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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치위생과학회지 =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v.17 no.4, 2017년, pp.368 - 374
유상희 (강릉원주대학교 치과대학 치위생학과 및 구강과학연구소) , 배수명 (강릉원주대학교 치과대학 치위생학과 및 구강과학연구소) , 신보미 (강릉원주대학교 치과대학 치위생학과 및 구강과학연구소) , 신선정 (강릉원주대학교 치과대학 치위생학과 및 구강과학연구소)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community dental hygiene practice education, by verifying its effect after applying project-based learning in improving the practical and social skills of learners. A 15-week project-based community dental hygiene practice course was held for 27 senior stu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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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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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위생사의 직무기술서에 따르면 어떤 역할을 해야한다고 제시되어 있는가? | 지역사회와 건강증진 영역에서의 치과위생사는 ‘지역사회의 구강건강 요구도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하며, 건강 증진과 질병예방을 위한 구강건강관련 사업을 기획, 수행,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라는 핵심역량을 갖추어야 한다1). 치과위생사의 직무기술서에 따르면 지역사회 구강보건 사업계획 수립, 수행, 평가는 치과위생사가 실제 보건 의료기관 현장에서 요구되는 역할로 제시된다2). | |
지역사회 건강증진 역량을 갖춘 치과위생사를 양성하기 위해 보건소 현장실습을 실시할 때 한계점은 무엇인가? | 지역사회 건강증진 역량을 갖춘 치과위생사를 양성하기 위해 지역사회치위생학 실습 영역의 교육은 치과위생사가 실무 현장에서 요구하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교과목을 운영해야 하지만, 대부분의 대학에서는 강의식 수업으로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3,4). 보건소 현장실습으로 수업을 진행 하더라도 보건소에서는 업무 중에 학생들을 지도해야 하므로 학교가 원하는 지역사회 건강증진 역량을 달성하는 데 한계가 있다5). 미국 몇몇 대학의 지역사회치위생학 수업에서는 지역사회 주민들을 위한 사업을 기획하기 위해 지역에 대한 현황파악, 집단의 구강문제 파악, 계획, 수행, 평가까지 치과위생사가 지역주민의 구강건강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운영되고 있다4). | |
치위생학 교육에서의 역량은 무엇인가? | 치위생학 교육에서의 역량(competency)은 치과위생사 역할 수행을 위한 지식과 기술뿐 아니라 통합적이고 포괄적인 문제인식과 문제해결능력, 근거중심의 의사결정 및 태도를 포함한 직업적 가치가 통합되어 나타나는 행동으로 정의 된다1). 지역사회와 건강증진 영역에서의 치과위생사는 ‘지역사회의 구강건강 요구도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하며, 건강 증진과 질병예방을 위한 구강건강관련 사업을 기획, 수행,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라는 핵심역량을 갖추어야 한다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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