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동영상을 활용한 사전학습과 역할학습이 기본간호학 실습 교육에서 간호대학생의 자기조절학습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융합연구 A Convergence Study about the Effects of Pre-learning and Role Learning Using Video on Self-regulated Learning of Nursing Students in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Educat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동영상을 활용한 사전학습과 역할학습이 간호대학생의 자기조절학습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설계는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에 의한 유사실험 연구이다. 연구대상은 G군 소재 간호학과 2학년 학생으로 실험군 84명, 대조군 76명으로 총 160명이었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6년 3월 2일부터 6월 20일까지였다. 실험군에게는 동영상을 활용한 사전학습과 역할학습을 진행하고 대조군에게는 교수시범의 전통적 방법을 진행한 후 자기조절학습의 변화를 측정하였다. 자료분석 방법은 ${\chi}^2-test$, independent t-test, ANCOVA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자기조절학습의 인지적 구성 요소인 시연, 초인지에서, 동기적 구성요소인 자기효능감에서, 자원관리 구성요소인 도움구하기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 간호학생들의 자기조절학습을 도모하고 효과적인 실습 교육을 운영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
본 연구는 동영상을 활용한 사전학습과 역할학습이 간호대학생의 자기조절학습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설계는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에 의한 유사실험 연구이다. 연구대상은 G군 소재 간호학과 2학년 학생으로 실험군 84명, 대조군 76명으로 총 160명이었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6년 3월 2일부터 6월 20일까지였다. 실험군에게는 동영상을 활용한 사전학습과 역할학습을 진행하고 대조군에게는 교수시범의 전통적 방법을 진행한 후 자기조절학습의 변화를 측정하였다. 자료분석 방법은 ${\chi}^2-test$, independent t-test, ANCOVA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자기조절학습의 인지적 구성 요소인 시연, 초인지에서, 동기적 구성요소인 자기효능감에서, 자원관리 구성요소인 도움구하기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 간호학생들의 자기조절학습을 도모하고 효과적인 실습 교육을 운영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effects of pre-learning and role learning using video on self-regulated learning of nursing students in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education.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was designed to conduct a pre-post test for this study. The participants were assign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effects of pre-learning and role learning using video on self-regulated learning of nursing students in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education.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was designed to conduct a pre-post test for this study. The participants were assigned to the experimental(n=84) or control group(n=76). Data was collected from March to June, 2016. The experimental group received education based on pre-learning and role learning using video for 13 weeks. On the other hand, the control group only received explanation-based education. Data was analyzed using ${\chi}^2-test$, independent t-test, and ANCOVA. There was a significant increase in rehearsal, metacognition, self-efficacy, and help seeking in the experimental group compared to those in the control group. Results of this study indicate that pre-learning and role learning using video were effective in enhancing students' ability in rehearsal, metacognition, self-efficacy, and help seeking section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effects of pre-learning and role learning using video on self-regulated learning of nursing students in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education.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was designed to conduct a pre-post test for this study. The participants were assigned to the experimental(n=84) or control group(n=76). Data was collected from March to June, 2016. The experimental group received education based on pre-learning and role learning using video for 13 weeks. On the other hand, the control group only received explanation-based education. Data was analyzed using ${\chi}^2-test$, independent t-test, and ANCOVA. There was a significant increase in rehearsal, metacognition, self-efficacy, and help seeking in the experimental group compared to those in the control group. Results of this study indicate that pre-learning and role learning using video were effective in enhancing students' ability in rehearsal, metacognition, self-efficacy, and help seeking sec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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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동영상을 활용한 사전학습과 역할학습의 적용이 학생들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실습 참여를 도우며, 자기조절학습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와 스스로 간호 술기를 습득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에 본 연구는 동영상을 활용한 사전학습과 역할학습이 간호대학생의 자기조절학습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여 간호학 실습 교육의 효과적인 교육 전략의 수립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동영상을 활용한 사전학습과 역할학습이 기본간호학 실습 교육에서 간호대학생의 자기조절학습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에 의한 유사실험 연구이다.
본 연구는 동영상을 활용한 사전학습과 역할학습이 간호대학생의 자기조절학습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함으로써 실습 교육의 효율적인 운영방안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되었다.
사전 동영상 학습방법을 활용한 기본간호학 실습 교육평가방법은 간호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 났다[14]. 본 연구에서는 어느 정도 동영상 사전학습을 하고 온 후에 술기 절차를 연습해봄으로써 실제로 조별로 이루어진 간호수행에서 스스로 해보고 얻은 긍정적인 평가가 자기효능감을 높인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계속적으로 자발적인 참여가 이루어지는 환경을 제공하여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도록 하고 실습교육에서 다양한 방법을 적용해보고 효과를 검증해보는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의 대상자는 A도 G군 소재 일개 간호학과 기본간호학 실습 과목을 수강하는 2학년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자가 중재 효과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연구자가 수업을 진행한 4개 분반은 실험군으로, 연구자가 수업하지 않은 다른 4개 분반은 대조군으로 설정하였으며, 실험군을 교육한 교수자와 대조군을 교육한 교수자가 수업 방법에 대해 공유하지 않았다. 또한 실험군과 대조군은 다른 실습실을 사용하였다.
성적 부여 방법은 학교의 상대평가 지침에 의거 연구자가 수업한 4개 분반별로 나머지 4개 분반별로 부여하여 성적으로 인한 불이익이 발생되지 않도록 조치하였다. 연구 종료 후 대조군에게는 실험군에 제공하였던 동일한 핵심기본간호술 CD를 시청하도록 하였다.
대상자의 성별, 연령, 성적, 대학 생활 만족도, 간호학 전공 만족도에 대한 특성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 및 중재기간은 2016년 3월 2일부터 6월 20일까지 총 15주 수업 중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를 제외하고 주 1회, 100분씩 총 13회기로 구성하여 진행하 였다.
동영상이 없는 항목인 능동·수동 관절 가동범위 운동, 멸균영역 확보 및유지, 개방식 장갑 착용은 실습 교재를 참조하여 사전학습을 준비하였다. 연구자가 수업을 진행한 4개 분반을 실험군으로 설정하고, 연구자가 수업하지 않은 4개 분반을 대조군으로 하였다. 실험군에게는 수업 시작 전 주에 해당 실습실로 이동하여 동영상 시청을 하도록 하였고, 대조군에게는 이를 실시하지 않았다.
연구자가 수업을 진행한 4개 분반을 실험군으로 설정하고, 연구자가 수업하지 않은 4개 분반을 대조군으로 하였다. 실험군에게는 수업 시작 전 주에 해당 실습실로 이동하여 동영상 시청을 하도록 하였고, 대조군에게는 이를 실시하지 않았다. 실험군과 대조군은 1주에 수업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을 듣고 4-5명으로 구성된 조를 편성하였고 일반적 특성과 자기조절학습에 대한 사전조사를 실시하였다.
실험군에게는 수업 시작 전 주에 해당 실습실로 이동하여 동영상 시청을 하도록 하였고, 대조군에게는 이를 실시하지 않았다. 실험군과 대조군은 1주에 수업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을 듣고 4-5명으로 구성된 조를 편성하였고 일반적 특성과 자기조절학습에 대한 사전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실험군과 대조군은 마지막 주에 자기조절학습의 사후 조사를 하여 동영상을 활용한 사전학습과 역할학습의 효과를 비교하였다.
실험군과 대조군은 1주에 수업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을 듣고 4-5명으로 구성된 조를 편성하였고 일반적 특성과 자기조절학습에 대한 사전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실험군과 대조군은 마지막 주에 자기조절학습의 사후 조사를 하여 동영상을 활용한 사전학습과 역할학습의 효과를 비교하였다.
대상자의 구체적인 중재 절차는 다음의 단계로 실시하였다. 1단계는 이론 내용을 정리하는 단계로 실험군은 수업 전에 사전학습으로 동영상을 학습하고 와서 사전 시험을 본 후 교수자가 이론 내용을 강의한 후 실습시 중요한 내용을 설명하며, 대조군은 전통적 방법에 의하여 교수자가 이론 내용을 강의한 후 교수자의 시범을 중심으로 실습 교육을 한다. 2단계로 실험군은 실습조 별로 돌아가 환자 1명, 간호사 1명, 동영상 촬영자 1명, 평가자 1-2명으로 역할을 정한 후 술기를 수행한다.
1단계는 이론 내용을 정리하는 단계로 실험군은 수업 전에 사전학습으로 동영상을 학습하고 와서 사전 시험을 본 후 교수자가 이론 내용을 강의한 후 실습시 중요한 내용을 설명하며, 대조군은 전통적 방법에 의하여 교수자가 이론 내용을 강의한 후 교수자의 시범을 중심으로 실습 교육을 한다. 2단계로 실험군은 실습조 별로 돌아가 환자 1명, 간호사 1명, 동영상 촬영자 1명, 평가자 1-2명으로 역할을 정한 후 술기를 수행한다. 대조군은 교수자의 시범을 본 후 4-5명으로 이루어진 실습조 별로 돌아가서 술기를 수행하며, 동료는 이를 관찰한다.
2단계로 실험군은 실습조 별로 돌아가 환자 1명, 간호사 1명, 동영상 촬영자 1명, 평가자 1-2명으로 역할을 정한 후 술기를 수행한다. 대조군은 교수자의 시범을 본 후 4-5명으로 이루어진 실습조 별로 돌아가서 술기를 수행하며, 동료는 이를 관찰한다. 3단계로 실험군은 동영상을 재생하여 조원과 함께 술기 수행의 적합성 여부, 각자의 역할에서 느낀점, 상황별 대처와 관련된 의사소통의 부족한 부분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며 피드백을 준다.
대조군은 교수자의 시범을 본 후 4-5명으로 이루어진 실습조 별로 돌아가서 술기를 수행하며, 동료는 이를 관찰한다. 3단계로 실험군은 동영상을 재생하여 조원과 함께 술기 수행의 적합성 여부, 각자의 역할에서 느낀점, 상황별 대처와 관련된 의사소통의 부족한 부분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며 피드백을 준다. 이때 각자의 역할에서 느낀점을 이야기하고 개선방안에 반영한다.
대조군은 조별로 동료가 관찰한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준다. 4단계로 실험군은 이전과 같은 방법으로 역할을 바꿔가며 2-3회의 역할학 습을 진행한 후 성찰일지 작성을 통해 스스로 부족한 점을 숙고하는 시간을 가진 후 부족했던 부분을 보완하며 술기를 수행한다. Table 1
실험군에게는 동영상을 활용한 사전학습과 역할학습으로 실습을 진행하고 대조군에게는 강의와 술기 시범의 전통적인 방법으로 진행한 후 사후 자기조절학습 점수를 측정하고 사전과 사후 점수의 변화를 확인한 결과는 Table 4와 같다. 인지적 구성요소의 총 점수에서 실험군의 점수는 52.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자는 A도 G군 소재 일개 간호학과 기본간호학 실습 과목을 수강하는 2학년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40으로 하였을 때 각 그룹 당 필요 인원수는 55명으로 총 110명이었다[21]. 본 연구에서 실험군은 84명, 대조군은 76명으로 필요한 표본의 최소 기준을 충족하였다.
동영상이 없는 항목인 능동·수동 관절 가동범위 운동, 멸균영역 확보 및유지, 개방식 장갑 착용은 실습 교재를 참조하여 사전학습을 준비하였다.
데이터처리
일반적 특성에 따른 사전 동질성 검정은 χ²-test와 independent t-test로 분석하였다.
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일반적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를 구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사전 동질성 검정은 χ²-test와 independent t-test로 분석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사전 동질성 검정은 χ²-test와 independent t-test로 분석하였다. 종속변수의 정규성 가정은 Kolmogorov-Smirnov (K-S) test로 검정하였고 대조군이 종속변수에 대한 사전 동질성 검정은 independent t-test로 분석하였다. 동영상을 활용한 사전 학습과 역할학습이 기본간호학 실습 교육에서 간호대학생의 자기조절학습에 미치는 효과는 실험군과 대조군 간의 사전, 사후 차이값을 비교하기 위해 연구변수의 사전 동질성 분석 결과 동질했던 변수는 independent t-test, 동질하지 않았던 과제가치, 시간과 학습환경, 도움구하기는 ANCOVA로 분석하였다.
종속변수의 정규성 가정은 Kolmogorov-Smirnov (K-S) test로 검정하였고 대조군이 종속변수에 대한 사전 동질성 검정은 independent t-test로 분석하였다. 동영상을 활용한 사전 학습과 역할학습이 기본간호학 실습 교육에서 간호대학생의 자기조절학습에 미치는 효과는 실험군과 대조군 간의 사전, 사후 차이값을 비교하기 위해 연구변수의 사전 동질성 분석 결과 동질했던 변수는 independent t-test, 동질하지 않았던 과제가치, 시간과 학습환경, 도움구하기는 ANCOVA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자기조절학습은 Printrich 등[22]이 개발한 도구 MSLQ(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naire)를 Kim[23]이 수정·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본 연구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실험군과 대조군의 동질성 검정 결과에서 성별, 연령, 성적, 대학 생활 만족도, 간호학 전공 만족도는 두 군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 동질한 것으로 나타났다. Table 2
026). 동기적 구성요소의 하위 요인을 살펴보았을 때 내재적 동기, 외재적 동기, 과제가치, 통제신념, 시험불안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자기효능감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t=2.
본 연구결과, 자기조절학습의 인지적 구성요소의 하위 요인 중 시연과 메타인지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그러나 선행연구에서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실습교육에서 자기조절학습의 요소인 시연 효과를 본 유사연구가 없어본 연구결과를 비교 논의하기 어려워 추후 반복연구의 필요성을 시사해주었다.
본 연구에서 동영상을 활용한 사전학습과 역할학습이 기본간호학 실습 교과목에 적용되어 메타인지를 향상시켰다. 이는 블렌디드 러닝을 적용한 기본간호학 실습교육에서 성찰일지의 작성이 간호학생의 메타인지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한 Jho[27]의 연구에서 실험군의 메타인지가 증가하고 대조군과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 본 연구 결과와 유사하였다.
자기조절학습의 동기적 구성요소의 하위요인을 구체적으로 살펴본 결과, 자기효능감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는 몇 편의 연구에서 검증되었는데 Han과 Choi[30]의 연구에서 4학년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다중매체를 활용한 6주간 핵심기본간호술 교육 후 실험군의 자아효능감이 유의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고, Song과 Kim[31]의 연구에서는 비디오 녹화를 통한 자가 학습 실습교육 적용 후 자아효능감이 유의하게 증가하여본 연구결과와 유사하였다.
자기조절학습의 자원관리 구성요소의 하위요인을 구체적으로 살펴본 결과, 도움구하기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의 목적에서 동영상을 활용한 역할학습에서 다른 요소보다는 동료 학생의 도움을 구하기에서 높게 나타난 이유는 조무사를 하고 온 학생 존재, 사전학습이 충분히 된 학생들의 도움이 결정적인 역할을 했을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결과 동영상을 활용한 사전학습과 역할학습이 간호대학생의 자기조절학습의 시연, 초인지, 자기효능감, 도움구하기에서 효과적임이 입증되었다. 이는 일반적인 실습교육에서보다 동영상을 활용한 사전학습과 역할학습이 자기조절학습을 높인 것으로 보인다.
후속연구
결과적으로 모든 인간의 학습과 행동이 전적으로 타인의 도움을 통한 조절에서 나중에는 전적으로 자신이 학습이나 행동을 조절하는 행동으로 발달해 나간다[13]. 현재 운영되고 있는 기본간호학 실습교육에서 조별로 이루어지는 실습 수업에 다양한 교수법을 접목시킨다면 자기조절학습을 더욱더 발달하게 할 수 있을 것이고 더 나아가 기본간호술기능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임상 현장 상황을 적용한 환자와 간호사의 역할극을 통한 실습 평가 방법은 간호사와 환자의 역할을 통해서 간호대학 학생 자신들의 자원과 능력을 최대한으로 끌어내서 간호 수기술을 습득하게 되며[16], 이러한 역할극을 통해서 상호 간의 경험과 과정을 중요하게 다루게 되어서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실무에서 실제적으로 적용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여겨진다[17]. 이를 볼 때 먼저 동영상 사전학습으로 기본간호술기 항목에 대한 이해를 먼저 하고 다양한 상황에서 역할학습을 통한 대상자의 문제해결적 접근으로 기본간호 술기 능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본 연구결과, 자기조절학습의 인지적 구성요소의 하위 요인 중 시연과 메타인지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그러나 선행연구에서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실습교육에서 자기조절학습의 요소인 시연 효과를 본 유사연구가 없어본 연구결과를 비교 논의하기 어려워 추후 반복연구의 필요성을 시사해주었다. 시연은 학습내용을 소리 내어 읽거나 특별한 단서를 활용하여 외우는 것으로, 주로 단기 기억에 있는 정보를 장기 기억으로 전이시키기 위한 기억전략이며, 일반적으로 소리 내어 읽기, 밑줄 긋기, 요약하기 등이 활용된다[13].
메타 인지와 문제해결능력은 서로 밀접한 영향을 미치므로 간호사 핵심역량 중에서도 특히 중요한 문제해결능력의 향상을 위해서 메타인지는 매우 중요한 능력이라고 할 수있다[29]. 나아가 임상실습 시 필요한 비판적 사고능력의 증진에 도움을 준다고 볼 수 있으므로 실습교육 시 본 연구에서 적용한 방법을 계속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하겠다.
본 연구에서는 어느 정도 동영상 사전학습을 하고 온 후에 술기 절차를 연습해봄으로써 실제로 조별로 이루어진 간호수행에서 스스로 해보고 얻은 긍정적인 평가가 자기효능감을 높인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계속적으로 자발적인 참여가 이루어지는 환경을 제공하여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도록 하고 실습교육에서 다양한 방법을 적용해보고 효과를 검증해보는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한편, Chang과 Park[19]의 연구에서는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자율실습교육에서 스마트폰 동영상을 활용한 자가평가 학습법을 시행한 후 실험군의 학습 동기가 유의하게 증가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결과와 유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전학습 결과를 점수에 포함시켜 외재적 동기를 강화시킬 것으로 기대했으나 반대의 결과가 나왔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를 저하시키는 요인 탐색이 필요하다 하겠다.
이는 일반적인 실습교육에서보다 동영상을 활용한 사전학습과 역할학습이 자기조절학습을 높인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추후 실습교육의 방법으로 동영상을 활용한 사전학습과 역할 학습을 활용함으로써 자기조절학습의 구성요소를 높이고, 더 나아가 간호술기 향상에도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옴으로써 실습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다음을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는 일 대학에 다니는 2학년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연구를 시행하였기 때문에 연구의 일반화와 타당화 확보를 위해 보다 다양한 연구 영역에서 반복 연구가 시행될 필요가 있다. 둘째, 동영상을 활용한 사전학습과 역할학 습을 융합해서 본 연구이기 때문에 자기조절학습에 어떤 요인이 더 영향을 미쳤는지 알기 위해 추후에는 3개 집단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검증해볼 필요가 있다.
첫째, 본 연구는 일 대학에 다니는 2학년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연구를 시행하였기 때문에 연구의 일반화와 타당화 확보를 위해 보다 다양한 연구 영역에서 반복 연구가 시행될 필요가 있다. 둘째, 동영상을 활용한 사전학습과 역할학 습을 융합해서 본 연구이기 때문에 자기조절학습에 어떤 요인이 더 영향을 미쳤는지 알기 위해 추후에는 3개 집단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검증해볼 필요가 있다. 셋째, 동영상을 활용한 사전학습과 역할학습의 융합적 방법이 자기 조절학습의 요소를 모두 향상시키지 못했기 때문에 자기 조절학습의 다양한 요소를 포함한 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효과검증 연구가 필요하다 하겠다.
둘째, 동영상을 활용한 사전학습과 역할학 습을 융합해서 본 연구이기 때문에 자기조절학습에 어떤 요인이 더 영향을 미쳤는지 알기 위해 추후에는 3개 집단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검증해볼 필요가 있다. 셋째, 동영상을 활용한 사전학습과 역할학습의 융합적 방법이 자기 조절학습의 요소를 모두 향상시키지 못했기 때문에 자기 조절학습의 다양한 요소를 포함한 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효과검증 연구가 필요하다 하겠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영상 학습은 기본간호학에서 어떤 기대효과를 낳을 것으로 보는가?
동영상 사전학습은 간호대학 학생들에게 실습의 동작을 역동적으로 직접 보여주어 개념을 쉽게 이해하도록 하고 집중력을 향상시켜서 이해를 증진시키고 흥미를 돋우는 실습 교육 방법이다[14]. 특히, 기본간호학 실습에서 동영상 촬영을 활용하는 경우 간호술 수행 중 의식하기 어려운 부분에 대한 즉각적인 자가 평가가 가능하여 이를 교정하고자 노력함으로써 간호술 수행 역량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15]. 또한 임상 현장 상황을 적용한 환자와 간호사의 역할극을 통한 실습 평가 방법은 간호사와 환자의 역할을 통해서 간호대학 학생 자신들의 자원과 능력을 최대한으로 끌어내서 간호 수기술을 습득하게 되며[16], 이러한 역할극을 통해서 상호 간의 경험과 과정을 중요하게 다루게 되어서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실무에서 실제적으로 적용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여겨진다[17].
자기조절학습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Printrich와 De Groot[7]는 자기조절학습을 인지능력과 메타인지능력으로 정의하면서 학습자의 계획, 조절, 인지의 수정, 학습 과제에 대한 노력의 관리와 통제, 학습자가 학습하고 기억하며 이해 하기 위해 사용하는 인지 전략을 포함한다고 하였다. 이는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과정과 환경을 능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기술과 전략을 가짐을 의미한다[8]. 자기조절학습은 학습자들 간의 학업 성취의 개인차를 설명하는 중요한 요인이며 자기조절학습이 뛰어난 학습자는 우수한 성취를 이룰 수 있다[9].
기본간호학의 학습목표는 무엇인가?
간호대학 학생들은 기본간호학에서 기본적인 간호술에 대한 이론적인 지식과 간호 술기를 직접 익히게 된다. 기본간호학의 학습목표는 간호의 기본 개념인 인간, 건강, 환경, 간호에 대해 이해하고 대상자의 기본 요구에 따라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도록 이에 필요한 지식, 태도, 기술을 습득하여 수행하는 것이다[2]. 국내 임상현장은 환자의 안전과 권리 강조로 인해 학생들이 직접 간호를 수행하기보다는 관찰 위주의 실습이 되고 있어 현장에서 술기를 습득하기가 점차 어려워지고 있다[3].
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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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 I. Kim, K. H. Kim, H. J. Palk, K. Y. Sohng, M. R. Eom, et al. (2010). Study on the present status of practicum of fundamentals of nursing and test for competency of nursing skill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7(3), 362-3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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