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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 교육과정 시기와 7차 교육과정 시기의 중학교 수학과 교과서 비교분석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Middle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Based on Third and Seventh Curriculum Period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2 no.1, 2018년, pp.79 - 96  

김미순 (충북대학교 대학원) ,  조완영 (충북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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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산업사회의 패러다임이 지속되었던 제3차 수학과 교육과정부터 제6차 수학과 교육과정까지를 3차 수학과 교육과정시기로, 지식기반 정보화 사회라는 패러다임이 지속되고 있는 제7차 수학과 교육과정부터 현재의 2009개정 수학과 교육과정까지를 7차 수학과 교육과정 시기로 구분하여 두 시기의 중학교 수학과 교과서는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비교 분석하는데 있다. 두 시기의 중학교 수학과 교과서 비교분석을 위하여 3차 수학과 교육과정 시기에는 제3차와 제6차 교육과정 교과서를, 7차 수학과 교육과정 시기에는 제7차와 2009개정 교육과정의 교과서를 중학교 2학년 수학 교과서의 '도형의 성질 단원'의 단원 구성 체제, 목표 수준, 과제 유형, 내용 전개 방식을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 두시기의 교과서는 단원구성체제는 많은 변화가 있었으나 목표수준 및 과제유형, 내용전개 방식은 개념적 절차적 지식을 요구하는 낮은 수준의 목표 및 과제 유형, 내용전개 방식에 머물러 있음이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and analyze changes to the middle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of third mathematics curriculum period and seventh mathematics curriculum period. This study put the math curricula from the third to the sixth one in third mathematics curriculum period as thos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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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패러다임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지식의 구조를 여전히 중요시하는 수학교육의 현실에 대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산업사회에서 지식기반 정보화 사회라는 패러다임의 큰 변화가 있었던 3차 수학과 교육과정 시기와 7차 수학과 교육과정 시기의 교육과정의 변화에 따라 두 시기의 중학교 수학 교과서는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비교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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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교과서에서 수학과제의 역할은? 수학교과서에서 수학과제는 학생이 학습을 하는데 기초를 제공하며, 학교 수업의 교수 ․학습 상황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권지현, 2012). 또한 서로 다른 과제는 학생들에게 서로 다른 기회를 제공 한다 (방정숙 역, 2013).
반 교수학적 전도 과정은? 위에 언급한 것처럼 수학교육 현대화 운동의 영향을 받은 3차 수학과 교육과정 시기1)와 21세기를 대비한 교육과정이라 할 수 있는 7차 수학과 교육과정 시기2)는 산업사회와 이에 대비되는 지식기반 정보화 사회라는 수학교육 패러다임 자체가 다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학의 구조를 이해하면 응용할 수 있다’, ‘교사가 개념을 가르쳐야 학생은 이해할 수 있다’ 는 수학교육 현대화 운동의 영향을 받은 새 수학 운동의 정신, 즉 개념과 정의를 먼저 제시하고, 그에 따른 구체적 내용을 학습하는 반 교수학적 전도는 우리나라 수학교육에 있어 여전히 강력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조완영,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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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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