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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5, 2018년, pp.323 - 330
This study examined the fairness of the teaching aptitude and personality test assigned to pre-service engineering teachers in a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based on measurement traits. For this study, we analyzed the teaching aptitude and personality test scores of 99 students enrolled in engine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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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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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인성교육진흥법 및 그 시행령이 발효됨에 따라 학교에 미친 영향은? | 우리나라에서는 2015년 인성교육진흥법 및 그 시행령[1]이 발효됨으로써 각 급 학교의 장은 매년 자체적으로 인성교육 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여야 한다[2]. 이처럼 인성교육진흥법 제정을 통해 인성교육을 강조하는 것은 인성교육 인식 재고와 활성화 등을 촉진할 수 있지만, 실질적으로 학생의 인성 함양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여부는 미지수다[3, 4]. | |
특성화고가 일반고와 구별되는 이유는? | 그 중 하나는 교원양성 단계에서부터 예비교사의 인성교육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다[5]. 특히 특성화고는 특정 전문 분야에 소질과 적성을 가지고 진로를 결정하여 일찍부터 해당 산업분야의 직업 준비교육을 받으려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특정 전문분야의 교육을 실시하는 고등학교로 정의[6]함으로써 일반고와는 구별된다. 따라서 특성화고 학생은 졸업 후 일자리 조기진입 비중이 높기 때문에 직장 구성원과 상호작용을 하는데 필요한 능력으로 올바른 의사소통 능력, 근면, 성실, 예절 등을 포함하는 사회성을 갖출 필요가 있다. | |
교육부에서 교원 적성·인성 강화를 위해 시행하고 있는 방안은 무엇인가? | 교원양성과정은 향후 교사로 복무할 예비교사를 양성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이들의 교직 적성·인성 수준은 장차 복무할 교육현장의 질적 발전을 위해 필수적인 요인이 된다[12]. 구체적으로 교육과학기술부[13]는 각 교원양성기관에서 자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직 적성·인성 검사 표준안[14]을 개발하여 보급하였으며, 교원자격 검정령 제19조의 무시험검정 합격기준에 의해 예비교사들은 교원양성기관 재학 중에 해당 기관의 장이 실시하는 교직 적성·인성 검사에서 2회 이상의 적격 판정을 획득하여야만 교원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게 되었다. 교직 적성·인성 검사 표준안은 타당화 과정을 거쳐 14개 영역의 영역 내 15문항을 포함하는 총 210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교급 또는 전공에 상관없이 많은 교원양성기관들에서 활용되고 있다[12, 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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