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 관련 사회적 쟁점(Socio-Scientific Issues, SSI)을 활용한 국내 프로그램 분석
Analysis of Socio-Scientific Issues(SSI) Programs in Korea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2 no.2, 2018년, pp.137 - 147  

박현주 (조선대학교 화학교육과) ,  김나형 (조선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과학 관련 사회적 쟁점(Socio-Scientific Issues, SSI)의 국내 프로그램 123개를 SSI 준거틀에 따라 분석하였다. 준거틀은 프로그램의 주제, 학교급, 도입, 과학적 증거, 사회적 내용, 과학적 지식의 사용, 갈등 수준, 평가와 성찰 등으로 구성된다. 분석한 결과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나라 SSI 프로그램은 초등학교급 프로그램이 가장 많았고, 중학교급 프로그램이 상대적으로 적게 나타났다. 둘째, SSI 프로그램의 도입은 실제 상황과 픽션과 논픽션 상황이 주된 것으로 나타났고, 논쟁과 갈등이 포함된 상황은 10% 미만으로 나타났다. 셋째, SSI 프로그램은 과학적 증거에 기반하지만 개인의 가치, 인식 등에 따라 영향을 받는 내용이 주로 나타났다. 넷째, SSI 프로그램의 사회적 내용은 윤리/도덕/가치, 정치/사회생활/경제, 환경 내용이 주로 개발되었다. 다섯째, SSI 프로그램에서 과학적 지식의 사용은 과학적 의사결정, 과학적 비판적 사고, 정보 탐색이 주로 나타났다. 그러나 과학 탐구, 위험평가, 비용 효과는 10% 미만으로 나타났다. 과학적 탐구는 과학교육의 핵심이며, 과학과 교육과정의 핵심역량이다. SSI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다양한 이해당사자의 관점을 경험하고, 평가하고, 반성하는 학습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sis total number of 123 SSI programs by SSI criteria. The criteria was consisted of subject, school level, starting point, scientific evidence, social content, use of scientific knowledge, level of conflict of interest, and evaluation and reflection. The result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SSI 프로그램을 주제별 특징 및 SSI 준거24에 따라 분석하여 SSI 교육에 대한 이해 및 활용을 위한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한다. 구체적으로 SSI 프로그램을 주제, 대상 학년, 도입, 과학적 증거, 사회적 내용, 과학적 지식의 사용, 갈등 수준, 평가와 성찰 등으로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교육은 사회와 생활에 적용되는 윤리적 문제 및 가치관을 포함 하여 접근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과학기술은 현대 사회 발전의 원동력이며 인류 삶의 핵심을 이루고 있다. 과학기술은 더 이상 단편적이거나 가치 중립적인 학문이 아니다. 1 따라서 과학교육은 사회와 생활에 적용되는 윤리적 문제 및 가치관을 포함 하여 접근할 필요가 있다.
과학기술의 의의는? 과학기술은 현대 사회 발전의 원동력이며 인류 삶의 핵심을 이루고 있다. 과학기술은 더 이상 단편적이거나 가치 중립적인 학문이 아니다.
SSI에서 나타나는 문제들에 여러 수준의 갈등을 포함하는 이유는? 일곱째, 갈등 수준은 개인(the individual), 사회(the societal), 구조적(the structural) 수준으로 구분된다. 44 SSI에서 나타나는 문제들은 복잡하고 다양한 사람들의 이해 관계가 존재하기 때문에 여러 수준의 갈등을 포함한다. 개인 수준은 개인의 필요와 욕구 사이의 딜레마로부터 일어나며, 사회갈등은 다양한 집단간 또는 타인과의 다양한 이해관계 속에서 나타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5)

  1. Shim, M. Y.; Cho, H. 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09, 29, 513. 

  2. Pak, U. J. Journal of the Korea Bioethics Association 2015, 16, 1. 

  3. Ryu, S. ChemWorld 2017, 3, 55. 

  4. Park, J.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16, 36, 413. 

  5. NGSS Lead States,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For States, by States; National Academics Press: 2013. 

  6. Ryu, S; Sandoval, W. A. Science Education 2012, 96, 488. 

  7. Zeidler, D. L.; Sadler, T. D.; Simmons, N. L.; Howes, E. V. Science Education 2005, 89, 357. 

  8. Park, H. J.; Baek, Y.; Sim, J. Developing Teaching-Learning Program for Socio-Scientific Issues; Project Report,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 2016. 

  9. Zeidler, D. L.; Nichols, B. H. Journal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009, 21, 49. 

  10. Zeidler, D. L. Socioscientific Issues as a Curriculum Emphasis: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In Handbook of Research on Science Education; Lederman N. G., Abell S. K. eds.; Routledge: New York, 2014; pp 697-726. 

  11. Zeidler, D. L. The Role of Moral Reasoning on Socioscientific Issues and Discourse in Science Education; Kluwer Academic Publishers: Netherlands, 2003. 

  12. Aikenhead, G. 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84, 21, 167. 

  13. Flower, S. R.; Zeidler, D. L.; Sadler, T. D.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9, 31, 279. 

  14. Sadler, T. D.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2009, 45, 1. 

  15. Zeidler, D. L.; Walker, K. A.; Ackett, W. A.; Simons, M. L. Science Education 2002, 86, 343. 

  16. Lee, H. J.; Chang, H. S. Journal of Curriculum & Evaluation 2008, 10, 189. 

  17. Lee, H. O. Construction of Nature of Technology Framework and Its Utilization for Investigation of Changes in College Students' Perception of Nature of Technology Through SSI-based Program. Ph.D.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Korea, 2015. 

  18.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Notification No. 2009-41);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Seoul, 2010. 

  19. Millar, R.; Osborne, J. Beyond 2000: Science Education for the Future; King's College London School of Education: London, 1998. 

  20. Ministry of Education. 2015 Revised Science Curriculum. (No. 2015-74); 2009. 

  21.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2009 Revised National Science Curriculum. (2009-14);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2009. 

  22. Berkowitz, M. W.; Simmons, P. The Role of Moral Reasoning on Socioscientific Issues and Discourse in Science Education; Kluwer Academic Publishers: Dordrecht, Netherlands, 2003. 

  23. Sadler, T. D.; Barab, S. A.; Scott, B.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07, 37, 371. 

  24. Ekborg, M.; Ideland, M.; Malmberg, C. NorDiNa 2009, 5, 35. 

  25. Yang, J.; Kim, H.; Gao, L.; Kim, E.; Kim, S.; Lee, 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12, 1, 113. 

  26. Mitchener, C. P.; Anderson, R. D.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89, 26, 351. 

  27. Lee, H. J.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16, 36, 539. 

  28. Lee, H. J.; Chang, H. S.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in Science Education 2010, 30, 353. 

  29. Yoo, J. S.; Choi, S. Y.; Lee, H. J.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11, 15, 415. 

  30. Yang, J. E.; Kim, H. J.; Gao, L.; Kim, E. J.; Kim, S. W.; Lee, H. J.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in Science Education 2012, 32, 113. 

  31. Ekborg, M.; Ottander, C. Science in Social Contexts (www.sisc.se) 2013. 

  32. Lee, H. J.; Abd-El-Khalick, F.; Choi, K. H. Canadian Jo 6, 97. 

  33. Lee, H. J.; Witz, K.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9, 31, 931. 

  34. Sadler, T. D.; Murakami, C. D. Revista Brasileira de Pesquisa em Educacao em Ciencias 2014, 14, 2. 

  35. Choi, K. H.; Cho, H. H.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in Science Education 2003, 23, 131. 

  36. Ratcliffe, M.; Grace, M. Teaching Socio-scientific Issues; Open University Press: Maidenhead, 2003. 

  37. Yakob, N.; Yunus, H. M.; May, C. Y. US-China Education Review 2015, 5, 634. 

  38. Ottander, C.; Ottander, K. Teachers' Design of Socio-scientific Inquiry Based Teaching and Learning Sessions. Proceeding of the ESERA 2017 Conference, Irlend, 2017. 

  39. Greer, K.; Glaze, A. Socio-scientific Argumentation as a Driver for Science Learning. New Perspectives in Science Education; Conference Proceedings, 5th Eds.; PIXEL: 2016. 

  40. Bruguiere, C.; Tiberghien, A.; Clement, P. Topics and Trends in Current Science Education. 9th ESERA Conference Selected Contributions; Springer: 2014. 

  41. Ekbord, M. Ekborg, M. Journal of Biological Education, 2008, 42, 60. 

  42. Elam, M.; Bertilsson, M. European Journal of Social Theory 2003, 6, 233. 

  43. Nowotny, H.; Scott, P.; Gibbons, M. Re-Thinking Science: Knowledge and the Public in an Age of Uncertainty; Polity Press: Cambridge, 2002. 

  44. Mogensen, F.; Mayer, M. A Comparative Study on Ecoschool Development Process; ENSI/SEED: Wien, 2005. 

  45. Zeidler, D. L.; Kahn, S. It's Debatable!: Using Socioscientific Issues to Develop Scientific Literacy K-12; National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Press: Arlington, VA, 2014. 

  46. Weizman, A.; Shwartz, Y.; Fortus, D.; Krajcik, J. Developing the Practice of Scientitic Modeling through Classroom Discussion. Paper presented at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Conference, Baltimore, 2008. 

  47. Scott, A.; Zeidler, D. L.; Chiodo, K. L. Using Socioscientific Issues as Contexts for Teaching Concepts and Content. Exemplary Science for Resolving Societal Challenges; National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Press: VA, 2010. 

  48. Song, I. Liberal Education 2015, 9, 265. 

  49. Dilon, J.; Scott, W.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2, 24, 1111. 

  50. Lindahl, B. R.; Ekborg, M. I.; Ottander, C. S. US-China Education Review 2011, 342. 

  51. Gough, S.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 2002, 8, 61. 

  52. Texley, J; Wild, A. NSTA Pathways to the Science Standards, High School Edition; National Academies Press: Washington, DC, 1996. 

  53. Klosterman, M. L.; Sadler, T. D.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11, 42, 51. 

  54. Kolsto, S. D. Science Education 2001, 85, 291. 

  55. Ham, E. H.; Jang, H.; Shin, T. 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2015, 53, 305.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