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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치위생학과 팀기반 수업에서 학생평가방법의 비교
Comparison of Student Evaluation Methods in Team Based Learning Classes for Dental Hygien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5, 2018년, pp.115 - 122  

김형미 (강원대학교 보건과학대학 치위생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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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치위생학과 팀기반 수업에서 지필시험, 팀별평가, 팀원평가, 자기평가 등 다양한 학생평가방법을 비교하는 것이다. 분석대상은 2016, 2017학년도에 '구강보건교육학 실습'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의 점수이고, 기술통계, Spearman 상관분석, 왜도와 첨도, Mann-Whitney U 검정 등의 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네 가지 학생평가방법 중 자기평가와 팀원평가만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고, 팀원평가보다 자기평가를 관대하게 하였으며, 자기평가점수가 가장 중심화되어 있었다. 자기평가 여부에 따라 동료평가 점수의 관대화와 중심화 경향을 비교한 결과, 자기평가를 실시한 그룹에서 팀원평가를 더 관대하게 했으며, 더 중심화되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치위생학과 팀기반 학습에서 각종 평가방법에 대해 비교하고 자기평가 여부에 따라 동료평가 결과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student evaluation methods in team based learning classes for dental hygiene student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the score of dental hygiene students who took the courses of 'oral health education practice'. The analysis methods were spearman correla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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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구강보건교육학 실습 교과목의 최종 목표는 지역주민의 구강건강 증진을 위해 각 대상 집단에 적절한 구강보건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이다. 구강보건교육학 이론 교과목을 선이수한 수강생에 한해 수강신청이 가능하며, 이론 내용을 토대로 교육 대상 집단을 선정하고 준비하여 실제 현장실습까지 실시하는 교과목으로 절대평가로 성적을 산출한다.
  • 치위생(학)과의 여러 교과목에서 팀기반 학습을 적용하고 있고, 팀기반 학습에 관한 연구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으나 그 평가방법에 대한 논의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팀기반 학습에서 동료평가를 중심으로 학생 평가방법에 대해 고찰하고 그 시사점을 규명하고자 한다.
  • 자기평가는 평가자 본인이 스스로를 평가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자기평가는 팀원평가의 신뢰도를 보완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되었으므로 팀원 평가와 같은 평가도구로 평가하도록 하였다.
  • 이는 학생이 자기평가를 통해 스스로의 학습과정을 평가하면서 반성적 사고를 도모하기 때문인 것으로 사료된다. 본인을 돌이켜보면서 평가할 때의 기준으로 팀원을 평가하기 때문에 엄격하게 평가하지 못하고 보다 더 관대하게 평가하는 것이다. 이를 보면 팀원평가 시 자기평가를 함께 시행하는 것은 과도한 경쟁심을 방지한다는 장점이 있지만, 자기평가를 시행한 그룹의 팀원평가가 더 중심화되어 나타났기 때문에 팀원평가의 변별력은 더욱 저하된다는 단점이 있다.
  • 본연구에서 평균점수가 가장 높은 것은 자기평가였으나 왜도를 구한 결과 팀원평가가 자기평가보다 관대하게 평가된 것은 표준편차에 따른 분포도의 차이로 사료된다. 팀원평가의 점수가 가장 중심화되어 있지 않고 넓게 분포하여 있는 것이 이를 뒷받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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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협업의 역량을 향상시키는 학습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협업의 역량을 향상시키는 학습방법은 팀기반 학습(Team Based Learning; TBL), 문제중심 학습(Problem Based Learning; PBL) 등 다양하다. 문제중심 학습은 1970년대 중반에 우리나라에 소개되어 다양한 교육 분야에서 도입하고 있고,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법으로 협동학습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킬수 있는 방법이다[3][4].
문제중심 학습이란 무엇인가? 협업의 역량을 향상시키는 학습방법은 팀기반 학습(Team Based Learning; TBL), 문제중심 학습(Problem Based Learning; PBL) 등 다양하다. 문제중심 학습은 1970년대 중반에 우리나라에 소개되어 다양한 교육 분야에서 도입하고 있고,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법으로 협동학습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킬수 있는 방법이다[3][4]. 하지만 아직 치위생(학)과 교육과정에서 문제중심 학습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의 수는 적은 편이며 초기 단계인 실정이다[5].
문제중심 학습보다 팀기반 학습이 널리 활용되고 있는데, 팀기반 학습의 장점은 무엇인가? 치위생(학)과에서는 문제중심 학습보다 팀기반 학습이 보다 널리 활용되고 있다. 팀기반 학습은 학습자가 주체가 되고 학습의 전 과정을 이끌어 가는 협동학습으로 자신의 학습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복잡한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고등사고능력을 기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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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김숙향, Sharon M. Compton, Minn N. Yoon, Nancy K. Mann, 장계원, 김민정, 권혜숙, 유자혜, 국가적 수준의 치과위생사 역량 개발, 대한치과위생사협회, 2016. 

  2. 의료기사 등에 관한 법률 제4조(면허), 2011. 

  3. 김수진, 김성혁, "문제중심 학습에서 교수평가, 동료평가, 자기평가와 지필시험과의 관계," 한국산학기술학회지, 제18권, 제7호, pp.275-283, 2017. 

  4. 김수진, 강희경, "문제중심 학습에서 평가주체에 따른 평가," 한국산학기술학회지, 제14권, 제8호, pp.3732-3738, 2013. 

  5. 정영란, 조덕주, 황윤숙, 장기완, "구강보건교육학 교과를 위한 문제중심 학습 패키지 개발 및 적용," 대한구강보건학회지, 제34권, 제1호, pp.41-49, 2010. 

  6. 최인회, 김유정, "간호대학생의 팀 기반학습에서 동료평가, 학습 성과, 자기주도 학습능력과의 관계,"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제5권, 제3호, pp.227-237, 2015. 

  7. 박종혁, "팀 프로젝트 무임승차 방지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제18권, 제2호, pp.141-147, 2013. 

  8. 황순희, "공과대학생의 팀기반 수업에서 동료평가와 자기평가의 관계," 공학교육연구, 제19권, 제5호, pp.3-12, 2016. 

  9. David L. Williams, John D. Beard, and Jone Rymer, "Team Projects: Achieving their Full Potential," Journal of Marketing Education, Vol.13, No.2, pp.43-53, 1991. 

  10. L. E. Gueldenzoph and G. L. May, "Collaborative peer evaluation: Best practices for group member assessments," Business Communication Quarterly, Vol.65, No.1, pp.9-20, 2002. 

  11. 이경옥, 학습은 어떻게 이루어지나, 시그마프레스, 2012. 

  12. C. J. Dommeyer, "Using the diary method to deal with social loafers on the group project: Its effects on peer evaluations, group behavior, and attitudes," Journal of Marketing Education, Vol.29, No.2, pp.175-188, 2007. 

  13. N. Herbert, "Peer assessment: is it fair?," Proceedings of The Australian Conference on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2012. 

  14. P. Orsmond, S. Merry, and K. Reiling, "The use of student derived marking criteria in peer and self-assessment," Assessment and Evaluation in Higher Education, Vol.25, No.1, pp.23-38, 2000. 

  15. 김민정, "웹기반 형성적 동료평가 시스템 개발을 위한 설계기반 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4권, 제3호, pp.85-114, 2008. 

  16. 노연희, 손영우, "자기평가의 정확도와 수행 및 개인특성 간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산업 및 조직, 제24권, 제1호, pp.103-126, 2011. 

  17. 이영민, 전도근, 팀기반 학습, 학지사, 2009. 

  18. 구경미, 권홍민, 김란영, 김민아, 김영임, 김은주, 김인숙, 민지현, 박성숙, 박일순, 신민우, 양승경, 앙해영, 오정숙, 우승희, 윤성욱, 윤현경, 이승훈, 이은숙, 임선아, 임현주, 정미애, 정상희, 정순희, 천석연, 최규일, 한세영, 구강보건교육학 실습, 고문사, 2016. 

  19. 심재권, "공기업 근무성적평정의 타당성 분석," 한국행정학보, 제37권, 제2호, pp.131-153, 2003. 

  20. 김순옥, 김미숙, "기본 간호학 수업에서 팀기반 학습 적용 효과," 한국산학기술학회지, 제17권, 제12호, pp.107-119, 2016. 

  21. D. J. Kilpatrick, L. Mark, and E. S. David, "Procedural justice and the development and use of peer evaluations in business and accounting classes," Journal of Accounting Education, Vol.19, No.4, pp.225-246, 2001. 

  22. 이경미, 쓰기과업에서 동료평가가 자기평가에 미치는 영향: 교육대학원생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23. D. Boud and N. Falchikov, "Quantitative studies of student self-assessment in higher education: A critical analysis of findings," Higher education, Vol.18, No.5, pp.529-549, 1989. 

  24. 채수진, "의과대학 문제중심 학습에서 학생평가 방법의 일관성 검토: 튜터평가, 동료평가, 자기평가를 중심으로," 열린교육연구, 제14권, 제1호, pp.331-349,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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