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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게임을 위한 증강현실 기반 직관적 변형 직물객체 조작
Intuitive Manipulation of Deformable Cloth Object Based on Augmented Reality for Mobile Game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KIPS transactions on software and data engineering.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v.7 no.4, 2018년, pp.159 - 168  

김상준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뉴미디어학부) ,  홍민 (순천향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  최유주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뉴미디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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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높은 관심을 모으고 있는 모바일 증강현실 게임은 몰입감을 높이기 위한 접근 방법으로 손꼽히고 있다. 모바일 디바이스의 카메라를 이용하여 대상 물체를 인식하고 게임 캐릭터가 등장하도록 하는 기존 증강현실 기반의 게임에서는 대부분이 터치 기반의 인터랙션만을 사용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게임의 몰입도를 높이기 위하여 증강현실 타겟 이미지를 움직임으로써 게임 속 변형 객체를 직관적으로 조작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 방법에서는 타겟 이미지들 사이의 거리와 방향을 계산하고, 이에 따라 변형객체에 주어지는 외부력(external force)의 크기를 조정함으로써, 직관적 방법으로 변형 객체의 움직임을 조작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게임 콘텐츠에서 자연스러운 객체 표현을 위하여 많이 사용되고 있는 변형 직물(cloth) 모델에 초점을 맞추었고, 바람(wind)과 강체(rigid object)로 표현되는 게임 객체들과 상호작용하는 자연스러운 직물의 움직임을 표현하였다. 실험에서는 유니티 에셋 스토어에서 판매하는 기존 유료 직물 모델의 적용 결과와의 비교를 통하여 제안 기법이 보다 현실감 있는 직물의 움직임을 표현하고 있는 것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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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recent, mobile augmented reality game which has been attracting high attention is considered to be an good approach to increase immersion. In conventional augmented reality-based games that recognize target objects using a mobile camera and show the matching game characters, touch-based interac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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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직물객체에 바람의 영향을 주는 Windzone 에셋이 판매되었으나 바람의 방향과 거리에 따른 영향이 비현실적으로 구현되었고 직물객체와 상호작용하는 객체를 구현하기 위하여, 구 충돌자와 캡슐 충돌자를 수동적으로 입력해주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바람영역 객체의 방향과 거리에 따라 사실적 바람의 영향을 받는 직물 시뮬레이터를 설계 구현하였다. 또한, 사용자의 터치 기반 인터랙션에 따라 구 충돌자와 캡슐 충돌자를 자동적으로 생성하여 이를 직물객체의 속성으로 추가함으로써 직물객체와 자동으로 생성되는 게임 객체 간의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을 구현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증강현실 타겟 이미지들 사이의 거리와 방향을 계산하고, 이에 따라 변형객체에 주어지는 외부력(external force)의 크기를 조정함으로써, 직관적 방법으로 변형 객체의 움직임을 조작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게임 장면(game scene)에서 현실감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변형 직물 객체(cloth deformable object)에 초점을 맞추어 타겟 이미지의 위치와 방향을 조정함에 따라 변형 객체의 속성을 자유롭게 변화시키도록 하는 게임 객체의 속성과 계층구조를 설계하고, 이를 적용하여 바람(wind)모델과 강체(rigid object)모델을 구현하여 바람과 강체 모델의 움직임에 직관적으로 반응하는 자연스러운 직물의 움직임을 표현함으로써 제안 방법의 유용성을 보이고자 한다.
  • 이런 터치 기반의 인터랙션만을 사용하는 콘텐츠는 현실감과 몰입감을 주기에는 부족하여 직관적인 상호작용 방법이 요구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증강현실 타겟 이미지를 이용하여 객체들의 위치, 방향 속성을 자유롭게 변화시키며 객체의 상태변화가 다른 객체에게 영향을 받는 직관적인 상호작용 기법을 제안하였다. 특히, 본 논문에서는 게임 콘텐츠에서 자연스러운 객체 표현을 위하여 많이 사용되고 있는 변형 직물(cloth) 모델에 초점을 맞추었고, 바람(wind)과 강체(rigid object)로 표현되는 게임 객체들과 상호작용하는 자연스러운 직물의 움직임을 표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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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니티는 무엇인가? 유니티(Unity)는 3D 비디오 게임이나 건축 시각화, 실시간 3D 애니메이션 같은 기타 상호작용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한 통합 저작도구로서[13] 게임 콘텐츠를 보다 쉽게 개발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게임엔진이다. 유니티를 사용하는 첫 번째 이유는 하나의 프로젝트로 윈도우, 맥, 리눅스, IOS, 안드로이드, 엑스박스, 플레이스테이션 등 많은 플랫폼 어플리케이션으로 빌드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사용자와 객체들 간의 인터랙션이 대부분 터치 기반의 방법으로 이루어지거나 정해진 조건에 따른 애니메이션만을 보여주는 증강현실 게임의 한계는 무엇인가? 이러한 증강현실 게임들은 사용자와 객체들 간의 인터랙션이 대부분 터치 기반의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게임 내 객체들 간의 인터랙션은 몇 가지 미리 정해진 조건에 따른 고정적인 애니메이션을 보여주는 형태를 따르고 있다. 이러한 방법은 객체 간의 다양한 관계에 따른 자연적이고 현실감 있는 움직임 표현에 한계를 가진다.
증강현실이 가진 시스템은 무엇인가? 증강현실은 현실 영상과 가상의 객체 혹은 정보를 합성하여 렌더링 한 후 사용자에게 보여주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가상 객체들을 원하는 현실의 목표 이미지 자리에 정확히 위치시켜주기 위해서는 상대적 좌표를 추출할 수 있는 마커(marker)가 필요하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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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Kocca(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Game User Status Report, 2017. 

  2. J. S. Bang and E. J. Choi, "Augmented Reality Trends and Prospects of Technology Development in and Outside of Korea," ISBN 978-89-6211-060-6, KISTI, 2010. 

  3. K. H. Sing, W. Xie, N. Randall, V. Vidyasagaran, and T. H. Lee, "Garden: a mixed reality experience," in ACM Siggraph 2016 VR Village (SIGGRAPH 2016), ACM, Article 3, 2016. 

  4. T. Hakky, R. M. Daniel, I. Larry, E. S. Philippe, and E. C. Rafael, "Augmented Reality Assisted Urologic Surgery (ARAUS): A surgical training tool," The Journal of Urology, Vol.193, No.4, p.3271, 2015. 

  5. Poketmon Go [Internet], http://pokemongo.nianticlabs.com/ko/. 

  6. Jungle Fighters [Internet],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mcocoa.junglefighter&hlko. 

  7. Battle Card Hero [Internet],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mcocoa.battlecardhero 

  8. The Playroom [Internet], https://www.playstation.co.kr/game/3336. 

  9. Wikipedia (Donkey Kong-Video Game) [Internet], https://ko.wikipedia.org/wiki/%EB%8F%99%ED%82%A4%EC%BD%A9_(%EB%B9%84%EB%94%94%EC%98%A4_%EA%B2%8C%EC%9E%84). 

  10. Wikipedia (Battle City-Video Gam) [Internet], https://ko.wikipedia.org/wiki/%EB%B0%B0%ED%8B%80%EC%8B%9C%ED%8B%B0. 

  11. Cookie Run [Internet],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devsisters.gb&hlko. 

  12. Durango [Internet], http://durango.nexon.com/kr?channel6. 

  13. Wikipedia-Unity [Internet], https://ko.wikipedia.org/wiki/unity. 

  14. Unity3D [Internet], https://unity3d.com/kr/unity. 

  15. How To Create an Augmented reality app [Internet], https://www.3pillarglobal.com/insights/how-to-create-an-augmented-reality-app. 

  16. More Dynamic Cloth Physics and Banner Pack [Internet], https://www.assetstore.unity3d.com/kr/#!/content/76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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