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미디어를 활용한 건축시공 교육 콘텐츠 개발 및 효용성 검증 Development of Contents For Building Construction Education Using Smart Media and Utility Verification of the Contents원문보기
건설 규모가 대규모가 됨에 따라 건설 산업 실무감각, 현장의 간접경험을 통하여 졸업후 건설산업 현장에 바로 투입할 수 있는 예비 엔지니어링 양성을 목표로 건축교육 개선을 위한 노력이 많이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건축교육 중 실무적인 이해가 많이 필요한 건축시공교육의 겨우 여전히 기존 텍스트북 위주의 교육수업과 현장견학에 한정되어 진행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타임랩스, 동영상, 애니메이션 등의 스마트 미디어를 접목시켜 간접적인 실무경험이 가능한 교육 콘텐츠 개발을 제안하였다. 또한 사용성, 실용성(학습적합도), 필요성, 상용화 가능성의 항목을 기준으로 개발한 콘텐츠의 효용성 검증하였다. 이를 기반을 콘텐츠의 장점을 살린 건축시공교육 콘텐츠를 통해 교육의 효과성을 높이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건설 규모가 대규모가 됨에 따라 건설 산업 실무감각, 현장의 간접경험을 통하여 졸업후 건설산업 현장에 바로 투입할 수 있는 예비 엔지니어링 양성을 목표로 건축교육 개선을 위한 노력이 많이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건축교육 중 실무적인 이해가 많이 필요한 건축시공교육의 겨우 여전히 기존 텍스트북 위주의 교육수업과 현장견학에 한정되어 진행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타임랩스, 동영상, 애니메이션 등의 스마트 미디어를 접목시켜 간접적인 실무경험이 가능한 교육 콘텐츠 개발을 제안하였다. 또한 사용성, 실용성(학습적합도), 필요성, 상용화 가능성의 항목을 기준으로 개발한 콘텐츠의 효용성 검증하였다. 이를 기반을 콘텐츠의 장점을 살린 건축시공교육 콘텐츠를 통해 교육의 효과성을 높이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As the size of the construction industry becomes larger, there are many tries to change the construction education for growing the pre-engineering who has many directly experience. However, architectural construction education, which requires a lot of practical understanding, is still limited to edu...
As the size of the construction industry becomes larger, there are many tries to change the construction education for growing the pre-engineering who has many directly experience. However, architectural construction education, which requires a lot of practical understanding, is still limited to educational textbooks and field trips. Therefore, this study proposed the development of educational contents which can indirectly experience by combining smart media such as time-lapse, video and animation. Also, we verified the effectiveness of contents developed based on usability, practicality(fitness of education), necessity, possibility of commercialization. We will contribute to enhance the effectiveness of education through building construction education contents that take advantage of contents based on this.
As the size of the construction industry becomes larger, there are many tries to change the construction education for growing the pre-engineering who has many directly experience. However, architectural construction education, which requires a lot of practical understanding, is still limited to educational textbooks and field trips. Therefore, this study proposed the development of educational contents which can indirectly experience by combining smart media such as time-lapse, video and animation. Also, we verified the effectiveness of contents developed based on usability, practicality(fitness of education), necessity, possibility of commercialization. We will contribute to enhance the effectiveness of education through building construction education contents that take advantage of contents based on th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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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건축교육 자료 및 콘텐츠의 현황조사를 위하여 현재 건축 학습에 이용되는 주 교육 자료 및 콘텐츠와 이를 습득하는 방법 및 다양성에 대해 조사하였다.
건축학습의 성취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건축학습에 필요한 교육 자료 및 콘텐츠 습득 만족도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그 결과 자료 및 콘텐츠 습득에 ‘만족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57.
본 연구는 현장성 결여 및 이론중심적인 국내 대학 건축시공 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으로 타임랩스, 동영상 및 애니메이션 등의 매체를 스마트 미디어에 접목한 건축시공교육 콘텐츠를 제안하고자 한다. 또한 개발한 건축시 공교육 콘텐츠에 대한 효용성 검증을 통해 건축시공교육의 효과성을 높이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이에 이론중심의 교실수업과 현장견학에 국한된 건축시공교육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실무능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새로운 콘텐츠를 접목한 교육 자료의 개발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본 연구는 현장성 결여 및 이론중심적인 국내 대학 건축시공 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으로 타임랩스, 동영상 및 애니메이션 등의 매체를 스마트 미디어에 접목한 건축시공교육 콘텐츠를 제안하고자 한다. 또한 개발한 건축시 공교육 콘텐츠에 대한 효용성 검증을 통해 건축시공교육의 효과성을 높이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현장체험이 필요한 건축 관련 전공 학생들과 건설현장 실무자들이 시공과정 및 공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개발한 건축시공 교육 콘텐츠의 효용성 검증을 위하여 2016년 5월~6월 2달 동안 설문을 진행하였다. 설문 대상은 시공 관련 강의를 수강하는 대학교 학부생 및 건설현장에서 근무하는 실무자를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본 콘텐츠의 사용성과 효과성 검증에 적합하도록 평가 항목과 내용을 도출하기 위하여 콘텐츠 평가 기준 및 방법에 대한 기존문헌을 [Table 5]와 같이 고찰하였다.
이미 박물관·미술관, 과학, 의료, 교육 등의 분야에서는 스마트 미디어를 통한 간접적인 체험 및 시뮬레이션으로 다양한 교육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런 정책 추진에 맞추어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 디바이스를 활용하여 동영상, 사진, 애니메이션, 타임랩스 등의 다양한 형태 매체를 융합한 교육콘텐츠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는 시공과정 및 공법에 대한 효과적인 이해와 체험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기존의 연구들은 스마트 미디어를 활용한 교육 시스템 적용 방향과 이를 위한 동영상 및 정보처리 시스템을 제안하는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개발한 스마트 미디어를 활용한 건축시공 교육 콘텐츠를 제시하고 이에 대한 효용성 검증결과를 분석하였다.
4%로 반 이상이 만족하기 못하고 있다. 이에 대해 현재 건축교육 자료 및 콘텐츠 구성의 문제점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이론위주의 구성으로 현장성 결여라는 문제점이 40%로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 노후화된 자료와 최신화 부족에 대한 문제점이 20%로 높았다.
이에 본 연구는 건축시공교육의 이론 중심 교실수업과 한정적인 현장견학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으로 타임랩스, 동영상 및 애니메이션 등의 스마트 미디어를 접목시킨 교육콘텐츠 개발을 제안하였다. 개발한 콘텐츠는 한 공종에 대한 이론과 현장시공프로세스에 따른 설명, 실제 현장 사례를 통하여 세부 공법을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주로 인터넷 검색으로 습득한 건축교육 자료 및 콘텐츠의 다양성이 없고 한정적이며, 현장성이 결여된 이론위주의 구성과 노후화된 자료의 최신화 부족 등의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흥미도, 이해도를 높이고 이론 위주의 구성이 아닌 다양한 방법으로 현장성을 경험할 수 있는 건축학습 자료 및 콘텐츠의 개발을 제안하였다.
하지만 실무교육의 구체적인 방법이나 실제적으로 학생들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건축시공교육자료 및 콘텐츠에 대한 현황과 문제점에 대해서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이론중심의 교실수업과 현장견학에 국한된 건축시공교육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실무능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새로운 콘텐츠를 접목한 교육 자료의 개발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본 연구는 현장성 결여 및 이론중심적인 국내 대학 건축시공 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으로 타임랩스, 동영상 및 애니메이션 등의 매체를 스마트 미디어에 접목한 건축시공교육 콘텐츠를 제안하고자 한다.
현재 학생들이 이용하는 건축교육 자료 및 콘텐츠의 학습적합성을 조사하기 위해서 건축교육 자료 및 콘텐츠의 흥미도, 이해도, 구성도, 성취도를 조사하였다.
제안 방법
(1) 기존문헌 고찰을 통해 현재 국내 대학 건축교육에 대한 문제점을 분석하고, 국내 건축(공)학 전공 학부생 및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사전 설문 조사를 통하여 국내 건축교육 자료 및 콘텐츠의 현황을 조사하였다.
(2) 건축시공 교육 콘텐츠 구성을 위한 자료 확보 계획과 사용자 학습 요구수준에 따른 레벨 수립 계획을 바탕으로 개발한 건축시공교육 콘텐츠의 개발 과정과 UI에 대해 토공사 교육 콘텐츠를 예시로 제안하였다.
(3) 콘텐츠 효용성 검증을 위한 평가 항목을 도출한 후 개발한 건축시공교육 콘텐츠에 대한 효용성 검증을 위하여 사전에 설문조사한 국내 건축 교육자료 및 콘텐츠 현황과 비교분석 하였다.
또한 스마트 기기를 이용하여 동영상, 사진, 애니메이션 등의 융합적 미디어 형태를 활용한 건축시공교육 콘텐츠의 개발과 그에 대한 효용성 검증으로 연구의 범위를 한정한다. 개발한 건축시공교육 콘텐츠의 효용성 검증을 위하여 개발된 여러공종 중 토공사 교육 콘텐츠를 예시로 건축시공교육 콘텐츠 구성을 설명하고 사용한 후 검증 설문을 진행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건축시공교육의 이론 중심 교실수업과 한정적인 현장견학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으로 타임랩스, 동영상 및 애니메이션 등의 스마트 미디어를 접목시킨 교육콘텐츠 개발을 제안하였다. 개발한 콘텐츠는 한 공종에 대한 이론과 현장시공프로세스에 따른 설명, 실제 현장 사례를 통하여 세부 공법을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개발한 콘텐츠의 효용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사용성, 실용성(학습적합도), 필요성, 상용화 가능성의 항목을 기준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건축교육자료 및 콘텐츠 현황 조사와 설문조사를 비교분석한 결과 모든 항목에서 긍정적인 응답이 나왔다.
건축시공 교육 콘텐츠 효용성 검증 결과 분석은 5점 척도에 대한 분포도와 앞서 진행한 국내 건축교육자료 및 콘텐츠현황 설문조사와의 비교를 통해 진행하였다.
현재 국내 대학 건축교육에 대한 문제점 분석을 위해 다음과 같이 기존문헌을 고찰하였다. 기존문헌을 기반으로 국내대학 건축교육에 대한 문제점을 크게 제도적 측면, 건축교육과 산업체간의 연계성 측면, 건축 교육과정 측면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기획단계에서 수립한 사용자 레벨에 따른 시공프로세스 체계도와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바탕으로, 참고문헌과 현장 적용 공법 대조를 통해 이론과 실제 시공 공법간의 균형 잡힌 프로세스를 정립하였다. 정립된 프로세스에 대한 학습효과 및 사용 편의성의 반복 검증을 통해 콘텐츠의 스토리보드를 작성하였다.
본 콘텐츠의 화면은 이론적인 설명을 위한 글과 현장 사진으로 구성되어있고, 이를 보충하는 설명화면이 추가되어있다. 또한 미디어의 특성을 살려서 동영상 및 애니메이션을 통해 글로 설명하지 못한 부분을 부연 설명하도록 구성하였다. 보충설명화면은 현장에서 실행하는 재료의 실험 결과에 대한 표 분석이나 현장에서 사용하는 예시 문서는 ‘보기’ 버튼을 통해 추가 화면으로 나타난다.
분석단계에서는 전반적인 국내 건축교육의 문제점과 건축 시공교육 콘텐츠의 현황 분석을 통하여 국내 건축시공교육현황 분석을 하였다. 또한 스마트 미디어 교육 콘텐츠 분석을 통하여 건축시공교육 콘텐츠 개발을 위한 스마트 미디어 적용 방안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구성된 사용자별 학습 요구수준을 기준으로 건축시공 학습 내용의 진행방식과 효과적인 내용 분류를 위하여, 데이터와 내용 구성에 대한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를 설계하였다.
본 연구에 앞서 국내 건축교육자료 및 콘텐츠 현황조사를 위해 건축교육에 일차적인 소비자라 할 수 있는 건축(공)학 학부생,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현재 국내대학 건축교육자료 및 콘텐츠에 대한 현황과 만족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대상은 시공 관련 강의를 수강하는 대학교 학부생 및 건설현장에서 근무하는 실무자를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정의한 콘텐츠의 유형에 맞도록, 학생들은 설문하기 전에 개별적으로 본 콘텐츠를 사용하여 학습하거나, 교수가 이 콘텐츠를 활용하여 강의한 것을 수강한 후에 설문을 실시하였다. 실무자들은 각 현장에서 진행되는 공종에 맞는 콘텐츠로 학습한 후 평가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건축시공 교육 콘텐츠 개발을 위하여 분석, 기획, 개발, 평가, 유지 및 관리로 나누고 각각의 단계를 세분화하여 다음과 같이 개발절차를 수립하였다.
본 콘텐츠는 스마트 미디어의 특성을 바탕으로, 한 화면에서 사진, 동영상, 타임랩스, 애니메이션, 도면, 글을 조합하여 공법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되어있다. 개발된 여러 공종의 콘텐츠 중 토공사 콘텐츠를 예시로 콘텐츠 화면구성(User Interface)을 살펴보면 [Fig.
본 콘텐츠의 사용성, 실용성, 필요성에 대해 검토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콘텐츠를 이용할 잠재적 이용자인 학생과 실무자들이 구입할 의사를 통해 상용화 가능성을 [Table 11]과 같이 평가하였다.
본 콘텐츠의 유형을 1대 1로 학습하는 것과 같은 개인교수형과 간접적인 경험이 가능하도록 하는 시뮬레이션 형으로 정의하였고 콘텐츠의 사용성, 실용성(학습적합도), 필요성,상용화 가능성의 항목을 기준으로 각각의 항목에 대한 세부항목들을 구성하였다. 교육용 콘텐츠의 평가 항목 중 하나는 콘텐츠의 작동 및 구성의 편의성이다.
분석단계에서는 전반적인 국내 건축교육의 문제점과 건축 시공교육 콘텐츠의 현황 분석을 통하여 국내 건축시공교육현황 분석을 하였다. 또한 스마트 미디어 교육 콘텐츠 분석을 통하여 건축시공교육 콘텐츠 개발을 위한 스마트 미디어 적용 방안을 분석하였다.
사용성 검증은 사용자의 편의성에 대한 평가로 사용자가본 콘텐츠를 이용할 때의 작동 및 화면 구성의 적정성과 편의성을 평가하였다. 이를 위하여 콘텐츠의 화면구성(User Interface), 동영상·애니메이션의 작동, 페이지 간 이동 등의 세부항목으로 평가항목을 나눠 [Table 8]과 같이 사용성을 검증하였다.
설문조사는 총 7개의 객관식으로 되어 있고 현재 학습에 이용하는 교육 자료의 현황과 이에 대한 흥미도, 이해도, 구성도, 성취도 등의 학습적합성에 대해 설문조사하였다. 설문 내용과 그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학습 내용이 콘텐츠를 사용하는 대상에게 적합한지, 내용 구성이 단계별로 진행되어 학습하기에 적절한지에 대해 콘텐츠의 내용구성을 평가하는 항목이다. 세 번째는 본 콘텐츠의 효과성 및 필요성을 평가하는 항목으로, 콘텐츠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학습 효과성과 기존의 교재가 아닌 콘텐츠를 통한 학습의 필요성을 평가한다.
보충설명화면은 현장에서 실행하는 재료의 실험 결과에 대한 표 분석이나 현장에서 사용하는 예시 문서는 ‘보기’ 버튼을 통해 추가 화면으로 나타난다. 시공절차와 평가방법에 대한 시각적 설명을 위하여 실제 현장에서 쵤영한 동영상과 타임랩스를 추가하였고, 영상 촬영이 불가능한 부분에 대한 설명은 애니메이션을 이용하여 설명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정의한 콘텐츠의 유형에 맞도록, 학생들은 설문하기 전에 개별적으로 본 콘텐츠를 사용하여 학습하거나, 교수가 이 콘텐츠를 활용하여 강의한 것을 수강한 후에 설문을 실시하였다. 실무자들은 각 현장에서 진행되는 공종에 맞는 콘텐츠로 학습한 후 평가를 진행하였다. 설문 개요는 아래 [Table 7]과 같다.
실용성 검증은 본 콘텐츠의 학습 적합도를 평가한 것으로 이를 위하여 흥미도, 구성도, 이해도, 성취도로 세부 항목을 나누어 평가하였다. 평가 내용과 결과는 [Table 9]와 같다.
이혜정(2009)은 학습자 중심의 이러닝 콘텐츠 사용성 평가 방안에 대해 제시하였고 한태인(2015)은 이러닝 콘텐츠의 평가 기준과 평가 척도에 대한 기준을 제시하였다. 위의 기존문헌을 바탕으로 콘텐츠 평가 기준과 방법을 분석하고, 개발한 건축시공교육 콘텐츠 효용성 검증에 적합하도록 다음 [Table 6]과 같이 검증 항목을 도출하였다.
이를 위하여 콘텐츠의 화면구성(User Interface), 동영상·애니메이션의 작동, 페이지 간 이동 등의 세부항목으로 평가항목을 나눠 [Table 8]과 같이 사용성을 검증하였다.
기획단계에서는 건축시공 교육내용 구성을 위한 산학연 및 협력사들의 협조를 통하여 현장을 확보하고 확보된 현장에서 항공촬영, 타임랩스촬영, 동영상 및 사진촬영 등의 자료 수집 방법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였다. 이와 더불어 각 현장에서 진행되는 총 12개의 공종을 바탕으로 건축시공교육 콘텐츠 사용자의 학습 요구수준에 따른 맞춤형 레벨을 수립하였다. 사용자별 콘텐츠 학습 요구수준은 다음과 같다.
정립된 프로세스에 대한 학습효과 및 사용 편의성의 반복 검증을 통해 콘텐츠의 스토리보드를 작성하였다. 작성된 스토리보드를 기준으로 현장과의 조율을 통해 타임랩스 촬영과 함께 사진 및 동영상을 촬영하여 현장 자료를 수집하였다. 전문적으로 촬영하여 편집한 현장자료와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제작한 애니메이션 및 도해, 일러스트 작업 한 도면을 활용하여 공법별로 콘텐츠를 제작하였다.
작성된 스토리보드를 기준으로 현장과의 조율을 통해 타임랩스 촬영과 함께 사진 및 동영상을 촬영하여 현장 자료를 수집하였다. 전문적으로 촬영하여 편집한 현장자료와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제작한 애니메이션 및 도해, 일러스트 작업 한 도면을 활용하여 공법별로 콘텐츠를 제작하였다.
기획단계에서 수립한 사용자 레벨에 따른 시공프로세스 체계도와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바탕으로, 참고문헌과 현장 적용 공법 대조를 통해 이론과 실제 시공 공법간의 균형 잡힌 프로세스를 정립하였다. 정립된 프로세스에 대한 학습효과 및 사용 편의성의 반복 검증을 통해 콘텐츠의 스토리보드를 작성하였다. 작성된 스토리보드를 기준으로 현장과의 조율을 통해 타임랩스 촬영과 함께 사진 및 동영상을 촬영하여 현장 자료를 수집하였다.
제작된 콘텐츠의 효용성 검증 결과를 바탕으로 사용자들의 평가 의견을 수렴하여 보완사항을 수정하였다. 추후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신기술 및 신공법의 특수 시공과정도 보완될 수 있도록 상시 업데이트 기반을 구축한다.
평가단계에서는 제작한 콘텐츠에 대하여 사용성, 실용성(학습적합도), 필요성, 상용화가능성의 평가항목을 도출하고 건축시공 관련 과목을 수강중인 대학교 학부생과 건설현장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콘텐츠의 효용성 검증 평가를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건축교육 분야 중 건축시공교육으로 한정한다. 또한 스마트 기기를 이용하여 동영상, 사진, 애니메이션 등의 융합적 미디어 형태를 활용한 건축시공교육 콘텐츠의 개발과 그에 대한 효용성 검증으로 연구의 범위를 한정한다.
본 연구에서 현장체험이 필요한 건축 관련 전공 학생들과 건설현장 실무자들이 시공과정 및 공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개발한 건축시공 교육 콘텐츠의 효용성 검증을 위하여 2016년 5월~6월 2달 동안 설문을 진행하였다. 설문 대상은 시공 관련 강의를 수강하는 대학교 학부생 및 건설현장에서 근무하는 실무자를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정의한 콘텐츠의 유형에 맞도록, 학생들은 설문하기 전에 개별적으로 본 콘텐츠를 사용하여 학습하거나, 교수가 이 콘텐츠를 활용하여 강의한 것을 수강한 후에 설문을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필요성 검증은 본 콘텐츠를 이용한 학습의 효과성과, 건축 관련 지식학습 시 본 콘텐츠의 필요성을 [Table 10]의 평가항목으로 평가하였다.
성능/효과
9%로 조사한 기존 교재의 만족도보다 높게 나타났다. 2.3절에서 조사한 결과 기존 교재의 만족도는 15%정도로 본 콘텐츠에 대한 성취도가 이에 비해 약 3배 이상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건축학습에 이용하는 교육자료 및 콘텐츠의 흥미도에 대한 설문결과는 ‘보통이다’가 40%로 가장 높았으며,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는 27%, 10%로 전반적으로 흥미도가 낮은 것을 알 수 있다.
건축학습을 위해 습득하는 건축교육 자료 및 콘텐츠의 다양성을 물어본 결과 ‘다양하다’, ‘매우 다양하다’라는 응답이 17%, 3%인 반면, ‘한정적이다’, ‘매우 한정적이다’라는 부정적인 응답이 45%, 5%로 반 이상이 나왔다.
이에 대해 현재 건축교육 자료 및 콘텐츠 구성의 문제점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이론위주의 구성으로 현장성 결여라는 문제점이 40%로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 노후화된 자료와 최신화 부족에 대한 문제점이 20%로 높았다.
현재 학생들이 주로 이용하는 학습 자료 및 콘텐츠에 대한 이해도 평가는 부정적인 반면에 본 콘텐츠에 있는 동영상, 사진, 애니메이션 등을 통한 설명이 이해도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매우 그렇다’ 의견이 70% 로 나타났다. 또한 시공현장에 대한 동영상, 타입랩스 등을 통해 간접적인 현장 경험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의견이 52.9%로 높았다.
위의 설문조사를 통해서 현재 건축학습을 위해 주로 이용되는 것은 전문서적으로 이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도, 이해도,구성도, 성취도는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주로 인터넷 검색으로 습득한 건축교육 자료 및 콘텐츠의 다양성이 없고 한정적이며, 현장성이 결여된 이론위주의 구성과 노후화된 자료의 최신화 부족 등의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흥미도, 이해도를 높이고 이론 위주의 구성이 아닌 다양한 방법으로 현장성을 경험할 수 있는 건축학습 자료 및 콘텐츠의 개발을 제안하였다.
4%가 나왔다. 본 콘텐츠가 어떠한 부분에서 필요한지에 대한 추가 의견으로 애니메이션과 동영상을 통해 현장 시공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며, 간접체험이 가능한 것 같다는 의견이 나왔다.
본 콘텐츠의 학습 내용에 대한 만족도와 필요한 학습 자료를 습득하는 만족도는 ‘매우 그렇다’가 52.9%로 조사한 기존 교재의 만족도보다 높게 나타났다.
사용성 검증결과 본 콘텐츠의 화면구성(User Interfacr)의적합성, 동영상·애니메이션 작동성, 페이지간 이동 편리성,자료구동성의 ‘매우그렇다’가 52.9%, 61.4%, 52.9%, 55.7%로 사용성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가 높게 나타났다.
위의 설문조사를 통해서 현재 건축학습을 위해 주로 이용되는 것은 전문서적으로 이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도, 이해도,구성도, 성취도는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주로 인터넷 검색으로 습득한 건축교육 자료 및 콘텐츠의 다양성이 없고 한정적이며, 현장성이 결여된 이론위주의 구성과 노후화된 자료의 최신화 부족 등의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건축교육자료 및 콘텐츠 현황 조사 결과 건축 관련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대부분 인터넷 검색을 이용하고 있고, 습득한 건축교육 자료 및 콘텐츠의 다양성은 한정적임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본 콘텐츠에 대한 필요성 평가 결과 학습에 매우 효과적이라는 응답이 68.6%이고, 건축 관련 이론을 학습하기 위해 매우 필요하다는 응답이 71.4%가 나왔다. 본 콘텐츠가 어떠한 부분에서 필요한지에 대한 추가 의견으로 애니메이션과 동영상을 통해 현장 시공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며, 간접체험이 가능한 것 같다는 의견이 나왔다.
60%이상이 구입하여 학습에 활용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로 본 콘텐츠를 상용화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에 대한 의견을 설문 조사한 결과, 일방적 지식전달이 아닌 콘텐츠의 장점을 살린 쌍방소통의 듀얼 콘텐츠로 발전시켜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학생들이 건축학습을 위하여 건축교육자료 및 콘텐츠를 습득하는 방법은 인터넷 검색이 55%로 가장 높았고 그다음으로 동료 및 선후배에게 정보를 얻거나 전공서적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건축교육자료 및 콘텐츠 현황 조사와 설문조사를 비교분석한 결과 모든 항목에서 긍정적인 응답이 나왔다. 긍정적인 응답이외에 추가적인 사항에 대한 사용자들의 평가 의견을 수렴하여, 추후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하여 신기술 및 신공법에 대해 보완 될 수 있도록 상시 업데이트 기반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또한 이후 스마트 미디어 교육 콘텐츠의 장점을 살린 건축시공교육의 간접적인 현장체험이 가능한 쌍방 소통의 듀얼 콘텐츠로 발전시킬 것이다.
긍정적인 응답이외에 추가적인 사항에 대한 사용자들의 평가 의견을 수렴하여, 추후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하여 신기술 및 신공법에 대해 보완 될 수 있도록 상시 업데이트 기반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또한 이후 스마트 미디어 교육 콘텐츠의 장점을 살린 건축시공교육의 간접적인 현장체험이 가능한 쌍방 소통의 듀얼 콘텐츠로 발전시킬 것이다.
제작된 콘텐츠의 효용성 검증 결과를 바탕으로 사용자들의 평가 의견을 수렴하여 보완사항을 수정하였다. 추후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신기술 및 신공법의 특수 시공과정도 보완될 수 있도록 상시 업데이트 기반을 구축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축학과 건축공학의 수업구성 차이는?
국내 건축대학은 건축학과 건축공학을 분리하면서 건축학 분야는 건축설계 중심의 건축가 양성을 위한 설계스튜디오 수업, 건축공학 분야는 건축 엔지니어링 양성을 위한 전통적인 공학분야의 수업으로 구성되어있다. 이렇게 건축학과 건축공학의 분리로 계획 및 설계분야 전공과 공학분야 전공의 인적, 학문적 교류가 단절된 부분이 많다.
건축학습에 이용되는 주 교육 자료 및 콘텐츠는 무엇인가?
현재 건축학습에 이용되는 주 교육 자료 및 콘텐츠는 전문 서적이 50.4%로 가장 높고 다음으로 수업하시는 교수님의 경험 및 자료를 바탕으로 직접 만든 교육 PPT(동영상/애니메이션)와 건축교육 관련 유인물이 각각 27.6%, 18% 순으로 높았다. 반면 스마트 미디어(전자앱)를 활용한 교육 자료를 이용하는 학생은 한명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축학과 건축공학의 분리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국내 건축대학은 건축학과 건축공학을 분리하면서 건축학 분야는 건축설계 중심의 건축가 양성을 위한 설계스튜디오 수업, 건축공학 분야는 건축 엔지니어링 양성을 위한 전통적인 공학분야의 수업으로 구성되어있다. 이렇게 건축학과 건축공학의 분리로 계획 및 설계분야 전공과 공학분야 전공의 인적, 학문적 교류가 단절된 부분이 많다. 또한, 건설현장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실험 및 실습 교육과정에 비해 이론 위주의 교육이 진행되어 현장에 대한 감각이 부족하고 실무에 대한 이해도도 부족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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