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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산업 분석 및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Virtual Reality Industry Analysis and How to Activate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2 no.4, 2018년, pp.656 - 663  

송은지 (Dept. of Computer Science, Namseou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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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주목받고 있는 가상현실 기술이 사회 전반적으로 확산 및 보급됨에 따라 가상현실 산업에 대한 기대치는 점차 높아지고 있다. 이에 구글이나 페이스북 등 세계적인 대기업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삼성이나 LG 등 대기업들이 가상현실을 미래성장 동력으로 인식하여, R&D 및 초기 생태계 선점에 주력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에선 아직 글로벌 시장과 경쟁하기에는 환경이 제대로 갖추어져 있지 않고, 가상현실에 관련한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이 생겨나고 있지만 성공한 기업의 사례가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국내외 가상현실 시장과 산업을 분석하고 활성화 방안을 제시한다. 거시적 관점으로는 PEST 분석과 미시적 관점으로는 SWOT(Strength, Weaknes, Opportunitiess, Threats)분석, 소비자 분석, 경쟁구조 분석 등을 실시하여 문제점을 도출하여 가상현실 산업이 발전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한다. 가상현실 생태계가 아직 형성되어 있지 않고 킬러콘텐츠와 국산 디바이스의 부재, 사업성의 불확실성이 문제점으로 도출되어 인력양성 프로그램 마련, 디바이스 구입 및 사용문제 개선 그리고 관련 사업에 관한 정부의 투자 확대 등을 해결방안으로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virtual reality technology, which has been attracting attention recently in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is spreading and spreading throughout the society, expectation about virtual reality is gradually increasing. The major big companies such as Samsung and LG in Korea are c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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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국내 가상현실 산업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를 위해 가상현실의 특징을 살펴보고, 국내외적인 가상현실 산업을 PEST 분석, SWOT 분석, 소비자 분석, 다른 산업과의 경쟁구조 등으로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 가상현실 생태계가 아직 형성되어 있지 않다는 일반적인 내용이외에 킬러콘텐츠의 부재, 국산 디바이스의 부재 그리고 사업성의 불확실성이 문제점으로 도출되어 인력양성 프로그램 마련, 디바이스 구입 및 사용문제 개선 그리고 관련 사업에 관한 정부의 투자 확대 등을 해결방안으로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가상현실 산업의 활성화를 위 해 여러 가지 요인과 현황을 분석하고 문제점을 도출하여 해결방안을 제시한다. 먼저 가상현실 산업의 개념 및 배경을 고찰하고 산업 동향과 시장 현황에 대하여 살펴보고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거시적 관점으로는 PEST 분석과 미시적 관점에서 SWOT 분석, 소비자 분석, 경쟁구조 분석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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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가상현실 산업의 활성화 방안을 위한 분석 결과를 통해 개선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국내 가상현실 산업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를 위해 가상현실의 특징을 살펴보고, 국내외적인 가상현실 산업을 PEST 분석, SWOT 분석, 소비자 분석, 다른 산업과의 경쟁구조 등으로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 가상현실 생태계가 아직 형성되어 있지 않다는 일반적인 내용이외에 킬러콘텐츠의 부재, 국산 디바이스의 부재 그리고 사업성의 불확실성이 문제점으로 도출되어 인력양성 프로그램 마련, 디바이스 구입 및 사용문제 개선 그리고 관련 사업에 관한 정부의 투자 확대 등을 해결방안으로 제시하였다. 또한 가상현실 플랫폼 개발을 하여 각종 분야에 적용시키고 소비자와 기 업 간에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선순환 구조의 생태계가 마련되어야 하며, 생태계 조성이 안정적인 지점으 로 넘어간 후에도 현재 당면해있는 기술적 한계점들을 보완하기 위한 연구 등 계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9] [10].
가상현실 생태계의 특징은? 가상현실 생태계는 처음에 디바이스를 중심으로 형성되었으나, 콘텐츠와 연결되는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이 대두되면서 C(콘텐츠)-P(플랫폼)-N(네트워크)-D(디 바이스)를 연결하는 생태계를 형성하고 있다. 관련한 주요기업들의 생태계 구축 현황은 표1과 같다[3].
국내에서 가상현실 산업의 현실은 어떠한가? 이에 구글이나 페이스북 등 세계적인 대기업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삼성이나 LG 등 대기업들이 가상현실을 미래성장 동력으로 인식하여, R&D 및 초기 생태계 선점에 주력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에선 아직 글로벌 시장과 경쟁하기에는 환경이 제대로 갖추어져 있지 않고, 가상현실에 관련한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이 생겨나고 있지만 성공한 기업의 사례가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국내외 가상현실 시장과 산업을 분석하고 활성화 방안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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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KB FINANCIAL GROUP INC, "Expansion of virtual reality ecosystem and application possibility of financial service," KB Knowledge Vitamin, vol.16, no.7, pp.1-6, Jan. 2016. 

  2. B. S .Yang and Y. M. Lim, "A Study on VR/AR Growth Direction and Korea industry Activation Plan," Software Policy & Research Institute, Research Report 2016-012, 2017. 

  3. Institute for Information & communications Technology Promotion, "Survey of domestic VR industry," ICT Insight, vol.1, pp.2-74 , Dec. 2016. 

  4. Occam, Virtual Reality, Seoul, KR: Miraebook Publishing Co, 2017. 

  5. Tractica, Consumer Virtual Reality Hardware and Content Revenue to Reach $21.8 Billion by 2020 [Internet]. Available: https://www.tractica.com. 

  6. ICT and Future Planning and 3 ministries, "Current Status and Future Plan of Virtual Reality Industry Promotion," Ministry of Science, Research Report, 2016. 

  7. Digi-Capital, Augmented/Virtual Reality to hit $150 billion disrupting mobile by 2020 [Internet]. Available: https://www.digi-capital.com/. 

  8. CHO Alliance, Virtual reality (VR), Augmented Reality (AR) technology and application market trends and participant business strategy, Seoul, KR: CHO Alliance, 2016. 

  9. N. Arora, M. Martolia and A. Ashok, "A Comparative study of the Image Registration Process on the Multimodal Medical Images," Asia-pacific Journal of Convergent Research Interchange, vol.3, no.1, pp.1-17, Mar. 2017. 

  10. J. Y. Kim and E. H. Park, "E-Learning Course Reviews Analysis based on Big Data Analytic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21, no.2, pp.423-428, Feb.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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