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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을 소재로 한 수학학습의 가능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possibility of mathematics learning using novel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2 no.2, 2018년, pp.191 - 206  

신현용 (한국교원대학교) ,  권민석 (삼각산고등학교) ,  한아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초록

이 연구는 비교적 많은 학생들에게 익숙한 두 개의 소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와 "프랫랜드"를 읽고 각각의 소설에 스며있는 수학적 소재를 발견하고 그러한 수학적 소재가 소설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살피는 수학학습 자료를 제시한다. 이러한 학습을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문학에서도 수학을 이야기할 수 있음을 인식하여 수학교과에 대한 정의적 측면의 소양을 제고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이 논문에서 제시하는 학습에서 다루는 수학 내용 일부는 현행 수학과 교육과정에 포함되지 않는다. 따라서 이 학습자료는 영재교육 등 특수 목적의 수업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proposing and investigating the possibility of mathematics learning using novels, "Alice in Wonderland" and "Flatland". The proposed learning model of this article is for 3 hours of mathematics class. The model has been reviewed and remedied by 7 professionals(mathematics teachers). G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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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중·고등학교 수학 동아리, 중등학교 영재교육, 과학고등학교에서 구현가능한 수학수업모형을 3시간 분량으로 제시하고 실제 교실에서의 구현가능성을 가늠한다.
  • 이 연구에서는 소설을 수학 수업에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판타지 소설 등 문학적 소재를 활용하는 경우는 음악이나 미술 등의 경우에 비해 비교적 수월할 수 있다.
  • 첫 번째 학습지도안은 대상 학생들이 인지하기에 너무 수준 높은 예이긴 하지만 주제는 좋다. 학생들이 학습한 내용을 이용해서 비슷한 수필쓰기 등의 활동을 제안한다. 진법에 관한 내용은 교육과정에서 축소되고 있는 걸로 아는데 두 번째 학습지도안은 현행 교육과정의 방향과 맞지 않는다.

가설 설정

  • 3. 제안된 학습방안은 실제 수업에서 실현가능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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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예술 작품에서 수학을 이야기하는 구체적인 예는 어떤 것이 있는가? 대부분의 학생들이 과학 분야에서 수학이 어느 정도 필요할 것이라는 것은 예상할 수 있다. 또 학생들에게 익숙한 악기인 기타(guitar)에서 유리수와 무리수를 이야기하고, 우리 주위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문양에서 반사(reflection) 대칭을 주목함으로 예술 작품에서 수학을 이야기할 수 있으며(권민석, 2018), 인류학 등 사회과학에서도 수학을 언급하기는 어렵지 않다.
소설을 수학 수업에 활용하는 것이 음악이나 미술에 비해 비교적 수월한 이유는? 이 연구에서 활용하는 두 편의 소설은 많은 학생들이 알고 있는 것이고 그렇지 않다고 하더라도 수업 전에 쉽게 접할 수 있다. 소설의 경우는 학생들로 하여금 전문적인 용어로 인해 부담을 주지 않아도 된다는 것은 주목할 만하다.
4차 산업사회의 중요한 개념인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사물인터넷(IoT), 로봇 등의 공통점은 무엇인가? ‘4차 산업사회’라고 불리는 현대에서 중요한 개념들인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사물인터넷(IoT), 로봇 등의 공통점은 ‘다양한 분야의 융합’이다. 여러 학제에서 연계성에 주목하고 교육과정에서 다양한 형태의 융합을 강조(교육부, 2018)하는 근래의 추세는 시의적절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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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권민석(2018). 수학영재학생의 띠 문양 분류에서 나타나는 사고특성 분석,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Kwon, Min Seok (2018). An Analysis of Mathematically Gifted Student' Thinking Characteristics in Frieze Pattern Classification.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 교육부(2018). 자유학년 및 연계학기 운영 가이드, Retrieved from http://www.ggoomggi.go.kr/page/new/page_view?no3269&boardType33000&title4&subTitle5 Ministry of Education(2018). Operation Guide for Free School Year and Related Semester, Retrieved from http://www.ggoomggi.go.kr/page/new/page_view?no3269&boardType33000&title4&subTitle5 

  3. 김선희, 김기연(2011). 수학 교육의 정의적 목표에 대한 재고. 수학교육학연구, 21(2), 149-163. Kim Sun Hee & Kim Ki Yoen (2011). Reconsideration on the Affective Goals in Mathematics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1(2), 149-163. 

  4. 김형원, 고호경(2017). 고등학교 사회 수학 융합 프로그램이 수학 교과 태도에 미치는 효과성 분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0(3), 239-254. Kim, Hyung Won & Ko, Ho Kyoung (2017). Effectiveness of math-social science conjoined program on students' attitudes toward in mathematics.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20(3), 239-254. 

  5. 남진영(2015). 수학과 국가교육과정의 정의적 영역 목표 고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9(2), 159-178. Nam JinYoung (2015). A Study on Aims for Affective Development in National Curriculum of Mathematics.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9(2), 159-178. 

  6. 신현용 (2014a). 거문고 괘율에 관한 조사 및 괘율 분석을 위한 수학적 모형 개발. 한국음악학회, 제55집, 123-153. Shin, H. (2014a). A Survey on Gwaeyul of Geomungo and Development of Mathematical Model for Analysis of Gwaeyul. Korean Musicological Society, Vol. 55, 123-153. 

  7. 신현용(2014b). 테셀레이션 소재의 수학이야기 자료 개발. 한국수학교육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14(2), 363-368. Shin, H. (2014b). Development of Mathematical Story Based on Tessellation. Proceedings of Korea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2014(2), 363-368. 

  8. 신현용 (2018). 수학: 학제적 대화코드, 매디자인. Shin, H. (2018). Mathematics: Code for Interdisciplinary Dialogues: mathesign. 

  9. 신현용.신실라 (2014). 문양에 관한 수학적 접근: 군론에 의한 한국 전통 띠 문양의 분류. 디자인학연구, 27(3), 259-311. Shin, H. & Sheen, S. (2014). A mathematical approach to patterns: The classification of Korean traditional frieze patterns according to group theory. Archives of Design Research, 27(3), 295-311. 

  10. 조혜정, 김인수(2016). 수학 학습에서의 정의적 영역에 관한 국내 연구 동향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30(1), 67-83. Cho, H. & Kim, I. (2016). Analyzing Research on Trends of Affective Aspects in Mathematics in Korea.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0(1), 67-83. 

  11. Vitanyi, P. M. B. (2013). Tolstoy's Mathematics in War and Peace, The Mathematical Intelligencer, Volume 35. Number 1, Spring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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