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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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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G대학교 지역사회치위생학 실습 수업을 수강한 치위생학과 4학년 학생 27명을 대상으로 구강건강증진사업을 학습 내용에 적용하기 위해 목표 집단에 대한 현황조사, 사업 기획, 수행, 평가, 중간 및 결과 발표로 구성된 프로젝트 기반의 수업을 진행하였다. 수업 전 후 문제해결능력에 대한 자신감, 프로젝트 가치, 팀워크 역량, 지역사회 치과위생사 역량에 대한 비교 결과, 문제해결능력에 대한 자신감은 수업 전 35.74점, 수업 후 39.59점(p=0.001), 프로젝트 가치는 수업 전 25.11점, 수업 후 26.41점(p=0.181), 팀워크 역량은 수업 전 79.63점, 수업 후 84.07점(p=0.070), 지역사회치과위생사 역량은 수업 전 38.26점에서 수업 후 46.26점(p=0.001)으로 향상되었다. 수업 후 프로젝트의 실제성, 학습성과,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프로젝트 실제성은 19.30점, 학습성과는 45.19점, 만족도는 19.19점으로 보통 이상의 긍정적인 결과로 나타났다. 수업 효과성의 질적 평가를 위해 각 팀별 동료평가에서 최저점과 최고점을 받은 학생 2명씩 총 8명을 대상으로 1:1 면담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피면접자 모두 학습자가 자율성을 갖고 주도적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지역사회 치과위생사의 역할에 대한 이해도와 추후 배운 기술의 적용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현 사회에서 요구하고 있는 문제에 대한 해결력 및 자신감, 협동심과 같은 팀 워크 역량, 역할에 대한 책임감, 창의적인 사고력, 의사사통 등의 사회적 기술을 배울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젝트 기반의 지역사회치위생학 실습 교과목은 학습자들이 지역사회에서 적용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프로젝트를 주도적으로 수행함으로써 현장과 밀접한 경험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실무적인 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프로젝트 학습법이 적합한 것으로 생각된다. 타 치위생(학)과에서도 지역사회치위생학 실습이 현장과 밀접한 교과목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프로젝트 기반의 체계적인 학습모듈이 개발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community dental hygiene practice education, by verifying its effect after applying project-based learning in improving the practical and social skills of learners. A 15-week project-based community dental hygiene practice course was held for 27 senior stud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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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아직까지 국내에서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한 지역사회치위생학 실습 교과목의 효과를 평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프로젝트 기반의 지역사회치위생학 실습 교과목이 치위생학과 학생들에게 미치는 학습 효과에 대해 평가하고자 한다.
  • 특히, 지역사회치위생학 실습 교과목의 특성상 지식전달 위주의 교육보다는 실무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구성주의에 입각하여 학습자 주도의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들의 실무적인 역량 및 사회적 기술을 향상시키고자 프로젝트 학습을 적용한 후, 그 효과를 검증하여 지역사회 치위생학 및 실습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G대학교 지역사회치위생학 실습 수업을 수강한 치위생학과 4학년 학생 27명을 대상으로 구강건강증진 사업을 학습 내용에 적용하기 위해 목표 집단에 대한 현황 조사, 사업 기획, 수행, 평가, 중간 및 결과 발표로 구성된 프로젝트 기반의 수업을 진행하였다. 수업 전·후 문제해결능력에 대한 자신감, 프로젝트 가치, 팀워크 역량, 지역사회 치과위생사 역량에 대한 비교 결과, 문제해결능력에 대한 자신감은 수업 전 35.
  • 본 연구는 일개 대학에서 지역사회치위생학 실습 수업을 수강한 학생을 대상으로 효과를 평가한 것으로, 일반화하기는 제한점이 있으나 학습자들이 지역사회 목표 집단의 현황을 파악하고, 요구도 조사에 따라 우선순위를 적용하여 사업을 기획, 수행, 평가해봄으로써 학습자들의 실질적인 실무 능력과 사회적 기술 향상의 효과를 나타낸 것에 대해 의미 있다고 생각되며, 면접 조사를 함께 시행함으로써 학습자가 프로젝트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지에 대한 관점을 이해할 수 있었다. 따라서 타 치위생(학)과에서도 지역사회치위생학 실습이 현장과 밀접한 교과목으로 운영되어 양질의 지역사회 치과위생사가 배출될 수 있도록 교육 표준화 방안을 마련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 프로젝트 기반의 체계적인 학습목표 및 학습모듈이 개발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 이 논문은 강릉원주대학교 전일제대학원생장학금을 지원받아 수행하였기에 이에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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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치과위생사의 직무기술서에 따르면 어떤 역할을 해야한다고 제시되어 있는가? 지역사회와 건강증진 영역에서의 치과위생사는 ‘지역사회의 구강건강 요구도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하며, 건강 증진과 질병예방을 위한 구강건강관련 사업을 기획, 수행,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라는 핵심역량을 갖추어야 한다1). 치과위생사의 직무기술서에 따르면 지역사회 구강보건 사업계획 수립, 수행, 평가는 치과위생사가 실제 보건 의료기관 현장에서 요구되는 역할로 제시된다2).
지역사회 건강증진 역량을 갖춘 치과위생사를 양성하기 위해 보건소 현장실습을 실시할 때 한계점은 무엇인가? 지역사회 건강증진 역량을 갖춘 치과위생사를 양성하기 위해 지역사회치위생학 실습 영역의 교육은 치과위생사가 실무 현장에서 요구하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교과목을 운영해야 하지만, 대부분의 대학에서는 강의식 수업으로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3,4). 보건소 현장실습으로 수업을 진행 하더라도 보건소에서는 업무 중에 학생들을 지도해야 하므로 학교가 원하는 지역사회 건강증진 역량을 달성하는 데 한계가 있다5). 미국 몇몇 대학의 지역사회치위생학 수업에서는 지역사회 주민들을 위한 사업을 기획하기 위해 지역에 대한 현황파악, 집단의 구강문제 파악, 계획, 수행, 평가까지 치과위생사가 지역주민의 구강건강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운영되고 있다4).
치위생학 교육에서의 역량은 무엇인가? 치위생학 교육에서의 역량(competency)은 치과위생사 역할 수행을 위한 지식과 기술뿐 아니라 통합적이고 포괄적인 문제인식과 문제해결능력, 근거중심의 의사결정 및 태도를 포함한 직업적 가치가 통합되어 나타나는 행동으로 정의 된다1). 지역사회와 건강증진 영역에서의 치과위생사는 ‘지역사회의 구강건강 요구도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하며, 건강 증진과 질병예방을 위한 구강건강관련 사업을 기획, 수행,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라는 핵심역량을 갖추어야 한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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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Bae SM, Chung WG, Jang JH, Mun SJ, Shin BM, Shin SJ: Competencies for entry into the profession of dental hygiene. J Dent Hyg Sci 17: 193-201, 2017. 

  2. Park JR, Kang KH, Kim SA, et al.: A study on dental hygienist 2nd job analysis. Korea Health Personnel Licensing Examination Institute, Seoul, pp.41-72, 2012. 

  3. Shin SJ, Bae SM, Kwon KA, et al.: Curriculum related to education on preventive and public health dentistry in dental hygiene schools of South Korea. J Korean Acad Dent Health 31: 273-285, 2007. 

  4. Kim NH, Han YK, Kim YK, Kown YO, Kim HM, Lim HJ: Development of practice goals on the community dental hygiene practice. Korean Association of Dental Hygiene Professors, Seoul, pp.11-69, 2014. 

  5. Kim YJ, Han YK, Kim YK, et al.: Current education status of the community dental hygiene practice. J Korean Soc Dent Hyg 15: 137-146, 2015. 

  6. Park IS, Kim DK: Effect of TBL(Team-Based Learning) on oral prophylaxis education of dental hygiene curriculum. J Korean Acad Oral Health 33: 125-133, 2009. 

  7. Chae SJ, Hwang MY: An analysis of relationship between peer assessment results and self directed learning readiness in a team based learning objected on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9: 536-544, 2009. 

  8. Roh YS, Ryoo EN, Choi DW, Baek SS, Kim SS: A survey of student perceptions, academic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of team-based learning in a nursing course. J Korean Acad Soc Nurs Educ 18: 239-247, 2012. 

  9. Jung YR, Cho DJ, Hwang YS, Chang KW: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problem based learning to oral health education. J Korean Acad Oral Health 34: 41-49, 2010. 

  10. Lee KH: The implementation of PBL module in community health nursing. J Korean Acad Community Health Nurs 18: 156-164, 2007. 

  11. Cho AR, Han SI, Yoon SH, Park JH, Yoo NJ, Kim S: Methods of effective team-based learning administration and expected effects on medical education. Korean J Med Educ 22: 47-55, 2010. 

  12. Lee YM: An investigation of the factors affecting on the team based project learning in engineering college. J Learn-Cent Curric Instr 13: 351-375, 2013. 

  13. Lee SY: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variables affecting learning outcome in project-based learning for engineering educ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2015. 

  14. Nathe CN: Dental public health: contemporary practice for the dental hygienist. 4th ed. Pearson, Boston, pp.119-129, 2017. 

  15. Park MJ: Learning experience of graduate students through project-based instruction. J Curric Stud 25: 265-288,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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