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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S 기반 네일미용 교육에 대한 교수자와 학습자의 인식 및 수업만족도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erception and Satisfaction of NCS-Based Education between Professors and Learner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0 no.5, 2020년, pp.206 - 215  

유안나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용교육전공) ,  유선희 (연성대학교 뷰티스타일리스트과 스킨케어전공) ,  리순화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용교육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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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NCS를 기반으로 한 수업에 대한 네일미용의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NCS 교육 필요성과 교육인식, 수업만족도에 대하여 알아보자 하였다. 2017년 4월 21일부터 2017년 5월 31일까지 서울, 경기에 위치하고 있으며, NCS를 기반으로 하는 네일미용의 교수자 70명, 학습자 290명의 설문지를 SPSS WIN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최종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NCS 기반 네일미용 교육에서 교수자와 학습자의 NCS 교육인식 및 수업만족도에 대한 차이가 확인되었으며, 교수자는 자기효능감(r=.466, p<.01)과 적절성(r=.474, p<.01)에서, 학습자는 적절성(r=.609, p<.01), 자기효능감(r=.586, p<.01), 교육필요성(r=.338, p<.01), 인지도(r=.193, p<.01)에서 정적(+)인 상관관계가 확인됨에 따라 교육필요성, 자기효능감, 적절성이 높을수록 학습자의 NCS 수업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교수자와 학습자의 NCS 교육필요성, 교육인식 및 수업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기초 자료로써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되어 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ought to find out the need for NCS education, Education awareness, and class satisfaction among professors and learners of nail art classes based on NCS. From April 21, 2017, to May 31, 2017, the questionnaire of 70 professors and 290 learners using NCS education located in Seoul and Gye...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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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NCS 교육필요성은 NCS 능력단위별 분류하였고, NCS를 기반한 네일미용의 교육인식은 NCS 인지도, 자기효능감, 적절성 3가지 하위요소로 구성하여 교수자와 학습자의 NCS 네일미용 교육필요성 및 교육인식이 NCS를 기반한 네일미용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NCS를 활용한 네일미용 교육의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학습자의 현장실무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NCS를 활용한 네일미용 교육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 목적에 맞도록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NCS 교육필요성은 NCS 능력단위별 분류하였고, NCS를 기반한 네일미용의 교육인식은 NCS 인지도, 자기효능감, 적절성 3가지 하위요소로 구성하여 교수자와 학습자의 NCS 네일미용 교육필요성 및 교육인식이 NCS를 기반한 네일미용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NCS를 활용한 네일미용 교육의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학습자의 현장실무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NCS를 활용한 네일미용 교육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교수자와 학습자의 네일미용 교과에서의 NCS 교육인식의 차이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교수자와 학습자의 NCS 교육인식에 대하여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 결과를 Table 6에 나타내었다. 분석 결과, 교수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NCS 교육인식 차이의 인지도는 대학원 이상(M=3.
  • 본 연구에서는 교수자와 학습자의 네일미용 교과에서의 NCS 능력단위별 교육 필요성의 차이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교수자와 학습자의 NCS 능력단위별 교육 필요성에 대하여 분석을 실시 하였으며, 결과를 Table 5에 나타내었다. 분석 결과, 네일 화장물 제거 교육의 경우 교수자와 학습자 모두 네일 파일 사용하기 교수자(M=4.
  • 본 연구에서는 교수자와 학습자의 네일미용 교과에서의 NCS 수업만족도의 차이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교수자와 학습자의 NCS 수업만족도에 대하여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 결과를 Table 7에 나타내었다. 분석 결과, 교수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NCS 수업 만족도는 대학원 이상(M=3.

가설 설정

  • 가설 3. NCS 교육필요성, 교육인식 하위요인이 수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교수자와 학습자에 따른 NCS 교육인식 및 수업만족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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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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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H. J. Chon. (2017). Analysis of Aesthetic Curriculum and Differences in Self-diagnosis of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NCS) Using Experience of Taking Course. J Invest Cosmetol, 13(2), 151-152. DOI : 10.15810/jic.2017.13.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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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N. H. Ham, J. J. Kim & O. K. Yuh. (2016).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Operation of a Curriculum Based on National Competency Standard (NCS) : Focus on the Case of Department of Real Estate and Urban Future at Hanyang Cyber University. Jour. of KoCon.a, 16(3), 694-711. DOI : 10.5392/JKCA.2016.16.03.6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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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S. P. Han. (2017). The research on the learning satisfaction and problem of NCS vocational training curriculum -Technical high school-. Master's degree dissertation. Incheon National University, Incheon. 

  10. S. P. Hahm. (2008).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Operation of a Curriculum Based on National Competency Standard (NCS) : Focus on the Case of Department of Real Estate and Urban Future at Hanyang Cyber University. KJHA, 17(1), 107-118. 

  11. Z. R. Wang. (2020). The Effect of Self-Leadership on Academic Self-Efficacy of Chinese Students in Beauty Major.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10(1), 251-259. DOI : 10.22156/CS4SMB.2020.10.01.251 

  12. M. D. Oh. (2016). Satisfaction of Learners of a College about Courses Based 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Jour. of KoCon.a, 16(10), 338-349. DOI : 10.5392/JKCA.2016.16.10.338 

  13. H. R. Park. (2016). Analysis and Perception on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NCS) Used in Hair Beauty Education. Sungkyul University. Gyeonggi Provi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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