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21 no.4, 2018년, pp.327 - 342
최경아 (안산서초등학교)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review the domestic research on mathematical modeling by using three dimensional mathematical modeling map composed of perspective axis, domain axis, level axis, and to give direction to mathematical modeling research. The findings of this study show that the domestic...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응용 관점에서 수학적 모델링의 의미는? | 본 연구에서는 이 두 가지 관점을 수학의 활용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응용 관점, 수학 지식의 학습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개념 형성 관점으로 구분하였다. 이들 관점에서의 수학적 모델링의 의미를 살펴보면, 응용 관점의 Bliss & Libertini(2016)는 "수학적 모델링은 실세계 현상 속에서 표현, 분석, 예측을 만들기 위해 수학을 사용하고, 또는 그 반대로 통찰을 제공하는 것(p. 8)"이라고 정의하고 있고, 개념 형성 관점에 해당하는 Doorman & Gravemeijer(2009)는 "추상으로 설명되며, 더 추상적인 수학 지식을 발전시키는 장기간의 과정(p. | |
수학적 모델링에 관한 국내 연구 선정을 위해 사용한 두 번째 체는? | 두 번째 체는 연구 내용이다. 수학교육관련 내용이 아닌 과학, 의학 등과 관련된 연구와 연구 제목과 연구자가 동일한 연구는 제외하였다. | |
개념 형성 관점에서 수학적 모델링의 의미는? | 이들 관점에서의 수학적 모델링의 의미를 살펴보면, 응용 관점의 Bliss & Libertini(2016)는 "수학적 모델링은 실세계 현상 속에서 표현, 분석, 예측을 만들기 위해 수학을 사용하고, 또는 그 반대로 통찰을 제공하는 것(p. 8)"이라고 정의하고 있고, 개념 형성 관점에 해당하는 Doorman & Gravemeijer(2009)는 "추상으로 설명되며, 더 추상적인 수학 지식을 발전시키는 장기간의 과정(p. 138)"이라고 보고 있다. |
강향임 (2013). 발생적 모델링을 활용한 미적분 개념의 구성. 박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청주.
고준호 (2010). 수학적 모델링을 활용한 수학지도에 관한 연구(함수 단원 중심으로). 석사학위 논문. 인천대학교: 인천.
김해윤 (2014). 수학과 핵심역량에 관한 연구-중학교 수학을 중심으로. 박사학위 논문. 성균관대학교: 서울.
박진영, 이경화 (2014). 수학교육에서 모델의 활용에 대한 국외 문헌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4(3), 285-310.
오영열 (2013). 초등수학에서의 수학적 모델링 적용 필요성에 대한 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7(3), 483-501.
이종걸 (2016). Mathematical Models of Emerging Infectious Diseases in the Republic of Korea: 2009 A/H1N1 Influenza and 2015 Middle East Respiratory Syndrome. 박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서울.
최지선 (2017). 수학적 모델링 수업에 대한 초등 교사의 인식. 수학교육학연구, 27(2), 313-328.
황혜정 (2007). 수학적 모델링 이해-국내 연구 결과 분석을 중심으로-. 학교수학, 9(1), 65-97.
Antonius, S. et al. (2007). classroom activities and the teacher. Blum, W., Galbraith, P., Henn, H., Niss, M. (Eds). Modelling and applications in mathematics education - the 14th ICMI study. NY: Springer. 295-308.
Bahmaei, F. (2011). Mathematical modelling in Primary school, advantage and challenges. Journal of Mathematical modelling and application, 1(9), 3-13.
Bliss, K. & Libertini, J. (2016). What is mathematical modeling? In Bliss. K. et al. (Eds). Guidelines for assessment & instruction in mathematical modeling education(GAIMME) (pp. 7-21), Consortium for Mathematics and Its Applications(COMAP) & Society for Industrial and applied Mathematics(SIAM).
Blum, W. & Niss, M. (1991). Applied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modelling, applications, and links to other subject-state, trends and issues in mathematics instruction.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22(1), 37-68.
Borromeo Ferri, R. (2006). Theoretical and empirical differentiations of phases in the modelling process. ZDM Mathematics Education, 38(2), 86-95.
Borromeo Ferri, R. (2015). Moving within a mathematical modelling map. In Stillman, G. A., Blum, W. & Biembengut, M. S. (Eds), Mathematical modelling in educational research and practice cultural, social and cognitive influences (pp. 277-282). Switzerland: Springer.
Doorman, L. M. & Gravemeijer, K. P. E. (2009). Emergent modeling: discrete graphs to support the understanding of change and velocity. ZDM Mathematics Education, 41(1), 199-211.
Geiger, V. & Frejd, P. (2015). A reflection on mathematical modelling and applications as a field of research: theoretical orientation and diversity. In Stillman, G. A., Blum, W. & Biembengut, M. S. (Eds), Mathematical modelling in educational research and practice cultural, social and cognitive influences (pp. 161-171). Switzerland: Springer.
Julia, C. & Mudaly (2007). mathematical modeling of social issues in school mathematics in south africa. Blum, W., Galbraith, P. L., Henn, Hans-Wolfgang & Niss, M. (Eds). Modelling and applications in mathematics education-the 14th ICMI Study (pp. 503-510). NY: Springer.
Kaiser, G. & Sriraman, B. (2006). A global survey of international perspectives on modelling in mathematics education. ZDM Mathematics Education, 38(3), 302-310.
Lesh, R. & Doerr, H. M. (2013). Foundations of a models and modeling perspective on mathematics teaching, learning, and problem solving. In Lesh, R. & Doerr, H. M. (Eds). Beyond constructivism: models and modeling perspectives on mathematics problem solving, learning, and teaching (pp 3-33). NY: Routledge.
Niss, M. (2008). Perspectives on the balance between applications and modelling and 'pure' mathematics in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mathematics. In Menghini, M, Furinghetti, F, Giacardi, L. & Arzarello, F. (Eds). The first century of the international commission on mathematical instruction(1908-2008) : reflecting and shaping the world of mathematics education (pp. 69-90). Istituto della Enciclopedia Italiana.
Niss, M., Blum, W. & Galbraith, P. (2007). Introduction, in modeling and applications in mathematics education. In Blum, W., Galbraith, P. L., Henn, Hans-Wolfgang & Niss, M. (Eds). Modelling and applications in mathematics education-the 14th ICMI Study (pp. 3-32). NY: Springer.
Niss, M. & Hojgaard, T. (Eds.). (2011). Competencies and Mathematical learning: ideas and inspiration for the development of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in Denmark. Rosklide: Rosklide universitet (IMFUTA tekst).
Pollak, H. (2007). Mathematical modelling-a conversation with Henry Pollak. In Blum, W., Galbraith, P., Henn, H. & Niss, M. (Eds). Modelling and applications in mathematics education - the 14th ICMI study. NY: Springer. 109-120
Pollak, H., Garfunkel, S. (2014). A view of mathematical Modeling in Mathematical Education. the program in Mathematics and education Teachers College Columbia University, In Dickman, B. & Sanfratello, A (Eds). Proceeding from the Teacher College Mathematical Modeling Oktoberfest (pp. 6-12). NY: The Program in Mathematics and Education Teachers College Columbia University.
Swan, M., Turner, R., Yoon, C. & Muller, E. (2007). The modelling on learning mathematics. In Blum, W., Galbraith, P., Henn, H. & Niss, M. (Eds). Modelling and applications in mathematics education - the 14th ICMI study (pp. 275-284). NY: Springer.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