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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건설 엔지니어링 고급인력 양성사업의 성과평가
Performance Evaluation of Premier Global Construction Engineer Training Program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9 no.3, 2018년, pp.97 - 104  

박현 (서울시립대학교 국제도시과학대학원) ,  박인석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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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S대학교 '글로벌 건설엔지니어링 고급인력 양성사업'의 성과를 평가하고, 성과제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본 인력양성 사업의 순수한 효과를 파악하기 위하여 준실험설계법을 적용하였다. 즉, 프로그램에 참여한 각 졸업생의 업무능력을 해외건설업무 및 분야가 가장 유사한 경력을 가진 짝(pair)으로 선택한 대조군 전문가의 업무능력과 비교하였다. 분석결과, 졸업생의 업무역량이 대부분의 글로벌 건설 엔지니어링 핵심역량이 대조군에 비하여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아, 인력양성 프로그램이 업무역량 향상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또한, 회귀분석을 통하여 재학생들의 인력양성 향상에 영향을 미친 교과목을 분석하였다. 업무역량 향상에는 사업초기 단계의 사업 기획에 필요한 업무역량인 민관협력(PPP), 사업타당성조사 및 위험분석, 프로젝트 금융 등의 과목이 인력양성 향상에 기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해외 인턴십, 글로벌 인턴십 세미나와 같이 학생들의 해외 네트워킹 강화 및 커뮤니케이션 능력 제고를 위한 과목들도 인력양성 프로그램 제고에 기여도가 높은 과목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 결과가 향후 유사한 프로그램의 계획 및 운영에 유용한 참고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ims to evaluate the performance of S University's Premier Global Construction Engineer Training Program. The net impact of the program is evaluated through a quasi-experiment design approach. The competency level of an individual participant is compared with that of a non-participating 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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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인력양성 향상에 기여한 요인(교과목)을 도출하기 위한 분석이다. 단순히 인력양성 사업을 통해 졸업생의 역량이 향상됨을 파악하는 것은 향후 유사 인력양성 사업을 계획하거나 운영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주는데 한계가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4년 동안 수행된 인력양성 사업이 실질적으로 글로벌 건설시장 분야 전문가 역량강화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인력양성 프로그램의 성과 평가를 실시하였다. 또한 위 프로그램에서 제공한 교육들의 성과 향상도를 측정함으로써 인력양성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 프로그램들을 파악하고자 한다.
  • 인력양성 사업은 고부가가치 분야와 엔지니어링 분야 중심의 교육을 실시하여 고급인력을 양성함으로써 해외건설 관련 분야의 성장 및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것을 비전으로 하고 있다. 또한 침체된 국내 건설 엔지니어링 회사의 해외 진출을 정부차원에서 지원하여 고급인력을 양성함으로써 해외건설 시장의 점유율을 확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국내 건설기업의 해외진출이 확대되고, 국내 신규 SOC부터 투자 축소로 인한 건설경제 침체의 돌파구를 마련함으로써 건설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Table 1].
  • 첫째, 글로벌 인력양성 관련 핵심역량 향상도 분석이다. 본 분석은 실제로 인력양성 프로그램(교육)을 수행한 재학생의 핵심역량 별 성장정도를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통계적으로 입증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준실험 설계방법(Quasi-Experimental Design)을 사용하였다.
  • 본 연구는 해외 건설시장의 필요역량인 기획, 관리, 금융, 설계 등의 역량을 갖춘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수행된 인력 양성 사업이 실질적으로 글로벌 건설시장 분야 인력양성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그 성과를 측정하고, 인력양성 사업에서 제공했던 교육들이 인력양성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분석하였다.
  • 위 사업을 수행하는 기관들은 4년 6개월 동안 연간 약 15억 원 규모의 예산 지원을 받아 교육 인프라 및 해외건설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본 인력양성 사업의 교육대상은 실무 경력자이며, 각 기관별 연간 30명 이상의 건설 엔지니어링 분야의 글로벌 전문가를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인력양성 사업은 고부가가치 분야와 엔지니어링 분야 중심의 교육을 실시하여 고급인력을 양성함으로써 해외건설 관련 분야의 성장 및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것을 비전으로 하고 있다.
  • 인력양성 핵심역량 향상도 분석을 통해 대부분의 영역에서 졸업생의 역량이 증가했음을 확인하였다. 본 절에서는 인력 양성 커리큘럼 중 어떠한 교과목이 졸업생의 역량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지 파악하고자 인력양성 향상도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인 인과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주로 사용하는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항에서는 인력양성 프로그램의 성과평가의 방법론을 고찰하기 위해 교육프로그램 평가 관련 선행연구들을 고찰하였다. 건설 교육프로그램 평가관련 선행연구가 희소하여 전반적인 교육 프로그램 평가관련 선행연구를 주로 고찰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종속변수로서 인력양성 향상정도를, 인력양성 교육프로그램을 독립변수로 정의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인력양성 교육프로그램 별 프로그램 향상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였다. 지금까지 서술한 인력양성 프로그램 성과평과의 구성 체계는 다음과 같다[Fig.
  • 이에 본 연구에서는 4년 동안 수행된 인력양성 사업이 실질적으로 글로벌 건설시장 분야 전문가 역량강화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인력양성 프로그램의 성과 평가를 실시하였다.
  • 인력양성 관련 핵심역량 향상도 평가와 인력양성 향상 요인분석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설문을 작성하였다. 설문은 크게 핵심역량 별 현재의 역량을 평가하는 파트와 인력양성에서 제공하고 있는 교육 커리큘럼별 교육효과(수준향상 기여도)를 평가하는 파트로 구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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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계획, 사업타당성, 계약 등 사업초기의 고부가가치 역량을 제고해야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는 국내 건설업체가 현재 해외 건설시장에서 요구하고 있는 역량이 미비하기 때문이며, 따라서 글로벌 건설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계획, 사업타당성, 계약 등 사업초기의 고부가가치 역량을 제고시킬 필요가 있다(Kim et al., 2014).
프로그램의 순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인한 역량 향상의 순효과(Net effects)를 파악하기 위하여 준실험 설계(QuasiExperiment Design)을 적용하였다. 프로그램의 순효과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시간 변화와 다른 요인의 영향을 제거할 수있는 D-I-D (Difference in Differences) 관점의 접근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전문가의 역량은 시간에 따라 증가하는 경향이 있어서, 단순히 입학과 졸업 시점의 역량을 비교하여 교육 프로그램의 순수한 효과를 측정하는데 한계가 있다.
고부가가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정부에서는 무엇을 하였는가? 이처럼 해외건설 시장에서 요구하고 있는 고부가가치분야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국토교통부는 기획, 관리, 금융, 설계 등의 역량을 갖춘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글로벌 건설 엔지니어링 고급인력 양성’ 사업(이하, 인력양성 사업)을 시작하였다(Park et al.,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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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Han, H. R., and Kim. S. Y. (2010). "Development of the Evaluation Indicator for After-school Programs in Middle School: Applying the CIPP Evaluation Model."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41(1), pp. 151-182. 

  2. Jun, J. S., and Kim. S. Y. (2011). "Validation an evaluation model to measure the effectiveness of educational programs of lifelong education centers affilated with universities."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42(1), pp. 125-150. 

  3. Kim, J. H., and Kim, Y. S. (2014). "An Analysis of Concentrate Competency in Bidding Process for Overseas project of Domestic Construction Companies."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KICEM, 15(3), pp. 23-30. 

  4. Kim, S. W. (2007). Application of SPSS WIN 12.O. Kyohak. Seoul. Republic of Korea. 

  5. Kim. T. G. (2006). U-can regression analysis. Human & Wefare Books. Seoul. Republic of Korea. 

  6.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2017). "Overseas Construction Order" (Apr. 15. 2018). 

  7. Lee, E. S., and Kang, Y. T. (2011). "A Qualitative Study of Christian Alternative School Graduates on Their Perceptions of the Educational Performance." A Jo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26(-), pp. 481-515. 

  8. Park. E. J. (2006). "A study on the Evaluation, Analysis and management of the distance training programs in the teacher's training institutes of The Metropolitan City . Province."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20(-), pp. 175-206. 

  9. Park, H., Park, I. S., and Cha, Y. W. (2017). "Improvement of Global Construction Engineer Training Program : An Importance-Satisfaction Analysis."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KICEM, 17(6), pp. 31-39. 

  10. Park, H., Park, I. S., Son, M. J., Cha, Y. W., and Hyun, C. T. (2016). "Improvement of Domestic Construction Re-Education through Status Analysis."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KICEM, 17(1), pp. 83-91. 

  11. Park, H. P., and Kim, S. (2016). "Development of Construction R&D Strategy through the International Construction Market Analysis."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KICEM, 17(2), pp. 49-57. 

  12. University of Seoul (2015). Development of Specialized Master Human Resource for Overseas Construction Engineering(1), Minister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MOLIT) Research 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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