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의 배려행동에 미치는 공감능력과 대인관계형성능력의 영향
The Effect of Young children's Empathicability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in Forming relationships on Caring behavior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5, 2018년, pp.418 - 425  

마지순 (원광보건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배려행동에 미치는 공감능력과 대인관계형성능력의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의 배려행동을 증진시키기 위한 방안을 탐색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중소도시 I시의 4,5세 유아 152명이며, 검사도구는 배려행동, 공감능력, 대인관계형성능력의 질문지를 활용하였으며, 교사에 의해 측정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를 분석하고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유아의 공감능력과 배려행동은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배려행동 중 가치부여적행동과는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가치부여적행동과 공간능력의 하위영역인 기쁨과 심적부담이 정적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배려행동과 대인관계형성능력 전체는 관계가 있었으며, 특히 사회적 반응성과의 관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하위영역에서는 규범적 행동과 사회적반응성, 능동적행동과 지시따르기, 가치부여적행동과 긍정적 상호작용, 정서적행동과 사회적반응성과 가장 높은 정적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배려행동 중정서적행동에는 사회적반응성이 정적인 예측변인이며, 관계형성하기는 부적 예측변인으로 나타났다. 능동적 행동에는 지시따르기가 정적예측 변인이며, 심적부담은 부적 예측변인으로 나타났다. 규범적 행동은 사회적반응성이 정적인 예측변인, 관계형성하기와 심적부담 부적 예측변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가치부여적행동에는 긍정적 상호작용이 정적 예측변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유아의 배려행동을 증진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반응성, 지시따르기, 긍정적 상호작용을 증진시키는 내용을 포함해야할 것이며, 유아의 관계형성능력과 불안의 요소를 줄이는 내용을 구성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young children's empathic ability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on caring behavior in forming relationships. Subjects included 152 4- and 5-year-old children attending a kindergarten located in a micropolitan city. Questionnaires required s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배려행동에 미치는 공감능력과 대인관계형성능력의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의 배려행동을 증진시키기 위한 방안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이루어진 연구결과를 정리하고, 이에 따른 결론 및 논의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배려란 무엇인가? 배려란 다른 사람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다른 사람들의 이익을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인간관계, 책임과 의무,타인 대한 관심, 동정, 사랑 등의 가치를 내포하는 개념이다[3]. 배려행동은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고 타인의 어려움이나 필요에 응해주는 협조적이며 타인지향적인 실천적 태도와 행동을 의미한다[4].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은 어떤 교육과정인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은 질서, 배려, 협력 등의 기본생활습관 지도와 바른 인성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고 구성되었으며, 교육목표는 자신을 소중히 여기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를 기르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이에 유아교육기관에서는 ‘타인을 배려하고 존중하며 공감하는 역량을 기르기 위한 배려를 통한 인성교육이 다양하게 수행되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2].
공감능력이 발달한 유아와 배려행동과 관계가 깊은 이유는 무엇인가? 공감능력이 발달한 유아는 서로 수용하고 소통하며, 타인 입장을 고려하는 정서적 특성을 지니고 있는[8] 배려행동과 관계가 깊을 것으로 추론할 수 있다. 배려행동은 자신과 다른 사람과의 관계 인식, 입장 생각하기 등의 정서적 측면이 가능한 상태일 때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언어적․비언어적행동을 사용하여 타인과의 갈등이나 문제 상황을 해결하고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 발전시키는 대인관계형성 능력이 높은 사람은 타인을 배려하여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 할 수 있으며, 사회적으로 인정되는 행동을 나타내는 특징을 보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는 배려행동과 관련성이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M. S. Han,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Variables Related to Home Environment Which Affect Caring Behavior of Early Childhood- Focusing on Family Strongness, Mother-Child Interaction, Stimulated Home Environment - Doctor's Thesis from Graduate School of Chung-Ang University, 2013. 

  2. S, O. Park, & J. Y. Hwang, "The Effects of Caring Activities using Picture Books on Self-esteem and Pro-social Behavior of Young Children", Korean Education Inquiry, vol. 30, no. 4, pp. 221-244, 2012. 

  3. M. S. Choi, & H. S. Youn, M. J. Kim, "Exploring the implication of care-oriented morality on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The Korean Journal Child Education, vol. 16, no. 2, pp. 71-83, 2007. 

  4. S. J. Do, The Effects of Children's Self-Esteem and Peer-Relationshipon Caring. Master's Thesis from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Dong-A University. 2010. 

  5. M. S. Lee, A Study on Nel Noddings' View of Care Education. Doctor's Thesis from Graduate School of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08. 

  6. H. G. Kim, The Influence of Raising-plant Activity Reflecting Children's Interest on Children's Caring Thinking and Nature Friendly Attitude. Master's Thesis from Graduate School of Chung-Ang University. 2013 

  7. Hoffman, M. (1984). Empathy, It's Limitation, and Its Role in a Comprehensive Moral Theory, In W. M. Kurtines, & J. L. Gewirtz(Eds.), Morality, Moral Behavior, and Moral Development(pp. 283-302), New York.: Wiley. 

  8. S. H., Song, & H. Seo,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and meanings of young children's sharing",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32 no. 1, pp. 31-58, 2012. DOI: https://doi.org/10.18023/kjece.2012.32.1.002 

  9. C. O. Park, & Y. S. Lee,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s Caring Scale",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vol. 19, no. 4, pp. 49-67, 2015. 

  10. J. L. Kim, & O. S. Yang, "Development of a Caring Behaviors Scale for Young Childre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vol. 20, no. 3, pp. 135-164, 2016. 

  11. J. Y. Kim, & C. O. Park, "The effect of a dramatic play program employing personal narratives on young children's self-regulation and caring behavior",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33, no. 6, pp. 21-37, 2013. DOI: https://doi.org/10.18023/kjece.2013.33.6.002 

  12. Y. J. Ha, & J. H, No, "The effects of caring activities using fairy-tales on children's emotional regulation and peer competence", The Journal of Eco Early Childhood Education & Care, vol. 13, no. 2, pp. 21-40, 2014. 

  13. S. N. O, K. & O. Lee,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haracter education program for young children based caring",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21, no. 5, pp. 137-159, 2016. DOI: https://doi.org/10.20437/KOAECE21-5-06 

  14. M. S. Choi, & N. W. Ku, "The Relationships Between Empathic Abilities, Intimacy with Seniors and Adjustment to Military Life Recognizable to the Subordinate PDF icon",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 20, no. 4, pp. 1227-1241, 2008. 

  15. J.Y. Yeon, A study on the empathic development of Korean children. Master's Thesis from Graduate of Seoul University, 1987. 

  16. E. J. Kwak, Effect of Empathy Training Program on the high-school girl's Interpersonal Relationship Formative. Master's Thesis from Graduate of Busan University. 1998. 

  17. J. H. Kim, The Relations between Attachment to Parents, Adolescent's Empathy, and Their Conflict-resolution Strategies to Friends. Master's Thesis from Graduate School of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02. 

  18. J. H. Lee, & Y. A. Cho, "The Mediating Effects of Empathy in the Relationships between Adult Attachment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 15. no. 2, pp. 579-594, 2013. DOI: http://dx.doi.org/10.15703/kjc.15.2.201404.579 

  19. W. Y. Park, & J. S. Ma, & M. Y. Kim, "The Effect of Emotional Control and Interpersonal Cognitive Problem Solving Ability on Children's Interpersonal Relationship Formative",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JKAIS), vol. 13, no. 11, pp. 5083-5090,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2.13.11.5083 

  20. S. M. Kim, A Structural Model Analysis of Variable Affecting Children's Interpersonal Relationship Formative Competence. Doctor's Thesis from Graduate School of Duksung Women's University. 

  21. M. S. Lee, & C. H. Kwon, Nel Noddings' View of Care Education -Focus on Infancy Education & Teacher Education-, Secondary education research, vol. 22, pp. 59-79, 2010. 

  22. S. K. Lee, Teachers' Interaction to Young Children, Play Flow & Self-Efficacy of Young Children according to Early Childhood Teachers' Teaching Flow. Doctor's Thesis from Graduate School of Wonkwang University. 2016. 

  23. Lipman, M.(2003). Thinking in education, 2nd ed.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DOI: https://doi.org/10.1017/CBO9780511840272 

  24. C. H. Lee, A study to enhance young children's caring thinking through the community of philosophical inquiry. Doctor's Thesis from Graduate School of Dong Duk University. 2008. 

  25. Bryant, B. K. (1982). An Index of empathy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Child Development, vol. 53, pp. 413- 425, 1982. DOI: https://doi.org/10.2307/1128984 

  26. S. R Choi,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a Linguistic Type of Father and Young. Children's Empathic Level. Master's Thesis from Graduate School of Kangnam University. 2002. 

  27. M. J. Kang, Analysis of the Difference in Work Value and Job Preference according to Generation, Master's Thesis from Graduate School of Konkuk University. 2010. 

  28. H. J. Lee, The Effect on Prosocial Behavior and empathic ability of young Children through Caring education Activities, Master's Thesis from Graduate Education Sungshin Women's University, 2013. 

  29. NICHD(1996), "Character of infant child care : Factors contributing to positive caregiving",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vol. 11, pp. 269-306, 1996. DOI: https://doi.org/10.1016/S0885-2006(96)90009-5 

  30. S. Y. Youn, & Y. Y. Sung, "Research on Nursery School Teachers' Recognition of Behavior Characteristics of Ages only Five and Difficulties of Child Care Education", The Research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ol. 8 no. 1, pp. 37-56, 2012. 

  31. J. L. Kim, Development of caring behaviors scale for young children. Doctor's Thesis from Graduate School of Duksung Women's University,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