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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TIS 기반의 긴급차량 우선신호제어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the Emergency Vehicle Preemption Control System Based on UTI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1 no.2, 2012년, pp.39 - 47  

홍경식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 ,  정준하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 ,  안계형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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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수도권을 중심으로 구축 운영 중에 있는 ITS 무선통신 인프라인 UTIS를 활용하여 긴급차량 우선신호제어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신호교차로에서 긴급차량의 연속주행과 일반차량의 제어지체를 최소화하는 긴급차량 우선신호제어 시스템 구현을 위해 긴급차량의 진행방향(직/좌)을 사전에 파악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긴급차량 우선신호 제어 방식을 현시삽입과 현시조정 모드로 구분하여 개발하였다. 또한, 시스템에 대한 현장 적용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해 CORSIM 모형의 RTE 기능 활용을 통해 HILS 기반의 평가 시스템을 구성하여 EVP 제어 효과에 대한 검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긴급차량 우선신호제어 시스템은 기 구축된 ITS 인프라를 활용한 것으로 현장 적용 시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구축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have developed the system of emergency vehicle preemption signal control based on UTIS(Urban Traffic Information System) which have been deployed and operated in the national capital area. It considered the turning direction(through or left turn) of emergency vehicle at the signal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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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긴급차량의 발생시점을 일정 시간 간격(10초) 단위로 변화를 시키면서 시뮬레이션을 진행한 것은 긴급차량의 연속 진행을 위해 EVP 제어가 필요한 경우와 필요하지 않는 경우가 존재하는데 전자의 경우 EVP 제어의 효과에 대한 분석을 정확히 할 수 없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를 모두 고려하여 평균적인 EVP 제어의 효과를 비교하기 위한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신호교차로에서 긴급차량의 통행 우선권을 보장하기 위해 UTIS 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긴급차량의 진행방향(직/좌)을 사전에 파악하여 긴급차량의 연속주행과 일반차량의 현시체계 변경으로 인한 혼란 및 제어지체를 최소화하는 EVP 제어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수도권 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구축 운영 중인 ITS 무선통신 인프라인 UTIS(Urban Traffic Information System)를 활용하여 긴급차량 우선신호 제어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하였으며, 신호교차로에서 긴급차량의 통행 우선권을 보장하기 위해 UTIS 무선통신기술을 활용해 긴급차량의 진행방향(직/좌)을 사전에 파악하여 긴급차량의 연속주행과 일반차량의 현시체계 변경으로 인한 혼란 및 제어지체를 최소화하는 EVP 제어를 구현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수도권을 중심으로 구축ㆍ운영 중에 있는 ITS 무선통신 인프라인 UTIS를 활용하여 긴급차량 우선신호제어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신호교차로에서 긴급차량의 연속주행과 일반차량의 제어지체를 최소화하는 긴급차량 우선신호제어 시스템 구현을 위해 긴급차량의 진행방향(직/좌)을 사전에 파악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긴급차량 우선신호 제어 방식을 현시삽입과 현시조정 모드로 구분하여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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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UTIS 기반의 EVP 시스템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UTIS 기반의 EVP 시스템은 신호제어기(Signal Controller), LC_OBE, RSE, EV_OBE로 구성되며, 각 구성요소의 역할은 <표 2>와 같다.
EVP 제어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EVP 제어는 일반 신호계획에서 긴급차량 검지시 우선신호(Preemption) 제어 제공 후 다시 일반 신호 계획으로 복귀하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하며, 일반적인 EVP 제어는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쳐 운영되고 있다[1].
UTIS에서의 교통정보 수집 및 제공의 기본 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UTIS에서의 교통정보 수집 및 제공의 기본 과정은 다음과 같다. 차량내단말기(OBE, On Board Equipment)에 GPS 및 노드ㆍ링크체계로 구성된 전자지도를 탑재하여 주행경로에 대한 링크정보를 작성하여 도시부 주요 교차로의 노변에 설치된 노변 기지국(RSE, Road Side Equipment)과 통신이 이루어지면 축적 후 전송(Cumulating and Flushing)하는 방식으로 RSE에 전송하고, 센터에서 가공된 교통정보는 RSE를 통해 전송 받아 표출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져있다. UTIS는 필요한 교통정보를 센터로 요청하여 전송받을 수 있는 실시간 양방향 무선 통신 기반의 교통정보수집ㆍ제공시스템이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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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양륜호, 이상수, 오영태, "국내 긴급차량 우선 신호(preemption) 제어 적용성 평가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 제26권 제5호, 2008년 10월 

  2. 홍경식, 정준하, 안계형, 이영인, "UTIS를 활용한 수요기반의 능동형 버스우선신호 제어 알고리즘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 제29권 제6호, 2011년 12월 

  3. 유혜천, 김영찬, "무선통신을 이용한 응급차량 우선신호 운영전략에 관한 연구", 정보과학회, 제20권, 제4호, 2002년 4월 

  4. 조한선, 김원호, 오주택, 심재익, "철도건널목 인근 신호교차로에서의 우선신호 전략 비교 분석", 대한교통학회, 제25권 제2호, 2007년 4월 

  5. 이재형, 이상수, 오영태, "대기행렬길이 제약조건을 고려한 Preemption 제어 전략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 제27권 제2호, 2009년 4월 

  6. Ilsoo Yoon, Matthew Best, Brain Park. "Evaluation of Emergency Vehicle Preemption Strategies on a Coordinated Actuated Signal System Using Hardware In the Loop Simulation". The 85th TRB Annual Meeting, 2007. 

  7. E. J. Nelson, J. Morales and B. Sanderson. "Impact of Signal Preemption on the Operation of the Verginia Route 7 Corridor". ITS America Annual Meeting,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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