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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를 활용한 공공계약의 입찰참가자수 영향요인 분석
Influencing Factors Analysis for the Number of Participants in Public Contracts Using Big Data 원문보기

The journal of Bigdata = 한국빅데이터학회지, v.3 no.2, 2018년, pp.87 - 99  

최태홍 (충북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이경희 (충북대학교 빅데이터학과) ,  조완섭 (충북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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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공공계약의 여러 가지 형태 중 나라장터(KONEPS)를 통해 체결된 물품구매, 용역, 시설공사 등의 계약 자료를 수집하여 공공계약에서 입찰참가자수의 영향요인을 분석한다. 공공계약에서 입찰참가자수가 중요한 이유는 경쟁성 확보를 통한 합리적 계약 체결여부를 판단하는 최소한의 기준이 될 수 있으며, 발주기관의 예산절감 또는 입찰참가자의 수익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연구 목적은 공공계약에서 입찰참여자들의 입찰참여 여부는 어떤 요인에 의해 결정되는지를 분석하여 현재 공공계약에서 입찰참여에 관한 문제점과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는 5만여 공공기관이 나라장터로 발주하여 30만여 개인사업자 및 법인이 참여한 435만여 물품구매, 용역, 시설공사 등 많은 계약 건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기존의 샘플링 기반 연구와의 차별성을 가진다. 연구모형으로 공고일수, 예산금액, 계약방법, 낙찰방법 등을 독립변수로, 입찰참가자수를 종속변수로 각각 도출하여 활용한다. 조사 분석은 빅데이터 및 다차원 분석기법을 사용한다. 분석결과 첫째, 공공발주 사업의 예산금액의 규모가 클수록 입찰참가자수가 적고, 이는 입찰참가자들이 예산금액이 클수록 수주할 확률이 매우 낮아진다고 인지하는 것에 기인한 것으로 공공사업에 대한 신뢰성 제고를 위하여 분리발주에 대한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계약방법으로는 제한경쟁이 일반경쟁 보다 입찰참가자수가 많고, 이는 계약방법이 입찰참가자수와 공공사업의 예산절감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공고일수는 입찰참가자수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이는 나라장터를 통해 많은 개인사업자 및 법인들이 입찰정보를 숙지하고 있어 정보불균형의 문제는 심각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넷째, 낙찰방법으로는 적격심사낙찰제가 최저가낙찰제 보다 입찰참가자수가 많고, 이는 낙찰방법이 입찰참가자수와 입찰참가자의 수익성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 the factors affecting the number of bidders in public contracts by collecting contract data such as purchase of goods, service and facility construction through KONEPS among various forms of public contracts. The reason why the number of bidders is important in public contracts i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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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연구모형에서 독립변수로 설정한 4개 항목과 종속변수로 설정한 1개의 항목을 개념적으로 정의함으로써 변수의 의미를 분명히 인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항목을 정리하면 <표 2>와 같다.
  • 본 연구에서는 국가기관, 지방자치단체 및 공공기관의 계약목적물별 계약종류 중 물품구매·용역 및 시설공사 등의 실질적인 계약을 중심으로 입찰참여자 수를 살펴보고 입찰경쟁 관련 제도에 관하여 문제점을 식별하고 개선사항을 도출하기 위하여 빅데이터 분석을 수행한다.
  • 공공계약에서 입찰참가자수가 중요한 이유는 국가기관, 지방자치단체 및 공공기관의 발주사업에 대한 신뢰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공정경쟁을 통한 합리적 계약 체결의 여부를 판단하는 최소한의 기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공공계약에서 입찰참가자 수가 어떤 영향요인에 의해 결정되는지를 분석하여 현재 국가기관, 지방자치단체 및 공공기관이 발주하는 사업의 입찰집행 등 계약제도에 관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대안 및 개선책을 제시하여 공공기관의 현재 또는 향후 발주사업에 대하여 관심이 있는 개인사업자 또는 법인의 직접 공급자 역할이 확대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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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쟁계약의 방법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경쟁계약의 방법에는 일반경쟁계약, 제한경쟁계약, 지명경쟁계약으로 구분하며(기획재정부, 2009), 입찰공고시에 입찰참가자들의 입찰 참가자격요건을 어떻게 명시하느냐에 따라 구분한다. 즉, 입찰공고시에 입찰참가자들의 입찰참가자격에 대한 특별한 제한이 없으면 일반경쟁계약, 실적 또는 특수한 설비․ 생산 공장을 보유한 자 등으로 제한하면 제한경쟁계약, 특정 다수인을 지명하여 지명된 자들로만 입찰을 진행하면 지명경쟁계약으로 구분한다.
입찰참가자격 사전심사제도가 수행해야 하는 기능은 무엇인가? 적격심사낙찰제와는 다른 제도로 공사계약에 적용하고 있는 입찰참가자격 사전심사제도(PreQualification)에 대하여 Russell(1996)은 적절하게 고안된 입찰참가자격 사전심사제도는 다음의 기능을 수행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첫째,시공자, 주요 하도급자, 자재 공급업자들이 주어진 직무를 완성할 수 있는 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경험, 책임감, 능력 등을 갖추고 있는지를 보장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한정된 재무자원을 보유하고 있거나 시공능력에 비하여 과도한 수주실적을 가지고 있는 업체와 경험이 부족한 입찰참가자를 배제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자격을 갖춘 입찰업체들 간의 경쟁을 극대화시킬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Russell의 주장은 정보 불균형 하에서 역선택의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적격심사 낙찰제의 기능과 맥을 같이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허경,2011).
경쟁계약에서 낙찰자 결정방법의 특징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자료를 보면, 구매계약의 경우 경쟁계약에 해당하는 사업은 대부분 일반경쟁계약으로, 용역계약에서는 대부분 제한경쟁계약으로 <그림 1>의 나라장터를 통해 입찰공고를 하였다. 경쟁계약에서 낙찰자 결정방법은 예정 가격 이내에서 최저가로 투찰한 자를 낙찰자로선정하며, 낙찰 하한가는 없는 것이 특징이다. 공공조달 규모가 130조원3)에 달하는 등 그 비중이 날로 확대되고 있으나 조달방법에서 정상적인 공고 보다는 공고일수를 줄여서 발주하는 긴급공고가 너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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