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대학의 건축시공 교육과정 운영 및 교육혁신 실태 분석
Analysis on the Curriculum Operation and Educational Innovation in Building Construction of Domestic Universities 원문보기

한국건축시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v.19 no.5, 2019년, pp.457 - 465  

김재엽 (Department of Architectural Engineering,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기술과 사회는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발전하는 사회를 선도하는 대학교육도 끊임없이 변화가 요구된다. 본 연구는 국내대학 건축시공 분야의 교육혁신실태 분석하였다. 중요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국내대학의 건축시공분야에서도 교육혁신 강의가 도입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0개 대학 중에서 5개 대학에서 혁신강의를 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도입되고 있는 혁신교수법은 팀기반학습과 플립러닝이었다. 혁신강의와 전통적인 강의의 가장 큰 차이점은 학생들이 자기주도학습을 하도록 유도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평가방법, 주별 강의일정, 학습을 위해 지원되는 도구 등에서 차이가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사회의 변화에 부응하기 위해 대학교육의 혁신을 위한 지속적인 연구와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echnology and society have undergone continued progress and improvement. Thus, constant changes are required for university education, which then directs social development. This study analyzed the current status of educational innovations in the field of building construction at domestic universit...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대학의 교육혁신에 대한 산업 및 사회적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서 수행되었다. 국내대학의 건축공학교육 운영 및 교육혁신 실태를 분석하여 제시 하였다.
  •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교육혁신에 대한 산업 및 사회의 요구에 대한 충분한 교육혁신을 이루었다고 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대학 건축공학 및 건축시공 분야의 교육과정 운영실태와 교육혁신 실태를 분석하여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통하여 건축공학 및 건축시공 분야의 올바른 교육혁신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대학 건축공학 및 건축시공 분야의 교육과정 운영실태와 교육혁신 실태를 분석하여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통하여 건축공학 및 건축시공 분야의 올바른 교육혁신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플립러닝이란? 플립러닝은 거꾸로 학습, 거꾸로 교실, 역전 학습, 반전 학습, 역진행 수업 방식 등으로 해석된다. 본 수업 이전에 디지털 기반의 기술을 활용하여 기초 지식과 개념을 습득하게 함으로써 교실 수업을 학습자 중심의 활동으로 변화시키는 것이 플립러닝의 구조이다 [11]. 교실 밖의 공간에서는 학습자 중심 수업을 위해 ICT 기술을 활용하여 사전학습을 진행하는 교육방식이다[7].
팀기반학습의 진행내용은? 팀기반학습의 절차는 준비단계, 활동단계, 평가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준비단계는 읽기과제, 개인별평가, 팀별평가, 이의제기, 교수 피드백으로 구성된다. 활용단계에서는 응용문제를 해결하고, 평가단계에서는 응용문제 해결에 대한 팀별평가와 각 팀의 팀원들 간의 동료평가를 수행한다[6]. 팀기반학습은 팀원들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팀원들끼리 비전공유 및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한다.
혁신강의와 전통적인 강의의 가장 큰 차이점은? 도입되고 있는 혁신교수법은 팀기반학습과 플립러닝이었다. 혁신강의와 전통적인 강의의 가장 큰 차이점은 학생들이 자기주도학습을 하도록 유도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평가방법, 주별 강의일정, 학습을 위해 지원되는 도구 등에서 차이가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Medical School Information Technology(MSIT), Korea Institute of Science Technology Evaluation and Planning(KISTEP),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KAIST). 10 years later korea- find a way for future jobs. Seoul(Korea): Jisik Gonggam; 2017. p. 67-156. 

  2. Kim JY. The talent required to architectural engineers for the era of 4th industrial revolutio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cience and Technology Collection of Dissertations; 2017 Dec 1; Seoul, Korea. Seoul (Korea): Korea Institute of Ecological Architecture and Environment; 2017. p. 160-1. 

  3. Michaelsen LK, Arletta BK, Fink LD. Team-based learning: A transformative use of small groups in college teaching. Sterling: Stylus Publishing; 2004. 304 p. 

  4. Nam YJ. Present and improvement direction of architectural engineering education.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2010 May;11(3):115-24. 

  5. Kim GH, Shin Y. Building construction education adopted team-based learning.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2014 Sep;14(6):597-604. https://doi.org/10.5345/JKIBC.2014.14.6.597 

  6. Kim JY, Won JS. Analysis on learning effects of the education program applying the team-based learning method for building construction,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2017 Feb;17(1):101-9. https://doi.org/10.5345/JKIBC.2017.17.1.101 

  7. Noh JS. Development of application model for building construction learning applying team-based learning and flip learning [master's thesis]. [Chungju (Korea)]: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2019. 46 p. 

  8. Kim EH, Lim HE, Kim JY. Analysis for strategies to apply flipped learning in building construction lectures .Proceeding of Korea Institute of Ecological Architecture and Environment; 2019 May 10; Seoul, Korea. Seoul (Korea): Korea Institute of Ecological Architecture and Environmen; 2019. p. 114-5. 

  9. Lee EY. Development of a instructional design model for flipped learning combined with project based learning [master's thesis]. [Seoul (Korea)]: Seoul University; 2017. 198 p. 

  10. Kim JY. Development of capstone design curriculum in architectural engineering that applies flipped learning and design thinking. Journal of the Regional Association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2019 Feb;21(1):89-95. 

  11. Park KB, Exploration of the possibility of flipped learning in social studies. Social Studies Education. 2014 Sep;53(3):107-20. 

  12. Chang MY. The effects of population education using flipped learning on course satisfaction and recognition of marriage and childbirth.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2017 Jul;11(5):227-34. https://doi.org/10.21184/jkeia.2017.07.11.5.227 

  13. Noh Y. A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Learner Satisfaction of Team Based Learning-Focus on TBL of the subjects related with Business Administration. The e-Business Studies. 2013 Dec;14(5):93-111. https://doi.org/10.15719/geba.14.5.201312.93 

  14. Jang SY, LEE JJ. Development of a team-based learning design model in higher education, Asian Journal of Education. 2015 Mar;16(1):271-302.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