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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수학적 모델링 맵으로 살펴본 수학적 모델링에 관한 국내 연구 동향
Trends in Korea research on mathematical modeling investigated by mathematical modeling map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21 no.4, 2018년, pp.327 - 342  

최경아 (안산서초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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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관점, 영역, 수준으로 구성된 삼차원 수학적 모델링 맵을 활용하여 수학적 모델링에 관한 국내 연구를 되돌아보고, 향후 수학적 모델링 연구에 대한 시사점을 주는 데 있다. 그 결과, 수학적 모델링에 관한 국내 연구는 응용 관점, 개념과 교실 영역, 중등학교 수준에 집중되어 있었고, 앞으로 개념 형성 관점, 시스템 영역, 대학교 및 교사(교육) 수준에서의 다양한 연구가 요구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review the domestic research on mathematical modeling by using three dimensional mathematical modeling map composed of perspective axis, domain axis, level axis, and to give direction to mathematical modeling research. The findings of this study show that the domest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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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장에서는 지금까지 연구되어 온 수학적 모델링에 관한 국・내외 메타분석 연구를 확인한다. 우선 선행 메타분석 연구를 탐색하는데 앞서 수학적 모델링의 의미를 살펴보았다.
  • 하지만 국내 수학적 모델링 연구를 대상으로 한 메타 분석 연구는 분석 대상이 제한적이거나 최근 동향을 확인하기 어려웠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학적 모델링에 관한 국내 연구를 특정 연구 대상에 한정하지 않고, 최근까지의 전체적인 연구 동향을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수학적 모델링에 관한 최근 동향을 확인하고자, Borromeo Ferri(2015)의 수학적 모델링 맵과 Niss, Blum & Galbraith(2007)의 모델링에 관한 이슈를 나타내는 실세계(reality)를 통합하여 관점, 영역, 수준 축으로 이루어진 삼차원의 수학적 모델링 맵을 구성하고, 이에 따라 수학적 모델링에 관한 국내 연구를 분석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1990년대 이후로 현재까지 연구되어온 수학적 모델링에 관한 국내 연구를 되돌아보고자 하였다. 수학적 모델링 관련 국내 연구를 메타 분석한 연구에는 황혜정(2007), 오영열(2013)의 연구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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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응용 관점에서 수학적 모델링의 의미는? 본 연구에서는 이 두 가지 관점을 수학의 활용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응용 관점, 수학 지식의 학습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개념 형성 관점으로 구분하였다. 이들 관점에서의 수학적 모델링의 의미를 살펴보면, 응용 관점의 Bliss & Libertini(2016)는 "수학적 모델링은 실세계 현상 속에서 표현, 분석, 예측을 만들기 위해 수학을 사용하고, 또는 그 반대로 통찰을 제공하는 것(p. 8)"이라고 정의하고 있고, 개념 형성 관점에 해당하는 Doorman & Gravemeijer(2009)는 "추상으로 설명되며, 더 추상적인 수학 지식을 발전시키는 장기간의 과정(p.
수학적 모델링에 관한 국내 연구 선정을 위해 사용한 두 번째 체는? 두 번째 체는 연구 내용이다. 수학교육관련 내용이 아닌 과학, 의학 등과 관련된 연구와 연구 제목과 연구자가 동일한 연구는 제외하였다.
개념 형성 관점에서 수학적 모델링의 의미는? 이들 관점에서의 수학적 모델링의 의미를 살펴보면, 응용 관점의 Bliss & Libertini(2016)는 "수학적 모델링은 실세계 현상 속에서 표현, 분석, 예측을 만들기 위해 수학을 사용하고, 또는 그 반대로 통찰을 제공하는 것(p. 8)"이라고 정의하고 있고, 개념 형성 관점에 해당하는 Doorman & Gravemeijer(2009)는 "추상으로 설명되며, 더 추상적인 수학 지식을 발전시키는 장기간의 과정(p. 138)"이라고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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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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