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비대면 수업 관련 자기주도 학습능력 영향요인
Factors Influencing Nursing Students'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Related to Online Classe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7, 2021년, pp.441 - 449  

이민주 (영산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로 인해 교육관련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학습자의 자기주도 학습능력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본 연구는 COVID-19로 인해 비대면 수업을 경험한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 학습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자는 COVID-19로 인해 한 학기 이상 비대면 수업을 경험한 간호대학생 115명이며, 2020년 11월 18일부터 12월 1일까지 온라인설문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대상자의 자기주도 학습능력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감성지능의 하부요인 '감성활용' (β=.42, p<.001), 회복탄력성의 하부요인 '통제성' (β=.28, p=.001) 및 비판적 사고성향의 하부요인 '객관성' (β=.27, p<.001)이었고, 설명력은 62.0%이었다.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 향상을 위한 연구와 중재가 지속적으로 필요하며 교육 컨텐츠 제작시에도 이를 고려하기를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factors affecting the SDLA of nursing students who experienced online-class due to COVID-19.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115 nursing students who had experienced online-class due to COVID-19 for more than one semester at a university. Data were collected ...

주제어

표/그림 (5)

참고문헌 (31)

  1. S. M. Kim. (2020). Analysis of Press Articles in Korean Media on Online Education related to COVID-19. The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21(6), 1091-1100. DOI : 10.9728/dcs.2020.21.6.1091 

  2. R. I. Choi & J. G. Cho. (2019). Establishing an effective quality management system for the 4 th Industrial Revolution and e-Learning Cont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9(5), 935-944. DOI : 10.21742/AJMAHS.2019.05.87 

  3. S. Brookfield. (1988). Understanding and facilitating moral learning in adults. Journal of Moral Education, 27(3), 283-300. DOI : 10.1080/0305724980270302 

  4. H. S. Oh. (2017). Influence of learning motivation, communication skill, academic self-efficacy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8), 311-321. DOI : 10.14400/JDC.2017.15.8.311 

  5. H. S. Cho. (2007).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Academic Achievement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ealth Information and Health Statistics, 32(2), 57-72. DOI : 10.14400/JDC.2017.15.8.311 

  6. M. S. Kwon. (2011). The Influence of Self-directed Learning &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387-394. 

  7. A. N. Park, K. H. Chung, & W. G. Kim. (2016).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and Professional Nursing Competenc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2(1), 1-10. DOI : 10.11111/jkana.2016.22.1.1 

  8. N. Y. Yang & S. Y. Moon. (2007). A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Self-directed Learning with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3(4), 473-480. 

  9. N. C. Facione, P. A. Facione, & C. A. Sanchez. (1994).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s a measure of competent clinical judgment: the development of the califoni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ventory.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3(8), 345-350. DOI : 10.3928/0148-4834-19941001-05 

  10.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2). Key competencies and learning outcomes. [Online]. Available: http://old.kabone.or.kr/HyAdmin/upload/goodFile/120121127132143.pdf 

  11. M. G. Kim & H. W. Kim. (2019). The Effect of Jigsaw Cooperation Learning on Communication Ability, Problem Solving Abilit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Cooperation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5(4), 508-516. DOI : 10.5977/jkasne.2019.25.4.508 

  12. Y. J. Son & Y. A. Song. (2012). Effects of simulation and problem-based learning courses on student critical thinking, problem solving abilities and learning.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1), 43-52. DOI : 10.5977/jkasne.2012.18.1.043 

  13. C. S. Wong & K. S. Law. (2002). The effects of leader and follower emotional intelligence on performance and attitude: An exploratory study. The Leadership Quarterly, 13(3), 243-274. DOI : 10.1016/S1048-9843(02)00099-1 

  14. O. S. Lee & M. O. Gu. (2013).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Communication skill, Clinical competence & Clinical practice stres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6), 2749-2759. DOI : 10.5762/KAIS.2013.14.6.2749 

  15. E. J. Shin & Y. S. Park. (2013). Emotional intelligence, Ego Resilience, Stress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11), 5636-5645. DOI : 10.5762/KAIS.2013.14.11.5636 

  16. M. S. Ko. (2015). Ego-resilience and Emotional intelligence, Stress Coping Strategies &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the Korean Contents Association, 15(10), 280-291. DOI : 10.5392/JKCA.2045.15.10.280 

  17. T. M. Stephens. (2013). Nursing Student Resilience: A Concept Clarification. Nursing forum, 48(2), 125-133. DOI : 10.1111/nuf.12015 

  18. Y. K. Lee & L. H. Kim. (2014). The Relationship of Ego Resilience and involvement with the Experience of Anxiety and Perceived Stres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5(4), 1953-1962. DOI : 10.5762/KAIS.2014.15.4.1953 

  19. E. J. Ji, M. R. Bang, & H. J. Jeon. (2013). Ego Resilience, Communication Ability and Problem-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4), 571-579. DOI : 10.5977/jkasne.2013.19.4.571 

  20. S. F. Cheng, C. L. Kuo, K. C. Lin, & J. Lee-Hsieh. (2010). Development and preliminary testing of a self-rating instrument to measure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47(9), 1152-1158. DOI : 10.1016/j.ijnurstu.2010.02.002 

  21. E. M. Kwak, J. Y. Lee, & J. J. Woo. (2019). A Study on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Korean Version of Self-directed Learning Instrum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6(1), 12-22. DOI : 10.7739/jkafn.2019.26.1.12 

  22. J. Yoon. (2004).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Doctoral dissertation.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eoul. 

  23. P. J. Hwang, I. S. Lee, & M. K. Jeon. (2011). The Influence of Employees' Emotional Intelligence o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Productivity Review, 25(3), 311-330. 

  24. K. Reivich & A. Shatte. (2002). The resilience factor: 7 keys to finding your inner strength and overcoming life's hurdles. New York, NY : Broadway Books. 

  25. W. Y. Shin, M. G. Kim, & J. H. Kim. (2009). Developing measures of resilience for Korean adolescents and testing cross, convergent and discriminant validity. Studies on Korean Youth, 20(4), 105-131. 

  26.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The survey on internet overdependence,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Online). Available: https://kosis.kr/statHtml/statHtml.do?orgId127&tblIdDT_12019_2015_009&conn_pathI2 

  27. Daejeon Metropolitan city, Daejeon social survey,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Online). Available: https://kosis.kr/statHtml/statHtml.do?orgId206&tblIdDT_206091410111_2016&conn_pathI2 

  28. H. S. Park & K. S. Jeong. (2013). Influence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Creativity on Colleg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4), 549-557. DOI : 10.5977/jkasne.2013.19.4.549 

  29. O. S. Lee & M. O. Gu. (2014). Development and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Program for Undergraduate Nursing Studnets: Mixed Methods Research.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4(6), 682-696. DOI : 10.4040/jkan.2014.44.6.682 

  30. J. H. Kim. (2011). Resilience. Kyung-gi : Wisdomhouse Inc. 

  31. S. D. Hwang. (2014). Meta-analysis. Seoul : Hakjisa.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