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카노 모형을 이용한 모바일 쇼핑몰 앱의 서비스 품질 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
The Study on the e-Service Quality Factors in m-Shopping Mall App based on the Kano Model 원문보기

International journal of industrial distribution & business = 산경연구논집, v.9 no.12, 2018년, pp.63 - 72  

김상오 (Department of Electronic Commerce, Semyung University) ,  윤선희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Hanyang University) ,  이명진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Soongsi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In this study, it is classified the service quality dimension of mobile shopping app using Kano model. In addition, it is evaluated quality factors suitable for strategic management from the viewpoint of service provider through mobile application through binary dimension analysis. Researc...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기존에는 쇼핑몰앱을 대상으로 카노모형을 이용한 서비스 품질 요인들에 대한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카노모형을 활용하여 쇼핑몰앱의 서비스 품질 요인을 분류함으로써 전략적 관리에 적합한 품질요소들을 분류하고 평가하고자 한다. 특히, Kano모델은 서비스 품질을 2원적으로 분석함으로서 단순한 특정 서비스 품질의 중요성 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 인식되는 수준까지 파악하여 제시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이를 통해 온라인 쇼핑몰 앱의 품질 요인들을 분류하고 해당 품질 요인이 어느 정도의 만족과 불만족을 일으킬 수 있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카노 모형을 통한 모바일 쇼핑 앱의 서비스 품질 서비스 품질 차원을 분류하고, 각 서비스 품질을 구성하는 항목에 대하여 이원적 품질차원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먼저, 기존 선행연구를 서비스 항목에 대한 품질 차원을 정리하였고 이러한 차원들을 카노 모형을 통해 분류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만족계수가 제안된 이유는? 카노모형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Timko(1993)는 동일한품질요소로 분류되더라도 해당 분류내에서 만족과 불만족에 미치는 차이를 구분할 수 있도록 고객만족계수를 제안하였다. 고객만족계수는 고객이 상품의 품질 요인을 접했을 때 만족과 불만족이 어느 정도 나타날 수 있는지 파악한 계수이다(Timko, 1993).
온라인 쇼핑몰 기업들은 모바일 쇼핑 앱에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가? 즉, 이러한 결과는 온라인 쇼핑몰 기업들의 기본적인 서비스 품질 수준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은 지속적으로이루어져야 함을 보여주며, 보다 중점적으로 관리가 이루어져야 하는 서비스 품질 차원에 대해 차별적 접근에 대한 방향을 제시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모바일 기기로의 이용환경이 변화하고 있는 시점에, 모바일 쇼핑앱은 더이상 웹사이트의 보완적 기능으로서가 아닌 고객과의 주요 채널로 인식되어야 하며, 기존 경쟁사와의 경쟁에서 차별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방안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카노모형이란? 카노모형(Kano model)은 일본의 학자인 카노 노리아키에 의해 만들어진 이론으로써, 그는 품질 이론에 대한 연구를 통해 기존의 일원적 품질인식방법을 대체할 이원적 품질인식방법의 필요성을 확인하고, 만족과 불만족이라는 주관적 측면, 물리적 충족과 불충족의 객관적 측면을 고려하여 카노모형을 만들었다(Kano, Seraku, Takahashi, &  Tsuji, 1984). 카노모형에 의하면 품질요소들은 매력적 품질요소, 일원적 품질요소, 당연적 품질요소, 무관심 품질요소, 역품질요소 등 5가지로 구분된다(Kano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0)

  1. 10.1016/j.jbusres.2009.02.018 Akinci, S., Atilgan-Inan, E., & Aksoy, S. (2010). Re-assessment of ES-Qual and E-RecS-Qual in a pure service setting.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63(3), 232-240. 

  2. 10.1086/209254 Anderson, E. W., & Shugan, S. M. (1991). Repositioning for changing preferences: The case of beef versus poultry.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8(2), 219-232. 

  3. Bang, M. S. (2013). The effect of fashion consumers' individual characteristics on mobile shopping acceptance and purchase intension.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4. 10.1509/jmkg.66.3.1.18505 Berry, L. L., Seiders, K., & Grewal, D. (2002). Understanding service convenience. Journal of marketing, 66(3), 1-17. 

  5. 10.5762/KAIS.2012.13.4.1609 Chun, J. H., & Lim, Y. W. (2012). E-service quality and behavioral intention in the app shopping mall.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3(4), 1609-1618. 

  6. Feng, K. Z., & Lee, H. W. (2016). A Study on Interface Design for Usability Improvements of Korea Tourism Organization App - Based on Chinese Tourists's Usability of “Visit Korea” App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22(4), 641-655. 

  7. 10.20878/cshr.2016.22.2.019019 Han, J. S. (2016).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service quality and the usage review characteristics of smartphone and Majib App on satisfaction and reuse intention of Majib App.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22(2), 234-251. 

  8. 10.15722/jds.9.2.201106.31 Hwang, H. J., & Lee, S. M. (2011), A Study on Transferring the Effects of Brand Reputation and Level of Service Satisfaction of an Offline Channel Company When It is Expanding to an Online Distribution Channel.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9(2), 31-36. 

  9. 10.20878/cshr.2016.22.2.017017 Jeon, H. M., Kim, M. J., & Jeong, H. C. (2016). Influence of smart phone food delivery Apps’ service quality on emotional response and App reuse intention-Focused on PAD theory.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22(2), 206-221. 

  10. 10.5392/JKCA.2012.12.03.311 Jin, G. S., & Lee, J. H. (2012). Service quality factors affecting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of social commerce.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2(3), 311-321. 

  11. 10.1108/09590550310469185 Joseph, M., & Stone, G. (2003). An empirical evaluation of US bank customer perceptions of the impact of technology on service delivery in the banking sector. International Journal of Retail & Distribution Management, 31(4), 190-202. 

  12. Kang, M. J. (2011). A Quantitative Analysis of the Satisfaction about Interface Design based on Smartphone Application.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17(1), 1-9. 

  13. Kang, T. C. (2014). How Users’ Perceived Ubiquity of Mobile Service Influences on the Satisfaction and the Continuance Usage Intention. Journalism & Communication, 18(4), 5-34. 

  14. Kano, N., Seraku, N., Takahashi, F., & Tsuji, S. (1984). Attractive quality and must-be quality. Journal of The Japanese Society for Quality Control, 14(2), 147-156. 

  15. Kim, D. U., & Oh, J. S. (2006). A structure on mobile service quality. Journal of the Korea Service Management Society, 7(3), 51-82. 

  16. 10.1007/s10660-012-9089-5 Kim, K. H., & Yun, S. H. (2012). Deriving the factors to affect the user satisfaction of SNS with a comparison for different service types. The Journal of Internet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12(1), 125-143. 

  17. Kim, S. S. (2014). Status and Future Tasks of Domestic Mobile Commerce: Focusing on Megastore and Social Commerce. Master's thesis, Kyunghee University. 

  18. Kim, S. C. (2010). A Study on the Service Quality Improvement by Kano Model & Weighted Potential Customer Satisfaction Index.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8(4), 19-25. 

  19. Kim, Y. C. (2012). Mobile Internet Access and Network Media Utilization. Korean Society For Journalism And Communication Studies Conference Proceedings(May), 63-79. 

  20. Kim, Y. L., & Kim, S. H. (2011). A Study on the Survey of the experts for Development of Mobile Tourism Service Quality Measurement Scales: Focusing on Smartphone`s Tourism Service. The Tourism Sciences Society of Korea 35(9), 203-220. 

  21. Ko, C. H. (2013). A Structural Approach to Examine the Service Marketing Mix Elements of Airlines Using the Kano Model. Doctorial dissertation, Kyonggi University. 

  22. 10.17825/klr.2015.25.5.89 Kwon, S. J., & Park, S. C. (2015). Perceived Users' Service Quality Model on Mobile Apps -Meditating Effect of Satisfaction. Korea Logistics Review, 25(5), 89-101 

  23. Lee, H. C., Kwon, H. I., & Kwon, J. K. (2010). An Empirical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on Customer Satisfaction of On-line open Market.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Tax & Accounting, 27, 167-184. 

  24. 10.9716/KITS.2015.14.3.001 Lee, M. M., & Lee, K. C. (2015). Empirical Analysis of the Effects of Service Quality of the Smartphone App Store on UsersRepurchase Intention.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IT services, 14(3), 1-18. 

  25. Lee, S. H. (2011). Effects of service quality of Korean telecommunication terminals on Customer satisfaction: Focused on comparison among users of 2G, 3G and smart phone.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The Graduate School,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26. Lee, T. M., La, S. Y., & Yeon, S. A. (2009). MOBISQUAL: Dimensionalizing and measuring mobile internet service quality. Journal of Korean Marketing Association, 24(1), 145-179. 

  27. 10.22678/JIC.2020.18.2.027 Lee, Y. C., Seo, D. H., & Song, S. H. (2017). Classification and Evaluation of Service Quality Factor s of O2O Delivery Applications Using Kano Model.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15(2), 27-36. 

  28. Lim, S. U., & Park, Y. T. (2010). Potential customer satisfaction improvement index based on Kano mod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38(2), 248-260. 

  29. 10.15719/geba.15.3.201406.255 Lu, L., & Lee, J. H. (2014). The Effect on Flow, Users’ Satisfaction and Loyalty by Motivation Factors of Mobile Messenger APP and Quality Factors-Focused on the Comparison between Korean KakaoTalk and Chinese Wechat. The e-Business Studies, 15(3), 255-276. 

  30. 10.1287/mksc.19.1.22.15184 Novak, T. P., Hoffman, D. L., & Yung, Y. F. (2000). Measuring the customer experience in online environments: A structural modeling approach. Marketing science, 19(1), 22-42. 

  31. 10.1108/13555851211218075 Oh, J. C., Yoon, S. J., & Park, B. I. (2012). A Structural Approach to Examine the Quality Attributes of e-Shopping Malls Using the Kano Model. Asia Pacific Journal of Marketing and Logistics, 24(2), 305-327. 

  32. Parasuraman, A., Zeithaml, V. A., & Berry, L. L. (1988). Servqual: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 Journal of retailing, 64(1), 12-40. 

  33. Parasuraman, A., Zeithaml, V. A., & Berry, L. L. (1990). Delivering Service. New York, NY: The Free Press. 

  34. 10.1177/1094670504271156 Parasuraman, A., Zeithaml, V. A., & Malhotra, A. (2005). ES-QUAL: A multiple-item scale for assessing electronic service quality. Journal of service research, 7(3), 213-233. 

  35. 10.25111/jcd.2018.63.11 Park, H. J. (2018). Analysis and investigation of Internet of things(IOT) UI Accessibility Design - Focused on IoT accessibility design of low vision people -. Journal of Communication Design, 63, 146-159. 

  36. 10.5934/KJHE.2008.17.4.785 Park, J. J., & Lee, J. H. (2008). A study on internet shopping mall image,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s- Comparison between meta-mall and open-market.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7(4), 785-796. 

  37. 10.17280/jdd.2011.11.4.006 Park, S. H., & Park, S. H. (2011). App Game Interface for The Core Design Elements Satisfaction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Design, 11(4), 51-59. 

  38. Park, Y. J. (2010). The Effects of On-Line Customer's Review on the Purchasing Intention in the Internet Shopping Mall. Master's thesis, Seokyung University. 

  39. 10.1037/0021-9010.88.5.879 Podsakoff, P. M., MacKenzie, S. B., Lee, J. Y., & Podsakoff, N. P. (2003). Common method biases in behavioral research: A critical review of the literature and recommended remedie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8(5), 879-903. 

  40. Roh, J. G., & Chung, H. S. (2005). A empirical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quality factors of mobile internet service and user utilization. Daehan Academy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17, 25-44. 

  41. 10.7782/JKSR.2013.16.5.410 Seo, J. H., & Kim, Y. T. (2013). Effects of Service Convenience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use Intention by Korail Talk App Users among Korail Passeng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6(5), 410-417. 

  42. 10.20498/eajbe.2018.6.2.14 Shin, J. K., & Lee, S. Y. (2018), The Effects of the Delivery Service Quality of Online Fresh Food Shopping Malls on E-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of Online Customers. The East Asian Journal of Business Economics, 6(2), 14-27. 

  43. Shin, M. S., & Kim, H. J. (2013). The Study for IPA(Importance-Performance) of Mobile Commerce Selection Attributes and Service Quality. Management education review, 28(6), 335-355. 

  44. Shon, J. G., & Park, Y. A. (2013). A study on effects of service quality and usage review of smartphone 'majib' application on user satisfaction and reuse intention. Journal of Marketing Studies, 21(3), 1-26. 

  45. 10.4018/jdm.2001070101 Siau, K., Lim, E. P., & Shen, Z. (2001). Mobile commerce: Promises, challenges and research agenda. Journal of Database Management(JDM), 12(3), 4-13. 

  46. Timko, M.(1993). An experiment in continuous analysis. Center for Quality of Management Journal, 2(4), 17-20. 

  47. Yoon, Y. K., Choi, B. A., & Kim, S. H. (2017). The design of the visual Interface for Mobile E-commerce App - Focused on empirical analysis of Taobao, JD.com, and T-mall -. Journal of Communication Design, 61, 352-362. 

  48. 10.17280/jdd.2015.15.2.022 Yu, L. L., & Kim, J. G. (2015). An analysis and study on the app icons design for the silver generation-Focus on the visual elements of icons. Journal of Digital Design, 15(2), 223-232. 

  49. 10.1177/009207002236911 Zeithaml, V. A., Parasuraman, A., & Malhotra, A. (2002). Service quality delivery through web sites: A critical review of extant knowledge.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30(4), 362-375. 

  50. Zhang, X. (2018). The Effect of Information Quality and System Quality on the Satisfaction and Reuse Intention: Focused on Mobile Shopping App. Master's thesis, Gachon University.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