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NCS기반 수업에서 직무수행능력 평가횟수와 학습만족도 및 학습성과와의 관련성
Relations of Learner Satisfaction and Learning Performance with an Evaluation of Job Performance Abilities for NCS-based Courses in Collag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4, 2018년, pp.347 - 356  

오만덕 (동아방송예술대학교 광고제작과) ,  박정근 (수원여자대학교 비즈니스과) ,  이승희 (동아방송예술대학교 창의융합교양학부)

초록

본 연구는 NCS기반 수업의 효과성과 매력성을 알아보기 위해 교수자의 관점에서 직무수행능력 평가횟수와 학습만족도 및 학습성과와의 관련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교수자들은 NCS기반 수업에서 직무수행능력 평가횟수 3회 이상 적용할 때, 그리고 1회 평가시 평가방법 갯수 3개 이상 적용할 때 학습만족도가 더 높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반면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으나, 직무수행능력 평가횟수 3회 이상일 때와 평가 1회당 평가방법 갯수 3개 이상 적용할 때 학습성과가 더 높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NCS기반 수업에서 직무수행능력 평가횟수와 평가방법 갯수가 학습과 관련있는 잠재적 구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NCS기반 수업에서 직무수행능력평가가 학습성과를 평가하는 것 뿐 아니라 교수학습 활동의 일환이자 과정적 도구의 개념으로 적용된다면, 수업의 효과성과 매력성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s the relationships of job performance abilities with learner satisfaction and learning performance for NCS-based courses in colleges from instructors' perspectives.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 that the satisfaction of learners for NCS-based courses is statistically higher when 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둘째, 수업 관련 선행연구 대부분은 학습자 관점에서 수행되어 왔다. 반면 본 연구는 NCS기반 수업의 특징에 대한 학습자의 이해가 아직 충분치 않을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고 NCS기반 수업을 설계하고 담당하는 주요 주체가 교수자라는 점에 주목하여 직무수행능력평가에 대한 교수자 인식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NCS기반 수업에서의 직무수행능력 평가 횟수와 학습만족도 및 학습성과와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주요 조사대상은 NCS기반 수업을 운영한 경험이 있는 전문대학 교원으로 선정하였다.
  • 본 연구는 전문대학의 NCS기반 수업에서 직무수행능력평가와 학습만족도 및 학습성과와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도출된 연구결과에 대해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질 높은 NCS기반 수업이 운영되는데 있어 직무수행능력평가의 중요성을 확인하였다. 직무수행능력평가를 어떻게 실시하느냐에 따라 학습만족도와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수업을 설계하고 적용하여야 할 것이다.
  • 셋째, 전공 분야에 따라 교수학습방법에 차이가 있을 수 있듯이, 효과적인 평가방법과 평가횟수 역시 전공영역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평가횟수에 따른 전공별 응답자의 차이를 규명하는데 목적을 두지 않았으나, 향후 심층적인 연구수행을 위한 연구주제로 고려해 볼 수 있다.
  • 그러나 NCS기반 수업에서 평가횟수가 학습만족도와 학습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는 명확치 않다. 이에 본 연구는 선행연구의 연장선상에서 평가횟수에 따른 NCS기반 수업의 교육적 효과성을 규명하기 위한 조사연구의 성격을 갖는다. 본 연구를 통해 NCS기반 수업에서 직무수행능력 평가횟수가 학습만족도와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 것은 의미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CS기반 교육과정이 전문대학에 도입된 목적은? NCS기반 교육과정이 전문대학에 도입된 목적은 대학생이 졸업 후 사회에 진출하면서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 이를 실전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NCS기반 교육과정을 통해 산업현장에서 수행하는 직무와 필요역량,그리고 교육적 노력이 미스매치되는 현상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것이다.
국가직무능력표준기반 교육을 통해 무엇이 기대되는가? NCS기반 교육과정이 전문대학에 도입된 목적은 대학생이 졸업 후 사회에 진출하면서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 이를 실전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NCS기반 교육과정을 통해 산업현장에서 수행하는 직무와 필요역량,그리고 교육적 노력이 미스매치되는 현상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것이다.
NCS란 무엇인가? 2014년에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이 추진된 이래 고등직업교육기관인 전문대학의 교육은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이하 NCS)기반의 교육과정으로 개편, 운영되고 있다. NCS는 자격 기본법에 의거,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기술·소양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부문별·수준별로 체계화한 것’(p.6)을 의미한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교육부.한국연구재단,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교육과정 가이드라인: 개발, 운영, 평가 및 교육품질관리, 2015. 

  2. 김덕영, "전문대학 교육현장의 NCS 기반 교육과정," The HRD Review, pp.46-69, 2017.11. 

  3. https://news.unn.net/news/articleView.html?idxno144641, 2015.02.22. 

  4. 백현덕, 박진원, "공학교육에서 평가 횟수 증가와 학업 성취도 향상의 상관관계에 관한 사례연구," 공학교육연구, 제19권, 제6호, pp.57-62, 2016. 

  5. 김형수, 김동일, "웹 기반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에서 자기 평가 체계의 효과," 아시아교육연구, 제10권, 제10호, pp.199-226, 2009. 

  6. 장주희, 문한나, 윤수린, NCS기반 훈련생 역량평가 운영방안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연구보고서, 2016. 

  7. 오만덕, "전문대학의 NCS 기반 교과목에 대한 학습자 만족,"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0 호, pp.338-349, 2016. 

  8. 손원일, "NCS 적용 교과목과 NCS 미적용 교과목에 대한 교육만족도 비교연구," 세무회계연구, 제49권, pp.79-93, 2016. 

  9. 남영호, 김성숙, 지은림, 수행평가: 이해와 적용, 서울: 문음사, 2000. 

  10. 백순근(편),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서울: 원미사, 1998. 

  11. 교육부.한국교육과정평가원, 과정을 중시하는 수행평가, 어떻게 할까요?, 연구자료, 2017. 

  12. http://happyedu.moe.go.kr/happy/bbs/selectHap pyArticleImg.do?bbsIdBBSMSTR_00000000019 2&nttId723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