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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 중, 고등학교 학생의 놀이·여가 실태에 대한 연구 -연령별, 지역별, 성별 차이를 중심으로-
Play and leisure status of children in Korea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5, 2018년, pp.296 - 302  

황옥경 (서울신학대학교 보육학과) ,  한유미 (호서대학교 유아교육과) ,  김정화 (목포대학교 아동학과)

초록

본 연구는 우리나라 아동의 놀이 여가 실태를 파악하고자 서울 4개 지역과 경기 농촌 1개 지역의 초, 중, 고등학교 학급의 아동 총 564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아동의 놀이 여가 대상, 놀이 여가 시간, 놀이 여가 장소, 놀이 여가 비용 등의 일반적 경향을 파악하고, 놀이 여가의 연령별, 지역별, 성별 차이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놀이 여가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논의하였다.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를 요약,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놀이 여가의 대상은 가족보다는 친구의 비중이 높았고 연령이 증가할수록 부모 중 아버지의 비중이 감소하였다. 둘째, 아동의 놀이 여가시간은 미디어를 하면서 보내는 시간이 가장 많았다. 셋째, 아동이 이용하는 놀이 여가 장소도 매우 다양하고 과거와 달리 카페나 노래방 등 성인용 혹은 상업적인 장소가 상당수 있었으므로 놀이 여가의 비형식적이고 비상업적인 본질에 대한 재고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놀이 여가에 비용이 들어가고 있으며 흥미롭게도 놀이 여가 비용이 아동의 연령이나 성에 다라서는 차이가 없는 반면 지역별로 차이가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ssess the play and leisure status of children in Korea.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564 children in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classes in four districts of Seoul and one rural district in Gyeonggi Province. We surveyed and analyzed the objects, time, pla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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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아동권리협약 31조에 근거하여 권리로서 아동의 놀이와 여가의 본질과 자체의 가치 및 중요성을 알리고 놀 권리 실현을 위한 가정, 학교, 지역사회, 국가단위의 역할을 제시하기 위한 기초자료로서 우리나라 초, 중, 고등학생의 놀이 실태를 파악하고 연령별, 지역별, 성별 차이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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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엔아동권리협약 31조는 무엇을 명시하는가? 유엔아동권리협약 31조는 “당사국은 휴식이나 여가를 즐기고, 자신의 연령에 적합한 놀이와 오락 활동에 참여하며, 문화생활과 예술에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권리를 인정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또한 “당사국은 문화적·예술적 생활에 온전하게 참여할 수 있는 아동의 권리를 존종하고 촉진하며 문화·미술·오락 및 여가활동을 위한 적절하고 균등한 기회의 제공을 장려해야 한다”[2]고하였다.
아동에게 놀이의 결핍은 무엇을 야기하는가? 뿐만 아니라 놀이는 아동의 신체, 사회, 정서, 인지, 언어발달 전반에 영향을 미치므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이렇게 볼 때 놀이의 결핍은 아동의 건강한 발달을 저해하고 유능한 성인으로의 성장에 문제를 야기한다고 볼 수 있다[1]. 아동이 충분하게 놀이하지 못하면 에너지, 동기가 부족하게 되고 참여하고 배우려는 신체적, 정신적 힘을 갖지 못한다.
아동 놀이와 여가가 아동 발달에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렇게 볼 때 놀이의 결핍은 아동의 건강한 발달을 저해하고 유능한 성인으로의 성장에 문제를 야기한다고 볼 수 있다[1]. 아동이 충분하게 놀이하지 못하면 에너지, 동기가 부족하게 되고 참여하고 배우려는 신체적, 정신적 힘을 갖지 못한다. 놀이와 여가의 중요성을 부인하면 불가피하게 아동의 신체와 심리적 발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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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Spiegel, Bernard. Policy for play, responding to children's forgotten right, International Journal of Play, vol. 5, no. 1, pp. 112-115. 2016. DOI: https://doi.org/10.1080/21594937.2016.1146492 

  2. UN Committee on the Rights of the Child . General comment no. 17 (2013) on the right of the child to rest, leisure, play, recreational activities, cultural life and the arts(art. 31), 2013. 

  3. Kim, G. H., Yim, H. J., Jang, K. Y., Kim, H. Y., & Hwang, O. K. Study for the establishment Fifth Youth Action Plan,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2011. 

  4. Maeng, Y. Y. Realities and needs of weekend activities According to the Five-Day school week.: NYPI Planning seminar materials,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2012. 

  5. Kim, G. H., Ahn, S. Y., Chang, S. S., Kim, M. L., & Choi, D. S. Children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y on the life patterns of youth. 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10. 

  6. Yeom, Y. S., Kim, K. M, & Lee, M. R. Collection of Korean Child Well-Being Index and Its International Comparison with other OECD Countries. Korean Foundation Bangjeonghwan, 2015. 

  7. Kim, G. H., Ahn, S. Y., Chang, S. S., Kim, M. L., & Choi, D. S. Children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y on the life patterns of youth, 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10. 

  8. Kim, H. J. & Jin, M. J. A study on time allocation of child and youth by day light saving time,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2010. 

  9.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Survey of youth internet games.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2013. 

  10. Statistics Korea. A study on the regional pattern in life style, Statistics Korea. 2009. 

  11. Hwang, O. K., Han, Y. M., Kim, J. W., Yang, H. H. Current Status and Countermeasures of Child' Right in Korea. UNICEF Korea Committee &The Korean Council for Children's Rights.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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