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뉴 미디어 시대 패션소비자의 정보 탐색과 공유
Fashion consumers' information search and sharing in new media age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6 no.2, 2018년, pp.251 - 263  

신현주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  이규혜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mobile shopping has increased in the new media age, fashion consumers' decision making and product consumption processes have changed. The volume of consumer-driven information has expanded since media and social networking sites have enabled consumers to share information they obtain. The purpo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3-2. SNS 몰입 수준이 정보 공유 정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본다.
  • 2-2. SNS 몰입 수준이 정보 탐색 요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본다.
  • 연구문제 1. 뉴미디어 시대 패션상품에 대한 정보탐색 하부요인을 알아본다.
  • 본 연구는 모바일 환경이 구축되었고, 이를 통해 IoT, 가상현실 등 더욱 발전하고 있는 뉴미디어 환경이 도래하고 있는 시점에서 소비자가 전통적 역할의 영역을 넘어서 보다 적극적으로 정보를 탐색하고 생산하는 활동을 한다는 점에 착안하여 실증적으로 영향요인의 효과를 검증하여 보았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사전연구에 근거하였지만 시나리오로 제시된 고가격, 중가격, 저가격 수준에 대한 검증은 후속연구에서 이어져야 할 것으로 보이며, 정보 탐색과 관련하여 정보의 원천이나 신뢰성 등 관련변인의 효과를 구체적으로 검증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 특히 제품의 성능과 같은 객관적인 외부 정보나 경험에 의존하기 보다는 내부적이고 외적인 정보가 더욱 중요한 패션상품의 경우 이와 같은 정보 소비 활동의 변화의 영향이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뉴미디어시대 패션소비자의 정보소비의 측면에서 정보 탐색과 공유에 주목하여 알아보고, 이에 관련된 영향요인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 인터넷을 넘어 모바일 환경이 일반화되고 옴니채널 리테일링이나 인공지능 정보의 사용과 적용 등 뉴미디어 시대에 소비자들이 정보를 얻는 방법과 사용하는 활동에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의 정보 탐색의 유형을 확인하고, 정보 탐색의 유형과 공유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특성과 제품특성의 영향을 실증적으로 알아보았다. 연구의 대상이 된 20~30대의 젊은 소비자의 단순 응답내용을 보더라도 스마트폰이 얼마나 일상에 밀접하게 영향을 주고 있는가를 확인할 수 있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모바일 쇼핑환경을 포함한 뉴 미디어 시대에 소비자들의 정보 탐색과 공유에 대해 알아보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영향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고가 제품으로는 자료수집 시기와 밀접하게 연관된 프리미엄 패딩 제품을 선정하였다. 설문에서 상품의 종류를 지각할 수 있도록 각 제품을 구매하는 시나리오를 제시하였다.
  • 연구문제 3. 제품가격 수준(저, 중, 고)과 소비자 SNS 몰입 수준(저, 고)이 패션상품 정보 공유 정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2. 제품가격 수준(저, 중, 고)과 소비자 SNS 몰입 수준(저, 고)이 패션상품 정보 탐색 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3-1. 제품가격 수준이 정보 공유 정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본다.
  • 2-1. 제품가격 수준이 정보 탐색 요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본다.
  • 3-3. 제품가격과 SNS 몰입 수준의 상호작용 효과가 정보 공유 정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본다.
  • 2-3. 제품가격과 SNS 몰입 수준의 상호작용 효과가 정보 탐색 요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3)

  1. Ahn, K. H., & Choo, H. J. (2016). Fashion consumer behavior (Rev. ed.). Seoul: Soohaksa. 

  2. Ajzen, I. (1991).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50(2), 179-211. doi:10.1016/0749-5978(91)90020-T 

  3. Arenas-Gaitan, J., Rondan-Cataluna, F. J., & Ramirez-Correa, P. E. (2018). Antecedents of WOM: SNS-user segmentation. Journal of Research in Interactive Marketing, 12(1), 105-124. doi:10.1108/JRIM-07-2017-0052 

  4. Beatty, S. E., & Smith, S. M. (1987). External search effect: An investigation across several product categorie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4(1), 83-95. doi:10.1086/209095 

  5. Bloch, P. H., Sherrell, D. L., & Ridgway, N. M. (1986). Consumer search: An extended framework.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3(1), 119-126. doi:10.1086/209052 

  6. Brown, J., Broderick, A. J., & Lee, N. (2007). Word of mouth communication within online communities: Conceptualizing the online social network.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21(3), 2-20. doi:10.1002/dir.20082 

  7. Carlin, B. I., Jiang, L., & Spiller, S. A. (2017). Millennial-style learning: Search intensity, decision making, and information sharing. Management Science. Advanced online publication. doi:10.1287/mnsc.2016.2689 

  8. Chen, A., Lu, Y., Wang, B., Zhao, L., & Li, M. (2013). What drives content creation behavior on SNSs? A commitment perspectiv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66(12), 2529-2535. doi:10.1016/j.jbusres.2013.05.045 

  9. Chen, C.-J., & Hung, S.-W. (2010). To give or to receive? Factors influencing members' knowledge sharing and community promotion in professional virtual communities. Information & Management, 47(4), 226-236. doi:10.1016/j.im.2010.03.001 

  10. Choi, A.-Y., & Rha, J.-Y. (2012). How do consumers search for information in multi-channel environment?: Consumer typology based on their choice of information channel. Journal of Consumer Studies, 23(2), 135-164. 

  11. Court, D., Elzinga, D., Mulder, S., & Vetvik, O. J. (2009). The consumer decision journey. McKinsey Quarterly, 3, 1-11. Retrieved from https://www.mckinsey.com/business-functions/marketing-and-sales/our-insights/the-consumer-decision-journey 

  12. Day, R. L. (1977). Extending the concept of consumer satisfaction.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4, 149-154. 

  13. Gruen, T. W., Summers, J. O., & Acito, F. (2000). Relationship marketing activities, commitment, and membership behaviors in professional associations. Journal of Marketing, 64(3), 34-49. doi: 10.1509/jmkg.64.3.34.18030 

  14. Herr, P. M., Kardes, F. R., & Kim, J. (1991). Effects of word-of-mouth and product-attribute information on persuasion: An accessibility-diagnosticity perspectiv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7(4), 454-462. doi:10.1086/208570 

  15. Hirschman, E. C., & Holbrook, M. B. (1982). Hedonic consumption: Emerging concepts, methods, and propositions. Journal of Marketing, 46(3), 92-101. doi:10.2307/1251707 

  16. Hoffman, D. L., & Novak, T. P. (1996). Marketing in hypermedia computer-mediated environments: Conceptual foundations. Journal of Marketing, 60(3), 50-68. doi:10.2307/1251841 

  17. Hu, Z., & Quao, J. (2017, December). Research on We Chat matrix marketing process of e-commerce enterprises based on AISAS model. Proceedings of 2017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rts and Design, Education and Social Sciences, Yinchuan, China, 878-884. doi:10.12783/dtssehs/adess2017/17883 

  18. Jansen, B. J., Zhang, M., Sobel, K., & Chowdury, A. (2009). Twitter power: Tweets as electronic word of mouth. Journal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60(11), 2169-2188. doi:10.1002/asi.21149 

  19. Jung, Y. J., Lee, Y. R., Kim, H. Y., & Yoon, S.-Y. (2018). Preliminary evidence for the psychophysiological effects of a technological atmosphere in e-commerce.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21(1), 45-58. doi:10.14695/KJSOS.2018.21.1.45 

  20. Kalakota, R., & Robinson, M. (2002). M-business: The race to mobility. New York: McGraw-Hill. 

  21. Kim, G., & Ye, J. S. (2009). A study of types of on-line consumer information search behavior by information search motive.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20(1), 161-175. 

  22. Lee, D. I., & Kim, H, G. (2013). Developing the purchase conversion model of the keyword advertising based on the individual search. Journal of the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38(1), 123-138. doi:10.7737/JKORMS.2013.38.1.123 

  23. Lee, H.-J. (2016). Factors influencing impulsive buying and regret of air and package tour products in mobile shopping: Focused on mobile skillfulness, price sensitivity, and regulatory focus. Journal of the Aviation Management Society of Korea, 14(5), 29-45. 

  24. Lee, J. S. (2007). A study on the usage pattern modeling of shopping mall by data min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Gangwoon national university, Gangwon-do, Korea. 

  25. Lim, J. W., Jun, J. K., & Kang, M. S. (2000). An empirical study on virtual store choice. Korea Marketing Review, 15(1), 85-102. 

  26. Moe, W. W. (2003). Buying, searching, or browsing: Differentiating between online shoppers using in-store navigational clickstream.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13(1/2), 29-39. doi:10.1207/S15327663JCP13-1&2_03 

  27. Moorman, C., Zaltman, G., & Deshpande, R. (1992). Relationships between providers and users of marketing research: The dynamics of trust within and between organizat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9(3), 314-328. doi:10.2307/3172742 

  28. Mugge, R., Schifferstein, H. N. J., & Schoormans, J. P. L. (2010). Product attachment and satisfaction: Understanding consumers' post-purchase behavior.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27(3), 271-282. doi:10.1108/07363761011038347 

  29. O'Cass, A. (2000). An assessment of consumers product, purchase decision, advertising and consumption involvement in fashion clothing. Journal of Economic Psychology, 21(5), 545-576. doi: 10.1016/S0167-4870(00)00018-0 

  30. Okada, E. M. (2005). Justification effects on consumer choice of hedonic and utilitarian good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42(1), 43-53. doi:10.1509/jmkr.42.1.43.56889 

  31. Okazaki, S., & Yague, M. J. (2012). Responses to an advergaming campaign on a mobile social networking site: An initial research report.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8(1), 78-86. doi:10.1016/j.chb.2011.08.013 

  32. Park, C., & Lee, T. M. (2006). A cross-cultural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eWOM effect. Korean Management Review, 35(6), 1617-1647. 

  33. Park, J. Y. (2014). Effects of SNS interaction word of mouth and purchase intention: Focusing on motivations for use of Facebook.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ongduk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34. Peterson, R. A., & Merino, M. C. (2003). Consumer information search behavior and the Internet. Psychology & Marketing, 20(2), 99-121. doi:10.1002/mar.10062 

  35. Rao, S., & Farley, J. U. (1987). Effects of environmental perceptions and cognitive complexity on search and information processing. Psychology & Marketing, 4(4), 287-303. 

  36. Reis, H. T., & Patrick, B. C. (1996). Attachment and intimacy: Component processes. In E. T. Higgins, & A. W. Kruglanski (Eds.), Social psychology: Handbook of basic principles (pp. 523-563). New York: Guilford Press. 

  37. Richins, M. L., & Bloch, P. H. (1991). Post-purchase product satisfaction: Incorporating the effects of involvement and tim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23(2), 145-158. doi:10.1016/0148-2963(91)90025-S 

  38. Schmidt, J. B., & Spreng, R. A. (1996). A proposed model of external consumer information search.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4(3), 246-256. doi:10.1177/0092070396243005 

  39. Shin, S. A., Han, S. M., Ohk, K. Y., & Hong, J.-W. (2016). An exploratory study on mobile information retrieval behavior according to information searching period: Focus on consumer's propensity. Journal of Consumer Studies, 27(3), 219-239. 

  40. Sugiyama, K., & Andree, T. (2010). The dentsu way: Secrets of cross switch marketing from the world's most innovative advertising agency. New York: McGraw-Hill. 

  41. Swan, J. E., & Oliver, R. L. (1989). Postpurchase communications by consumers. Journal of Retailing, 65(4), 516-533. 

  42. Vazquez, S., Munoz-Garcia, O., Campanella, I., Poch, M., Fisas, B., Bel, N., & Andreu, G. (2014). A classification of user-generated content into consumer decision journey stages. Neural Networks, 58, 68-81. doi:10.1016/j.neunet.2014.05.026 

  43. Xu, C., Hao, Q., & Han, G. (2017). Research on the marketing strategy of the new media age based on AISAS model: A Case study of micro channel marketing. In X. Li, & X. Xu (Eds.), Proceedings of the Fourth International Forum on Decision Sciences (pp. 477-486). doi:10.1007/978-981-10-2920-2_4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