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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2 no.1, 2018년, pp.49 - 65
Astronomy is the subject that can easily draw students' interest in studying science, therefore plays an important role in developing scientific core competence. However, it is difficult to develop spatial thinking that is required in understanding astronomical concepts through the classroom less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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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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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교육을 통해 공간적 사고을 발달시키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요? | 천체의 시간에 따른 변화를 나타낸 공간 위치, 변화, 공간 추리 등을 모두 포함하는 공간개념 이해(Yun & Kim, 2010), 즉 공간적 사고(spatial thinking)는 천문 현상에 대한 이해 뿐 아니라 천문학, 우주와 관련된 과학적 활동 참여를 확장시킬 수 있는 토대가 된다(Plummer, 2014). 이러한 공간적 사고가 학교 교육 중에 발달하기 어려운 이유는, 교실이라는 제한된 공간에서는 직접적인 관찰 및 체험활동이 이루어지기 어렵고, 개념 위주의 지식, 분절적인 지식의 전달을 주로 담는 학교 교과서 및 평가 과정의 한계 상 시·공간적으로 광범위한 규모와 실시간 정보를 동시에 다루는 천문·우주 단원의 학습이 힘들기 때문이다(Kim et al., 2016). | |
천체투영관을 이용한 교육에 대한 논문의 연구 결과는 무엇인가요? | 이후 실제로 교실 수업 혹은 천체투영관 수업을 진행하여 수업의 효과를 비교하는 이질통제집단 전후검사 설계에 기초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천체투영관 수업은 교실 수업에 비해 방위, 지구의 자전, 별자리 개념 이해에 효과적이었다. 둘째, 성별이나 학생들의 사전 천문학 지식 정도 등과 같은 메타 요인과 무관하게 천체투영관 수업은 개념 이해도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셋째, 고등학생에게 천체투영관 수업은 교실 수업 이후 추가적으로 수행하는 야간 관측 활동과 동일한 효과가 있었다. 따라서 야간 관측이 불가능한 환경에서 천체투영관은 이를 대체할 수 있을 것이다. | |
한국의 천체투영관 운영 현황은? | 그러나 천체투영관의 운영 방식, 천체투영관 수업을 받는 학생의 규모 및 교육 과정과의 연계 등에 차이가 있어 이 사례를 국내 과학관의 천체투영관에 그대로 적용하기는 쉽지 않다. 2017년 현재 한국에는 전국적으로 88곳의 천체투영관이 운영 중이며(Park, 2017) 돔 스크린을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Baek et al., 2010; Lee et al., 2011), 활용과 운영에 도움을 주기 위한 매뉴얼 개발(Baek et al., 2012) 등 주로 운영에 대한 제안 연구가 존재한다.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국립과학관 등 규모가 큰 곳의 천체투영관조차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천문 교육에의 활용보다는 일반 관람객 대상의 흥미 유발 영상물 상영 위주로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Kim & Shim, 2017). 이는 천체투영관이라는 공간의 물리적 확충이 진행되는 동안 내용적 확충, 운영 관리 내실화, 전문 인력 개발 등이 상대적으로 부족했기 때문으로, 전시물의 관람 및 체험이 천문 교육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 못지않게 수업을 진행하는 공간으로서의 천체투영관의 역할이나 효과 등에 대한 더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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