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생을 위한 긍정심리학 기반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의 효과
Effects of a Positive Psychology-based Mental Health Promotion Program for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CHNR :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26 no.2, 2020년, pp.154 - 163  

현명선 (아주대학교 간호대학.간호과학연구소) ,  윤미경 (경기도 정신건강복지센터) ,  채선미 (서울대학교 간호대학.간호과학연구소) ,  오희영 (경기도 정신건강복지센터) ,  정선미 (우리들의 정서상담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 positive psychology-based mental health promotion program for high school students. Methods: This study used a randomized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A total of 47 high school students participated from two high schoo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프로그램은 1인의 주 진행자와 1인의 보조 진행자가 제공하였으며, 프로그램 주 진행자와 보조 진행자 모두 청소년을 대상으로 상담과 프로그램을 제공한 경험이 많은 정신전문요원으로 본 연구책임자로부터 본 프로그램의 내용 및 제공 절차에 대해 2시간의 강의를 들었다. 2개 학교(2개 집단)에서 프로그램이 제공되기 때문에 제공되는 프로그램의 동질성을 유지하기 위해, 본 연구진은 각 회기 별로 프로그램 주제와 세부 활동에 대한 매뉴얼을 개발하여 각 집단에서 동일한 내용의 프로그램이 제공되도록 하였다. 프로그램을 마친 후에는 각 프로그램을 제공한 주진행자와 보조 진행자의 모임을 통해 평가하는 시간을 가졌다.
  • 특히 고등학교 1학년은 중학교에서 고등학교로 진학하면서 대학입시라는 스트레스에 직접적으로 직면하면서 심리적, 정서적인 어려움이 커지는 시기이며[13], 학업에 대한 부담감이 크기 때문에 심리적 안녕감이 특히 낮아지는 시기이다[14].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신건강문제가 있는 집단이 아닌 일반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게임, 놀이, 운동 등의 신체활동과 강연하기 등의 활동을 활용하여 긍정심리학에 기반을 둔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고등학생의 심리적 안녕감, 우울,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 본 프로그램에서 긍정적인 정서와 사고를 하도록 하는 기회를 가졌으나, 자신의 대처자원을 탐색하고 축적하는 기회는 부족했던 것으로 생각된다. 문제행동이나 취약집단 청소년과 같은 특정 집단만을 대상으로 고등학교 교내에서 중재를 적용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문제를 고려하여, 본 연구는 성별이나 문제 행동, 취약집단 등과 무관하게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모든 청소년이 참여할 수 있는 긍정심리학 기반의 프로그램을 적용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본 프로그램의 회기와 기간 또한 학업 위주의 우리나라 고등학교 현실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의 실행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교내 시험이나 모의고사 기간을 제외한 4주, 8회기로 구성하였다.
  • 본 연구는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8회기의 긍정심리학 기반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본 프로그램은 고등학생의 우울과 자아존중감에는 유의한 효과가 없었으나 심리적 안녕감 증진에 효과가 있었다.
  • 본 연구는 긍정심리학 기반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심리적 안녕감, 우울,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였다. 긍정심리학을 근거로 한 프로그램을 청소년에게 적용한 국내의 선행 연구는 주로 문제행동 청소년[22], 학교 부적응 청소년[5]이나 우울 경향의 청소년[12] 또는 위탁가정의 중학생[11] 등과 같이 취약계층 청소년 집단을 대상으로 하였다.
  • 본 연구는 청소년에게 긍정심리학 기반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그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 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을 위한 긍정심리학 기반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고, 고등학생의 심리적 안녕감, 우울,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를 평가하는 것이다.
  • 이후 각 학교에서 1학년 2개반을 무작위 추출하였다. 본 연구진이 추출된 학급을 방문하여 학생에게 본 연구의 목적과 절차 등에 대해 설명하였다. 그리고 학생 편으로 보호자에게 본 연구에 대한 설명문과 해당 자녀의 연구 참여 동의서를 전달하도록 하였으며, 보호자로부터 연구 참여 동의서를 받아 오도록 하였다.
  • 2회기는 ‘나의 정서 만나기’로, ‘감정표현 릴레이’, ‘감정빙고게임’을 통해 자신이 느끼고 있는 다양한 감정 을 인식하고 표현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를 통해 긍정적인 감정을 느꼈던 즐거웠던 상황과 부정적인 감정을 느꼈던 힘들었던 상황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하였다. 3회기는 ‘신체적 감각으로 나의 정서 느끼기’로, ‘감정의 징검다리 건너기 활동’과 ‘풍선배구’를 하였다.
  • 또한 Seligman [7]은 긍정적인 정서를 접하며 인간이 가진 자원이나 강점을 찾는 과정의 긍정심리치료에서 외현적이고 행동적인 활동 기제의 활용을 강조하였다. 이에 본 프로그램은 대상자가 일반계 고등학교 학생인 점을 감안하여 여러 가지 게임, 놀이, 운동 등의 신체활동기법을 활용하도록 개발하였다.

가설 설정

  • • 가설 1: 긍정심리학 기반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을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심리적 안녕감이 향상될 것이다.
  • • 가설 2: 긍정심리학 기반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을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우울이 낮아질 것이다.
  • • 가설 2: 긍정심리학 기반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을 받은 후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우울이 낮아질 것이다.
  • • 가설 3: 긍정심리학 기반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을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자아존중감이 향상될 것이다.
  • • 가설 3: 긍정심리학 기반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을 받은 후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자아존중감이 향상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청소년의 정신건강문제가 심각함을 알 수 있는 온라인조사는? 특히, 우리나라의 청소년은 입시 위주의 교육 환경으로 스트레스를 받고, 이로 인해 공격적인 혹은 충동적인 행동을 하거나 무기력한 학교생활을 하는 것이 문제로 지적된 바 있다[1]. 2018년 우리나라 청소년건강행태 온라인조사[3]에 의하면, 청소년의 10명 중 4명은 스트레스와 우울감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고, 자살 생각은 13.3%, 자살 계획은 4.4%, 자살 시도는 3.1%가 경험하였다고 보고되었다. 이에 우리나라 청소년의 정신건강문제가 심각하므로 이들의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중재가 필요하다.
우리나라의 청소년의 문제로 지적된 것은 무엇인가? 청소년기는 자기비판이나 자존감의 저하 등이 나타나며, 부모와의 갈등, 또래관계, 학업이나 진로 등에 관한 스트레스가 많은 시기이다[2]. 특히, 우리나라의 청소년은 입시 위주의 교육 환경으로 스트레스를 받고, 이로 인해 공격적인 혹은 충동적인 행동을 하거나 무기력한 학교생활을 하는 것이 문제로 지적된 바 있다[1]. 2018년 우리나라 청소년건강행태 온라인조사[3]에 의하면, 청소년의 10명 중 4명은 스트레스와 우울감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고, 자살 생각은 13.
청소년기에는 어떤 것에 관한 스트레스가 많은 시기인가? 청소년기는 아동에서 성인으로 성장하는 과도기로 발달적 불균형으로 인한 혼란과 심리적인 긴장을 경험하는 시기이다[1]. 청소년기는 자기비판이나 자존감의 저하 등이 나타나며, 부모와의 갈등, 또래관계, 학업이나 진로 등에 관한 스트레스가 많은 시기이다[2]. 특히, 우리나라의 청소년은 입시 위주의 교육 환경으로 스트레스를 받고, 이로 인해 공격적인 혹은 충동적인 행동을 하거나 무기력한 학교생활을 하는 것이 문제로 지적된 바 있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1 Park YS Effect of self-leadership program on the psychological well-being of high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13 20 1 1 24 

  2. 2 Choi I Effects of maternal parenting behavior on early adolescents' depression according to sex: Moderating effects of social support and negative emotional experienc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12 19 1 135 160 

  3. 3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14th Adolescent health status online survey statistics [Internet] Cheongju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2018 [cited 2019 August 22]. Available from: http://www.cdc.go.kr/yhs/home.jsp 

  4. 4 Seligman ME Authentic happiness: Using the new positive psychology to realize your potential for lasting fulfillment 1st ed New York Simon and Schuster, Inc 2002 45 60 

  5. 5 Jeong JH Son CN Effects of positive psychotherapy on depression, self-esteem, and optimism of adolescents with school maladjustm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2014 19 1 99 117 

  6. 6 Kwon R The effect of positive psychotherapy program for the empowerment on depression, optimism,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the runaway adolescents Korean Juvenile Protection Review 2015 28 33 63 

  7. 7 Seligman ME Steen TA Park N Peterson C Positive psychology progress: Empirical validation of interventions American Psychologist 2005 60 5 410 421 10.1037/0003-066X.60.5.410 

  8. 8 Fredrickson BL The role of positive emotions in positive psychology American Psychologist 2001 56 3 218 226 

  9. 9 Manicavasagar V Horswood D Burckhardt R Lum A Hadzi-Pavlovic D Parker G Feasibility and effectiveness of a web-based positive psychology program for youth mental health: Randomized controlled trial Journal of Medical Internet Research 2014 16 6 e140 10.2196/jmir.3176 24901900 

  10. 10 Heo JS Chun SY Effects of positive psychology-based group art therapy on self resilience and school life adjustment of school-maladjusted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Art Therapy 2013 20 1 187 213 10.35594/kata.2013.20.1.009 

  11. 11 Hong JY Kim JN The effect of group art therapy by positive psychology on self-efficacy, depression, and emotional stability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foster home Korean Journal of Art Therapy 2013 20 2 409 430 10.35594/kata.2013.20.2.008 

  12. 12 Yoo EY Son CN Effects of positive psychotherapy program on happiness, optimism, hopelessness, and depression of the depression-prone adolescent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2013 18 4 669 685 

  13. 13 Suh HA A longitudinal study of adolescents' suicidal ideation: Focusing on the effect of stress and depression The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2011 30 3 629 646 

  14. 14 Song JH The Effect of group art therapy on the self-esteem and school life of school maladjusted adolescents [master's thesis] Seoul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2005 1 147 

  15. 15 Park JI A meta-analysis on the effect of positive psychology group program The Journal of the Korean Contents Association 2015 15 10 205 213 10.5392/JKCA.2015.15.10.205 

  16. 16 Kim MS Kim HW Cha KH Analysis on the construct of psychological well-being (PWB) of Korean male and female adults The Korean Journal of Social Personality Psychology 2001 15 2 19 39 

  17. 17 Ryff CD Happiness is everything, or is it? Explorations on the meaning of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989 57 6 1069 1081 10.1037/0022-3514.57.6.1069 

  18. 18 Cho MJ Kim KH The diagnostic validity of the CES-D (Korean version) in the assessment of DSM-III-R major depression Journal of Korean Neuropsychiatry Association 1993 32 3 381 399 

  19. 19 Radloff LS The CES-D Scale: A self report depression scale for research in the general population Applied Psychological Measurement 1977 1 3 385 401 10.1177/014662167700100306 

  20. 20 Rosenberg M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1st ed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65 

  21. 21 Jon BJ Self-esteem: A test of its measurability Journal of Yonsei 1974 11 1 107 130 

  22. 22 Seligman ME Rashid T Parks AC Positive psychotherapy American Psychologist 2006 61 8 774 788 10.1037/0003-066X.61.8.774 

  23. 23 Hyun MS Yun M Jung S Son JA Park E Effects of the mental health promotion program based on positive psychology for adolescents with problem behavior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7 23 1 5 14 

  24. 24 Lim YJ Efficacy of positive psychotherapy on college students with major depressive disorder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012 31 3 679 692 

  25. 25 Shoshani A Steinmetz S Positive psychology at school: A schoolbased intervention to promote adolescents' mental health and wellbeing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2014 15 6 1289 1311 10.1007/s10902-013-9476-1 

  26. 26 Lyubomirsky S King L Diener E The benefits of frequent positive affect: Does happiness lead to success? Psychological Bulletin 2005 131 6 803 855 10.1037/0033-2909.131.6.803 1635132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