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쿠버다이빙 강사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능력, 신뢰 및 지속적 참여의도와의 관계
Relations among the Non-Verbal Communication Abilities of Scuba Diving Instructors, Users' Coach Trust and Continuous Participating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7, 2020년, pp.329 - 335  

김승용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  송기현 (국민대학교 스포츠산업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스쿠버다이빙 참여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지도자 신뢰 및 참여지속의도 간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해 강원도에 소재한 스쿠버다이빙 리조트 3곳의 이용자와 경기도에 소재한 스쿠버다이빙 풀 2곳의 이용자를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법을 통해 최종 유효 표본 총 267부를 선정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18.0을 이용하여 단순회귀분석 및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신체언어와 유사언어는 지도자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공간행위와 신체외양은 유의미 하지 않았다. 둘째, 지도자 신뢰는 참여지속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신체언어는 참여지속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공간행위, 유사언어, 신체외양은 참여지속의도에 유의미하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relations among the non-verbal communication, coach trust, and continuous participating intention of scuba diving participants. For this purpose, the investigator applied convenience sampling to users at three scuba diving resorts in Gangwon Province and ...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쿠버다이빙 참여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지도자 신뢰 및 참여지속의도의 관계를 파악하여 참여행동의 인지적 과정을 이해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른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지도자 신뢰 및 참여지속의도의 관계를 분석하여 스쿠버다이빙 참여자의지속적인 참여에 대한 인지적 과정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변인 간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이 결과를 도출하였다.
  • 이 연구는 스쿠버다이빙 참여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지도자 신뢰 및 운동지속의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수행되었고, 변인 간 분석 결과에 따른 논의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가설 3. 스쿠버다이빙 참여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은 참여지속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스쿠버다이빙 참여자의 지도자 신뢰는 참여지속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B. M. Min & H. S. Yoo. (2016). Effect of scuba diving activity on leisure satisfaction and psychological wellbeing in scuba divers. Journal of Coaching Development, 18(4), 3-12. UCI : G704-001507.2016.18.4.001 

  2. S. G. Park. (2007). A study on the improvements of scuba diving for safety activities. Journal of Leisure and Recreation Studies, 31(2), 65-77. UCI : I410-ECN-0102-2008-690-002608228 

  3. H. C. Kim. (2013). The relationship among instructor trust, flow and recreation specialization of scuba-diving club members. The Korean Journal of Sport, 11(3), 207-220. UCI : G704-SER000001967.2013.11.3.020 

  4. K. H. Song, H. M. Lim & S. Y. Kim. (2019). Relations between exercise self-schema and temptation of quitting exercise according to the stages of exercise change among participants in sports for all.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0(4), 219-227. DOI : 10.15207/JKCS.2019.10.4.219 

  5. J. H. Lee & J. H. Lee. (2018). The effect of golf instructors emotion intelligence and nonverbal communication on participants behavior.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for Girls and Women, 32(3), 1-19. DOI : 10.16915/jkapesgw.2018.09.32.3.1 

  6. M, Argyle. (1972) Nonverbal Communication in Human Social Interaction. Indianapolis: Bobbs-Merrill 

  7. S. Y. Lee. (2010). A study on effect of employee evaluations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by nonverbal communication. Doctoral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Sejong University, Seoul. 

  8. B. K. Chung, S. Y. Hyun & B. S. Yoon. (2003). Understanding Motivation and Emotion. Seoul: Pakhaksa. 

  9. S. M. Jeon, J. H. Lee & S. M. Oh. (2019). A relation between instructor's nonverbal communication, participant's sport flow and exercise adherence in sport for all badminton. The Korea Journal of Sports Science, 28(5), 265-280. DOI : 10.35159/kjss.2019.10.28.5.265 

  10. I. E. Yoon, J. Y. Kim & H. C. Joo. (2013). A Study on the Actual State of Adolescent Girl Students Physical Activity and Improvement Method.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2(4), 293-305. UCI : G704-000541.2013.52.4.010 

  11. H. C. Joo, W. H. Cho, W. K. Kim & S. H. Kim. (2014).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aerobic instructors' verbal communication, non-verbal communication, conflict, fellowship, and intention to exercise adherence. Journal of Coaching Development 16(2), 25-36. UCI : G704-001507.2014.16.2.008 

  12. H. C. Joo, I. A. Yoon & J. Y. Kim. (2013). The effect of instructors' emotional intelligence and nonverbal communication on exercise commitment, customer satisfaction, and intention of participation continuity as perceived by GX program participants.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2(6), 267-284. UCI : G704-000541.2013.52.6.014 

  13. H. Y. Lee & J. W. Park. (2012). The Relationship between sports program instructor's nonverbal communication of training program for public officials, participants' sports immersion and their continuos participation behavior.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1(4), 223-235. UCI : G704-000541.2012.51.4.034 

  14. S. K. Kim & H. S. Lee. (2015). Effect of nonverbal communication of golf instructors on the evaluation of instructors and intension to continuance of exercise.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59(1), 401-410. UCI : G704-000763.2015..59.049 

  15. J. Y. Kim, H. C. Joo & I. A. Yoon. (2013). The structure model among nonverbal communication, instructors trust and dance flow of the dance educator. The Korean Journal of Dance, 71(3), 1-24. UCI : G704-000824.2013.71.3.008 

  16. J. H. Park & M. H. Kwon. (2016). The Effects of instructors non-verbal communication on sport participants emotional reaction and loyalty.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63, 333-344. UCI : G704-000763.2016..63.030 

  17. Y. H. Park & J. Kim. (2018). The influence of yoga instructor's image and non-verbal communication on instructors trust and intimacy of yoga exercise participants. The Korea Journal of Sports Science, 27(2), 101-115. DOI : 10.35159/kjss.2018.04.27.2.101 

  18. Y. C. Park. (2019). The influence of non-verbal communication of high school teachers and interaction between teachers and students on attitude and satisfaction of physical education classe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Physical Education, 24(2), 171-184. DOI : 10.15831/JKSSPE.2019.24.2.171 

  19. S. T. Oh, S. C. Lee & A. Na. (2011). The effects of perceived risk and instructor trust on re-participation intention in scuba diving. Journal of Leisure and Recreation Studies, 35(2), 67-76. UCI : G704-001621.2011.35.2.012 

  20. D. H. Choi, M. H. Kim & B. K. Oh. (2014). The effect of leader trust in golf practice range on user satisfaction and participation will continue.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23(3), 843-854. UCI : G704-001369.2014.23.3.106 

  21. B. K. Kim. (2014). The effect of university Ssireum coach image on trust in coach and exercise adherence.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23(6), 743-752. UCI : G704-001369.2014.23.6.100 

  22. D. J. Lee & J. H. Hwang, (2014). The relationship among transactional-transformational leadership, leader trust, training satisfaction and continuous training intention of Kumdo instructor.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23(2), 561-572. UCI : G704-001369.2014.23.2.085 

  23. D. J. Lee. (2006). The relationships between enjoyment source of general physical education and intention to continuance of physical activities in university.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45(3), 131-140. UCI : G704-000541.2006.45.3.014 

  24. Y. L. Choi & S. B. Nam. (2012). The effect of golf teaching professionals non-verbal communication on trust and participation satisfaction.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21(4), 553-564. UCI : G704-001369.2012.21.4.057 

  25. N. Turner, J. Barling & A. Zacharatos. (2002). Positive Psychology at Work. In C. R. Snyder & S. J. Lopez (Eds.), Handbook of Positive Psychology (pp. 715-728).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6. K. Lewin. (1935). A Dynamic Theory of Personality. New York: McGraw-Hill. 

  27. M. K. Han. (2008). The Effect of Non-Verbal Communication on Customer Orientation. Doctoral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Tourism Sciences Kyonggi University, Suwon. 

  28. R. Levering, (2000). A great place to work : What makes some employers so good (and most so bad). A Great Place to Work Institute: San Francisco. 

  29. J. H. Lee, J. H. Lee & S. Y. Ahn. (2018). The effect of golf coach's communication type on exercise flow and exercise adherence intention. Journal of Golf Studies, 12(1), 95-110. DOI : 10.34283/ksgs.2018.12.1.95 

  30. W. H. Cho, Y. H. Kim,, D. H, Choi & Y. J. Yoon. (2015). The effects of aerobics instructors' images and non-verbal communication on learners' emotional reaction and intention to continue exercise.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24(1), 321-339. UCI : G704-001369.2015.24.1.050 

  31. A. Freud. (1947). The ego and mechanisms of defense. New York: International Universities Press. DOI : 10.1177/003463734704400216 

  32. J. K. Burgoon, T. Birk & M. Pfau. (1990). Nonverbal behaviors, persuasion, and credibility.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17(1), 140-169. DOI : 10.1111/j.1468-2958.1990.tb00229.x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