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9 no.4, 2018년, pp.621 - 630
김선희 (네이버(주) 클로바) , 정현훈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본 연구는 외국어 학습 어플리케이션에서의 음성 인식 기술의 활용 현황에 관한 연구로서, 외국어 말하기 교육에 적용된 음성인식 기술의 현황과 그 한계를 파악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연구 대상으로 선정된 영어와 프랑스어 학습 어플리케이션에 대하여 말하기 학습을 중심으로 살펴 본 결과, 음성 인식 기술의 활용은 학습자의 말하기 연습 환경을 만들고 말하기 평가를 기반으로 한 피드백을 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학습자들에게 오류를 스스로 교정할 수 있는 적절한 교정 피드백을 제공하지 않는 한계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This paper presents a case study on foreign language learning applications based on the speech recognition technology, aiming to grasp their current status and limitations of the technology applied to the foreign language speaking education, especially for English and French. As a result of examini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국내외 음성 인터페이스기반의 가상 비서로는 무엇이 있는가? | 애플의 시리(Siri) 이후 스마트 스피커와 함께 국외에서는 아마존의 알렉사, 구글의 구글 어시턴트, 국내에서는 SKT의 누구, 삼성의 빅스비, 네이버의 클로바, 등 음성 인터페이스(Voice User Interfacer: VUI) 기반의 가상 비서(Virtual Assistant)가 인공지능 서비스의 핵심 기술로서 치열하게 경쟁을 하고 있다. 가상 비서를 가능하게 하는 인터페이스는 음성인식, 음성합성과 같은 음성기술과 자연어 처리를 기반으로 하는 대화처리 기술이다. | |
외국어 학습 어플리케이션의 음성 인식 기술의 활용 현황을 파악하여 발견한 문제점은? | 본 연구는 외국어 학습 어플리케이션에서의 음성 인식 기술의 활용 현황에 관한 연구로서, 대상 어플리케이션의 선정을 위하여 4가지 기준을 제안하고, 이러한 기준에 의거하여 영어와 프랑스어 어플리케이션을 각각 4개씩 선정하였다. 선정된 영어와 프랑스어 브랜드들에 대하여 말하기 학습에 초점을 맞추어 그 특징을 살펴본 결과, 영어와 프랑스어의 교육 사례를 통해 본 음성인식 기술의 활용은 학습자의 말하기 연습 환경을 만들고 피드백을 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음향 패턴 비교를 통한 피드백이나 점수 제공은 모국어 화자와 소리를 비슷하게 내는 방식을 연습하도록 유도하는 것에 그치고, 학습자들로 하여금 정확한 발음을 연습하도록 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즉, 이는 기초 수준의 학습자에게는 장점이 될 수 있지만 고급 수준까지 확장시키기에는 제한적인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 |
가상 비서를 가능하게 하는 인터페이스는 무엇인가? | 애플의 시리(Siri) 이후 스마트 스피커와 함께 국외에서는 아마존의 알렉사, 구글의 구글 어시턴트, 국내에서는 SKT의 누구, 삼성의 빅스비, 네이버의 클로바, 등 음성 인터페이스(Voice User Interfacer: VUI) 기반의 가상 비서(Virtual Assistant)가 인공지능 서비스의 핵심 기술로서 치열하게 경쟁을 하고 있다. 가상 비서를 가능하게 하는 인터페이스는 음성인식, 음성합성과 같은 음성기술과 자연어 처리를 기반으로 하는 대화처리 기술이다. 음성기술과 대화처리 기술을 기반으로 한 가상 비서는 음악, 뉴스, 등을 포함한 많은 서비스 영역에서 인터페이스를 담당하고 있는데, 교육 영역에서는 ETRI에서 자체 개발하여 상용화한 스마트폰용 영어 학습 서비스인 ‘GnB smart English’와 ㈜ 엔씨소프트의 어린이용 영어 학습 게임인 ‘호두 잉글리시’가 있으나[4][5], 아직까지 그 적용이 활발하지는 않은 실정이다. |
Dalby, J., & Kewley-Port, D. (1999). Explicit pronunciation training using automatic speech recognition technology. CALICO journal, 425-445.
Eskenazi, M. (1999). Using automatic speech processing for foreign language pronunciation tutoring: Some issues and a prototype. Language Learning & Technology, Volume 2, Number 2, 62-76.
Eskenazi, M. (2009). An overview of spoken language technology for education. Speech Communication, 51(10), 832-844.
Kwon, O. W., Lee, K., Roh, Y. H., Huang, J. X., Choi, S. K., Kim, Y. K., ... & Chung, E. (2015). GenieTutor: A Computer-Assisted Second-Language Learning System Based on Spoken Language Understanding. In Natural Language Dialog Systems and Intelligent Assistants (pp. 257-262). Springer, Cham.
Lee,Y. K. (2013). Conversational voice interface technology and services. IEEK Summer Conference 2013, 1847-1849
Neri,A., Cucchiarini, C.,&Strik W. (2003). Automatic speech recognition for second language learning: How and why is actually works. In Proceedings of the 1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honetic Sciences, 1157-1160.
Franco, H., Neumeyer, L., Kim, Y., & Ronen, O. (1997). Automatic pronunciation scoring for language instruction. In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coustics, Speech, and Signal Processing, 1997. Vol. 2, 1471-1474.
Witt, S. M., & Young, S. J. (2000). Phone-level pronunciation scoring and assessment for interactive language learning. Speech communication, 30(2-3), 95-108.
Strik, H., Truong, K., De Wet, F., & Cucchiarini, C. (2009). Comparing different approaches for automatic pronunciation error detection. Speech communication, 51(10), 845-852.
Li, K., Qian, X., & Meng, H. (2017). Mispronunciation detection and diagnosis in l2 English speech using multidistribution deep neural networks. IEEE/ACM Transactions on Audio, Speech, and Language Processing, 25(1), 193-207.
Li, W., Li, K., Siniscalchi, S. M., Chen, N. F., & Lee, C. H. (2016). Detecting Mispronunciations of L2 Learners and Providing Corrective Feedback Using Knowledge-Guided and Data-Driven Decision Trees. In Interspeech, 3127-3131.
Ryu, H., & Chung, M. (2017). Mispronunciation Diagnosis of L2 English at Articulatory Level Using Articulatory Goodness-Of-Pronunciation Features. In Proc. 7th ISCA Workshop on Speech and Language Technology in Education 65-70.
Tatai G., Csordas A., Kiss A., Szalo A., and Laufer L. (2003). Happy chatbot, happy user. Intelligent Virtual Agents, vol. 2792, 5-12.
Stewart I., File P. (2007). Let's chat: A conversational dialogue system for second language practice. Computer Assisted Language Learning, 20, 97.116.
Jia, J.(2009). CSIEC: A computer assisted English learning chatbot based on textual knowledge and reasoning. Knowledge-Based Systems, 22(4), 249-255.
Macaro, E., Handley, Z., & Walter, C. (2012). A systematic review of CALL in English as a second language: Focus on primary and secondary education. Language Teaching, 45(1), 1-43.
Mazur, M., Rzepka, R., & Araki, K. (2011). Proposal for a conversational English tutoring system that encourages user engagement. In Proceedings of the 1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s in Education (pp. 10-12).
Park E. Y. & K. A Lee (2013). The proposal of multimedia contents method using voice recognition - Focused on the user app interface for the children's English. A journal of Brand Design Association of Korea, 24.
Oh, E. Y. (2017). Developmental research on an interactive application through speech recognition technology for foreign language speaking practice. Doctoral dissertation, The graduate school, Seoul National University.
Lee, H. A & J. Youn (2012). An analysis of elements to improve interactivity in educational apps for smart learning. Korea Science & Art Forum 10, 2012.07, 143-154
Kim, H.-Z. (2014). A propos de la possibilite sur l'apprentissage du francais mettant en oeuvre des appareils mobiles, Societe Coreenne d'Enseignement de Langue et Litterature Francaises 45, 43-73.
Yun-Roger, Y. (2012). Le Smartphone dans un cours de langue etrangere - retour d'experience d'un cours de francais oral a l'Universite en Coree, Revue d'Etudes francaises 78, 2012.5, 405-431
Jang, B.-Y. (2015), Etude sur l'Application de Smart-Learning pour l'enseignement d'une langue etrangere. The Journal of Linguistic Science 71, 377-396.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