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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찰법을 활용한 보육교사의 손위생 이행도
Hand-hygiene Compliance of Child Care Teachers through Observation Method 원문보기

한국학교ㆍ지역보건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 Community Health Education, v.19 no.1, 2018년, pp.71 - 83  

황아름 (부산대학교 간호대학) ,  정인숙 (부산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ckground & objectives: This study was aimed to identify the hand hygiene (HH) compliance and related factors among teachers working at child day care centers. Method: This study was done with 44 teachers working at home child day care center in Changwon. Data on hand hygiene compliance was measu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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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때 각각 1시간씩, 해당 보육교사의 손위생이행도를 관찰하는데, 최대한 보육프로그램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보육시설의 어느 한 구역이나 창 밖에서 관찰하였으며 시설 내에서 행해지는 모든 보육교사의 행위를 1회 이상 관찰하기 위해 유동성 있게 이동하면서 조사하였다. 관찰 기간 동안 보육교사에게는 영유아의 발달상태를 조사하기 위한 것이라고 발달 검사지를 겉장으로 하여 관찰기록지가 노출되지 않도록 함으로써, 호손 효과에 의한 손위생 이행도의 변화를 최소화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관찰조사가 끝나면, 연구자가 직접 해당 보육교사에게 본 연구의 목적에 대해 설명하고 선행된 관찰 조사에 대한 사후동의를 구하였으며.
  • 관찰기록지는 손위생 이행도와 어린이집의 환경적 특성을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관찰기록지 중 손위생 이행도 영역은 WHO (2009)에서 제시한 손위생 지침과 외과계 중환자실의 손위생 이행도를 관찰한 정재심과 최명애(2004)의 연구를 바탕으로 관찰기록지 틀을 구성하였고, 보육시설아동 대상 감염예방 프로그램을 제공한 김지수(2007)의 연구를 바탕으로 보육교사의 손위생이 필요한 행위내용을 구성하였다.
  • 본 연구는 객관성과 신뢰성이 높은 관찰법을 활용하여 연구대상자인 보육교사의 손위생 이행도를 측정하고, 아울러 보건교사의 일반적 특성과 어린이집의 환경적 특성에 따라 손위생 이행도를 분석함으로써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손위생 증진을 위한 전략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목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국내에서는 거의 연구되지 못한 보육교사의 손위생 이행도와 관련 요인을 조사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으며, 손위행 이행도를 조사함에 있어 자가보고 형식이 아닌 관찰법을 이용하여 연구결과의 타당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특히 관찰을 통한 호손 효과를 배제하기 위해 연구대상기관의 협조하에 연구대상자로부터 사후동의를 받았고, 연구팀원이 아닌 연구보조원을 활용하여 자료수집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손위생 이행도와 보건교사의 일반적 특성과 어린이집의 환경적 특성과 손위생 이행과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해 관찰조사와 설문조사를 혼합한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어린이집의 감염예방과 관리를 위해 보육교사의 손위생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아직 국내에서는 이들의 손위생 이행도와 관련 요인에 대한 연구가 미흡하여 관찰법을 활용하여 보육교사의 손위생 이행도를 측정하고, 손위생 이행 관련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연구결과 WHO (2009)의 손위생 지침에서 제시하는 손위생 방법과 시간을 모두 준수한 ‘완전 손위생 이행도 는 54.
  • 본 연구에서는 연구자로 인한 편중을 최소화하기 위해 보육교사 손위생 이행도에 대한 관찰조사에 연구보조원을 이용하고 연구기간 동안은 관찰자에게도 연구 의도를 밝히지 않도록 하였다. 연구보조원은 보육교사 실습 경험이 있는 유아교육학과 3학년 학생 2인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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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린이집이란? 영유아보육법에 따르면 어린이집은 보호자의 위탁을 받아 영유아를 보육하는 기관으로, 영유아를 건강하고 안전하게 보호 양육하고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는 사회복지서비스의 하나이다(법제처, 2016). 우리나라는 2012년3월부터 만 0-2세 영아에 대한 무상보육과 만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을 시행하면서 어린이집 이용률이 크게 늘어나 2014년 어린이집은 2005년에 비해 약 1.
관찰기록지의 용도는? 관찰기록지는 손위생 이행도와 어린이집의 환경적 특성을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관찰기록지 중 손위생 이행도 영역은 WHO (2009)에서 제시한 손위생 지침과 외과계 중환자실의 손위생 이행도를 관찰한 정재심과 최명애(2004)의 연구를 바탕으로 관찰기록지 틀을 구성하였고, 보육시설아동 대상 감염예방 프로그램을 제공한 김지수(2007)의 연구를 바탕으로 보육교사의 손위생이 필요한 행위내용을 구성하였다.
완전 손위생 이행도가 가장 높은 행위가 급 간식 시작 전인 이유는? 본 연구에서 완전 손위생 이행도가 가장 높은 행위는 ‘급 간식 시작 전’인 반면, 이행도가 가장 낮은 행위는 ‘급 간식 끝난 후’이었다. ‘급 간식 시작 전’에는 영유아에게 음식을 제공함으로써 깨끗한 손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나, 급․간식이완료된 후에는 손의 청결에 대해 덜 중요하게 인식하기 때문일 것으로 생각된다. 2016 어린이집평가인증 지침(보건복지부 한국보육진흥원, 2016)에서도, ‘보육교사가 손을 씻어야 할 때’에 ‘급 간식 시작 전’은 명시되어 있으나, ‘급 간식 끝난 후’가 정확히 명시되어 있지 않고 있어 추후 어린이집 평가인증 지침에는 이 내용을 구체적으로 추가하여 보육교사의 손위생 이행도를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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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김지수. 보육시설 아동을 위한 감염예방 프로그램의 효과. 아동간호학회지 2007;13(4):467-4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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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보건복지부, 어린이집 건강관리 매뉴얼-감염. 세종: 보건복지부, 2012. 

  5. 보건복지부. 전국보육실태조사-어린이 집 조사보고. 세종: 보건복지부, 2014. 

  6. 보건복지부.한국보육진흥원. 2016 어린이집 평가인증 안내(39인 이하 어린이집). 세종: 보건복지부, 2016. 

  7. 안종균, 최성열, 김동수, 김기환. 영유아의 보육시설 이용과 감염성 질환 실태 연구. 대한소아감염학회지 2012;19(1):19-27. 

  8. 이무식. 감염병 예방을 위한 손 씻기 실태조사 및 실천률 향상 전략 개발. 오송: 질병관리본부, 2013. 

  9. 정선영, 유옥수. 병원간호사의 의료관련감염 예방을 위한 손위생에 관한 구조모형, 성인간호학회지 2012;24(2):119-129. 

  10. 정재심, 최명애. 외과계중환자실에서 손씻기 증진 프로그램이 손씻기 이행도와 병원감염 발생에 미치는 영향, 병원감염관리 2004;2(2):117-129. 

  11. 정재심, 외 5명. 전 국민 손씻기 이행 및 인식 실태. 예방의학학회지 2007;40(3):197-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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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Zomer TP 외 5명. Hand hygiene compliance and environ mental determinants in child day care centers: An observational study. American Journal of Infection Control 2013;41:497-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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