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판매원 브랜드 동일시가 개념적 유창성, 서비스 만족도, 브랜드 평가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Salesperson Brand Identification on Conceptual Fluency, Satisfaction, and Brand Evaluation 원문보기

유통과학연구 =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v.16 no.4, 2018년, pp.75 - 82  

최순화 (Department of International Business, Dongduk Women's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As the role of salespersons in retail stores has expanded from selling products to sharing brand experiences with customers, the importance of research on the effects of salesperson-brand relationships has grown.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s of salespersons...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고객이 오프라인 매장에서 겪는 총체적 경험의 중요성이 커지고 고객접점 직원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영향력이 증대함에 따라 본 연구는 매장 판매원 및 고객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판매원 브랜드 자아동일시가 개념적 유창성과 고객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지니므로 향후 연구에서는 이를 보완하여 연구의 학문적, 실무적 가치를 높이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 나아가 본 연구는 유통업체 매장 관리, 브랜딩에 관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첫째, 판매원 브랜드 동일시는 브랜드 지식의 영향을 받는다는 결과는 내부 브랜딩 투자의 중요성을 확인시켜 준다.
  • 본 연구는 오프라인 유통의 경쟁력에 미치는 고객접점 직원의 브랜드 메시지, 이미지 전달의 영향력이 증대함에 따라 판매원의 브랜드 동일시가 브랜드 개념적 유창성 및 고객의 평가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둔다. 연구모형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판매원의 브랜드 동일시가 브랜드의 개념적 유창성과 나아가 고객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데 목적을 둔다. 기존 연구에서 주로 외부 마케팅의 개념으로 활용하던 브랜드 동일시를 내부 마케팅 차원에서 적용하여 고객접점 직원의 브랜드 인식과 고객 반응의 영향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가설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판매원의 브랜드 자아동일시가 고객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데 있다. 고객과 상호작용하는 대표적인 인적 커뮤니케이션 주체이자 기업의 대변인 역할을 하는 판매 직원이 자사 브랜드와 스스로의 유사성을 얼마나 인식하는지는 고객의 서비스 만족도 및 브랜드 가치 평가에 주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가설 설정

  • <가설 3> 고객이 지각하는 판매원-브랜드 일치성은 브랜드 개념적 유창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나아가 본 연구는 판매원의 브랜드 동일시와 고객 반응의 관계에 고객이 지각하는 판매원과 브랜드의 이미지 일치성, 개념적 유창성의 영향력이 매개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가정한다. 즉 판매원이 자신과 브랜드 이미지가 동일하다고 인지할수록 고객은 매장에서의 전반적인 체험을 바탕으로 판매원과 해당 브랜드의 이미지가 일치한다고 지각할 가능성이 크며, 이는 브랜드 정보를 원활하게 처리하도록 하는 개념적 유창성에 영향을 미침으로 서비스 만족도와 브랜드 가치 평가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한다.
  • 또한 본 연구는 내부 브랜딩에 관한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판매원의 브랜드 지식이 브랜드 동일시의 선행변수로 작용한다고 가정한다(Barlow & Stewart, 2004; Burmann, Zeplin, & Riley, 2009).
  • 나아가 본 연구는 판매원의 브랜드 동일시와 고객 반응의 관계에 고객이 지각하는 판매원과 브랜드의 이미지 일치성, 개념적 유창성의 영향력이 매개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가정한다. 즉 판매원이 자신과 브랜드 이미지가 동일하다고 인지할수록 고객은 매장에서의 전반적인 체험을 바탕으로 판매원과 해당 브랜드의 이미지가 일치한다고 지각할 가능성이 크며, 이는 브랜드 정보를 원활하게 처리하도록 하는 개념적 유창성에 영향을 미침으로 서비스 만족도와 브랜드 가치 평가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한다.
  • <가설 1> 판매원 브랜드 지식은 판매원 브랜드 동일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과 판매원의 상호작용은 어떤 요인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가? 유통 매장 판매원과 고객간 상호작용의 중요성이 증대함에따라 고객과 브랜드 관계만큼 판매원과 브랜드 관계가 고객반응과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문적 연구의 필요성도 커졌다(Cialdini, 1993). 고객과 판매원의 상호작용은 언어적 소통 뿐 아니라 행동, 매너, 외모 등 다양한 요인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며, 고객은 매장 판매원과의 총체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브랜드를 경험하게 된다. Sirianni, Bitner, Brown, and Mandel(2013)은 고객접점 판매원의 이미지와 브랜드 이미지가 유사할수록 상호작용의 효과성이 증대한다는 점을 발견한 바있다.
다양한 매체를 통한 브랜드 경험과 관련하여 Cialdini 는 어떤 방식이 효과적이라고 하는가? 고객이 접하는 다양한 매체 중 판매 및 서비스 직원과 같은 인적 요소는 고객과 사회적, 인간적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구매 촉진과 장기적인 관계를 유도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식이라 할 수 있다. Cialdini (1993)는 TV, 신문 등을 통한 전통적인 광고, 커뮤니케이션보다 고객접점 직원과의 직접적인 의사소통이 고객을 설득하는보다 효과적인 방식임을 강조하였다.
내부 마케팅의 목적은 무엇인가? 기업 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고객접점 서비스의 영향력이 증대함에 따라 접점 인력의 제품과 기업,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행동을 유도하는 내부 마케팅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내부 마케팅은 고객 만족 마케팅, 관계 마케팅의 일환으로 기업 내부의 직원을 고객으로 인식하여 기업과 브랜드에 대한 만족도와 충성도를 높이는 데 목적을 둔다(King & Grace, 20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