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부 치과위생사의 공감능력과 감성지능이 정서노동에 미치는 융합적 영향
Convergence Effects of Empathy Ability, Emotional Intelligence on Emotional Labor in some Dental Hygienists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5, 2018년, pp.53 - 60  

김지영 (울산과학대학교 치위생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치과위생사의 공감 능력, 감성 지능정서노동 간의 관계를 조사하는 것이다. 치과 병 의원에 근무하는 192명의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2017년 1월 동안 자체 개발 설문지에 의해 수집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t-test, One-way ANOVA, Pearson's corelation 및 다중 회귀 분석을 사용하여 산출하였다. 정서노동의 평균 점수는 $3.61{\pm}0.24$, 공감 능력은 $3.01{\pm}0.28$, 감성 지능은 $3.47{\pm}0.24$였다. 다중 회귀 분석에서 정서 노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공감 능력과 정서 지능이 확인되었고, 이에 대한 설명력은 26%였다(F=13.58, p<.001). 따라서 치과 의료기관은 치과위생사의 감정노동 수준을 감소시키기 위한 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중재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among emotional labor, empathy ability, emotional intelligence in dental hygienists. A convenience sample of 192 registered hygienists was obtained from dental clinic in a city. Data were collected by 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du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치과위생사의 공감능력, 감성지능, 정서노동의 관계를 살펴보고 치과위생사의 정서노동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확인함으로써 치과 병‧의원에 근무하는 치과위생사의 정서노동을 중재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얻기 위해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치과위생사의 공감능력, 감성지능, 정서노동의 관계와 정서노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치과위생사의 공감능력과 감성지능 요인이 정서노동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치과병‧의원에 근무하는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정서노동 수준을 측정하여, 공감능력과 감성지능이 정서노동의 예측요인임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치과위생사의 공감능력, 감성지능, 정서노동의 관계를 확인하고 치과위생사의 정서노동에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함이며, 세부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따라서 치과위생사 직무의 특성상 피할 수 없는 정서노동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 정서노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치과위생사의 공감능력, 감성지능의 역량이 정서노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임상에서 치과위생사의 정서노동을 관리할 수있는 효율적인 방법을 모색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치과위생사의 공감능력, 감성지능, 정서노동의 관계를 확인하고 치과위생사의 정서노동에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함이며, 세부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서노동의 특징과 장단점은 무엇인가? 따라서 고객 접점 의료인인 치과위생사들은 질 높은 의료 서비스를 위한 의료기술이나 전문성만을 요구 받는 것뿐만 아니라 환자만족을 위해서 치과위생사들의 태도나 감정을 관리해야 한다[4]. 정서노동은 업무의 수행에 있어서 불가피한 것으로 상호작용을조절하고 대인관계에서의 문제를 방지함으로써 업무 수행을 촉진시킨다는 장점도 있으나 만족시킬 수 없는 서비스에 대한 기대를 증가시킴으로써 오히려 업무 성과를저해시킬 수도 있다[5].
정서노동이란 무엇인가? 이로 인해 치과위생사의 정서노동은 없어서는 안될 부분이 되었고, 치과위생사의 정서노동에 대한 치과의료기관의 요구는 계속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1]. Hochschild[2]는 정서노동이란 효과적인 직무 수행이나 조직성과를 위해 자신의 감정을 조직의 감정표현규범에 맞게 조절하려고 노력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인간이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노동의 일부로 상품화되는 직업군에서 근무하는 종사자를 정서노동자라고 했다. 환자는 일상에서보다 심신이편하지 않은 상태로 인해 마음의 여유가 없을 가능성이높으므로 올바른 서비스를 받은 경우에도 불만족스럽게생각할 수 있다[3].
치과위생사들이 환자만족을 위해 태도나 감정을 관리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Hochschild[2]는 정서노동이란 효과적인 직무 수행이나 조직성과를 위해 자신의 감정을 조직의 감정표현규범에 맞게 조절하려고 노력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인간이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노동의 일부로 상품화되는 직업군에서 근무하는 종사자를 정서노동자라고 했다. 환자는 일상에서보다 심신이편하지 않은 상태로 인해 마음의 여유가 없을 가능성이높으므로 올바른 서비스를 받은 경우에도 불만족스럽게생각할 수 있다[3]. 따라서 고객 접점 의료인인 치과위생사들은 질 높은 의료 서비스를 위한 의료기술이나 전문성만을 요구 받는 것뿐만 아니라 환자만족을 위해서 치과위생사들의 태도나 감정을 관리해야 한다[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H. Y. Oh & K. N. Jin. (2013). A study on emotional labor and burnout in dental hygienist. J Dent Hyg Sci, 13(1), 71-76. 

  2. A. R. Hochschild. (1983). The managed heart. California :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3. D. J. Kim, L. H. Lee & Y. I. Oh. (2013). An analysis of healthcare market competition in korea. Seoul :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4. H. J. Choi, H. J. Bang, E. Y. Chung & Y. J. Seo. (2014). Factors that the level of emotional labor in dental hygienists. The relationship of internal marketing with job satisfaction and service quality: the evidence from lodging industry. J Dent Hyg Sci, 14(3), 295-301. 

  5. B. E. Ashforth & R. H. Humphrey. (1993). Emotional labor in service roles; the influence of identity. Th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8(1), 88-115. 

  6. H. S. Oh. (2015).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labor, burnout and turnover intention in the dental hygienists. J Dent Hyg Sci, 15(4), 641-648. http://dx.doi.org/10.13065/ jksdh.2015.15.04.641 

  7. M. G. Seong, J. H. Kim & K. A. Jang. (2015). Factors affecting the satisfaction for medical service and reuse intention of patients at dental clinic in Gyeongnam province. J Dent Hyg Sci, 15(2), 106-112. https://doi.org /10.17135/jdhs.2015.15.2.106 

  8. J. Y. Kim. (2016). Influence of emotional labor on job burnout in dental hygienists: the moderating effect of employee support. J Korean Soc Dent Hyg 16(5): 751-758. http://dx.doi.org/10.13065/jksdh.2016.16.05.751 

  9. E. K. Jung. (2016).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labor and burnout among dental hygienists. J Dent Hyg Sci, 16(1), 53-59. http://dx.doi.org/10.13065/jksdh. 

  10. D. H. Hwang & S. Eom. (2016). The convergence influence of emotional labor of clinical dental hygienist working on job stres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7(6), 67-74. http://dx.doi.org/10.15207/JKC.2016.7.6. 067 

  11. M. S. Choi & D. H. Ji. (2015). The comparative study on changes in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according to the convergence mediating factors and the level of emotional labor in dental hygienist. 6(6), 27-34. http://dx.doi.org/10.15207/JKCS.2015.6.6.027 

  12. M. H. Kang & S. J. Jang. (2017). Convergent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labor, burnout,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in the dental hygienis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8), 95-1 https://doi.org/10.15207/JKCS.2017.8.8.09503. 

  13. C. S. Wong & K. S. Law. (2002). The effects of leader and follow emotional intelligence on performance and attitude: An exploratory study. Leadersh Q, 13(3), 243-274. https://doi.org/10.1016/ S1048-9843(02)00099-1 

  14. O. S. Lee & M. O. Gu. (2013).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communication skill, clinical competence & clinical practice stress in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Ind Coop Soc, 14(6), 2749-2759. https://doi.org/10.5762/KAIS.2013.14.6.2749 

  15. G. Benson, J. Ploeg & B. Brown. (2010). A cross sectional study of emotional intelligence i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Nurse Educ Today, 30(1), 49-53. https://doi.org/10.1016/j.nedt.2009.06.006 

  16. C. L. Gohm, G. C. Corser & D. J. Dalsky. (2005). Emotional intelligence under stress: useful, unnecessary, or irrelevant. Pers Individ Dif. 39, 1017-1028. https://doi. org/10.1016/jpaid.2005.03.018 

  17. Y. Jin. (2010). Emotional leadership as a key dimension of public relations leadership: a national survey of public relation leaders. Journal of Public Relations Research, 22(2), 159-181. 

  18. H. R. Nam. (2017). Development of emotional labor measurement tool for hospital nurse [dissertation]. Kangwon : Kangwon National University. 

  19. M. H. Davis. (1980). A multidimensional approach to individual differences in empathy. JSAS Catalog of Sel Doc Psychol. 10, 85. 

  20. S. H. Park. (1994). Empathy and empathic understan ding. Seoul : Wonmisa. 

  21. C. S. Wong & K. S. Law. (2002). The effects of leader and follower emotional intelligence on performance and attitude: an exploratory study. The Leadership Quarterly, 13(3), 243-274. 

  22. J. S. Im. (2004).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mployees' emotional intelligence and employees' attitudes [master's thesis]. Seoul : Korea University. 

  23. S. Y. Yang, H. N. Im & J. H. Lee. (2013). The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cultural competency and empath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Korean Academy Social Nursing Education, 19(1), 183-193. 

  24. E. J. Oh, M. H. Lee & S. H. Ko. (2016). Influence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empathy on the facilitative communication ability of psychiatric nurses. Journal Korean Academic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25(4), 283-293. 

  25. H. J. Park & K. J. Lee. (2014). A comparative study on the counseling self-efficacy and empathy of psychiatric nurses and general ward nurses. Ewha Nursing Science, 26(1), 9-19. 

  26. D. W. Baik & Y. H. Yom. (2012). Effects of social support and emotional intelligenc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labor and burnout among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8(3), 271-280. 

  27. J. H. Jeon & Y. H. Yom. (2014). Role of Empower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Embeddedness and Turnover Intention among General Hospital Nurses. Journal Korean Acad Nurs Adm, 20(3), 302-312. 

  28. H. J. Kang, H. G. Jeon & M. Y. Kim. (2015). An empirical analysis of the impact of hospital employees' emotional intelligence on emotional labor strategies and innovative activities. Journal of Contents of Contents, 15(12), 387-406. 

  29. H. J. Kim & J. H. Kim. (2011). Emotional labor, social support, and depressive symptoms of clinical nurses in a province.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20(3), 308-318. 

  30. H. S. Park, J. H. Ha, M. H. Lee & H. J. Lee. (2014).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stress coping of nurses. Journal Korean Acad Dundam Nurs, 21(4), 466-474. 

  31. N. Y. Lee & J. U. Kim. (2013). The influences of emotional labor and emotional intelligence on call center tele-communicators' job burnout.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33(2), 103-12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