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숫자퍼즐 활동이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수학적 창의성과 수학에서의 창의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Effect of playing Number Puzzle to Develop Mathematical Creativity and Creative Attitude in Mathematics for 6th Grader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1 no.2, 2018년, pp.93 - 109  

백태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이광호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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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숫자퍼즐 프로그램과 수학적 창의성 검사지의 개발 및 적용으로 학생들의 수학적 창의성과 수학에서의 창의적 태도의 변화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초등학교 6학년 36명을 대상으로 아침 활동시간 30분을 활용하여 마방진, 수도쿠(Sudoku), 켄켄퍼즐(kenken puzzle)로 연구를 수행하였고 활동 전 사전 검사와 활동 후 사후 검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숫자퍼즐 활동은 학생들의 수학적 창의성 및 수학에서의 창의적 태도의 향상에 긍정적이었으며, 남학생 보다 여학생의 수학적 창의성을 기르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number puzzle program and the mathematical creativity test and to analyze the effects of the mathematical creativity and the creative attitude in mathematics. To accomplish this aim, the six-grade students elementary school of thirty-six participated and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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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6학년 일반학생들을 대상으로 숫자퍼즐 활동이 수학적 창의성과 수학에서의 창의적 태도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숫자퍼즐 활동 시 수학적 학업성취도가 높고 낮음 그리고 학생의 성별에 따라 수학적 창의성과 수학에서의 창의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봄으로써 숫자퍼즐 활동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숫자퍼즐 활동을 통한 초등학교 일반 학생들의 수학적 창의성과 수학에서의 창의적 태도 향상을 위해서는 보다 많은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학성취도에 따라 구분하였을 때 숫자퍼즐(마방진, 수도쿠, 켄켄퍼즐) 활동이 어느 집단에 영향을 주는지, 그리고 성별에 따라 수학적 창의성과 수학에서의 창의적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함께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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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적 창의성의 핵심은 무엇인가? 수학적 창의성에 대한 여러 연구의 관점들을 살펴보면 ‘새로움’이 핵심임을 알 수가 있다. 이러한 ‘새로움’을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학교의 입장에서 볼 때 우선적으로 필요한 것은 학생 개인에게 맞는 수학적 창의성을 길러 주는 것이 중요하다.
수학적 창의성 향상을 위해 수학교육에 숫자퍼즐(마방진, 수도쿠, 켄켄퍼즐) 활동을 활용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수학 퍼즐 중 숫자퍼즐인 마방진과 수도쿠는 숫자 배열 속에 규칙이 포함되어 있고 전략을 통한 탐구활동에서 그러한 규칙을 발견할 수 있기 때문에 수학적 창의성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마방진과 수도쿠를 응용하여 만든 캔캔퍼즐은 약수와 배수 찾기 그리고 사칙연산을 능숙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며 주어진 조건을 만족하는 답을 찾는 과정에서 사고의 확장과 논리적인 사고력을 신장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따라서 학생들의 수학적 창의성 향상을 위해서 숫자퍼즐(마방진, 수도쿠, 켄켄퍼즐) 활동을 수학교육 활동에 긍정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수학퍼즐은 어떤 문제인가? 수학퍼즐은 다음의 조건들을 일부 또는 전부를 만족하는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첫째, 수학적 개념과 원리가 포함되어 있고, 둘째, 일상생활 혹은 각종 놀이에서 소재를 가져오며, 셋째, 문제를 푸는 사람이 문제를 이해하기 쉽고 문제를 풀기 위해서 다양한 해결방법을 찾으려고 노력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 활용한 숫자퍼즐인 마방진, 수도쿠, 캔캔퍼즐은 위의 조건들을 일부 또는 전부를 만족하는 문제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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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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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Leikin, R., & Lev, M. (2007). Multiple solution tasks as a magnifying glass for observation of mathematical creativity. Proceedings of the 31st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3, 161-168. 

  22. Park, J., & Lee. K. (2017). Using board games to improve mathematical creativity. International Journal of Knowledge and Learning, 12(1), 4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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