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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리액션휠 기반 고기동 위성 자세제어 기법 연구
Attitude Control for Agile Spacecraft Installed with Reaction Wheels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6 no.11, 2018년, pp.934 - 943  

김태호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목성훈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방효충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송태성 (LIG Nex1) ,  이종국 (LIG Nex1) ,  송덕기 (LIG Nex1) ,  서중보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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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기동 위성은 영상획득수량 등의 주요 임무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진보된 위성으로, 특히 지구관측분야에서 그 수요가 꾸준히 증대되고 있다. 본 논문은 고-토크 리액션휠을 장착한 위성의 기동성능을 높일 수 있는 자세제어 기법을 연구한다. 크게 3가지의 서로 독립된 방법을 제안하며, 위성 자세제어 시스템에 따라 모든 방법을 적용하거나 1-2개 방법만 적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각 방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기존 피드백 제어기에 피드포워드(자세명령) 입력을 추가한 피드포워드/피드백 제어기를 소개하고 그 장단점을 요약한다. 두 번째로, 리액션휠 클러스터의 토크/모멘텀 용량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세 번째로, 마찰토크를 보상하는 토크기반 리액션휠 제어기법을 소개한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기존 피드백 제어기에 비해, 피드포워드/피드백 제어기를 적용 시 기동성이 향상됨을 확인하였다. 특히, 기동각이 클 때, 정착시간 감소가 두드러짐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se days, demand for agile spacecraft is gradually increasing, due to the fact that agile spacecraft can improve mission capability. In this paper, an attitude control logic based on reaction wheels that can enhance agility of spacecraft is proposed. Three methods are suggested, and all three o...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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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rest-to-rest 기동에서 피드백 제어기와 피드포워드/피드백 제어기 간 기동성능을 비교한다. 기존 논문들은 피드백 또는 피드포워드/피드백 제어기 한 가지에만 집중하였으나, 본 논문은 각각을 제시하고 동일한 시뮬레이션 환경에서의 성능분석을 수행한다.
  • 본 논문은 앞서 살펴본 피드백 제어기의 정착시간 증가를 막기 위해, 각가속도 피드포워드 입력과 자세/각속도 참조치(reference)를 추가한 피드포워드/피드백 제어방식을[3,5,15] 위성 자세제어에 적용한다. 또한 리액션휠을 구동기로 적용시 기동성을 더 향상시키는 방안을 제안한다.
  • 피드백 제어기는 식 (2)-(4)와 같이 목표 자세에 따라 이득 값을 변경한다. 하지만 피드포워드/피드백 제어기에서의 이득 값은 모델오차 및 외란으로 인한 추종 오차를 감소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따라서 기동각에 대한 이득 값 조절이 덜 요구된다.
  • 본 논문에서는 구동기 레벨의 제약조건이 주어졌을 때의 자세명령생성 방법을 설명한다. 다만 구동기 레벨의 제약조건을 위성체 레벨의 제약조건으로 변환하는 과정만 제안한다.
  • 본 논문은 한정된 기동 시나리오에 대해서만 제어기 성능을 분석하였다. 즉, 실제 위성의 모델 오차요소(휠 모델 오차, 위성체 유연구조 고려, 외부 외란토크)를 포함하지 않았다.

가설 설정

  • 이 때 자이로스코픽(gyroscopic) 토크 \(\tau _{gyro} \)와 휠 마찰력 보상 토크 \(\tau _{fric} \)를 함께 보상할 수 있다. 다만, 본 논문에서는 위성이 zero-biased momentum 상태이고, 외란의 영향이 미미하다고 가정하여 \(\tau _{gyro}\)의 크기가 무시할 만하다. 같은 맥락으로 본 논문에서는 적분(I) 제어기 성분을 적용하지 않았다.
  • 본 논문에서는 \(\varsigma \) = 1인 critically damped 시스템을 가정한다.
  • 이때 기동은 고유축을 따라 이루어질 때 최소 회전각으로 이루어진다. 본 논문에서도 이러한 고유축 기동(eigen-axis maneuver)을 가정한다
  • Table 2는 리액션휠 파라미터를 나타낸다. 본 논문은 제어기 간 성능비교가 주요 목적이기에, 휠 토크제어 시 마찰 계수는 정확히 알고 보상한다고 간단히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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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기동 위성이란 무엇인가? 고기동 위성은 영상획득수량 등의 주요 임무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진보된 위성으로, 특히 지구관측분야에서 그 수요가 꾸준히 증대되고 있다. 본 논문은 고-토크 리액션휠을 장착한 위성의 기동성능을 높일 수 있는 자세제어 기법을 연구한다.
피드백 제어기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피드백 제어기는 외란과 모델오차에 대해 강건하지만, 기동시간 측면에서 단점이 있다. 특히 큰각 기동 시(large angle maneuver), 구동기 토크 포화(torque saturation)와 작은 이득(small gain)으로 기동시간이 길어진다.
모델기반으로 피드포워드 명령을 생성시 원래 의도한 궤적에서 벗어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모델기반으로 피드포워드 명령을 생성하는데, 실제 환경에서 모델오차가 큰 경우에는 원래 의도한 궤적에서 점차 벗어나게 된다. 이에 피드백 방식을 추가해 안정성을 증가시킨 피드포워드/피드백 제어기가 주로 사용된다[3,5,15]. 피드포워드/피드백 제어기는 외란이나 모델오차로 인한 자세 및 각속도 추종 오차를 피드백 방식으로 보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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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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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Hu, Q., Tan, X., and Akella, M. R., "Finite-Time Fault-Tolerant Spacecraft Attitude Control with Torque Saturation," Journal of Guidance, Control and Dynamics, Vol. 40, No. 10, 2017, pp. 2524-2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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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Carrara, V., and Kuga, H. K., "Estimating Parameters in Reaction Wheels for Attitude Control," Mathematical Problems in Engineering, Vol. 2013, 2013, pp. 1-9. 

  23. Cao, X., and Wu, B., "Indirect Adaptive Control for Attitude Tracking of Spacecraft With Unknown Reaction Wheel Friction," Aerospace Science and Technology, Vol. 47, 2015, pp. 493-500. 

  24. Son, J.-W., and Park, Y.-W., "Relation between Reaction Wheel Speed Detection Method and Drag Compensation,"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Fall Conference, November 2017, pp. 645-6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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