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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 유지관리용 디지털 트윈 모델 구축을 위한 수치해석모델 개선 기법
Numerical Model Updating for Bridge Maintenance Using Digital-Twin Model 원문보기

Journal of KIBIM = 한국BIM학회논문집, v.8 no.4, 2018년, pp.34 - 40  

윤상귀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  신수봉 (인하대학교 사회인프라공학과) ,  신도형 (인하대학교 사회인프라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number of aged bridges increases, the development of efficient bridge maintenance techniques is becoming more important. Particularly, there have been many studies on digital-twin models of bridges for maintenance and SHM (Structure Health Monitering). However, in order to use the digital-twi...

주제어

표/그림 (1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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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정적변위 최적화를 사용하는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교량의 수치해석모델을 개선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이를 실증시험을 통해 검증하였다. 그리고 이렇게 실증시험 데이터로 개선된 수치해석 모델의 시스템 변수(강성 및 경계조건)를 교량 유지 관리를 위한 디지털 트윈에 적용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활용하여 보다 효과적인 교량의 유지관리를 할 수 있는 방법론의 기초자료를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정적변위를 활용한 유전자 알고리즘 기반의 수치해석모델 개선 기법을 제안하였고, 이를 실제 PSC 거더교를 대상으로한 실증시험을 통해 검증하였다. 또한 제안 된 개선 기법과 디지털트윈 기반의 교량 유지관리 시스템과의 연계방안에 대해 소개하고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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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IM 기술의 활용은 어떠한가? 교량의 실제 형상과 정보를 디지털화 하여 전 생애주기에 걸쳐 적용 할 수 있는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기술의 활용은 이러한 기존의 교량 유지관리 체계의 한계를 극복하고 보다 효율적인 유지관리 체계 구축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현재 국내외적으로 BIM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트윈 (Digital Twin) 모델구축의 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구축된 디지털트윈 모델을 실제 교량의 유지관리 혹은 SHM (StructureHealth Monitering)에 적용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여러 연구자들 사이에서 일어나고 있다(Schluse et al.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기술이란 무엇인가? 교량의 실제 형상과 정보를 디지털화 하여 전 생애주기에 걸쳐 적용 할 수 있는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기술의 활용은 이러한 기존의 교량 유지관리 체계의 한계를 극복하고 보다 효율적인 유지관리 체계 구축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현재 국내외적으로 BIM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트윈 (Digital Twin) 모델구축의 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구축된 디지털트윈 모델을 실제 교량의 유지관리 혹은 SHM (StructureHealth Monitering)에 적용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여러 연구자들 사이에서 일어나고 있다(Schluse et al.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기술의 단점은 무엇인가? , 2016). 하지만, 교량의 초기 설계도면을 바탕으로 구축한 BIM 기반 디지털트윈 모델은 유지관리 측면에서 봤을 때, 노후화에 따른 물리적인 변화 (강성및 경계조건 등)를 반영하고 있다고 보기 어려우며, 개선되지 않은 모델을 이용한 유지관리는 곧 부정확한 교량의 안전성 평가와 직결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Baruch, M., Bar Itzhack, I. Y. (1979). Optimal Weighted Orthogonalization of measured modes, AIAA Journal, 17(8), pp. 927-928. 

  2. Kim, J. C., Yoon, J. S., Shin, S. (2018). GA-based Model Updating for Existing Bridges, Maintenance, Safety, Risk, Management and Life-Cycle Performance of Bridges, pp. 1976-1981. 

  3. Korea Concrete Institute (2010). Guidelines and Examples for Safety Assessment of Operating Concrete Bridge, Seoul, South Korea. 

  4. Korea Infrastructure Safety Corporation (2017). Special Acton the Safety Control and Maintenance of Establishments. 

  5. Magargle, R., Lee, J., Padmesh, M., Peyman, D., Omkar, K., Krishnaswamy, S., Batteh, J., Pitchaikani A. (2017). A Simulation-Based Digital Twin for Model-Driven Health Monitering and Predictive Maintenance of an Automotive Braking System, Proceeding of the 12th International Modelica Conference, pp. 35-46. 

  6. Md Zakirul, A. B., Wu, J., Wang, G., Cao, J. (2016). Sensing and Decision Making in Cyber-Physical Systems : The Case of Structural Evaent Monitering, IEEE Transactions on Industrial Information, 12(6), pp. 2103-2114. 

  7.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7). Road Bridge and Tunnel Statistics. 

  8. Mottershead, J. E., Friswell, M. I. (2018). Model Updating in Structural Dynamics : A Survey,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167(2), pp. 347-375. 

  9. Schluse, M., Rossmann, J. (2016). From Simulation to Experimentable Digital Twin : Simulation-based Development and Operation of Complex Technical Systems, 2016 IEEE International Symposium on Systems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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