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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이 간호학생의 창의적리더십, 문제해결능력, 비판적사고 성향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Capstone Design Program on Creative Leadership,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ritical Think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4, 2018년, pp.406 - 415  

김지숙 (위덕대학교 간호학과) ,  최희정 (가야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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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학생에게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창의적리더십, 문제해결능력, 비판적사고 성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 대상자는 P시 U 대학교 간호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을 수강한 18명 실험군과 K 대학교 20명을 대조군으로 선정하였다. 자료는 자가보고식 설문지를 이용하여 간호 캡스톤디자인 수업 전 후에 수집되었다. 연구결과 창의적리더십, 문제해결능력, 비판적사고 성향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창의적리더십,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성향 에는 양의 상관관계가 나타나 창의적리더십이 높아지면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 사고 성향이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를 바탕으로 캡스톤디자인 교육 실시 후 창의적리더십,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사고 성향 등을 반복적으로 조사하여 이를 간호교육의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으로 활용할 것을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iveness of Capstone Design Program on creative leadership,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ritical thinking of nursing students. The subjects of 18 experiment groups taking course in nursing capstone design of U university in P city and 20 control gro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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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한 캡스톤디자인을 적용한 이론과 실습의 통합적 교육방법이다.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한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 교육이 창의적리더십, 문제해결능력 및 비판적사고 성향을 평가하고 분석하여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으로 체계화시키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학과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 교육을 개발하고 적용하고 이를 토대로 간호학생의 창의적리더십, 문제해결능력 및 비판적 사고 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 교육 후 실험군에서 창의적리더십, 문제해결능력 및 비판적사고 성향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대조군에서는 창의적리더십, 문제해결능력 및 비판적사고 성향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학과 학생들에게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 교육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간호학생의 창의적리더십, 문제해결능력 및 비판적사고 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한 캡스톤디자인을 적용한 이론과 실습의 통합적 교육방법이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에게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 교육을 적용하여 창의적리더십, 문제해결능력, 비판적사고 성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 교육이 간호학생의 창의적리더십, 문제해결능력, 비판적사고성향, 임상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사전, 사후(Nonequivalent control-group pretestposttest design) 설계의 유사실험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학과 학생들에게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 교육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간호학생의 창의적리더십, 문제해결능력 및 비판적사고 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한 캡스톤디자인을 적용한 이론과 실습의 통합적 교육방법이다.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한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 교육이 창의적리더십, 문제해결능력 및 비판적사고 성향을 평가하고 분석하여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으로 체계화시키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특히 의료환경이 한층 더 복잡해지고 경영마인드를 갖춘 병원조직들이 혁신과 성과를 추구하는 시스템과 조직문화를 추구함에 따라 의료시장의 우수한 간호인력 개발에 대한 요구는 높아져가고 있으며, 간호사의 창의적 사고를 통한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사고의 보유가 매우 중요한 직무역량으로 대두되고 있어 이에 대한 교육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학생들을 대상으로 창의적 활동과 이론적 접근, 임상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발견, 분석 및 창의적 문제해결방안마련 활동을 실시하고 그들의 창의적리더십, 문제해결능력, 비판적사고 성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결과는 향후 다양한 간호현장의 실제적, 잠재적이고 복합적인 문제해결 방안으로 비판적 사고와 문제 인식, 창의적 아이디어와 문제해결력 생성과 실행에 대한 효과적인 교육적 방안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가설 설정

  •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보면,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창의적리더십,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사고 성향을 증진시키는데 효과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창의적리더십,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사고 성향은 순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간호대 학생의 창의적리더십이 높을수록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사고 성향이 높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사고 성향을 증가시키고 창의적리더십을 함양시킬 수 있도록 캡스톤디자인 교육운영에 이를 적극적으로 반영할 필요가 있으며 간호캡스톤디자인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심 어주는 연구로 의의가 있다고 여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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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캡스톤이란 무엇인가? 캡스톤(Capstone)이란 사전적으로는 건축에서 벽이나 건조물의 꼭대기에 얹힌 즉, 건축물 맨 위에 올려 놓는 관석을 뜻하는 것으로 학생들이 대학에서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창의적 작품을 만드는 과정을 의미한다. 동양적 표현으로 화룡점정(畵龍點睛)이라는 말과도 통한다고 할 수 있다[1].
캡스톤디자인 교육은 어떤 능력을 향상시키는가? 캡스톤디자인 교육은 문제해결력과 창의력 신장으로 창의적이고 자기주도적이며 개방된 인간을 육성하는 교육 현장으로 구체화 할 수 있다[4][19]. 또한 인지적 문제해결 기술과 실무능력을 고취시키고 대안의 탐색, 지식의 적용,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킨다고 보고하였다[20]. 창의적 사고와 리더십, 비판적 사고 기술 간에 정적 상관관계가 있으며[9],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사고는 순 상관관계가 있다고 밝혔다[21].
창의성의 긍정적 역할은 무엇인가? 창의성은 개인이 당면한 문제를 보다 자신감 있게 효율적으로 해결해나가고, 자신의 현재와 미래를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해서 다양한 대안을 제시하고, 기존의 사고방식을 탈피해서 새로운 방법을 시도함으로써 개인으로 하여금 자신의 잠재능력을 발견하게 하고, 이를 발휘하여 새롭고 유용한 아이디어나 산물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한다[5][6]. 리더십은 집단 활동에 관계하는 모든 성원이 최대의 만족감을 가지고 효과적인 목표달성을 위해 행동하도록 하는 작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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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1. 이재열, 이주영, 김재필, 서울대학교 시니어 캡스톤 프로그램 연구보고서, 서울대학교, 2005. 

  2. P. D. Moore, S. Cupp, and N. L. Fortenberry, "Linking student learning outcomes to instructional practices phase I," Paper presented at the American Society for Engineering Education Annual Conference, Salt Lake City, 2004. 

  3. 설승기, "공학교육사례(창의적공학설계)," 공학교육과기술, 제8권, 제1호, pp.9-13, 2001. 

  4. 박수홍, 정주영, 류영호, "창의적 공학교육을 위한 캡스톤 디자인 교수활동지원모형 개발," 수산해양교육연구, 제20권, 제2호, pp.184-200, 2008. 

  5. S. Y. Kang, "Relationships of self-efficacy to creative disposition and ability in university students major in health care," Korean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ol.l4, No.3, pp.49-66, 2009. 

  6. J. J. Youn and K. E. Kim, "Undergraduate student' extraversion, openness to experience, creativity and school adjustment: The mediating role of creativity," Korean Journal of Community Living Science, Vol.23, No.2, pp.117-128, 2012. 

  7. 회욱, 박병기, 최성욱, 강일국, 지도력 진단도구, 연구보고 2003-15-3, 한국교육개발원, 서울, 2003. 

  8. 최연, "셀프리더십," 홍익대학교 산업기술연구소 논문집, 제12권, pp.917-930, 2002. 

  9. 김정섭, 신수진, 윤소정, "중학생의 리더십 기술과 창의적 사고 및 비판적사고와의 관계," 교육심리연구, 제13권, 제1호, pp.25-36, 2006. 

  10. 이종율, 조미혜, "일 지역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 비판적 사고성향 및 문제해결과정의 관련성 비교연구," 한국고등직업교육학회, 제13권, 제34 호, pp.241-253, 2012. 

  11. 김희경, "간호사의 인간관계, 의사소통, 창의적 행동, 간호서비스가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영향," 임상간호연구, 제13권, 제1호, pp.25-36, 2007. 

  12. 강소영, "간호관리자의 변혁적.거래적 리더십과 간호사의 창의적 활동간의 관계," 간호행정학회지, 제12권, 제4호, pp.555-563, 2006. 

  13. 김윤경, 창의적 문제해결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리더십, 창의성 및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14. 이석재, 장유경, 이헌남, 박광엽, "생애능력 측정 도구 개발연구 - 의사소통 능력, 문제해결 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제15권, 제3호, pp.170-176, 2003. 

  15. 이규민, 창의성 교육 프로그램 구성방식의 세가지 유형이 창의성 신장에 미치는 효과,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16. 류영호, 공학설계교육을 위한 캡스톤 디자인 교수활동 지원 모형 개발,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17. 이태식, 전영준, 이동욱, 장병철, "공학대학 캡스톤 디자인(창의적공학설계) 교육과정 운영실태 및 학습 만족도조사," 공학교육연구, 제12권, 제2호, pp.36-50, 2009. 

  18. 곽병선, "미래 사회와 교육과정," 교육과정연구, 제19권, 제1호, pp.1-13, 2001. 

  19. 오충원, "GIS교육에서 캡스톤디자인에 관한 연구," 국토지리학회지, 제50권, 제1호, pp.105-115, 2016. 

  20. 장남경, "산학협동 캡스톤 디자인을 통한 패션디자인 교육-지속가능한 패션을 중심으로-," 한국 패션디자인학회지, 제15권, 제1호, pp.1-14, 2015. 

  21. 최경옥, 박영미, "팀기반학습(Team-Based Learning)이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능력과 비판적사고 및 자기주도적 학습에 미치는 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 학술대회, 제2013권, 제12호, pp.127-127, 2013. 

  22. 윤진, 비판적사고 성향 측정도구개발: 간호학을 중심으로, 카톨릭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23. 유용우, "창의?융합 캡스톤디자인 교육사례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학술대회논문집, 제6호, pp.59-62, 2017. 

  24. 김태정, 창의성 관련 수업이 대학생의 창의적 리더십에 미치는 효과, 숭실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25. 송윤숙, 창의성 수업이 대학생의 창의성과 인지적 학습역량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26. 정진현, "캡스톤 디자인에 기초한 초등의 창의적 공학기술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실과교육학회지, 제25권, 제4호, pp.195-215, 2012. 

  27. 오상진, 창의력 개발 프로그램 적용이 조직 구성원의 창의성 및 문제해결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글로벌인적자원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28. 김지숙, 김영희,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한 시뮬레이션 학습이 간호학생의 문제해결능력, 비판적사고,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제16권, 제12호, pp.203-212, 2016. 

  29. 윤수정, 신수진, 이은영, "대학생들의 비판적 사고 성향이 직업적 성격에 미치는 영향," 한국수산해양교육학회, 제19권, 제2호, pp.206-218, 2007. 

  30. 최미정, "창의적 문제해결 수업이 간호대학생의 창의성과 창의적 리더십에 미치는 효과,"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제10권, 제2호, pp.165-173,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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