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1 no.2, 2018년, pp.93 - 109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number puzzle program and the mathematical creativity test and to analyze the effects of the mathematical creativity and the creative attitude in mathematics. To accomplish this aim, the six-grade students elementary school of thirty-six participated and 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수학적 창의성의 핵심은 무엇인가? | 수학적 창의성에 대한 여러 연구의 관점들을 살펴보면 ‘새로움’이 핵심임을 알 수가 있다. 이러한 ‘새로움’을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학교의 입장에서 볼 때 우선적으로 필요한 것은 학생 개인에게 맞는 수학적 창의성을 길러 주는 것이 중요하다. | |
수학적 창의성 향상을 위해 수학교육에 숫자퍼즐(마방진, 수도쿠, 켄켄퍼즐) 활동을 활용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 수학 퍼즐 중 숫자퍼즐인 마방진과 수도쿠는 숫자 배열 속에 규칙이 포함되어 있고 전략을 통한 탐구활동에서 그러한 규칙을 발견할 수 있기 때문에 수학적 창의성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마방진과 수도쿠를 응용하여 만든 캔캔퍼즐은 약수와 배수 찾기 그리고 사칙연산을 능숙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며 주어진 조건을 만족하는 답을 찾는 과정에서 사고의 확장과 논리적인 사고력을 신장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따라서 학생들의 수학적 창의성 향상을 위해서 숫자퍼즐(마방진, 수도쿠, 켄켄퍼즐) 활동을 수학교육 활동에 긍정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 |
수학퍼즐은 어떤 문제인가? | 수학퍼즐은 다음의 조건들을 일부 또는 전부를 만족하는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첫째, 수학적 개념과 원리가 포함되어 있고, 둘째, 일상생활 혹은 각종 놀이에서 소재를 가져오며, 셋째, 문제를 푸는 사람이 문제를 이해하기 쉽고 문제를 풀기 위해서 다양한 해결방법을 찾으려고 노력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 활용한 숫자퍼즐인 마방진, 수도쿠, 캔캔퍼즐은 위의 조건들을 일부 또는 전부를 만족하는 문제라고 할 수 있다. |
권오남, 박정숙, 박지현, 조영미(2005). 개방형 문제 중심의 프로그램이 수학적 창의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수학교육학회 시리즈 A. 수학교육, 44(2), 307-323. (Kwon. O. & Park. J. & Park. J. & Jo. Y. (2005). Cultivating Mathematical Creativity through Open-ended Approaches: Development of a Program and Effectiveness Analysis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44(2), 307-323.)
김민성(2009). 수업시간에 활용하기 위한 수학퍼즐의 분류와 그에 따른 분석.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Kim. M. (2009). Classification of Mathematic Puzzles and a Study of their Educational Significance Unpublished master thesis in Sogang University)
김부윤 이지성(2006). 수학에서 창의적 태도의 측정 결과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5(2), 155-163. (Kim, B., & Lee, J. (2006). An analysis of results ofnthe creative attitude scale in mathematics.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45(2), 155-163.)
김용직, 조민식, 이광호(2016). 초등 수학 영재의 창의성 향상을 위한 수 연산 게임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연구. 초등수학교육, 19(4), 313-327. (Kim, Y., Cho, M., & Lee, K. (2016).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effect of number-operation games for mathematical creativity of gifted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19(4), 313-327.)
김원석(2011). 서술형 문제를 활용한 수학수업이 수학적 창의성과 수학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Kim, W. (2011) The effects of mathematical instruction using description-type problems on mathematical creativity and attitude towards mathematics. Unpublished master thesis i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김택준, 이광호(2011). 수학퍼즐을 활용한 학습이 일반학생의 수학적 창의성에 주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수학연구소, 3(1), 1-30. (Kim, T., & Lee, K.(2011). The influence of mathematical puzzles on elementary students' mathematical creativity. KNUE Journal of Mathematics Education. 3(1), 1-30.)
남승인(2003). 수학퍼즐을 이용한 영재학습 재료의 개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 논문집, 17, 97-114. (Nam, S. (2003). Developing learning materials for the gifted using math puzzl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17, 97-114.)
박문정, 김판수(2011). 초등학생을 위한 수학적 창의성 태도 측정 도구 개발. 과학영재교육, 3(3), 29-48. (Park, M., & Kim. P. (2011). Comparing two scales measuring attitudes towards mathematical creativity for elementary student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for the Gifted, 3(3), 29-48.)
박회경(2003). 성격 특성에 따른 개방형 교수법이 수학적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Park, H. (2003). The effects of mathematical creativity under the open-ended approach applied by the personality traits of individuals. Unpublished master thesis i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서정희(2013). 수학문제 만들기를 적용한 프로그램이 영재의 수학적 창의성과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Seo, J. (2013). Effects of problem posing program on the mathematical creativity and attitude. Unpublished master thesis in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이강섭, 황동주(2007). 수학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수학 창의성과 문제설정과의 상관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A 수학교육 논문집,46(4), 503-519. (Lee. K. & Hwang. D. (2007). Correlation between Gifted and Regular Students in Mathematical Problem Posing and Mathematical Creativity Ability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46(4), 503-519.)
이경화(2015). 수학적 창의성. 서울: 경문사. (Lee. K. (2015). Mathematical Creativity.)
이경원(2015). 수학적 창의성 측정방법 비교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 대학원 석사논문. (Lee, K. (2015). A comparative study on measurement methods of mathematical creativity. Unpublished master thesis i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이지성(2006) 수학적 창의성의 창의적 태도에 대한 측정 도구의 개발과 적용.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Lee, J. (2006). Creative attitude measurement in mathematical creativity: I ts development and applications. Unpublished master thesis in P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이혜원(2016). 스토리크래프팅 프로그램이 수학적 창의성 및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논문. (Lee, H. (2016). The effect of storycrafting program on mathematical creativity and communication. Unpublished master thesis in P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Leikin, R. (2009). Exploring mathematical creativity using multiple solution tasks. In R. Leikin, A. Berman, & B. Koichu (Eds.), Creativity in mathematics and the education of gifted students (pp. 129-145). Rotterdam, The Netherlands: Sense Publishers.
Leikin, R., & Lev, M. (2007). Multiple solution tasks as a magnifying glass for observation of mathematical creativity. Proceedings of the 31st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3, 161-168.
Park, J., & Lee. K. (2017). Using board games to improve mathematical creativity. International Journal of Knowledge and Learning, 12(1), 49-58.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