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4 no.2, 2018년, pp.181 - 189
장선미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 김정은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서울대학교 간호과학연구소)
Purpose: This study presents the current status of transcultural nursing education in nursing baccalaureate programs. Methods: The nursing curricula from 185 out of 194 nursing colleges that received accreditation were collected and analyzed. Results: 109 (58.9%) nursing colleges offered 117 transcu...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문화적으로 적합한 간호란? | 간호대상자에게 문화적으로 적합한 간호가 제공되면 간호대상자는 간호 수행에 협조적이고 순응하고 만족하며, 나아가 대상자의 건강 결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Leininger & McFarland, 2002). 문화적으로 적합한 간호란 간호대상자에게 문화적으로 일치하고 의미있으며 유익한 돌봄을 제공하는 것으로 횡문화 간호의 본질이자 목적이라 할 수 있다(Leininger, 1999; Leininger & McFarland, 2002). 국내도 빠르게 다문화 사회로 바뀌어 가면서 국내 거주 외국인들이 문화 및 언어적 차이로 인하여 의료서비스 이용 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Hwang, 2010; Kim, 2009; Koh & Koh, 2009). | |
간호사가 횡문화 간호를 이해할 때 나타나는 긍정적인 효과는? | 문화는 인간의 권리로서 돌봄을 받는 동안에 문화적 가치관, 신념, 요구는 이해되고 존중되며 적합하게 다루어져야 한다(Leininger & McFarland, 2002). 따라서 간호사가 문화와 돌봄 현상에 대한 교육을 받고 횡문화 간호를 이해하고 문화적으로 적합한 간호를 수행하면 문화적 충돌, 갈등, 스트레스, 그리고 해가 될 수 있는 간호 수행 같은 환자에게 부정적이고 위험이 될 수 있는 결과를 예방할 수 있다(Leininger & McFarland, 2002). 또한 문화적 돌봄은 대상자 중심의 돌봄을 제공한다는 것에 근거를 두고 있고, 나아가 환자 옹호자로서 문화적으로 다양한 대상자의 의료 불균형을 줄일 수 있는 역할을 하는 간호사에게 횡문화 간호는 필수적이며 이와 관련된 지식과 역량을 갖출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American Association of Colleges of Nursing [AACN], 2008a; Gilbert, 2003). | |
국내의 횡문화 간호 교육의 현황은? | 8%의 학교에 ‘문화와 간호’ 또 ‘다문화 간호’ 강의가 개설되어 있었고, 간호사 국가고시 과목 중 일부의 과목에서 ‘다문화 간호’ 또는‘ 다문화 여성의 건강간호’라는 소주제로 제한적인 내용의 교육이 이루어지는 수준이다(Korean Society of Nursing Science, 2017). 이렇듯 국내에서도 횡문화 간호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정규 교과과정 내에서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 지에 대해 자세히 알기가 어렵고, 또한 횡문화 간호 교육에 대한 기준 및 지침이 없으며 교육 내용과 방법 그리고 그 효과에 대해서도 알기 힘들다. |
Ahn, O. H., Chang, S. J., & Kim, S. H. (2016).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programs to improve multicultural compete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Wellness, 11(4), 253-265.
American Association of Colleges of Nursing. (2008a, February 1). Cultural competency in baccalaureate nursing education. Retrieved from Nursing http://www.aacnnursing.org/Education Resources/Tool-Kits/Cultural-Competency-in-Nursing-Education
American Association of Colleges of Nursing. (2008b, February 1). The essentials of baccalaureate education for professional nursing practice. Retrieved from http://www.aacnnursing. org/Education-Resources/AACN-Essentials
American Association of Colleges of Nursing. (2008c, February 1). Tool kit of resources for cultural competent education for baccalaureate nurses. Retrieved from http://www.aacnnursing.org/Education-Resources/Tool-Kits/Cultural-Competency-in-N ursing-Education
Andrews, M. (1995). Transcultural nursing: Transforming the curriculum. Journal of Transcultural Nursing, 6(2), 4-9.
Baker, S. S., & Burkhalter, N. C. (1996). Teaching transcultural nursing in a transcultural setting. Journal of Transcultural Nursing, 7(2), 10-13.
Campinha-Bacote, J. (1998). Cultural diversity in nursing education: Issues and concern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7(1), 3-4.
Campinha-Bacote, J. (2006). Cultural competence in nursing curricula: How are we doing 20 years later?.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5(7), 243-244.
Cho, C. H. I., Han, S. Y., & Seo, S. H. (2017). Effects of a cultural competence educational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3(4), 406-415.
Gilbert, M. J. (2003). Principles and recommended standards for cultural competence education of health care professionals. Woodland Hills, CA: The California Endowment.
Govere, L., & Govere, E. M. (2016). How effective is cultural competence training of healthcare providers on improving patient satisfaction of minority groups? A systematic review of literature. Worldviews on Evidence Based Nursing, 13(6), 402-410.
Hwang, D. S. (2010). Study on the analysis of the actual state of usage for the medical institutions by foreign workers & the plan for activ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Kim, H. (2009). Maternal health and nutritional status of marriage-based women immigrants in Korea and policy directions. Health and Welfare Policy Forum, 50-64.
Korea Immigration Service. (2016). Korea immigration service statistics 2015. Gwacheon: Government Printing Office.
Korean Society of Nursing Science. (2017, February 1). Learning goals for nursing students. Retrieved from http://www.kan.or.kr/kor/sp_library/sp_library02.php?modeview&number5533&page1&b_namenurse_data
Leininger, M. M. (1999). What is transcultural nursing and culturally competent care?. Journal of Transcultural Nursing, 10(1), 9-9.
Leininger, M. M., & McFarland, M. R. (2002). Transcultural nursing: Concepts, theories, research and practice (3rd ed.). [Place of publication not identified]: McGraw Hill Medical Pub Division.
Marcinkiw, K. L. (2003). A goal for nursing education. Nurse Education Today, 23(3), 174-182.
Noble, A., Nuszen, E., Rom, M., & Noble, L. M. (2014). The effect of a cultural competence educational intervention for first-year nursing students in Israel. Journal of Transcultural Nursing, 25(1), 87-94.
Ryan, M., Carlton, K. H., & Ali, N. (2000). Transcultural nursing concepts and experiences in nursing curricula. Journal of Transcultural Nursing, 11(4), 300-307.
Yoon, I. J. (2008). The development and characteristics of multiculturalism in South Korea - with a focus on the relationship of the state and civil society. Korean Journal of Sociology, 42(2), 72-10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