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2015년 중국 극장에서 개봉된 200편 영화를 대상으로 영화 흥행 수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분석하였다. 회귀분석결과 중국 극장 개봉영화 흥행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주연배우인기지수, 온라인평점, 제작사 파워, 중국제작영화여부 였으며, 배급사 파워, 영화의 장르, IP활용여부, 제작사/배급사 결합여부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영화의 장르가 주요한 영향을 미쳤던 기존 연구결과와는 차이가 있으며, 인터넷으로 평가되는 주연 배우 인기지수, 온라인 평점 등이 흥행수익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나타나 중국 극장에서 상영되는 영화 흥행에 온라인 마케팅 요소가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인으로 부각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2015년 중국 극장에서 개봉된 200편 영화를 대상으로 영화 흥행 수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분석하였다. 회귀분석결과 중국 극장 개봉영화 흥행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주연배우인기지수, 온라인평점, 제작사 파워, 중국제작영화여부 였으며, 배급사 파워, 영화의 장르, IP활용여부, 제작사/배급사 결합여부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영화의 장르가 주요한 영향을 미쳤던 기존 연구결과와는 차이가 있으며, 인터넷으로 평가되는 주연 배우 인기지수, 온라인 평점 등이 흥행수익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나타나 중국 극장에서 상영되는 영화 흥행에 온라인 마케팅 요소가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인으로 부각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This study analyzed the factors affecting box office performance of 200 movies released at the Chinese theater in 2015. The results showed that main actor power, online rating, production power, and Chinese film were sighificant factors which influenced box office, while the distribution power, genr...
This study analyzed the factors affecting box office performance of 200 movies released at the Chinese theater in 2015. The results showed that main actor power, online rating, production power, and Chinese film were sighificant factors which influenced box office, while the distribution power, genre, IP utilization and integration of production and distribution were insignificant. These results mean that online marketing factors such as the popularity index of the main actors evaluated on the internet and the online rating are affecting box office performances in Chinese theaters.
This study analyzed the factors affecting box office performance of 200 movies released at the Chinese theater in 2015. The results showed that main actor power, online rating, production power, and Chinese film were sighificant factors which influenced box office, while the distribution power, genre, IP utilization and integration of production and distribution were insignificant. These results mean that online marketing factors such as the popularity index of the main actors evaluated on the internet and the online rating are affecting box office performances in Chinese theat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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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특히 영화는 수요가 불확실한 경험재이기 때문에 중국내 영화흥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분석함으로서 영화제작과 배급시 실패할 위험을 줄이고 영화 제작과 소비를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중국내 극장 개봉영화를 중심으로 영화 흥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2015년 중국극장에서 개봉된 200편 영화를 연구대상으로 200편의 흥행 수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중국내 극장 개봉영화를 중심으로 영화 흥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2015년 중국극장에서 개봉된 200편 영화를 연구대상으로 200편의 흥행 수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영화흥행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중국 영화산업의 현황과 특성을 고려하여 중국 극장 흥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인들을 추출하여 변인들이 흥행성공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2015년 중국극장에서 개봉된 200편 영화를 연구대상으로 200편의 흥행 수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영화흥행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중국 영화산업의 현황과 특성을 고려하여 중국 극장 흥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인들을 추출하여 변인들이 흥행성공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인터넷 플랫폼의 성장으로 제작, 콘텐츠 요인 뿐 만 아니라 인터넷 마케팅 요인까지 영화흥행에 영향을 미치게 된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 플랫폼 시대에 중국 극장 개봉영화 흥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한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000년대 이후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중국의 영화산업에 주목하여 중국내 극장 개봉영화 흥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분석하였다. 영화창구가 극장, 인터넷, 케이블 등으로 다양해지고 있으나 아직은 영화의 주요창구가 극장이기 때문에 극장 흥행 수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함으로서 영화 수요의 불확실성을 극복하고 안정적인 영화수익을 창출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2000년대 이후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중국의 영화산업에 주목하여 중국내 극장 개봉영화 흥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분석하였다. 영화창구가 극장, 인터넷, 케이블 등으로 다양해지고 있으나 아직은 영화의 주요창구가 극장이기 때문에 극장 흥행 수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함으로서 영화 수요의 불확실성을 극복하고 안정적인 영화수익을 창출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분석결과에 의하면 중국 극장에서 상영되는 영화흥행에 온라인 마케팅 요소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제안 방법
문화적 요인은 주로 영화가 해외에서 수출될 때 많이 논의되었다[2][3]. 영화 내용의 보편성, 장르등 영화가 가지는 문화적 가치나 정서가 외국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고, 문화적으로 이질적으로 느낄수록 영화 흥행이 성공하지 못할 확률이 높음을 밝혀내었다. 때문에 한.
먼저 중국배우의 경우 주연배우 영향력을 측정하기 위해 미국의 경제전문지가 2016년 10월 11일에 발표한 2015년의 Forbes Star Currency list에서 다뤄진 100명의 중국 스타 인기순위를 기준으로 5점 척도로 등급을 분류하였고[19]8).
분석대상 영화를 제작한 제작사들의 파워를 측정하기 위해 2013년부터 2015년까지의 전체 극장흥행수익 중에서 제작사들이 차지하는 흥행수익 비율을 계산하여 5점 척도로 분류하였다[표 1].
배급사 파워는 제작사 파워 측정 방법과 같이 배급한 영화들이 취급한 박스오피스가 대 전체 박스오피스의비율이라는 시장점유율 평균에 따라 5점 척도로 배급사 파워를 측정하였다[표 2]7).
본 연구에서는 중국내 극장개봉 영화흥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 연구이기 때문에 영화의 장르를 설정함에 있어, 중국내 극장, 인터넷 사이트, 영상산업 보고서 등에서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영화장르 기준을 고려하여 설정하였다. 영화 장르는 판타지, 코미디, 애니메이션, 멜로, 공포 /미스터리, 액션/어드벤처 ,장편극영화 등으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내 극장개봉 영화흥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 연구이기 때문에 영화의 장르를 설정함에 있어, 중국내 극장, 인터넷 사이트, 영상산업 보고서 등에서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영화장르 기준을 고려하여 설정하였다. 영화 장르는 판타지, 코미디, 애니메이션, 멜로, 공포 /미스터리, 액션/어드벤처 ,장편극영화 등으로 분류하였다.
온라인 평가 점수에 대해서는 장르와 마찬가지로 따오반 사이트(豆瓣)에서 네티즌들이 평가하는 점수를 측정하였다. 코평점의 범위 최고점은 10점이고 최저점은 0점이다.
551까지의 저.중 정도 상관계수를 보였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설정된 독립변인 모두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중국내 극장에서 개봉된 영화 흥행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2015년 중국내 극장에서 개봉된 200편 영화를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5).
데이터처리
중국 극장 개봉영화 흥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2015년에 개봉되는 200편 영화 극장흥행수익을 종속변수로 하고 제작사 파워, 배급사 파워, 제작사와 배급사 결합 여부, 영화 장르, 출연배우 인기지수, IP여부. 온라인 평점, 영화제작국가를 독립 변수로 설정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중 회귀분석 전에 변인들 간에 다중공중성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변수들 간 상관관계를 실시하였는데([표 7][표 8] 참조)‘제작사 파워’와 ‘제작사 배급사 결합 여부’ 간 상관관계가 .
이론/모형
.이와 함께 중국 배우의 인터넷 인기를 반영하는 웨이브 스타 팔로워 수를 함께 참고하였다9).
성능/효과
89 점의 평균으로 나타났다. 분석대상이 된 200편 영화 중에 3분의 1은(32%) 소설 등을 바탕으로 각색한 작품이며 국내 제작 영화는 절반 이상으로 차지하고 제작사와 배급사이 동일하거나 공통 제작한 영화(46.5%) 및 그렇지 않은 영화는(53.5%) 비슷하게 드러났다.
[표 9]에서 알 수 있듯이 다중회귀분석 모형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독립변인의 설명력은 38.1%로 나타났다. 회귀분석결과 중국극장개봉영화 흥행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주연배우인기지수, 온라인평점, 제작사 파워, 중국제작영화여부가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난 반면 배급사 파워, 영화의 장르, IP활용여부, 제작사/배급사 결합 여부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1%로 나타났다. 회귀분석결과 중국극장개봉영화 흥행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주연배우인기지수, 온라인평점, 제작사 파워, 중국제작영화여부가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난 반면 배급사 파워, 영화의 장르, IP활용여부, 제작사/배급사 결합 여부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영화 주연 배우의 인기지수는 가장 중요한 영향 요인으로 나타났는데 주연배우 인기는 온라인 홍보와 연결되어 중국영화흥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영화 주연 배우의 인기지수는 가장 중요한 영향 요인으로 나타났는데 주연배우 인기는 온라인 홍보와 연결되어 중국영화흥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분석결과 중국 관객들은 외국영화보다는 중국영화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외국영화가 중국 시장에서 흥행에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는 외국영화는 사전 심사를 받고 제한적으로 배급될 뿐만 아니라, 블록버스터급의 할리우드 영화를 제외하고 수입되는 대부분의 영화들이 중국인들의 문화나 정서에 맞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실제로 2015년 개봉된 미국 영화 <언브로큰>은 미국에서 1억달러 이상을 벌여들였으나 중국에서는 불과 500만 달러의 수익을 얻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코미디 ‘장르’ 는 중국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영화 장르이나 이번 분석에서는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실제로 2015년도에도 코미디 영화가 전체 제작영화의 약 1/3 정도가 제작되었으나 제작된 코미디 영화 절반 이상이 수익을 내지 못해 코미디 장르가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풀이된다. 분석결과에서 특이할 만 한 점은 제작사가 영화 흥행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미한 요인으로 분석된 반면에 배급사 파워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이유는 시장점유율 측면에서 거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는 국영 배급사 2개가 홍보 마케팅 측면에서 적극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영화창구가 극장, 인터넷, 케이블 등으로 다양해지고 있으나 아직은 영화의 주요창구가 극장이기 때문에 극장 흥행 수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함으로서 영화 수요의 불확실성을 극복하고 안정적인 영화수익을 창출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분석결과에 의하면 중국 극장에서 상영되는 영화흥행에 온라인 마케팅 요소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인터넷으로 평가되는 주연 배우 인기지수, 온라인 평점 등이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나타나 극장개봉작이라도 온라인에서의 인기와 평가가 흥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먼저 데이터 수집의 어려움으로 인해 영화흥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영화 제작비, 광고/마케팅비를 포함시키지 못하였다는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 분석대상으로 포함된 외국 영화는 48편이었으나 앞으로 외국영화는 더 많이 개봉될 것이기 때문에 본 연구 결과만 가지고 중국 영화가 외국 영화보다 더욱 경쟁력이 있다고 결론을 내리기 힘들다. 때문에 중국내 영화흥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구체적으로 밝히기 위해서는 제작비,광고/마케팅비를 포함한 자료를 토대로 앞으로도 지속적인 후속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 분석대상으로 포함된 외국 영화는 48편이었으나 앞으로 외국영화는 더 많이 개봉될 것이기 때문에 본 연구 결과만 가지고 중국 영화가 외국 영화보다 더욱 경쟁력이 있다고 결론을 내리기 힘들다. 때문에 중국내 영화흥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구체적으로 밝히기 위해서는 제작비,광고/마케팅비를 포함한 자료를 토대로 앞으로도 지속적인 후속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화 흥행에 있어서 문화적 요인은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문화적 요인은 주로 영화가 해외에서 수출될 때 많이 논의되었다[2][3]. 영화 내용의 보편성, 장르등 영화가 가지는 문화적 가치나 정서가 외국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고, 문화적으로 이질적으로 느낄수록 영화 흥행이 성공하지 못할 확률이 높음을 밝혀내었다. 때문에 한.
원소스 멀티유즈 (One source- Multi Use)는 무엇인가?
가장 주목할 만한 영향요인은‘원소스 멀티유즈 (One source- Multi Use)’이다. 원소스 멀티유즈는 하나의 인기 있는 원천 콘텐츠가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 상품 영역, 즉 게임, 만화, 영화, 캐리턱,소설 ,음반 등의 여러 가지 문화상품으로 재생된 되는 것을 말하는데, 원천 콘텐츠의 흥행이 파생콘텐츠의 흥행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원소스-멀티유즈는 원천 콘텐츠의 인지도와 인기에 힘입어 마케팅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13].
영화의 제작과 배급의 3단계엔 무엇이 있는가?
이후의 연구에서는 경제적 요인 외에 스타 파워, 관람등급, 상영기간, 구전효과, 비평가 평가 등 마케팅 관련 요소도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7-10]. 리트만은 영화의 제작과 배급에 이르기까지를 3단계, 제작 분야, 상품으로 전화된 이후의 배급유통 분야, 수익 극대화 단계인 홍보 마케팅 분야로 나누고 3단계에서 영화 흥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주목하였다[6]. 영화 제작 분야에서는 배우 및 감독, 제작비, 관람등급이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며, 배급유통 단계에서는 개봉시기 및 개봉패턴, 배급사 경쟁력이 흥행에 영향을 미친다고 분석하였다.
박승현, 송현주, "해외시장에서의 할리우드 영화의 수용에 관한 연구," 언론과학 연구, 제15권, 제2호, pp.348-374, 2015.
F. L. F. Lee, "Cultural discount and cross-culture predictability: Examining the box office performance of American Movies in Hong Kong," Journal of Media Economics, Vol.19, No.4, pp.259-278,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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