 간호대학생의 커리어앵커 유형은 라이프스타일과 안전 보장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가장 낮은 커리어앵커 유형은 순수한 도전과 관리적 역량이었다. 둘째, 경력개발을 위한 교육요구는 크게 4개의 영역, 전공역량, 실무역량, 인성역량, 자원관리역량으로 범주화하였다. 전공역량은 간호 전문지식 및 기술, 실무역량은 병동 업무처리, 의사소통, 위기대처능력, 인성역량은 협력, 책임인식, 자원관리역량은 시간 관리 능력, 스트레스 관리능력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간호대학생의 경력개발을 위한 교육적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아울러 간호실무 개선을 위한 교육과정개발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ducational needs for career development according to the job type of nursing college students.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of the study, 146 nursing college students from K and P universities in the Busan and Kyungnam areas were analyzed using a 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직무유형을 통해서 경력개발을 위한 교육요구는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실행되었다. 이를 위해 커리어앵커를 이용하여 직무유형을 분석하였고, 간호대학생을 대표하는 직무유형에 해당하는 학생들을 선별하여 FGI를 통해서 경력개발을 위한 교육요구에 대해 알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경력개발을 위한 교육요구는 어떠한지 알아보기 위해서 학생들의 실제적 목소리를 청취하였다. 이를 위해 초점집단면담(Focus Group Interview, 이하 FGI)을 실시하였는데, 대상자는 간호대학생의 커리어앵커 상위 1순위의 LS와 2순위의 SE의 경향성을 보이는 학생으로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사라는 공통된 특정 직업을 꿈꾸는 간호대학생의 경력개발과 관련한 그들의 혼란을 탐구하고 그들이 원하는 교육요구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간호사의 직업군을 대표하는 커리어앵커의 유형은 무엇인지 확인하고, 대표 커리어앵커 유형에 따른 경력개발을 위한 교육요구는 무엇인지를 분석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커리어앵커는 무엇인가? 커리어앵커(Career Anchor)는 Schein[17-18]이 개발한 이론으로 개인이 진로를 선택할 때 절대로 포기하지 않는 내적 커리어를 말한다[13, 16]. 여기서 앵커란, 배가 정박하기 위해 사용하는 닻을 커리어와 연계시킨 것으로써 이와 관련한 개인의 역량, 가치, 동기가 서로 조화된 자아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21].
대학에서 학생들의 진로를 위해 지원 하는것은 무엇인가? 대학에서의 지원을 살펴보면 교육과 노동시장의 연계를 위해 진로교육과 취업지원 기능을 통합적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취업준비지원, 현장체험지원, 직업경력개발 등을 다루고 있어서[7-8]양적 측면에서나 외적 측면에서는 대학생 경력개발지원이 확대되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그러나 직업정보 탐색이나 직업과 관련한 각종 표준화 검사 등으로 일관하고 있어[9-10] 질적 측면에서는 여전히 개선이 필요하다[11].
간호사의 전공역량 8가지의 교육요구는 어떤 것을 필요로 하는가? 전공역량은 간호전문지식 및 기술, 실무역량은 병동 업무처리, 의사소통, 위기대처능력, 인성역량은 협력, 책임인식, 자원관리역량은 시간관리 능력, 스트레스 관리능력으로 구분할 수 있었다. 이상의 8가지의 교육요구는 지적 능력뿐만 아니라 다양한 문제해결방식과 대인관계기술을 필요로 하고 있다. 이는 Ko 등[39]이 주장한 기술적 지식 이외에 통합적 실천적 지식을 강조한 것과 맥을 잇는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4)

  1. E. A. Kim, "Developing a predication model regarding adjustment of nursing students to college lif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Chonnam, 2011. 

  2. B. H. Kim, B. Y. Chung, J. K. Kim, A. Y. Lee, S. Y. Hwang, J. A. Cho, J. A. Kim, "Current situation and the forecast of supply and demand of the nursing workforce in Korea," Korean J Adult Nurs, vol. 25, no. 6, pp. 701-711, December, 2013. DOI: https://doi.org/10.7475/kjan.2012.24.6.701 

  3. K. A. Lee, J. H. Kim, "Nursing students' awareness of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career search behavior and commitment to career choice,"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vol. 12, no. 1, pp. 42-49, April, 2015. DOI: https://doi.org/10.16952/pns.2015.12.1.42 

  4. H. Jung, J. Y. Hong, "Mediating effect of commitment to a career choice in the relation betwee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and career decision level among university students,"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 14, no. 1, pp. 353-374, March, 2013. DOI: https://doi.org/10.15753/aje.2013.14.1.014 

  5. Y. M. Yun, K. S. Sung, E. J. Kim, "The effects of core competencies on adaptation of the major, career identity and career search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Soc Home Care Nurs, vol. 22, no. 1, pp. 98-108, June, 2015. 

  6. Y. H. Lee, D. J. Oh, S. H. Park, "The web-based interface design for university students' activity-oriented career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19, no. 3, pp. 345-360, September, 2015. DOI: https://doi.org/10.14352/jkaie.2015.19.3.345 

  7. J. Y. Jung, "The analysis on the casual model between university educational satisfaction and occupational satisfaction mediated by occupational valu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Seoul, 2013. 

  8. H. J. Sung, S. I. Na, "The relationship among career development competency, career exploration behavior and career development supports of senior students in universities,"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vol. 44, no. 1, pp. 83-108, Mar. 2012. DOI: https://doi.org/10.23840/agehrd.2012.44.1.83 

  9. K. P. Hong, "The development of a career awareness promotion program based on career anchor for multi-cultural elementary school students," Korean Education Inquiry, vol. 32, no. 4, pp. 1-28, December, 2014. 

  10. K. H. Kim, "An analysis of the educational needs for the competencies of career development in the undergraduate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19, no. 6, pp. 359-379, June, 2012. 

  11. M. S. Jin, H. R. Jung, S. Y. Lee, "Exploring career development supporting system of 4-year universities in Korea,"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vol. 23, no. 1, pp. 135-152, March, 2010. 

  12. C. Y. Jyung, D. S. Choi, J. G. Kim, "Strategies for restructuring and managing career guidance system in junior colleges,"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vol. 21, no. 1, pp. 71-91, June, 2002. 

  13. C. S. Park, S. H. Han, S. M. Lee, S. G. Yoon, Y. J. Moon, S. R. Lee, H. S. Kong, S. H. Park, "The analysis of the teacher's career anchors,"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vol. 20, no. 2, pp. 293-316, May, 2014. DOI: https://doi.org/10.17055/jpaer.2014.20.2.293 

  14. S. M. Lee, H. G. Kim, "Relationships between nurses' career orienta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n empirical analysis,"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Research, vol. 17, no. 1, pp. 151-171, March, 2010. 

  15. Y. H. Lee, K. P. Hong, Y. S. Jeong, S. H. Park, "Development entrepreneurship education strategy for venture's successful startup," Journal of Learning and Performance, vol. 18, no. 1, pp. 133-157, June, 2016. 

  16. K. P. Hong, S. H. Park, C. H. Choi, S. K. Kang, D. H. Shim, "The development of career-anchor based on career education model for elementary schools,"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vol. 30, no. 4, pp. 179-202, December, 2011. 

  17. E. H. Schein, "Career Anchors: Discovering Your Real Values," San Diego, CA: Preiffer & Company, 1990. 

  18. E. H. Schein, "Career Anchors: Self-assessment," third edition, San Francisco: Preiffer, 2006. DOI: https://doi.org/10.4135/9781412952675.n28 

  19. S. H. Park, "Career Anchors," Seoul: Hakjisa, 2014. 

  20. Y. K. Shim, "A study on the analysis the influences of the employee's career anchor from high commitment human resource management system and psychological empowerment: Focus on the super deluxe hotels in Seoul," Journal of Tourism & Leisure Research, vol. 27, no. 8, pp. 273-295, Aug. 2015. 

  21. S. J. Lee, H. S. Lee, "A study on the career anchor's effect on the career commitment," The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and HRD, vol. 5, no. 4, pp. 1-27, December, 2009. 

  22. H. D. Park, M. S. Park, "A study on the influence of career satisfaction and commitment on anchor style,"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review, vol. 31, no. 3, pp. 97-116, Sep. 2012. 

  23. Y. K. Shim, W. S. Seo, "A study on influence of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through career anchor and career effectiveness according to the direction of CDP(Career Development Program)," Korean Journal of Hospitality & Tourism, vol. 18, no. 1, pp. 39-57, February, 2009. 

  24. K. T. Sohn, J. M. Kim, "The causal relationship among job performance, support for career development, organizational commitment, career commitment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of employee in large corporations," The Society of Korean Agricultural Education, vol. 47, no. 3, pp. 139-174, Sep. 2015. 

  25. Y. H. Park, C. Lee, "Analysis and implications of career development system in manufacturing small and medium-sized enterprises," The Journal of Business Education, vol. 31, no. 4, pp. 45-67, August, 2017. 

  26. D. E. Super, "A life-span, life-space approach to career development,"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 16, no. 3, pp. 282-298, June, 1980. DOI: https://doi.org/10.1016/0001-8791(80)90056-1 

  27. T. G. Gutteridge, F. L. Otte, "Organizational career development: What's going on out there?," Training and Development Journal, vol. 37, no. 2, pp. 22-26, February, 1983. 

  28. K. A. Choi, S. H. Park, J. O. Kim, C. S. Park, K. P. Hong, "Needs analysis for teachers for post-retirement career development programs,"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vol. 19, no. 1, pp. 61-80, June, 2009. 

  29. K. H. Kim, "The female managers' career goal trajectories and related variables,"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vol. 28, no. 4, pp. 1-16, December, 2015. 

  30. H. D. Kim, "The effects from career goals on the relations between negative work-family spillovers and flexible work arrangement demands," The Women's Studies, vol. 87, pp. 289-316, Dec. 2014. 

  31. J. S. Cha, B. H. Son, B. H. Lee, "An exploratory study on the career orientations of researchers in government-sponsored research institute," Journal of Korea technology innovation society, vol. 9, no. 4, pp. 688-714, Dec. 2006. 

  32. J. S. Cha, "A study on career development of R&D professionals," Andragogy Today: International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vol. 8, no. 1, pp. 23-56, February, 2005. 

  33. B. Schneider, J. K. Wheeler, J, F. Cox, "A passion for service: Using content analysis to explicate service climate theme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 77, no. 5, pp. 705-716, October, 1992. DOI: https://doi.org/10.1037/0021-9010.77.5.705 

  34. H. N. Lee, S. Y. Lee, M. A. Lee, "A study of nurses' job satisfaction,"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ol. 15, no. 2, pp. 91-101, December, 2009. 

  35. Y. J. Yang, C. S. Oh, "The issues and rinks of design talent donation,"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 29, no. 3, pp. 115-124, August, 2016. 

  36. H. C. Roh, "A review on the legal status and protection plans of unpaid interns," The Korea Society Of Comparative Labor Law, vol. 32, pp. 139-165, December, 2014. 

  37. J. A. Kim, J. K. Ko, "Modeling Core Competencies in the Competency-based Nursing 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11, pp. 7635-7647, November, 2015. DOI: http://doi.org/10.5762/KAIS.2015.16.11.7635 

  38. H. Harada, C. Yamamoto, E. Kitahara, J. Shinohara, R. Mibu, "A study about career anchor and career development support for nursing students," Memoirs Dep. of Health Scis. of Med Kyushu Univ., vol. 7, pp. 13-22, Mar. 2006. 

  39. J. K. Ko, M. S. Chung, M. A. Choe, Y. I. Park, K. S. Bang, J. A. Kim, M. S. Yoo, H. Y. Jang, " "Modeling of nursing competencies for competency-based curriculum development,"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1, pp. 87-96, Feb. 2013.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1.87 

  40. J. M. Jeon, K. S. Lee, C. J. Park, H. Y. Woo, "Effect of nurse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n job attitude: The mediating effects psychological capital,"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7, pp. 228-236, July, 2016. DOI: http://doi.org/10.5762/KAIS.2016.17.7.228 

  41. S. G. Kim, Y. S. Seo, "Mediating effect of social capital between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nurses in hospital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2, pp. 282-289, February, 2016. DOI: http://doi.org/10.5762/KAIS.2016.17.2.282 

  42. J. H. Lee, "The effects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moderating effects of followship," Cooperative management review, vol. 46, pp. 49-79, June, 2017. 

  43. S. J. Lee, "Path analysis among professionalism, followership, character strengths and turnover intention, of nurse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7, no. 6, pp. 553-565, June, 2017. DOI: https://doi.org/10.14257/AJMAHS.2017.06.85 

  44. S. Y. Kim, "A study on thought process of solving creative problems," The Treatise on The Plastic Media, vol. 20, no. 2, pp. 19-25, May, 2017.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