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이 간호학생의 창의적리더십, 문제해결능력, 비판적사고 성향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Capstone Design Program on Creative Leadership,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ritical Thinking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학생에게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창의적리더십, 문제해결능력, 비판적사고 성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 대상자는 P시 U 대학교 간호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을 수강한 18명 실험군과 K 대학교 20명을 대조군으로 선정하였다. 자료는 자가보고식 설문지를 이용하여 간호 캡스톤디자인 수업 전 후에 수집되었다. 연구결과 창의적리더십, 문제해결능력, 비판적사고 성향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창의적리더십,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성향 에는 양의 상관관계가 나타나 창의적리더십이 높아지면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 사고 성향이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를 바탕으로 캡스톤디자인 교육 실시 후 창의적리더십,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사고 성향 등을 반복적으로 조사하여 이를 간호교육의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으로 활용할 것을 제언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학생에게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창의적리더십, 문제해결능력, 비판적사고 성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 대상자는 P시 U 대학교 간호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을 수강한 18명 실험군과 K 대학교 20명을 대조군으로 선정하였다. 자료는 자가보고식 설문지를 이용하여 간호 캡스톤디자인 수업 전 후에 수집되었다. 연구결과 창의적리더십, 문제해결능력, 비판적사고 성향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창의적리더십,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성향 에는 양의 상관관계가 나타나 창의적리더십이 높아지면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 사고 성향이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를 바탕으로 캡스톤디자인 교육 실시 후 창의적리더십,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사고 성향 등을 반복적으로 조사하여 이를 간호교육의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으로 활용할 것을 제언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iveness of Capstone Design Program on creative leadership,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ritical thinking of nursing students. The subjects of 18 experiment groups taking course in nursing capstone design of U university in P city and 20 control grou...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iveness of Capstone Design Program on creative leadership,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ritical thinking of nursing students. The subjects of 18 experiment groups taking course in nursing capstone design of U university in P city and 20 control group of K university in G city. Data were collected before and after nursing capstone design class using self-reported questionnaire. Students Creative leadership and problem solving ability showed significant showed improvements after the Capstone Design Program. Creative leadership,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ritical thinking was positively correlated and then Problem solving abilities appeared to be higher improved critical thinking. Therefore, it is recommended that sufficient repetitive practice is to be made in order to improve Creative Leadership,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ritical think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iveness of Capstone Design Program on creative leadership,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ritical thinking of nursing students. The subjects of 18 experiment groups taking course in nursing capstone design of U university in P city and 20 control group of K university in G city. Data were collected before and after nursing capstone design class using self-reported questionnaire. Students Creative leadership and problem solving ability showed significant showed improvements after the Capstone Design Program. Creative leadership,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ritical thinking was positively correlated and then Problem solving abilities appeared to be higher improved critical thinking. Therefore, it is recommended that sufficient repetitive practice is to be made in order to improve Creative Leadership,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ritical thin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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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한 캡스톤디자인을 적용한 이론과 실습의 통합적 교육방법이다.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한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 교육이 창의적리더십, 문제해결능력 및 비판적사고 성향을 평가하고 분석하여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으로 체계화시키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간호학과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 교육을 개발하고 적용하고 이를 토대로 간호학생의 창의적리더십, 문제해결능력 및 비판적 사고 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 교육 후 실험군에서 창의적리더십, 문제해결능력 및 비판적사고 성향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대조군에서는 창의적리더십, 문제해결능력 및 비판적사고 성향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는 간호학과 학생들에게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 교육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간호학생의 창의적리더십, 문제해결능력 및 비판적사고 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한 캡스톤디자인을 적용한 이론과 실습의 통합적 교육방법이다.
본 연구는 간호학생에게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 교육을 적용하여 창의적리더십, 문제해결능력, 비판적사고 성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 교육이 간호학생의 창의적리더십, 문제해결능력, 비판적사고성향, 임상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사전, 사후(Nonequivalent control-group pretestposttest design) 설계의 유사실험연구이다.
본 연구는 간호학과 학생들에게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 교육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간호학생의 창의적리더십, 문제해결능력 및 비판적사고 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한 캡스톤디자인을 적용한 이론과 실습의 통합적 교육방법이다.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한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 교육이 창의적리더십, 문제해결능력 및 비판적사고 성향을 평가하고 분석하여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으로 체계화시키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특히 의료환경이 한층 더 복잡해지고 경영마인드를 갖춘 병원조직들이 혁신과 성과를 추구하는 시스템과 조직문화를 추구함에 따라 의료시장의 우수한 간호인력 개발에 대한 요구는 높아져가고 있으며, 간호사의 창의적 사고를 통한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사고의 보유가 매우 중요한 직무역량으로 대두되고 있어 이에 대한 교육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학생들을 대상으로 창의적 활동과 이론적 접근, 임상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발견, 분석 및 창의적 문제해결방안마련 활동을 실시하고 그들의 창의적리더십, 문제해결능력, 비판적사고 성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결과는 향후 다양한 간호현장의 실제적, 잠재적이고 복합적인 문제해결 방안으로 비판적 사고와 문제 인식, 창의적 아이디어와 문제해결력 생성과 실행에 대한 효과적인 교육적 방안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가설 설정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보면,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창의적리더십,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사고 성향을 증진시키는데 효과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창의적리더십,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사고 성향은 순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간호대 학생의 창의적리더십이 높을수록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사고 성향이 높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사고 성향을 증가시키고 창의적리더십을 함양시킬 수 있도록 캡스톤디자인 교육운영에 이를 적극적으로 반영할 필요가 있으며 간호캡스톤디자인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심 어주는 연구로 의의가 있다고 여겨진다.
제안 방법
설문도구에 대한 타당도 검증을 위해 간호학 교수 1인으로부터 전문가 타당도를 받았다. 대조군은 20명을 임의선정하여 연구참여를 서면으로 동의한 3학년 재학생들에게 실험군과 동일한 시기에 사전조사와 사후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중 실험군 2명이 설문지 작성의 누락으로 최종 실험군과 대조군은 각각 18명과 20명으로 분석이 이루어졌다.
둘째,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 교육 후에 실험군의 창의적리더십,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사고 성향간의 관계를 파악한다.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의 내용은 연구자의 강의 및 연구대상자들의 창의적 문제해결활동(브레인스토밍, Fishbone diagram 활용)과 팀 토의 및 팀 활동과 전시물 발표활동을 하였다. 또한 다양한 영역의 창의적 아이디어 및 실무적용 사례 소개 및 전문가 상담을 통해 간호현장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한 문제해결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연구대상자들은 매 회기별 활동일지 작성, 창의적 문제해결 기법을 활용한 팀 토의, 발표 및 평가 등의 활동을 실시하고 조별 포트폴리오를 작성하였다[표 1].
본 교육프로그램은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으로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이론 15시간, 실습 30시간으로 진행되는 통합교육과정이다. 캡스톤 디자인 교육 개발 및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타당도 검증을 위하여 캡스톤디자인 교육운영경험이 있는 간호학 교수 1인으로부터 전문가 타당도를 받았다.
자료수집은 2016년 8월 29일에서 12월 30일까지였으며, 실험군 사전조사로 캡스톤디자인 수업 전자가 보고식 방법으로 창의적리더십, 문제해결능력 및 비판적 사고 성향에 대한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수업 마지막 시간에 창의적리더십, 문제해결능력 및 비판적사고 성향에 대한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설문도구에 대한 타당도 검증을 위해 간호학 교수 1인으로부터 전문가 타당도를 받았다.
또한 다양한 영역의 창의적 아이디어 및 실무적용 사례 소개 및 전문가 상담을 통해 간호현장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한 문제해결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연구대상자들은 매 회기별 활동일지 작성, 창의적 문제해결 기법을 활용한 팀 토의, 발표 및 평가 등의 활동을 실시하고 조별 포트폴리오를 작성하였다[표 1].
창의적 리더십 측정도구는 한국교육개발원[7]에서 개발한 지도력 진단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검사는 목표 달성 능력, 재창조능력, 통솔력, 인간관계능력 및 목적 의식의 5개의 구성요인과 50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리더십 측정도구는 Likert 5점 척도로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에서 ‘그렇지 않다’, ‘보통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5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리더십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캡스톤 디자인 교육 개발 및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타당도 검증을 위하여 캡스톤디자인 교육운영경험이 있는 간호학 교수 1인으로부터 전문가 타당도를 받았다. 일개 반은 20명으로 배치하여 6개의 조로 구성되며 한조에 4~5명의 학생이 창의적 활동 실습을 하였다.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의 내용은 연구자의 강의 및 연구대상자들의 창의적 문제해결활동(브레인스토밍, Fishbone diagram 활용)과 팀 토의 및 팀 활동과 전시물 발표활동을 하였다.
자료수집은 2016년 8월 29일에서 12월 30일까지였으며, 실험군 사전조사로 캡스톤디자인 수업 전자가 보고식 방법으로 창의적리더십, 문제해결능력 및 비판적 사고 성향에 대한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수업 마지막 시간에 창의적리더십, 문제해결능력 및 비판적사고 성향에 대한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첫째,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 교육 전, 후에 실험군과 대조군의 창의적리더십,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사고 성향의 차이를 파악한다.
일개 반은 20명으로 배치하여 6개의 조로 구성되며 한조에 4~5명의 학생이 창의적 활동 실습을 하였다.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의 내용은 연구자의 강의 및 연구대상자들의 창의적 문제해결활동(브레인스토밍, Fishbone diagram 활용)과 팀 토의 및 팀 활동과 전시물 발표활동을 하였다. 또한 다양한 영역의 창의적 아이디어 및 실무적용 사례 소개 및 전문가 상담을 통해 간호현장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한 문제해결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연구의목적, 과정을 설명하였고,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동안 대상자가 원치 않을 경우 언제든지 참여를 철회할 수 있음을 알려 주었다. 또한 수집된 정보는 연구목적으로만 사용할 것임을 설명한 후 자발적으로 참여에 동의한 학생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P시와 G시의 4년제 대학 간호학과 3학년 학생으로,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 교육을 받은 18명과 교육을 받지 않은 2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의목적, 과정을 설명하였고,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동안 대상자가 원치 않을 경우 언제든지 참여를 철회할 수 있음을 알려 주었다.
대조군은 20명을 임의선정하여 연구참여를 서면으로 동의한 3학년 재학생들에게 실험군과 동일한 시기에 사전조사와 사후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중 실험군 2명이 설문지 작성의 누락으로 최종 실험군과 대조군은 각각 18명과 20명으로 분석이 이루어졌다.
5로 가정하고 양측 검정한 결과 각 그룹 당 17명씩 총 34명이었다. 캡스톤 디자인 교과목을 지원학생이 20명이었고, 중간탈락한 대상자가 실험군 2명이었으므로 최종대상자는 실험군 18명과 대조군 20명으로 총 38명이었다.
데이터처리
대상자의 창의적리더십,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사고 성향 평가와의 관계는 피어슨 상관계수로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1.0을 사용하였으며,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 평균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 교육 전후 대상자의 창의적 리더십,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사고 성향 평가 비교는 Paired t-test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문제해결능력 측정도구는 한국교육개발원[13]에서 개발한 생애능력 측정도구 중 대학생/성인용 문제해결 능력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도구는 문제명료화, 원인분석, 대안개발, 계획/실행, 수행평가의 5개 요인과 9개의 하위구성요인(문제인식, 정보수집, 분석능력, 확산적 사고, 의사결정, 기획력, 실행과 모험감수, 평가 및 피드백) 총 4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창의적 리더십 측정도구는 한국교육개발원[7]에서 개발한 지도력 진단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검사는 목표 달성 능력, 재창조능력, 통솔력, 인간관계능력 및 목적 의식의 5개의 구성요인과 50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습자들이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을 이끌어 내기위해 사용하는 개인적 성향, 습관을 묻는 비판적사고 성향 측정은 간호학을 중심으로 윤진(2004)[22]이 개발한 비판적 사고성향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으며 7개의 하위영역인 ‘신중성’ 4문항, ‘지적열정/호기심’ 5문항, ‘자신감’ 4문항, ‘체계성’ 3문항, ‘지적 공정성’ 4문항, ‘건전한 회의성’ 4문항, ‘객관성’ 3문항으로 총 27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살펴보면 성별은 여성이 실험군 83.3%이며 대조군95.0%를 차지하였으며, 종교는 없는 대상자가 실험군 44.4%, 대조군 60%로 나타났다. 성적은 3.
특히 문제해결능력점수 하부영역에서 분석능력, 확산적 사고, 의사결정, 기획력, 실행과 모험감수 영역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대조군의 문제해결능력점수는 교육 전 3.57점에서 교육 후 3.70점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송윤숙[25]은 대학생의 창의적 학습역량은 문제해결력과 정적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대상학생의 창의성과 인지적 학습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창의 적 수업이 효과적임을 밝혔다.
53점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대조군의 비판적사고 성향점수는 교육 전 3.67점에서 교육 후 3.81점으로 교육 후 점수가 높게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캡스톤디자인교육 후 비판적사고 성향을 조사한 타 연구가 없어서 비교하기는 어려우나 대조군에 비해 실험군에서 교육 후 비판적 사고 성향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21].
57점보다 높은 것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대조군의 창의적리더십 평균은 교육 전 3.85점에서 교육 후 3.90점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오충원[19]은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운영이 학생들의 팀워크, 리더십, 문제 해결 능력 배양에 유용한 교과목으로 유용하다고 하였다.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 교육 후 실험군에서 창의적리더십, 문제해결능력 및 비판적사고 성향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대조군에서는 창의적리더십, 문제해결능력 및 비판적사고 성향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창의적리더십,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성향 간 양의 상관관계가 나타나 창의적리더십을 향상시킴으로써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 사고성향을 향상시키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 교육이 창의적리더십,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사고 성향을 향상시키고, 그리고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 사고 성향을 향상시키고 창의적리더십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 교육의 운영이 필요하고 이를 체계화하기 위하여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 여겨진다.
본 연구 결과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 교육을 받은 실험군의 비판적사고 성향 평균점수는 3.81점으로 교육 전 비판적사고 성향점수 3.53점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대조군의 비판적사고 성향점수는 교육 전 3.
본 연구결과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교육 후 문제해 결능력 평균 3.85점으로 교육 전 문제해결능력 점수3.55 점보다 높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특히 문제해결능력점수 하부영역에서 분석능력, 확산적 사고, 의사결정, 기획력, 실행과 모험감수 영역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결과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교육 후 실험군의 창의적리더십 평균 3.90점으로 교육 전 3.57점보다 높은 것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에서 창의적리더십, 문제해결능력 및 비판적사고 성향과 순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 것으로 창의적리더십이 높은 학생이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사고 성향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최경옥과 박영미[27]의 연구결과에서 간호대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이 수업 전보다 수업 후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 사고가 순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문제해결능력이 높은 학생이 비판적사고능력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보면,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창의적리더십,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사고 성향을 증진시키는데 효과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창의적리더십,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사고 성향은 순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간호대 학생의 창의적리더십이 높을수록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사고 성향이 높을 것이다.
캡스톤디자인 수업을 참여한 실험군과 대조군의 참여 전 사전점수는 창의적리더십(p=.737), 문제해결력 (p=.859), 비판적사고 성향(p=.691)으로 나타나 동질성 검정결과 두 군간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어 동질한 집단임을 알 수 있었다[표 3].
본 연구는 간호학과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 교육을 개발하고 적용하고 이를 토대로 간호학생의 창의적리더십, 문제해결능력 및 비판적 사고 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 교육 후 실험군에서 창의적리더십, 문제해결능력 및 비판적사고 성향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대조군에서는 창의적리더십, 문제해결능력 및 비판적사고 성향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창의적리더십,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성향 간 양의 상관관계가 나타나 창의적리더십을 향상시킴으로써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 사고성향을 향상시키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55 점보다 높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특히 문제해결능력점수 하부영역에서 분석능력, 확산적 사고, 의사결정, 기획력, 실행과 모험감수 영역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대조군의 문제해결능력점수는 교육 전 3.
또한 창의적리더십,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성향 간 양의 상관관계가 나타나 창의적리더십을 향상시킴으로써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 사고성향을 향상시키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 교육이 창의적리더십,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사고 성향을 향상시키고, 그리고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 사고 성향을 향상시키고 창의적리더십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 교육의 운영이 필요하고 이를 체계화하기 위하여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 여겨진다.
둘째, 문제해결중심 교육방법을 활용한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 교육을 활성화시키는 추후연구를 제언한다.
전문지식과 기술을 갖춘 간호사가 병원 임상현장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에서 비판적사고에 의한 문제해결능력을 발휘하기위하여 간호 대학의 교과과정에 이를 포함시켜야 할 것이다[10]. 따라서 간호학생들의 비판적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증가 시킬 수 있는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이 우수한 간호인재를 육성하는 교육방법이며 이러한 교육 프로그램이 체계화될 수 있도록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 사료된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학생들을 대상으로 창의적 활동과 이론적 접근, 임상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발견, 분석 및 창의적 문제해결방안마련 활동을 실시하고 그들의 창의적리더십, 문제해결능력, 비판적사고 성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결과는 향후 다양한 간호현장의 실제적, 잠재적이고 복합적인 문제해결 방안으로 비판적 사고와 문제 인식, 창의적 아이디어와 문제해결력 생성과 실행에 대한 효과적인 교육적 방안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첫째, 간호학과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 교육이 3학년 8주 동안만 운영되어서 통합적 지식을 활용하여 창의적 문제해결 과제를 완성하는데 한계가 있으므로 교육 프로그램 진행을 학년별 단계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체계화된 운영방식으로 마련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효과를 검증하기위한 다각적인 연구를 제언한다.
첫째, 간호학과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 교육이 3학년 8주 동안만 운영되어서 통합적 지식을 활용하여 창의적 문제해결 과제를 완성하는데 한계가 있으므로 교육 프로그램 진행을 학년별 단계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체계화된 운영방식으로 마련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효과를 검증하기위한 다각적인 연구를 제언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캡스톤이란 무엇인가?
캡스톤(Capstone)이란 사전적으로는 건축에서 벽이나 건조물의 꼭대기에 얹힌 즉, 건축물 맨 위에 올려 놓는 관석을 뜻하는 것으로 학생들이 대학에서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창의적 작품을 만드는 과정을 의미한다. 동양적 표현으로 화룡점정(畵龍點睛)이라는 말과도 통한다고 할 수 있다[1].
캡스톤디자인 교육은 어떤 능력을 향상시키는가?
캡스톤디자인 교육은 문제해결력과 창의력 신장으로 창의적이고 자기주도적이며 개방된 인간을 육성하는 교육 현장으로 구체화 할 수 있다[4][19]. 또한 인지적 문제해결 기술과 실무능력을 고취시키고 대안의 탐색, 지식의 적용,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킨다고 보고하였다[20]. 창의적 사고와 리더십, 비판적 사고 기술 간에 정적 상관관계가 있으며[9],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사고는 순 상관관계가 있다고 밝혔다[21].
창의성의 긍정적 역할은 무엇인가?
창의성은 개인이 당면한 문제를 보다 자신감 있게 효율적으로 해결해나가고, 자신의 현재와 미래를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해서 다양한 대안을 제시하고, 기존의 사고방식을 탈피해서 새로운 방법을 시도함으로써 개인으로 하여금 자신의 잠재능력을 발견하게 하고, 이를 발휘하여 새롭고 유용한 아이디어나 산물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한다[5][6]. 리더십은 집단 활동에 관계하는 모든 성원이 최대의 만족감을 가지고 효과적인 목표달성을 위해 행동하도록 하는 작용이다.
참고문헌 (30)
이재열, 이주영, 김재필, 서울대학교 시니어 캡스톤 프로그램 연구보고서, 서울대학교, 2005.
P. D. Moore, S. Cupp, and N. L. Fortenberry, "Linking student learning outcomes to instructional practices phase I," Paper presented at the American Society for Engineering Education Annual Conference, Salt Lake City, 2004.
박수홍, 정주영, 류영호, "창의적 공학교육을 위한 캡스톤 디자인 교수활동지원모형 개발," 수산해양교육연구, 제20권, 제2호, pp.184-200,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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