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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5, 2018년, pp.53 - 60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among emotional labor, empathy ability, emotional intelligence in dental hygienists. A convenience sample of 192 registered hygienists was obtained from dental clinic in a city. Data were collected by 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du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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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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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노동의 특징과 장단점은 무엇인가? | 따라서 고객 접점 의료인인 치과위생사들은 질 높은 의료 서비스를 위한 의료기술이나 전문성만을 요구 받는 것뿐만 아니라 환자만족을 위해서 치과위생사들의 태도나 감정을 관리해야 한다[4]. 정서노동은 업무의 수행에 있어서 불가피한 것으로 상호작용을조절하고 대인관계에서의 문제를 방지함으로써 업무 수행을 촉진시킨다는 장점도 있으나 만족시킬 수 없는 서비스에 대한 기대를 증가시킴으로써 오히려 업무 성과를저해시킬 수도 있다[5]. | |
정서노동이란 무엇인가? | 이로 인해 치과위생사의 정서노동은 없어서는 안될 부분이 되었고, 치과위생사의 정서노동에 대한 치과의료기관의 요구는 계속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1]. Hochschild[2]는 정서노동이란 효과적인 직무 수행이나 조직성과를 위해 자신의 감정을 조직의 감정표현규범에 맞게 조절하려고 노력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인간이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노동의 일부로 상품화되는 직업군에서 근무하는 종사자를 정서노동자라고 했다. 환자는 일상에서보다 심신이편하지 않은 상태로 인해 마음의 여유가 없을 가능성이높으므로 올바른 서비스를 받은 경우에도 불만족스럽게생각할 수 있다[3]. | |
치과위생사들이 환자만족을 위해 태도나 감정을 관리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Hochschild[2]는 정서노동이란 효과적인 직무 수행이나 조직성과를 위해 자신의 감정을 조직의 감정표현규범에 맞게 조절하려고 노력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인간이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노동의 일부로 상품화되는 직업군에서 근무하는 종사자를 정서노동자라고 했다. 환자는 일상에서보다 심신이편하지 않은 상태로 인해 마음의 여유가 없을 가능성이높으므로 올바른 서비스를 받은 경우에도 불만족스럽게생각할 수 있다[3]. 따라서 고객 접점 의료인인 치과위생사들은 질 높은 의료 서비스를 위한 의료기술이나 전문성만을 요구 받는 것뿐만 아니라 환자만족을 위해서 치과위생사들의 태도나 감정을 관리해야 한다[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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