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수학적 모델링 맵으로 살펴본 수학적 모델링에 관한 국내 연구 동향
Trends in Korea research on mathematical modeling investigated by mathematical modeling map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21 no.4, 2018년, pp.327 - 342  

최경아 (안산서초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관점, 영역, 수준으로 구성된 삼차원 수학적 모델링 맵을 활용하여 수학적 모델링에 관한 국내 연구를 되돌아보고, 향후 수학적 모델링 연구에 대한 시사점을 주는 데 있다. 그 결과, 수학적 모델링에 관한 국내 연구는 응용 관점, 개념과 교실 영역, 중등학교 수준에 집중되어 있었고, 앞으로 개념 형성 관점, 시스템 영역, 대학교 및 교사(교육) 수준에서의 다양한 연구가 요구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review the domestic research on mathematical modeling by using three dimensional mathematical modeling map composed of perspective axis, domain axis, level axis, and to give direction to mathematical modeling research. The findings of this study show that the domesti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국내 수학적 모델링 연구를 대상으로 한 메타 분석 연구는 분석 대상이 제한적이거나 최근 동향을 확인하기 어려웠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학적 모델링에 관한 국내 연구를 특정 연구 대상에 한정하지 않고, 최근까지의 전체적인 연구 동향을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수학적 모델링에 관한 최근 동향을 확인하고자, Borromeo Ferri(2015)의 수학적 모델링 맵과 Niss, Blum & Galbraith(2007)의 모델링에 관한 이슈를 나타내는 실세계(reality)를 통합하여 관점, 영역, 수준 축으로 이루어진 삼차원의 수학적 모델링 맵을 구성하고, 이에 따라 수학적 모델링에 관한 국내 연구를 분석하였다.
  • 본 장에서는 지금까지 연구되어 온 수학적 모델링에 관한 국・내외 메타분석 연구를 확인한다. 우선 선행 메타분석 연구를 탐색하는데 앞서 수학적 모델링의 의미를 살펴보았다.
  • 이에 본 연구는 1990년대 이후로 현재까지 연구되어온 수학적 모델링에 관한 국내 연구를 되돌아보고자 하였다. 수학적 모델링 관련 국내 연구를 메타 분석한 연구에는 황혜정(2007), 오영열(2013)의 연구가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응용 관점에서 수학적 모델링의 의미는? 본 연구에서는 이 두 가지 관점을 수학의 활용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응용 관점, 수학 지식의 학습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개념 형성 관점으로 구분하였다. 이들 관점에서의 수학적 모델링의 의미를 살펴보면, 응용 관점의 Bliss & Libertini(2016)는 "수학적 모델링은 실세계 현상 속에서 표현, 분석, 예측을 만들기 위해 수학을 사용하고, 또는 그 반대로 통찰을 제공하는 것(p. 8)"이라고 정의하고 있고, 개념 형성 관점에 해당하는 Doorman & Gravemeijer(2009)는 "추상으로 설명되며, 더 추상적인 수학 지식을 발전시키는 장기간의 과정(p.
수학적 모델링에 관한 국내 연구 선정을 위해 사용한 두 번째 체는? 두 번째 체는 연구 내용이다. 수학교육관련 내용이 아닌 과학, 의학 등과 관련된 연구와 연구 제목과 연구자가 동일한 연구는 제외하였다.
개념 형성 관점에서 수학적 모델링의 의미는? 이들 관점에서의 수학적 모델링의 의미를 살펴보면, 응용 관점의 Bliss & Libertini(2016)는 "수학적 모델링은 실세계 현상 속에서 표현, 분석, 예측을 만들기 위해 수학을 사용하고, 또는 그 반대로 통찰을 제공하는 것(p. 8)"이라고 정의하고 있고, 개념 형성 관점에 해당하는 Doorman & Gravemeijer(2009)는 "추상으로 설명되며, 더 추상적인 수학 지식을 발전시키는 장기간의 과정(p. 138)"이라고 보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강향임 (2013). 발생적 모델링을 활용한 미적분 개념의 구성. 박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청주. 

  2. 고준호 (2010). 수학적 모델링을 활용한 수학지도에 관한 연구(함수 단원 중심으로). 석사학위 논문. 인천대학교: 인천. 

  3. 김해윤 (2014). 수학과 핵심역량에 관한 연구-중학교 수학을 중심으로. 박사학위 논문. 성균관대학교: 서울. 

  4. 박진영, 이경화 (2014). 수학교육에서 모델의 활용에 대한 국외 문헌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4(3), 285-310. 

  5. 안종수 (2012). 함수 단원의 수학적 모델링 자료를 활용한 수업이 학생들의 학습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5(4), 747-770. 

  6. 오영열 (2013). 초등수학에서의 수학적 모델링 적용 필요성에 대한 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7(3), 483-501. 

  7. 이종걸 (2016). Mathematical Models of Emerging Infectious Diseases in the Republic of Korea: 2009 A/H1N1 Influenza and 2015 Middle East Respiratory Syndrome. 박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서울. 

  8. 최경아 (2017). 수학 교과 역량 관점에서의 수학적 모델링에 관한 선행 연구 탐색.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0(2), 187-210. 

  9. 최지선 (2017). 수학적 모델링 수업에 대한 초등 교사의 인식. 수학교육학연구, 27(2), 313-328. 

  10. 황혜정 (2007). 수학적 모델링 이해-국내 연구 결과 분석을 중심으로-. 학교수학, 9(1), 65-97. 

  11. Antonius, S. et al. (2007). classroom activities and the teacher. Blum, W., Galbraith, P., Henn, H., Niss, M. (Eds). Modelling and applications in mathematics education - the 14th ICMI study. NY: Springer. 295-308. 

  12. Bahmaei, F. (2011). Mathematical modelling in Primary school, advantage and challenges. Journal of Mathematical modelling and application, 1(9), 3-13. 

  13. Bliss, K. & Libertini, J. (2016). What is mathematical modeling? In Bliss. K. et al. (Eds). Guidelines for assessment & instruction in mathematical modeling education(GAIMME) (pp. 7-21), Consortium for Mathematics and Its Applications(COMAP) & Society for Industrial and applied Mathematics(SIAM). 

  14. Blum, W. & Niss, M. (1991). Applied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modelling, applications, and links to other subject-state, trends and issues in mathematics instruction.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22(1), 37-68. 

  15. Borromeo Ferri, R. (2006). Theoretical and empirical differentiations of phases in the modelling process. ZDM Mathematics Education, 38(2), 86-95. 

  16. Borromeo Ferri, R. (2015). Moving within a mathematical modelling map. In Stillman, G. A., Blum, W. & Biembengut, M. S. (Eds), Mathematical modelling in educational research and practice cultural, social and cognitive influences (pp. 277-282). Switzerland: Springer. 

  17. Doorman, L. M. & Gravemeijer, K. P. E. (2009). Emergent modeling: discrete graphs to support the understanding of change and velocity. ZDM Mathematics Education, 41(1), 199-211. 

  18. Geiger, V. & Frejd, P. (2015). A reflection on mathematical modelling and applications as a field of research: theoretical orientation and diversity. In Stillman, G. A., Blum, W. & Biembengut, M. S. (Eds), Mathematical modelling in educational research and practice cultural, social and cognitive influences (pp. 161-171). Switzerland: Springer. 

  19. Julia, C. & Mudaly (2007). mathematical modeling of social issues in school mathematics in south africa. Blum, W., Galbraith, P. L., Henn, Hans-Wolfgang & Niss, M. (Eds). Modelling and applications in mathematics education-the 14th ICMI Study (pp. 503-510). NY: Springer. 

  20. Kaiser, G. & Sriraman, B. (2006). A global survey of international perspectives on modelling in mathematics education. ZDM Mathematics Education, 38(3), 302-310. 

  21. Lesh, R. & Doerr, H. M. (2013). Foundations of a models and modeling perspective on mathematics teaching, learning, and problem solving. In Lesh, R. & Doerr, H. M. (Eds). Beyond constructivism: models and modeling perspectives on mathematics problem solving, learning, and teaching (pp 3-33). NY: Routledge. 

  22. Niss, M. (2008). Perspectives on the balance between applications and modelling and 'pure' mathematics in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mathematics. In Menghini, M, Furinghetti, F, Giacardi, L. & Arzarello, F. (Eds). The first century of the international commission on mathematical instruction(1908-2008) : reflecting and shaping the world of mathematics education (pp. 69-90). Istituto della Enciclopedia Italiana. 

  23. Niss, M., Blum, W. & Galbraith, P. (2007). Introduction, in modeling and applications in mathematics education. In Blum, W., Galbraith, P. L., Henn, Hans-Wolfgang & Niss, M. (Eds). Modelling and applications in mathematics education-the 14th ICMI Study (pp. 3-32). NY: Springer. 

  24. Niss, M. & Hojgaard, T. (Eds.). (2011). Competencies and Mathematical learning: ideas and inspiration for the development of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in Denmark. Rosklide: Rosklide universitet (IMFUTA tekst). 

  25. Pollak, H. (2007). Mathematical modelling-a conversation with Henry Pollak. In Blum, W., Galbraith, P., Henn, H. & Niss, M. (Eds). Modelling and applications in mathematics education - the 14th ICMI study. NY: Springer. 109-120 

  26. Pollak, H., Garfunkel, S. (2014). A view of mathematical Modeling in Mathematical Education. the program in Mathematics and education Teachers College Columbia University, In Dickman, B. & Sanfratello, A (Eds). Proceeding from the Teacher College Mathematical Modeling Oktoberfest (pp. 6-12). NY: The Program in Mathematics and Education Teachers College Columbia University. 

  27. Swan, M., Turner, R., Yoon, C. & Muller, E. (2007). The modelling on learning mathematics. In Blum, W., Galbraith, P., Henn, H. & Niss, M. (Eds). Modelling and applications in mathematics education - the 14th ICMI study (pp. 275-284). NY: Springer.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