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4, 2018년, pp.347 - 356
오만덕 (동아방송예술대학교 광고제작과) , 박정근 (수원여자대학교 비즈니스과) , 이승희 (동아방송예술대학교 창의융합교양학부)
본 연구는 NCS기반 수업의 효과성과 매력성을 알아보기 위해 교수자의 관점에서 직무수행능력 평가횟수와 학습만족도 및 학습성과와의 관련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교수자들은 NCS기반 수업에서 직무수행능력 평가횟수 3회 이상 적용할 때, 그리고 1회 평가시 평가방법 갯수 3개 이상 적용할 때 학습만족도가 더 높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반면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으나, 직무수행능력 평가횟수 3회 이상일 때와 평가 1회당 평가방법 갯수 3개 이상 적용할 때 학습성과가 더 높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NCS기반 수업에서 직무수행능력 평가횟수와 평가방법 갯수가 학습과 관련있는 잠재적 구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NCS기반 수업에서 직무수행능력평가가 학습성과를 평가하는 것 뿐 아니라 교수학습 활동의 일환이자 과정적 도구의 개념으로 적용된다면, 수업의 효과성과 매력성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This study focuses the relationships of job performance abilities with learner satisfaction and learning performance for NCS-based courses in colleges from instructors' perspectives.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 that the satisfaction of learners for NCS-based courses is statistically higher when l...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NCS기반 교육과정이 전문대학에 도입된 목적은? | NCS기반 교육과정이 전문대학에 도입된 목적은 대학생이 졸업 후 사회에 진출하면서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 이를 실전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NCS기반 교육과정을 통해 산업현장에서 수행하는 직무와 필요역량,그리고 교육적 노력이 미스매치되는 현상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것이다. | |
국가직무능력표준기반 교육을 통해 무엇이 기대되는가? | NCS기반 교육과정이 전문대학에 도입된 목적은 대학생이 졸업 후 사회에 진출하면서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 이를 실전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NCS기반 교육과정을 통해 산업현장에서 수행하는 직무와 필요역량,그리고 교육적 노력이 미스매치되는 현상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것이다. | |
NCS란 무엇인가? | 2014년에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이 추진된 이래 고등직업교육기관인 전문대학의 교육은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이하 NCS)기반의 교육과정으로 개편, 운영되고 있다. NCS는 자격 기본법에 의거,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기술·소양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부문별·수준별로 체계화한 것’(p.6)을 의미한다[1]. |
교육부.한국연구재단,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교육과정 가이드라인: 개발, 운영, 평가 및 교육품질관리, 2015.
김덕영, "전문대학 교육현장의 NCS 기반 교육과정," The HRD Review, pp.46-69, 2017.11.
https://news.unn.net/news/articleView.html?idxno144641, 2015.02.22.
김형수, 김동일, "웹 기반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에서 자기 평가 체계의 효과," 아시아교육연구, 제10권, 제10호, pp.199-226, 2009.
장주희, 문한나, 윤수린, NCS기반 훈련생 역량평가 운영방안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연구보고서, 2016.
손원일, "NCS 적용 교과목과 NCS 미적용 교과목에 대한 교육만족도 비교연구," 세무회계연구, 제49권, pp.79-93, 2016.
남영호, 김성숙, 지은림, 수행평가: 이해와 적용, 서울: 문음사, 2000.
백순근(편),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서울: 원미사, 1998.
교육부.한국교육과정평가원, 과정을 중시하는 수행평가, 어떻게 할까요?, 연구자료, 2017.
http://happyedu.moe.go.kr/happy/bbs/selectHap pyArticleImg.do?bbsIdBBSMSTR_00000000019 2&nttId723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