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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전문은행의 신뢰 결정요인 연구
A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Consumer Trust toward Internet-Only Bank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8 no.2, 2018년, pp.157 - 162  

남상욱 (서원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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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인터넷전문은행에 대한 금융소비자의 신뢰 수준과 신뢰 결정요인을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국내 금융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해 인터넷전문은행의 신뢰에 관한 실증분석을 하였다. 분석결과, 인터넷전문은행의 신뢰를 높이는 결정요인으로 금융거래 비용의 합리성, 금융이용의 편리성 그리고 금융 보안성 요인이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들 요인이 작동해 쌓여진 소비자 신뢰는 추후 금융거래의 지속과 타인 추천 등 관계몰입으로 이어짐을 보였다. 따라서 이러한 연구결과는 앞으로 인터넷전문은행이 지속가능성장을 위해 금융소비자 신뢰를 효율적으로 높이는 데 힘을 기울일 가치가 있음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level of trust by financial consumers and attempt to investigate the determinants that influence consumer trust in internet-only banks. For this aim, I conducted an empirical study and the survey results was used to test a structural equation model that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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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주창된 결과를 이어받아 우리나라 금융소비자를 대상으로 인터넷전문은행의 신뢰 결정요인을 탐색하고, 그로부터 생성된 신뢰가 추후 금융거래 유지와 타인 추천과 같은 관계몰입으로 이어지는가를 검증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아울러 리스크인식과 리스크관리 성향이 보편적으로 다른 남녀 금융 소비자 사이에 신뢰 수준 차이가 있는지도 살펴보았다.
  • 이러한 점에서 이 연구는 국내 인터넷전문은행의 금융소비자 신뢰가 어떤 요인에 의해 형성되는지를 실증 분석하고자 하였다. 아울러 금융소비자의 신뢰 구축이 추후 인터넷전문은행이 지속적인 이용과 타인 추천 등 관계몰입으로 자연스레 이어지는가도 살펴 신뢰 구축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이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주창된 결과를 이어받아 우리나라 금융소비자를 대상으로 인터넷전문은행의 신뢰 결정요인을 탐색하고, 그로부터 생성된 신뢰가 추후 금융거래 유지와 타인 추천과 같은 관계몰입으로 이어지는가를 검증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아울러 리스크인식과 리스크관리 성향이 보편적으로 다른 남녀 금융 소비자 사이에 신뢰 수준 차이가 있는지도 살펴보았다. 이에 연구문제는 아래 3가지로 정리하였으며, 분석모형은 다음 Fig.
  • 이러한 점에서 이 연구는 국내 인터넷전문은행의 금융소비자 신뢰가 어떤 요인에 의해 형성되는지를 실증 분석하고자 하였다. 아울러 금융소비자의 신뢰 구축이 추후 인터넷전문은행이 지속적인 이용과 타인 추천 등 관계몰입으로 자연스레 이어지는가도 살펴 신뢰 구축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이를 통해 인터넷전문은행이 앞으로 국내 금융시장에서 생존하는 데 필요한 절대 요소이자 성장잠재력을 한층 더 쌓아 올릴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할 수 있는 하나의 단초를 발굴해 보고자 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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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전문은행의 등장은 기존 금융회사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 반면, 뒤집어보면 기존 금융회사로서는 큰 위협이 아닐 수 없다. 새로운 시장플레이어의 등장 자체만이 아니라 인터넷과 모바일 메신저 사용에 친근감을 가지고 있는 금융소비자를 자극시키면서 등판한 인터넷전문은행의 등판은 가득이나 영업환경이 어려운 상황에서 시장 경쟁을 한층 더 격화시킬뿐더러 기존 고객 이탈에 따른 관리 고객 감소와 자산 감소 그리고 영업 입지 축소 등을 고심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 돼 버렸기 때문이다.
인터넷전문은행에게 소비자 신뢰 구축이 왜 중요한가? 더욱이 신뢰는 고객의 진심 어린 마음이자 직접적이고 가장 강력한 시장 평가로, 고객 신뢰는 금융회사와 금융상품 구매 선택의 출발선임을 놓쳐서는 안 된다. 이러한 점에서 인터넷전문은행 나아가 금융업의 소비자 신뢰 구축은 우리나라 금융시장의 지속 발전을 위해 무엇보다 앞서 수행되어야 할 과제이다.
인터넷전문은행의 장점은 무엇인가? 인터넷전문은행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벗어나 온라인상의 플랫폼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또 저렴한 비용으로 금융거래를 할 수 있다는 것이 특유의 강점이다. 따라서 이러한 시장경쟁력을 지니고 있는 인터넷 전문은행의 금융시장 참여는 앞으로 우리나라 금융 공간의 확장을 꾀해 금융소비자와의 접점을 넓히는 데 무척 이나 의미 있는 계기로 작용할 것으로 평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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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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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S. W Nam & J. W. Yang. (2017). A Study on the Difference of SME's CSR Effects Using the Multi-Group Analysis. Journal of Convergence forInformation Technology, 7(6), 253-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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