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국내 극장 개봉영화 흥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Factors Affecting Box Office Performance in Chin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5, 2018년, pp.357 - 366  

기선 (이화여자대학교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  유세경 (이화여자대학교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초록

본 연구는 2015년 중국 극장에서 개봉된 200편 영화를 대상으로 영화 흥행 수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분석하였다. 회귀분석결과 중국 극장 개봉영화 흥행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주연배우인기지수, 온라인평점, 제작사 파워, 중국제작영화여부 였으며, 배급사 파워, 영화의 장르, IP활용여부, 제작사/배급사 결합여부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영화의 장르가 주요한 영향을 미쳤던 기존 연구결과와는 차이가 있으며, 인터넷으로 평가되는 주연 배우 인기지수, 온라인 평점 등이 흥행수익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나타나 중국 극장에서 상영되는 영화 흥행에 온라인 마케팅 요소가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인으로 부각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factors affecting box office performance of 200 movies released at the Chinese theater in 2015. The results showed that main actor power, online rating, production power, and Chinese film were sighificant factors which influenced box office, while the distribution power, gen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중국내 극장 개봉영화를 중심으로 영화 흥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2015년 중국극장에서 개봉된 200편 영화를 연구대상으로 200편의 흥행 수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영화흥행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중국 영화산업의 현황과 특성을 고려하여 중국 극장 흥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인들을 추출하여 변인들이 흥행성공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2000년대 이후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중국의 영화산업에 주목하여 중국내 극장 개봉영화 흥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분석하였다. 영화창구가 극장, 인터넷, 케이블 등으로 다양해지고 있으나 아직은 영화의 주요창구가 극장이기 때문에 극장 흥행 수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함으로서 영화 수요의 불확실성을 극복하고 안정적인 영화수익을 창출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2000년대 이후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중국의 영화산업에 주목하여 중국내 극장 개봉영화 흥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분석하였다. 영화창구가 극장, 인터넷, 케이블 등으로 다양해지고 있으나 아직은 영화의 주요창구가 극장이기 때문에 극장 흥행 수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함으로서 영화 수요의 불확실성을 극복하고 안정적인 영화수익을 창출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분석결과에 의하면 중국 극장에서 상영되는 영화흥행에 온라인 마케팅 요소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특히 영화는 수요가 불확실한 경험재이기 때문에 중국내 영화흥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분석함으로서 영화제작과 배급시 실패할 위험을 줄이고 영화 제작과 소비를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중국내 극장 개봉영화를 중심으로 영화 흥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2015년 중국극장에서 개봉된 200편 영화를 연구대상으로 200편의 흥행 수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2015년 중국극장에서 개봉된 200편 영화를 연구대상으로 200편의 흥행 수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영화흥행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중국 영화산업의 현황과 특성을 고려하여 중국 극장 흥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인들을 추출하여 변인들이 흥행성공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 특히 인터넷 플랫폼의 성장으로 제작, 콘텐츠 요인 뿐 만 아니라 인터넷 마케팅 요인까지 영화흥행에 영향을 미치게 된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 플랫폼 시대에 중국 극장 개봉영화 흥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한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화 흥행에 있어서 문화적 요인은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문화적 요인은 주로 영화가 해외에서 수출될 때 많이 논의되었다[2][3]. 영화 내용의 보편성, 장르등 영화가 가지는 문화적 가치나 정서가 외국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고, 문화적으로 이질적으로 느낄수록 영화 흥행이 성공하지 못할 확률이 높음을 밝혀내었다. 때문에 한.
원소스 멀티유즈 (One source- Multi Use)는 무엇인가? 가장 주목할 만한 영향요인은‘원소스 멀티유즈 (One source- Multi Use)’이다. 원소스 멀티유즈는 하나의 인기 있는 원천 콘텐츠가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 상품 영역, 즉 게임, 만화, 영화, 캐리턱,소설 ,음반 등의 여러 가지 문화상품으로 재생된 되는 것을 말하는데, 원천 콘텐츠의 흥행이 파생콘텐츠의 흥행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원소스-멀티유즈는 원천 콘텐츠의 인지도와 인기에 힘입어 마케팅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13].
영화의 제작과 배급의 3단계엔 무엇이 있는가? 이후의 연구에서는 경제적 요인 외에 스타 파워, 관람등급, 상영기간, 구전효과, 비평가 평가 등 마케팅 관련 요소도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7-10]. 리트만은 영화의 제작과 배급에 이르기까지를 3단계, 제작 분야, 상품으로 전화된 이후의 배급유통 분야, 수익 극대화 단계인 홍보 마케팅 분야로 나누고 3단계에서 영화 흥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주목하였다[6]. 영화 제작 분야에서는 배우 및 감독, 제작비, 관람등급이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며, 배급유통 단계에서는 개봉시기 및 개봉패턴, 배급사 경쟁력이 흥행에 영향을 미친다고 분석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中國電影家協會, 中國文聯電影藝術中心産業?究部, 2016中國電影産業?究報告, 中國電影出版社, 2016. 

  2. 박승현, 송현주, "해외시장에서의 할리우드 영화의 수용에 관한 연구," 언론과학 연구, 제15권, 제2호, pp.348-374, 2015. 

  3. F. L. F. Lee, "Cultural discount and cross-culture predictability: Examining the box office performance of American Movies in Hong Kong," Journal of Media Economics, Vol.19, No.4, pp.259-278, 2006. 

  4. 조진희, "한일 공동제작 초국적 로맨스 영화의 내러티브 전략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7권, 제16호, pp.598-608, 2016. 

  5. 김진영, 김재웅 "중국 영화시장 진출 성공을 위한 연구: 한-흥 공동제작의 경험과 교훈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11호, pp.136-145, 2010. 

  6. B. Litman, "Predicting Success of Theatrical Movies: An Empirical Study," Journal of Popular Culture, Vol.16, No.4, pp.159-175, 1983. 

  7. 이양환, 장병희, 박경우, "국가간 영화흥행요인 비교를 위한 탐색적 연구," 언론 과학연구, 제7권, 제1호, pp.185-222, 2007. 

  8. 박승현, 송현주, "영화의 흥행성과와 제작비 규모와의 관계-2011년 한국영화의 흥행결정요인 분석," 사회과학연구, 제51권, 제1호, pp.45-79, 2012. 

  9. 김연형, 홍정한, "영화 흥행 결정 요인과 흥행성과 예측 연구," 한국통계학회, 제18권, 제6호, pp.859-869, 2011. 

  10. 김정호, 이효인, "네티즌 온라인 영화평점과 국가 간 영화흥행 요인," 영화연구, 제12권, 제42호, pp.163-203, 2009. 

  11. 김연형, 홍정한, "영화흥행 영향요인 선택에 관한 연구," 응용통계연구, 제26권, 제3호, pp.441-452, 2013. 

  12. 박승현, 송현주, 정완규, "한국 영화의 흥행성과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언론과학연구, 제11권, 제4호, pp.231-258, 2011. 

  13. 김기현, "원소스 멀티유즈OSMU 콘텐츠에 대한 연구-OSMU 국내외 성공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포럼, 제16권, 제16호, pp.72-82, 2007. 

  14. 김휴종, "한국 영화스타의 스타파워 분석," 문화경제연구, 제1권, 제1호, pp.165-200, 1998. 

  15. 고정민, "한국영화 흥행 요인에 관한 연구-애국심 유발 요인을 중심으로,"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6권, 제4호, pp.7-39, 2008. 

  16. 문철우, "중국 영화산업구조와 한국영화 진출성과의 분석," 국제경영리뷰, 제15권, 제2호, pp.179-209, 2011. 

  17. 김진해, "한중 FTA 타결에 따른 한국영화의 중국시장진출에 관한 연구," 씨네포럼, 제8권, 제21호, pp.173-210, 2015. 

  18. 김동명, 이유빈, 김언군, 양나, "한국영화의 대중국 진출방안에 관한 연구," 문화산업연구, 제13권, 제4호, pp.21-31, 2013. 

  19. 김정호, 이효인, "네티즌 온라인 영화평점과 국가 간 영화흥행 요인," 영화연구, 제12권, 제42호, pp.163-203,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