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2 no.2, 2018년, pp.137 - 147
박현주 (조선대학교 화학교육과) , 김나형 (조선대학교 화학교육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sis total number of 123 SSI programs by SSI criteria. The criteria was consisted of subject, school level, starting point, scientific evidence, social content, use of scientific knowledge, level of conflict of interest, and evaluation and reflection. The result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과학교육은 사회와 생활에 적용되는 윤리적 문제 및 가치관을 포함 하여 접근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 과학기술은 현대 사회 발전의 원동력이며 인류 삶의 핵심을 이루고 있다. 과학기술은 더 이상 단편적이거나 가치 중립적인 학문이 아니다. 1 따라서 과학교육은 사회와 생활에 적용되는 윤리적 문제 및 가치관을 포함 하여 접근할 필요가 있다. | |
과학기술의 의의는? | 과학기술은 현대 사회 발전의 원동력이며 인류 삶의 핵심을 이루고 있다. 과학기술은 더 이상 단편적이거나 가치 중립적인 학문이 아니다. | |
SSI에서 나타나는 문제들에 여러 수준의 갈등을 포함하는 이유는? | 일곱째, 갈등 수준은 개인(the individual), 사회(the societal), 구조적(the structural) 수준으로 구분된다. 44 SSI에서 나타나는 문제들은 복잡하고 다양한 사람들의 이해 관계가 존재하기 때문에 여러 수준의 갈등을 포함한다. 개인 수준은 개인의 필요와 욕구 사이의 딜레마로부터 일어나며, 사회갈등은 다양한 집단간 또는 타인과의 다양한 이해관계 속에서 나타난다. |
Pak, U. J. Journal of the Korea Bioethics Association 2015, 16, 1.
Ryu, S. ChemWorld 2017, 3, 55.
NGSS Lead States,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For States, by States; National Academics Press: 2013.
Ryu, S; Sandoval, W. A. Science Education 2012, 96, 488.
Zeidler, D. L.; Sadler, T. D.; Simmons, N. L.; Howes, E. V. Science Education 2005, 89, 357.
Park, H. J.; Baek, Y.; Sim, J. Developing Teaching-Learning Program for Socio-Scientific Issues; Project Report,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 2016.
Zeidler, D. L.; Nichols, B. H. Journal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009, 21, 49.
Zeidler, D. L. Socioscientific Issues as a Curriculum Emphasis: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In Handbook of Research on Science Education; Lederman N. G., Abell S. K. eds.; Routledge: New York, 2014; pp 697-726.
Zeidler, D. L. The Role of Moral Reasoning on Socioscientific Issues and Discourse in Science Education; Kluwer Academic Publishers: Netherlands, 2003.
Aikenhead, G. 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84, 21, 167.
Flower, S. R.; Zeidler, D. L.; Sadler, T. D.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9, 31, 279.
Sadler, T. D.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2009, 45, 1.
Zeidler, D. L.; Walker, K. A.; Ackett, W. A.; Simons, M. L. Science Education 2002, 86, 343.
Lee, H. J.; Chang, H. S. Journal of Curriculum & Evaluation 2008, 10, 189.
Lee, H. O. Construction of Nature of Technology Framework and Its Utilization for Investigation of Changes in College Students' Perception of Nature of Technology Through SSI-based Program. Ph.D.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Korea, 2015.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Notification No. 2009-41);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Seoul, 2010.
Millar, R.; Osborne, J. Beyond 2000: Science Education for the Future; King's College London School of Education: London, 1998.
Ministry of Education. 2015 Revised Science Curriculum. (No. 2015-74); 2009.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2009 Revised National Science Curriculum. (2009-14);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2009.
Berkowitz, M. W.; Simmons, P. The Role of Moral Reasoning on Socioscientific Issues and Discourse in Science Education; Kluwer Academic Publishers: Dordrecht, Netherlands, 2003.
Sadler, T. D.; Barab, S. A.; Scott, B.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07, 37, 371.
Ekborg, M.; Ideland, M.; Malmberg, C. NorDiNa 2009, 5, 35.
Yang, J.; Kim, H.; Gao, L.; Kim, E.; Kim, S.; Lee, 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12, 1, 113.
Mitchener, C. P.; Anderson, R. D.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89, 26, 351.
Lee, H. J.; Chang, H. S.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in Science Education 2010, 30, 353.
Yoo, J. S.; Choi, S. Y.; Lee, H. J.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11, 15, 415.
Ekborg, M.; Ottander, C. Science in Social Contexts (www.sisc.se) 2013.
Lee, H. J.; Abd-El-Khalick, F.; Choi, K. H. Canadian Jo 6, 97.
Lee, H. J.; Witz, K.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9, 31, 931.
Sadler, T. D.; Murakami, C. D. Revista Brasileira de Pesquisa em Educacao em Ciencias 2014, 14, 2.
Choi, K. H.; Cho, H. H.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in Science Education 2003, 23, 131.
Ratcliffe, M.; Grace, M. Teaching Socio-scientific Issues; Open University Press: Maidenhead, 2003.
Yakob, N.; Yunus, H. M.; May, C. Y. US-China Education Review 2015, 5, 634.
Ottander, C.; Ottander, K. Teachers' Design of Socio-scientific Inquiry Based Teaching and Learning Sessions. Proceeding of the ESERA 2017 Conference, Irlend, 2017.
Greer, K.; Glaze, A. Socio-scientific Argumentation as a Driver for Science Learning. New Perspectives in Science Education; Conference Proceedings, 5th Eds.; PIXEL: 2016.
Bruguiere, C.; Tiberghien, A.; Clement, P. Topics and Trends in Current Science Education. 9th ESERA Conference Selected Contributions; Springer: 2014.
Ekbord, M. Ekborg, M. Journal of Biological Education, 2008, 42, 60.
Elam, M.; Bertilsson, M. European Journal of Social Theory 2003, 6, 233.
Nowotny, H.; Scott, P.; Gibbons, M. Re-Thinking Science: Knowledge and the Public in an Age of Uncertainty; Polity Press: Cambridge, 2002.
Mogensen, F.; Mayer, M. A Comparative Study on Ecoschool Development Process; ENSI/SEED: Wien, 2005.
Zeidler, D. L.; Kahn, S. It's Debatable!: Using Socioscientific Issues to Develop Scientific Literacy K-12; National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Press: Arlington, VA, 2014.
Weizman, A.; Shwartz, Y.; Fortus, D.; Krajcik, J. Developing the Practice of Scientitic Modeling through Classroom Discussion. Paper presented at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Conference, Baltimore, 2008.
Scott, A.; Zeidler, D. L.; Chiodo, K. L. Using Socioscientific Issues as Contexts for Teaching Concepts and Content. Exemplary Science for Resolving Societal Challenges; National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Press: VA, 2010.
Song, I. Liberal Education 2015, 9, 265.
Dilon, J.; Scott, W.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2, 24, 1111.
Lindahl, B. R.; Ekborg, M. I.; Ottander, C. S. US-China Education Review 2011, 342.
Gough, S.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 2002, 8, 61.
Texley, J; Wild, A. NSTA Pathways to the Science Standards, High School Edition; National Academies Press: Washington, DC, 1996.
Klosterman, M. L.; Sadler, T. D.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11, 42, 51.
Kolsto, S. D. Science Education 2001, 85, 291.
Ham, E. H.; Jang, H.; Shin, T. 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2015, 53, 30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