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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4, 2018년, pp.127 - 135
이선택 (금오공과대학교 경영학과) , 김귀곤 (금오공과대학교 경영학과)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brand benefit on brand extension, especially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trademark belief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categorical similarity. This study restates that brand benefit affect consumers' brand extension attitude and confirms that i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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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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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주적 유사성이 브랜드확장에 대한 초기 적합성평가의 이론적 근거로 사용된 이유는 무엇인가? | 범주적 유사성은 확장제품이 모브랜드와 제품범주적으로 유사하다고 지각하는 정도로 정의되며, 이는 브랜드확장에 대한 초기 적합성평가의 이론적 근거로 사용되었다[15]. 즉 확장제품의 범주와 모브랜드 범주가 유사하다고 높게 지각될수록 브랜드확장에 대한 태도는 모브랜드의 소비자 태도에 좌우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범주적 유사성이 높은 경우에는 모브랜드의 중요한 제품속성이 확장제품에 공유되므로, 브랜드편익에 따른 소비자의 브랜드확장태도는 범주적 유사성을 고려하지 않았을 때의 브랜드편익에 따른 소비자의 브랜드확장태도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 |
브랜드편익이란 무엇인가? | 이러한 연상들 중의 하나인 브랜드편익은 기업이 표적소비자의 마음속에 심어주고 싶은 구체적 의미인 소비자측면의 연상이라 할 수 있다. 즉 브랜드편익은 소비자가 어떤 브랜드를 떠올렸을 때 연상되는 해당 브랜드만의 독특하고 추상적인 의미라고 할 수 있다[12,13]. 브랜드편익은 소비자의 니즈와 관련되어 있으며 경험적 편익과 기능적 편익, 그리고 상징적 편익으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다. | |
브랜드편익은 어떻게 나뉘는가? | 즉 브랜드편익은 소비자가 어떤 브랜드를 떠올렸을 때 연상되는 해당 브랜드만의 독특하고 추상적인 의미라고 할 수 있다[12,13]. 브랜드편익은 소비자의 니즈와 관련되어 있으며 경험적 편익과 기능적 편익, 그리고 상징적 편익으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다. 이 중에서 경험적 편익은 ‘제품사용과정에서 추구하는 긍정적인 느낌과 같은 니즈’와 관련되어 있으며, 기능적 편익과 상징적 편익은 제품구매를 통해 소비자가 충족하고자하는 니즈와 관련되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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