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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간호대학생의 자기조절학습, 주의력조절, 양생
Self-regulated Learning, Attention Control and Yangseng of Nursing Undergraduate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8 no.2, 2012년, pp.197 - 205  

김인경 (세명대학교) ,  김정아 (세명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aimed to demonstrate correlations among self-regulated learning, attention control and Yangseng, to clarify any differences depending on general characteristics and ultimately to understand factors affecting self-regulated learning of undergraduates. Methods: Data were collect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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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결식은 뇌를 활성화 시키는 포도당 부족으로 집중력, 기억력과 판단력을 감소시키며(Peter, 2011) 특히 장시간의 공복을 깨고 섭취하는 아침식사로 제공된 에너지로 인체는 하루 내내 육체적 활동성과 정신적 명료함을 유지시키고 에너지 소비와 자기절제력을 향상시켜(김윤진 등, 2010) 아침부터 하루 종일 학습을 하는 생에게 규칙적인 아침식사는 매우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 특성의 항목에 아침식사 규칙성 정도를 포함하여 확인하였다.
  • 또한 자기조절학습을 설명하기에 있어서 위에서 언급한 교육학적 변수인 동기, 주의력 집중은 기능적인 면만을 의미하므로 인간의 자기조절을 모두 설명하기엔 부족함이 있으며 여기에는 그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현재 주변 환경 즉 생활양식 및 생활패턴, 건강상태의 포함이 필요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건강관리 및 규칙적인 생활 패턴의 개념인 양생과 대상자의 인구 사회학적 특성을 확인하였다
  • 양생은 인간이 건강하게 살아가는데 목적을 두고 심리적 안녕, 육체적 건강, 건정한 생활 방식을 지키기 위한 관리방법으로서 자신을 조절하고 정신을 고도로 집중하여 신체를 외부 환경과의 일치 시키는 것을 말하며(김용수, 2006) 이선동(2007)은 양생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함으로서 생활습관 확립이 학생들의 집중력을 높여주고 학습능력을 향상시킴을 강조하였으며 김애경(2010)의 연구에서는 특히 자신의 마음을 인식하여 행동하고 상황을 조절하는 마음조양 양생은 자신을 조절함에 있어 근심과 걱정을 조절하여 마음을 담담하게 만듦으로 성인에게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며 이는 집중력의 떨어뜨리는 피로와 부적 상관성이 있었으므로 선행 연구 결과를 통해 양생과 주의력조절, 또한 자신을 다스리고 조절하는 자기조절학습은 연관이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이처럼 양생은 학습이 필요한 대상자의 집중과 자기조절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학습에서 중요한 자기조절학습에 앞서 언급한 주의력조절과 양생을 연결시켜 보려 한다
  • 그러므로 본 연구는 대학생의 자기조절학습과 주의력조절 및 양생의 관련성을 밝혀 간호대학생의 자기조절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 요소를 확인하고 더 나아가서는 학습 시 대상자가 활동의 주체가 되어 동기를 부여받고 환경을 조절하는데 몰입하고 자신의 생활 습관을 정립하는 것이 얼마만큼 중요한 것인지의 근거를 마련하고자 하고 추후 관련 연구의 기초 자료로 제공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4년제 간호 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자기조절학습, 주의력조절 및 양생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고, 대학생의 자기조절학습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시행되었으며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국내 일개 간호 대학에서 편의 추출한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자기조절학습, 주의력조절 및 양생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고 자기조절학습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살펴보고자 시도된 서술적 상관관계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학습과 관련하여 중요한 변수인 자기조절학습을 이해하고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자기조절학습, 주의력조절, 양생의 차이 및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시행되었다. 또한 대상자가 활동의 주체가 되어 동기를 부여받고 환경을 조절하는, 자기조절학습에 주체자의 주의력조절과 생활 습관의 정립이 얼마만큼 중요한 것인지의 근거를 마련하고자 시행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학습과 관련하여 중요한 변수인 자기조절학습을 이해하고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자기조절학습, 주의력조절, 양생의 차이 및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시행되었다. 또한 대상자가 활동의 주체가 되어 동기를 부여받고 환경을 조절하는, 자기조절학습에 주체자의 주의력조절과 생활 습관의 정립이 얼마만큼 중요한 것인지의 근거를 마련하고자 시행되었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자기조절학습, 주의력조절 및 양생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고 대학생의 자기조절학습에 궁극적으로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고자 시행되었다
  • 본 연구는 그동안 간호학 분야에서는 잘 사용 되지 않았던 변수를 적용한 상관관계 연구로서 앞으로 간호교육관련 연구에 있어서 좀 더 다양한 변수에 대한 접근의 시도가 필요함을 제언하며 결과를 바탕으로 한 관련 연구의 기초자료로서 제공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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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표준국어대사전에서 정의한 학습이란? 학습이란 경험의 결과로서 나타나는 지속적인 행동의 변화인데(표준국어대사전, 2011), 이 같은 학습을 하기 위해서는 학습에 주체자가 내용에 몰입하며 스스로 자신을 조절하고 이미 습득된 정보를 통해 새로운 것을 깨달을 수 있어야 하는데 최근 학습에 대한 모습은 학습결과에 중심을 두었던 예전과 달리 개인의 학습에 대한 동기 및 의미 부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이상도, 2011)
자기조절학습는 무엇을 통해 설명될 수 있나? 구체적으로 자기조절학습은 학습의 동기나 인지전략, 의지적 통제로 설명될 수 있는데(박승호, 박지희, 2003) 의지적 통제는 Karoly (1993)의 주의력조절과 같은 맥락으로서, 주변 환경의 변화 속에서 자신이 추구하는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목표에 집중하고 자신의 의지로 부정적인 정서를 통제 하는 것이다. 또한 주의력조절은 실제 대상자가 구체적으로 상황에 얼마나 몰입할 수 있으며 변화된 환경에 얼마나 빠르게 적응하여 집중할 수 있는 지로 설명될 수 있는데(윤선아, 김현택, 최준식, 2007) 이상도(2011)의 연구에서는 이 집중이 자기조절학습과 높은 상관관계가 있었다.
본 연구에서 일반적 특성의 항목에 아침식사 규칙성 정도를 포함한 이유는? 주의력조절은 어떠한 정보가 제공될 때 짧게 혹은 길게 계속 그 정보에 주의를 집중할 수 있는 능력으로서, 주의력조절 과정은 중추신경계, 뇌의 활동에 따른 영향을 받는다(윤선아 등, 2007). 그러므로 결식은 뇌를 활성화 시키는 포도당 부족으로 집중력, 기억력과 판단력을 감소시키며(Peter, 2011) 특히 장시간의 공복을 깨고 섭취하는 아침식사로 제공된 에너지로 인체는 하루 내내 육체적 활동성과 정신적 명료함을 유지시키고 에너지 소비와 자기절제력을 향상시켜(김윤진 등, 2010) 아침부터 하루 종일 학습을 하는 생에게 규칙적인 아침식사는 매우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 특성의 항목에 아침식사 규칙성 정도를 포함하여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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