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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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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긴급상황 시 긴급차량의 무정차 통과를 위해 융합형 우선신호 제어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융합형 우선신호는 센터제어와 현장제어를 결합한 방법이다. 센터제어는 긴급상황이 접수되면 긴급차량 경로의 각 교차로에 대하여 우선신호를 적용한다. 긴급차량 출발이전에 신호시간을 제어하기 때문에 대기차량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간 긴급차량의 소통정보(속도, 위치)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센터제어 시 예측한 긴급차량의 교차로 도착시각과 실제 도착시각이 차이를 보일 수 있으며, 이런 경우 신호로 인한 지체를 경험할 수 있다. 현장제어는 실시간 긴급차량의 정보를 활용하여 우선신호를 제어하지만, 대기차량 소거시간을 반영할 수 없는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센터제어와 현장제어의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융합형(센터+현장) 제어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융합형 제어 알고리즘은 긴급상황 시 긴급차량의 지체를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velops a fusion priority signal control algorithm to pass without delay in emergency events. Fusion priority signal control is method combined center control with local control. The center control method applies signal times for each signalized intersection on the emergency vehicle's r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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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긴급차량의 진행 경로는 최단경로로 설정되며, 분석의 영향권은 긴급차량 진입전 1개 교차로, 긴급차량 목적지 이후 1개 교차로를 포함하여 영향권을 설정하였다. 긴급차량 진입전 1개 교차로는 긴급상황 접수 시 긴급차량 진행경로에 진입하는 통행량을 최소화하기 위해 설정하였고, 목적지 이후 교차로는 대기차량으로 인해 목적지로 접근에 방해가 될 수 있는 요인을 최소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정하였다.
  • 긴급차량의 신호지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센터제어와 현장제어 방식을 결합한 융합형 긴급차량 우선신호 제어 알고리즘을 개발하고자 한다. 앞서 살펴보았듯이 센터제어 방식의 효과는 현장제어보다 우수하지만, 돌발상황 및 교통혼잡 등으로 인하여 긴급차량의 교차로 도착시간 예측결과와 불일치할 경우 신호로 인한 지체가 발생할 수 있다.
  • 하지만 긴급차량이 검지되기 전 긴급차량 경로 내 존재하는 대기차량의 소거가 불가능하며, 보행자의 안전을 위해 최소녹색시간을 보장해야 하므로, 이로 인한 지체가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긴급차량 우선신호 제어전략인 센터제어, 현장제어의 단점을 극복하고 장점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융합제어 알고리즘을 개발하고자 한다.
  • 그리고 긴급차량이 해당교차로를 완전히 통과한 것을 검지한 이후에는 긴급차량을 위한 우선신호는 멈추고, 회복주기를 통해 기존 TOD로 회복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현장제어 시스템은 별도의 관제시스템 및 대기차량 검지를 위한 검지기가 설치되지 않은 환경을 고려하여 개발하였다. 현장제어 시 입력자료는 긴급차량의 실시간 정보(속도, 위치), 교차로 검지영역 DB, TOD정보가 사용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긴급상황 발생 시 긴급차량의 통과를 위하여 융합형 우선신호 제어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융합형제어 우선신호는 현장제어와 센터제어의 한계를 보완하여 긴급차량의 지연도착 최소화를 보장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긴급차량의 신호지체 최소화를 위하여 위한 융합형 우선신호제어 알고리즘을 개발하고자 한다. 융합형 제어는 센터제어와 현장제어를 결합한 방법이며, 알고리즘의 효과평가를 위하여 센터제어, 현장제어, 융합형(센터+현장) 제어를 위한 알고리즘을 각각 개발하고 효과를 비교·평가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장제어와 센터제어의 한계를 보완하여 긴급차량의 지연도착 최소화를 보장할 수 있고, 실제 시스템에 적용 및 운영이 가능한 융합제어 알고리즘을 제안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녹색종료시점은 긴급차량의 교차로별 도착시각과 교차로 통과시간으로 산정하였다. 긴급차량의 교차로 통과시간(tth)은 긴급차량이 군집주행을 하는 상황과 교차로 폭을 고려하여 10초로 가정하였고, 요구녹색시점과 동일하게 긴급차량 속도의 변동성을 고려하여 버퍼시간(tbuffer = 10초)을 적용하였다.
  • (2003)은 긴급차량의 경로기반으로 신호를 동적으로 제어하는 센터 제어형 알고리즘을 구축하였다. 해당 알고리즘은 실시간 교통데이터를 검지기를 통해 센터에 수집됨을 가정하였고, 출동요청이 발생하면 센터에서 경로를 설정하여 해당 경로 내 교차로를 제어하도록 구현되었다. 특히 교차로 간 링크길이와 혼잡도의 함수로 통행시간을 정량화하여 경로선택 및 신호제어를 위한 긴급차량 교차로 도착시점 예측에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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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센터제어의 장점은 무엇인가? 긴급차량 우선신호 제어전략은 제어 주체 및 운영에 따라 크게 센터제어, 현장제어 두 가지로 구분된다. 센터제어의 경우 Emergency Call이 접수되면, 목적지까지 경로 내 교차로의 신호를 미리 제어할 수 있으며, 실시간 교통자료를 통해 경로 내 대기차량을 예측하여 미리 소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현장 상황으로 인해 긴급차량의 경로가 변경되거나, 교통상황의 예측이 잘못될 경우 긴급차량의 지연도착 최소화를 보장할 수 없다.
긴급차량은 무엇인가? 도로교통법 제2조 22호에 의하면 긴급차량은 소방차, 구급차, 혈액 공급차량,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자동차로서 그 본래의 긴급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는 자동차를 말한다. 이러한 긴급차량의 특례는 전용차로 이용, 속도위반, 갓길이용, 정지신호무시 등 공공의 이익을 위해 우선권이 주어진다.
센터제어의 단점은 무엇인가? 센터제어의 경우 Emergency Call이 접수되면, 목적지까지 경로 내 교차로의 신호를 미리 제어할 수 있으며, 실시간 교통자료를 통해 경로 내 대기차량을 예측하여 미리 소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현장 상황으로 인해 긴급차량의 경로가 변경되거나, 교통상황의 예측이 잘못될 경우 긴급차량의 지연도착 최소화를 보장할 수 없다. 현장제어의 경우 각 교차로별 긴급차량의 검지시각을 기반으로 현장에서 우선신호를 부여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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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Adekunle O. O. and Oluwaseyitan O., Emergency Vehicle Priority Preference at Multiple Wireless Network Sensors (MWNS) Intelligent Road Traffic Signal Control System. 

  2. Choi K. J., Kim D. H., Yoon D. W. and Park S. K.(2006), "The traffic management system for Emergency Vehicles based on DSRC Syst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TC, vol. 43, no. 9, pp.40-48. 

  3. Eltayeb A. S., Almubarak H. O. and Attia T. A.(2013), "A GPS based traffic light pre-emption control system for emergency vehicles. In Computing,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ing (ICCEEE)," 2013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EEE, August, pp.724-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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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Kotani J., Yamazaki K. and Jinno M.(2011), "Expanding Fast Emergency Vehicle Preemption System in Tokyo," In 18th ITS World CongressTransCoreITS AmericaERTICO-ITS EuropeITS Asia-Pacific. 

  6. Kwon E., Kim S. and Betts R.(2003), "Route-based dynamic preemption of traffic signals for emergency vehicles operation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9. 

  7. Lee J. H. and Lee S. S.(2009), "A Study on the Preemption Control Strategies Considering Queue Length Constrai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7, no. 2, pp.179-187. 

  8. Lee J. I. and Seok J. S.(2013), "A Study on Construction of an emergency vehicledispatchsupport system,"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and Science, vol. 15, no. 2, pp.95-101. 

  9. Lee J., Lee S., Lee J., Um K. H. and Lee Y.(2017), "A Passive Traffic Signal Priority Control Algorithm for Emergency Vehicles,"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ol. 16, no. 3, pp.110-119. 

  10. Lee S., Lee J., Kim D. and Ko S.(2010), "A Study on the Preemption Control Strategies considering Minimum Green-time based on Real-time Vehicle Information," Conference of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yems, pp.174-179. 

  11. Noori H., Fu L. and Shiravi S.(2016), A connected vehicle based traffic signal control strategy for emergency vehicle preemption. In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95th Annual Meeting (No. 16-67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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