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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조직의 팀 리더십행동이 팀워크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Team Leadership Behavior of SME Organization on Teamwork and Job Satisfaction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8 no.2, 2018년, pp.105 - 112  

김준환 (성결대학교 파이데이아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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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소기업의 팀 리더십행동이 팀워크와 직무만족 간의 관계규명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해 수도권에 위치한 중소기업 종업원 15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자료를 구조방정식모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팀 리더십행동은 팀워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팀워크는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팀워크는 팀 리더십행동과 직무만족 간의 관계를 유의하게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소기업의 전략에 맞게 팀 리더십행동 및 팀워크 역량을 함양함으로써 경쟁력을 강화하고, 팀 리더십행동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규명하였다. 또한 중소기업에서 성과를 향상하기 위한 팀 리더십 역량의 개발과 전략 수립 및 운영에 기여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relationship between teamwork and job satisfaction in team leadership behavior of SMEs. For this study, the survey data of 158 SME employees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were analyzed by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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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In this study, It was examined the effect of team leadership behavior on the teamwork and job satisfaction of SME organization.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가설 설정

  • H 2: Teamwork is positively related to job satisfaction.
  • H 3: Teamwork will mediate the relationship between team leadership behavior and job satisf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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