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뉴트로 스타일 제품의 감정 어휘 추출 연구
A Study on Extracting Emotional Vocabulary of New-tro Style Produc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9, 2020년, pp.541 - 548  

이주현 (강원대학교 문화예술.공과대학 디자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감성에 대한 관심도는 한국을 포함하여 전 세계적으로 계속 높아지고 있으며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세대의 감성을 가리키는 신조어인 갬성과 더불어 최근에는 복고에 새로움을 더한 뉴트로(New-tro)와 같은 새로운 스타일이 나타났다. 감성의 특성이 시간과 환경에 대한 영향이 강하다는 점을 고려해 보면 현재의 새로운 스타일에 대한 일반인들의 감정을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9개의 뉴트로 스타일이 적용된 제품에서 '갖고 싶다, 귀엽다, 기분이 좋다, 기쁘다, 독특하다, 멋있다, 세련되다, 예쁘다, 재미있다, 좋아하다, 즐겁다, 특별하다' 12개의 감정 어휘를 선정하였다. 설문조사의 분석 결과 남성은 '재미있다-귀엽다-기분이 좋다', 여성은 '독특하다-귀엽다-재미있다' 등의 순으로 감정의 강도가 높았고 연령대별로는 40대, 30대, 50대, 20대의 순으로 감정의 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추출된 감정 어휘는 뉴트로 스타일이 적용된 대상의 감성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으며 제시된 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구체적인 감성 평가 자료를 확보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erest in emotions continues to rise around the world, including Korea, and in recent years, new styles such as new-tro, a new term referring to 'gaem-seong' of the social networking service generation, have emerged. Considering the strong influence of emotion on time and the environment, it is ne...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감정 어휘별 성별 표준편차가 연령대별 표준편차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표준편차는 측정된 감정 어휘의 평균수치의 신뢰도를 나타내는 지표로써 성별, 연령대별 감정 측정 결과에 나타난 수치의 신뢰성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 하지만 감성의 특성이 시간과 환경에 대한 영향이 강하고[4], 뉴트로와 같은 새로운 스타일이 나타남에 따라 감성을 연구함에 있어서 이러한 점들을 고려하여 실시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감성 평가를 실시함에 있어서 사용자들의 감정을 알아보기 위한 어휘를 추출하고 감정의 강도를 측정함으로써 감성 평가를 위한 기반연구를 목적으로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갬성 사회관계 망 서비스(SNS) 세대의 감성을 가리키는 신조어인 ‘갬성’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세대의 감성을 가리키는 신조어인 ‘갬성’은 단순한 감성이 아니라, 보다 멋지고 감각적인 것을 의미한다. 관련 기사에 따르면 복고(Retro)에 새로움(New)을 더한 뉴트로(New-tro)가 삼성전자의 홀로그램 색의 스마트폰과 빨갛고 노란 냉장고, 모토로라의 2020년형 레이저폰, LG전자의 옛 형태의 텔레비전이 ‘갬성’적인 것[3]에 해당된다고 한다.
감성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심리적 강도가 높으며 객관성을 갖는 감정을 알아보는 것이 필요한 이유는? 앞서 1997년 이구형에 따르면 사용자의 감성은 생활경험에 의한 기억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객관성이 없다고 하였다. 따라서 감성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심리적 강도가 높으며 객관성을 갖는 감정을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감성의 사전적 정의는? 감성(感性)의 사전적 정의는 1. 자극이나 자극의 변화를 느끼는 성질, 2.『철학』이성(理性)에 대응되는 개념으로, 외계의 대상을 오관(五官)으로 감각하고 지각하여 표상을 형성하는 인간의 인식 능력이다[5]. 감성에 관련된 다른 개념으로는 성리학에서의 칠정(七情)이 있으며 이는 인간의 본성이 사물을 접하면서 표현되는 인간의 자연적인 감정을 말한다[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https://trends.google.co.kr/trends/explore?datetoday%205-y&geoKR&q%EA%B0%90%EC%84%B1, 2020.06.24. 

  2. https://trends.google.co.kr/trends/explore?datetoday%205-y&q%EA%B0%90%EC%84%B1, 2020.06.24. 

  3. http://m.newspim.com/news/view/20200306000442, 2020.06.24. 

  4. 이구형, "인간감성특성과 감성의 측정평가," 한국감성과학회 연차학술대회논문집, p.37, 1997. 

  5. https://stdict.korean.go.kr/search/searchResult.do?pageSize10&searchKeyword%EA%B0%90%EC%84%B1, 2020.06.26. 

  6. http://www.doopedia.co.kr/doopedia/master/master.do?_methodview&MAS_IDX101013000715111, 2020.06.26. 

  7. 이구형, "인간감성특성과 감성의 측정평가," 한국감성과학회 연차학술대회논문집, p.42, 1997. 

  8. 정현원, 나건, "감성 평가를 위한 감성의 의미 재정립과 어휘 체계에 관한 연구," 대한인간공학회지, 제26권, 제3호, pp.19-20, 2007. 

  9. 정상훈, 이건표, "제품 사용중 표출되는 사용자의 대표감성 추출에 관한 연구," 디자인학연구, 제59권, 제18호, p.77, 2005. 

  10. 권종대, 홍정표, "디자인요소와 감성언어 추출을 통한 디지털 카메라의 선호도와 구매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관한 연구," 한국감성과학회지:감성과학, 제11권, 제2호, pp.285-292, 2008. 

  11. 김한나, 차정훈, 전보혁, 이진숙, "아파트 외장색채 평가를 위한 감성어휘 추출에 관한 연구," 한국색채학회 학술대회, pp.69-73, 2012. 

  12. 원강식, 조동민, "지역이미지 감성어휘 추출을 통한 요과적인 지방자치단체 홍보영상제작에 관한 연구," 디지털정책연구, 제10권, 제10호, pp.475-482, 2012. 

  13. 임미, 남경숙, "독서 공간에서 색채이미지의 감성어휘에 관한 연구 -북파크의 독서공간을 중심으로-,"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학술대회논문집, 제21권, 제3호, pp.338-341, 2019. 

  14. 신귀자, "터치폰의 사용자 감성 어휘 추출," 한국디자인학회 국제학술대회 논문집, pp.232-233, 2008. 

  15. 신은경, 박수빈, "한.난 배색이미지의 연령별 색채감성 평가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제33권, 제10호, pp.49-56, 2017.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